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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디가는 트램 도입…평가잣대에 '발목'

지하철 1/6수준 비용…경제성 평가심사, 도시철도 동일시 "불합리"

유경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4/05 [14:24]

더디가는 트램 도입…평가잣대에 '발목'

지하철 1/6수준 비용…경제성 평가심사, 도시철도 동일시 "불합리"

유경석 기자 | 입력 : 2023/04/05 [14:24]

트램 그래픽-01.jpg

 

 

경전철 33% 수준 비용…경제적 

승객수용 크고 노약자 이용편리 

도시재생 기여·관광활성 순기능


선진국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앞다퉈 도입 확대…국내선 전무


'K-무가선 저상트램' 개발 불구

트램특성 고려안한 투자평가에

10개 도시 도입 추진 '제자리'

"평가 심사제도 개선" 한목소리

 

 주요 선진국들이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으로 트램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는 아직 도입사례가 전무한 실정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 10여 곳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나 트램 관련 법·제도적 기반 미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현행 트램 투자평가와 관련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남구을, 정무위원회)은 최근 '대한민국 트램 활성화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트램(tram)은 일반적인 도로 위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로, 유럽의 암스테르담과 베를린, 파리를 비롯 아시아 홍콩, 난징, 광저우 등 전세계 약 400개 도시 2300개 노선이 운행 중이다. 향후 10년간 약 180개 도시에 추가 도입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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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 트램 도입 활성화 토론회에서 토론 참가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 사진=박재호 국회의원실

 

박재호 의원은 "트램은 고령층과 장애인 같은 교통약자에게 특히 편리하고, 다양한 주민 편익시설을 갖춘 교통 수단"이라며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어 도로의 차량 수를 줄이고 교통 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현존하는 도시철도 방식 중 가장 경제적"이라고 평가했다. 

 

트램은 구한말 아시아에서 2번째로 도입돼 약 70년간 도시의 대중교통으로 이용됐으나, 자동차에 밀려 모두 사라졌다. 아직 현대식 트램이 운행되고 되지 않고 있으나 서울위례선, 부산오륙도선, 대전2호선, 동탄트램 등 사업은 향후 대한민국 트램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에 트램 시스템을 도입하면 교통 인프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전철의 3분의 1, 지하철의 6분의 1 수준의 비용으로 친환경적인 대중교통 수단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도시미관을 높여 도시 재생에도 기여할 수 있고, 또한 고령자와 노약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하며 관광 활성화로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순기능도 있다. 이는 전 세계 주요 관광 도시에서 트램이 활성화된 이유로 꼽힌다.

 

전 세계 트램 동향.jpg
현행 트램 투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자료=전교석 아주대학교 연구부교수 발표 자료 중 발췌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2009년부터 배터리가 탑재된 무가선 저상트램 차량과 궤도, 신호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2016년에 제작 완료했고, 현재 오송에 있는 전용시험선(1.75 km)에서 7만㎞ 이상의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현재 실증사업만을 남겨두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트램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 무가선 저상 트램 노선을 도입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부산, 서울 등 10개 도시 24개 노선에서 트램 노선 도입을 준비하고 있지만, 높은 경제성 평가기준이 발목을 잡고 있다. 


트램 투자평가를 도시철도와 동일하게 분석해 트램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불합리한 평가가 지속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결과 트램 도입의 걸림돌이 되는 투자 평가 심사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트램 관련 지자체별 이슈를 보면, 서울은 트램 차량 제작 사례가 없어 구매 발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대전은 설계사의 경험 부족에 따른 트램 적합 설계가 난항 중이다. 


경기 동탄시의 경우 사례 부족으로 인한 기본계획 수립에, 성남은 국내 트램 사업 추진을 위한 투자평가체계 상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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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트램 투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자료=전교석 아주대학교 연구부교수 발표 자료 중 발췌

 

이날 국회토론회는 K-트램의 국내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 현행 트램 투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이 주요 주제로 다뤄졌고, 종합토론은 트램을 중심으로 교통시스템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재호 본부장과 아주대학교 전교석 교수가 각각 발제를 맡았고, 방현하 과장(대광위 광역시설정책과), 박경철 연구원(경기연구원), 명묘희 박사(도로교통공단), 김재영 박사(한국지방재정공제회), 강갑생 기자(중앙일보)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K-트램의 국내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에 대해 발제한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은 "트램의 장점을 고려한 투자평가 제도의 개선으로 편익을 높이고, 표준화와 철도안전법 유연화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면서 "전국 트램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해 제도개선에 나서는 한편 부산 오륙도 실증사업의 조속한 추진으로 선례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행 트램 투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과 관련 전교석 아주대학교 연구부교수는 "초기 경전철 사업이 실패한 요인은 이해도가 미흡한 신규 수단 평가에 기존 수단 투자평가체계를 적용했기 때문"이라며 "오륙도선 실증사업 실행으로 인구구조적 요인을 개선하고 트램의 법적 지위 재설정 검토와 관련 시설 법·제도 정비를 비롯해 트램을 별도 수단으로 구분해 수요 추정 측면의 요인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전교석 연구부교수 발제를 요약하면, 현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상 경량전철(LRT) 중 한 종류로 분류되지만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상 도시교통수단이나 관광수단 도입 목적으로 노면전차사업에 해당돼 도시철도법,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법률, 궤도운송법이 각각 적용된다. 


서울도시철도 위례선과 동탄 도시철도, 부산 오륙도선 등은 도시교통수단으로 도시철도법,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는 것과 달리 전주 한옥마을 트램 등은 관광수단으로 궤도운송법이 적용되는 식이다. 


K-트램의 국내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jpg
K-트램의 국내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 / 자료=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 발표 자료 중 발췌


수요 추정 측면에서도 불일치가 존재한다. 도시철도 사업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철도로 구분돼 현행 트램 수요 분석 시 철도 모형이 적용된다. 


반면 개별적으로 트램 및 신교통수단 수요모형 관련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실제 투자평가 수준의 수요예측 결과와 비교하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개별 연구가 KTDB(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와 예타 지침 등 반영에는 애로사항이 다수 존재하는 배경이다. 


이에 따라 현행 법적으로 철도의 지위를 갖지만 실제 기능과 인식은 버스와 유사하고 별도 신규교통수단으로 설정된 만큼 트램의 법적 지위에 대한 신규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관련 시설 역시 국내 정류장 관련 인프라가 고급화가 진행되고 있고, 전용노선이나 신호, 혼용노선, 보행동선 안전기준 등 법적 검토 필요사항이 다수 존재해 법·제도 개정과 정비가 요구된다. 


특히 별도 교통수단으로 특화모형이 개발돼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기초적 사항으로 기존 신교통수단에 대한 수단분담모형 간 비교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수요추정의 경우 신규 수단에 대한 수요모형이 부재한 데다 개별 연구진의 역량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대한민국 트램 활성화 국회 토론회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과 한국철도학회(학회장 구정서)가 공동 주관하며, 이상민·조정식·이채익·김경협·이원욱·이상헌·김병욱(민)·조승래·정일영·안병길·허종식·황운하·김승원·배준영·장철민 국회의원과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기 부천시·시흥시·화성시 5개 지방자치단체가 공동 주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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