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특집] 교통복지의 미래 ‘자율주행’…4차산업혁명 ‘활짝’
새정부, 국정과제에 C-ITS 인프라 구축 포함
국토부, 지자체ITS 공모 통해 구축 전국 확대
우리나라는 지난 20여 년간 교통 흐름을 운영·관리하는 기술에 IT·ICT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교통체계(ITS)를 도입, 운영해 왔다. 최근 ITS는 초연결로 대변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발맞춰 C-ITS로 진화하고 있다.
C-ITS의 핵심은 차량사물간 통신(V2X)를 통해 교통 인프라와 차량(I2V), 차량과 차량(V2V)간 소통으로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기존의 ITS가 교통시설이 자동차 등 교통수단 운행 정보를 수집한 후, 이용자에게 일방향적 전달에 데 그쳤다면, C-ITS는 AI, 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시설과 수단 간 복합적·쌍방향적 소통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실시간 수집·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 향상과 교통 서비스의 활용도와 효율성 증진이 가능하다. 따라서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서도 C-ITS의 구축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
정부는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Lv.4) 상용화에 대비하여 올해부터 전국 주요 도로(고속도로 등)에 C-ITS 통신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차량-인프라-센터 간 신뢰성 있는 정보교환을 위해 V2X 보안인증체계도 구축하여 자율주행차의 원활한 운행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교통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로 교통안전 사각지대 해소에 나설 방침이다. 인공지능으로 역주행 등 돌발 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요 구간에 확대하고, 실시간 노면상태 및 장애물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상태 관리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도로교통 안전을 강화키로 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마련된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대한 큰 그림은 윤석열 정부 출범에도 크게 변화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새정부 110대 국정과제에 C-ITS를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5년후 완전자율주행을 상용화 한다는 계획은 작년 마련된 10년주기의 ITS 법정계획인 ‘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에 포함된 내용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5년까지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와 차세대 ITS(C-ITS) 구축거리를 각각 1만7483㎞와 1만2995㎞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올해 5324억 원을 투자해 국도의 67%(9350㎞)까지 ITS를 구축하고, 고속도로 C-ITS 구축 통신방식(LTE-V2X)를 실증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국토부에 의하면 현재 총 54개 지자체에서 교통정보센터를 통해 지역 주민에게 실시간 교통상황, 돌발정보 등 첨단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특·광역시(100%)와 수도권(경기도 75%)에 편중돼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외 지방권은 16%로 ITS체계가 거의 도입되어 있지 못하다. 이에 국토부는 올해부터 지자체 ITS 구축지원 공모사업(2023년 시행사업)을 개편, 지자체 ITS사업 지원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도 밝히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업계에서는 C-ITS의 통신표준을 근거리이동통신 방식의 웨이브(WAVE)와 LTE 방식의 차량사물통신(C-V2X) 중 어느 방식으로 결정할 것인가에 대한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간의 이견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웨이브는 이미 기술표준화를 완료했고 지난 10여 년간 국내외에서 다양한 교통사업과 상용화 사례를 거쳐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다. 반면, C-V2X는 커버리지, 전송속도, 지연속도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기술 검증이 이뤄지지 않아 상용화 시점이 불명확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이동통신사 및 중소기업 등 수요처에서 웨이브 기술 기반으로 상용화 준비를 해온 만큼 웨이브 중심의 C-ITS 서비스 추진을 주장해왔다. 반면, 과기부는 오는 2027년으로 예상되는 완전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해 성능이 뛰어난 C-V2X를 표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정부는 LTE-V2X 실증을 국토부·과기부 공동작업반을 통해 오는 10월까지 기술검증을 마치고 연말까지 표준 등 상용화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그리고 오는 2023년까지 경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 2400㎞ 구간에 대해 WAVE+LTE-V2X 병행방식으로 시범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통해 단일표준에 대한 결정은 2024년 이후 결론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통신 안전성 확보 및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C-ITS 통신간 해킹방지, 익명성 보장을 위해 인증된 차량·인프라만 통신을 허용하도록 자율주행차법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인증기관 지정·기술지원 등을 수행할 인증관리센터 구축 예비타당성 조사가 추진된다. 2023년부터 C-ITS 통합센터 구축도 시작될 예정이다.
그밖에 정밀도로지도 확대 구축도 나선다. 현재 고속도로 5791㎞, 수도·강원·전라·경상권 일반국도 1만3093㎞에 마련된 정밀도로지도를 2023년까지 전국 도로에 구축키로 했다. 특히 올해에는 충청권 일반국도(2510㎞), 4차로 이상 지방도 및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우선 구축 등(3600㎞) 총 6110㎞ 구축이 목표다.
아울러, 정부는 주요 부처 협업을 통해 완전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고도화 및 지역별 테스트베드를 확충할 예정이다. 현재 악천후·통신두절 재현시설 등 첨단실험설비 확충이 포함된 2단계 고도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2024년까지 레벨4 기술에 대응하기 위한 입체교차로, 급경사로, 골목길 등 복잡한 도심환경을 재현하는 3단계 고도화를 추진한다. 관련 예산만 437억 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지역별 수요에 대응한 테스트베드도 청주, 대구, 군산 등에 확충된다. 특히 군산의 경우 자율주행 상용차 등에 필요한 부품 및 시스템의 성능 검증을 위한 새만금 방조제 하부도로(21㎞)에 2단계 테스트베드 구축을 오는 8월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부와 강릉시,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는 오는 2026년 예정된 ITS 세계총회의 강릉유치를 추진 중에 있다. ‘교통올림픽’으로 불리는 ITS 세계총회는 현재 대만의 타이페이와 경쟁 중으로 오는 9월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8년 서울과 2010년 부산에서 ITS세계총회를 개최, 이를 계기로 본격적인 ITS구축이 이뤄졌다. 만일 대만과의 유치경쟁에서 승리할 경우 우리나라 ITS기술과 저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뿐아니라 ITS의 지방확대 구축 및 자율주행시대를 위한 C-ITS구축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강릉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및 강릉시의 국제적 MICE 도시 도약에도 일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6월 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