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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수소 친환경車 보급률 ‘쑥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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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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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등록 100만 대 상회

일부 지자체 상반기 보조금 고갈…서울시 1000만 원 지원


정부의 보조금 정책에 탄력을 받아 전기차 대중화 시대가 점차 다가오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지난 7월기준 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신규 등록은 전월 대비 3.1% 증가한 100만4000대를 기록, 100만 대 시대가 개막됐다. 특히 순수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지난 7월 18만1000대를 기록해 9만 대였던 2019년 말에서 1년 반 사이에 2배 이상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는 80만 대로 2019년 말에 비해 30만 대 증가했다. 수소차 등록대수도 1만5000대로 2019년 말 5000대에서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러한 추세에 전체 친환경차 등록비중은 지난해말 3.4%에서 지난 7월 4.1%까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전기차 보급 속도가 늦춰지고 있는 것은 우려된다. 지난 13일 기준 올해 환경부 계획 물량 5만9951대 가운데 3만9153대만 차량 등록을 마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현대차와 기아가 최신형 전기차를 출시했지만 전동모터와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수급 문제로 생산이 지연된 여파로 풀이된다. 여기에 테슬라가 지난달부터 국내 판매 1위 모델인 ‘모델3’(롱레인지) 판매를 중단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13일 현재 서울시의 전기차 보급은 6730대로 올해 보급목표(1만4506대)대비 보급률은 46.3%로 전국 꼴찌를 기록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일반인 대상 올해 전체 전기차 보조금 물량을 연초 5000대 수준으로 잡으면서 이중 일반인 전기승용차 예산을 2534대로 배정했다. 그런데 지난 2월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한 한 달 새에 30% 가까운 물량이 신청을 마치는 등 상반기 지자체 보조금의 조기고갈 사태를 맞이했다. 


이에 시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보급 목표를 1만4506대로 늘렸지만 시의 전기차 보조금을 대당 4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줄였다. 구매 수요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자 더 많은 구매자들에게 골고루 보조금 혜택을 부여해 보급대수를 확대하겠다는 복안이었다. 올해 개인이 전기차를 살 때 정부가 지원하는 최대 보조금 규모는 차량 1대당 800만 원으로 서울시 보조금 200만원을 포함하면 1000만원이 지원되는 것이다.  


하지만 시의 보조금이 줄어든 것과 맞물려 인기 차종의 보급지연, 판매중단 등이 겹치면서 가장 저조한 보급률을 기록하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가장 높은 보급률을 보인 곳은 울산이다. 475대 보급목표에 412대가 보급되면서 86.7%의 보급률을 달성했다. 지원되는 구매보조금은 승용차의 경우 최대 1350만 원으로 고정된 국비 800만 원을 제외하면 시비가 550만원이 지원되는 셈이다. 높은 보급률에 고무된 울산시는 지난 13일 공고를 통해 전기자동차 150대(승용 100대·화물 50대)를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서울시와 같이 1만대 이상 보급을 계획한 경기도의 경우 총 1만610대 보급목표에 8629대를 보급, 81.3%의 높은 보급률을 보였다. 경기도의 전기차 보조금은 도내 시·군마다 편차가 있어 400~600만원 사이에서 지원되고 있다. 


결국 전기차 보급 확대는 국고지원금 이외에 시·군 등 각 지자체의 전기차 보조금이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음을 전국 시도별 전기차 보급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시·군의 전기차 보조금이 많더라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갖춰지지 못했을 경우 보급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은 지자체가 내년도 예산 편성시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10월 5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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