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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온라인 수출활성화 ‘팔 걷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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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9.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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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개 中企 온라인 쇼핑몰 판매대행 전 과정 지원

 
중소벤처기업부가 최근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해 2019년도 전자상거래 활용 수출 사업(4개, 253억원)의 지원대상, 선정 규모, 일정 등을 공고했다.
 
올해 사업의 경우 국내기반 쇼핑몰 보유기업 15개 내외를 선발해 2500개 중소기업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대행을 통한 간접수출 전 과정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과 협력하여 내수 기업이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입점·판매를 통해 직접 수출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수출기업화 사업’이 신설됐다.
 
또한 지난해 시범적으로 도입하였던 독립몰 구축·육성 사업은 자사 쇼핑몰 구축·육성사업으로 정규 편성하여, 해외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글로벌 자사 쇼핑몰을 기반으로 온라인수출을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수기업 대상으로 성과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온·오프라인 공동 마케팅 등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IT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품목·주제별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하여, 원격 및 오프라인 수출 상담과 연계를 통한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 제공키로 했다.
 
지난해의 경우, 국내기반 온라인수출 쇼핑몰을 통해 1858개 기업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진출을 지원한 결과 수출 증가율과 수출 성공률이 전년동기대비 각각 2.8%p, 13.6%p 상승하는 등 성과를 나타냈다.
 
중기부 김문환 해외시장정책관은 “내수 기업이 전자상거래 시장을 통해 직접 수출하는 것은 물론, 우수 기업들은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라며 “향후 기업들이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온라인 수출을 실행할 수 있도록 물류·배송비 절감을 위한 공동물류 등 인프라 구축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 대한 신청 등의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www.mss.go.kr)와 고비즈코리아(kr.gobizkorea.com)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9년 4월 2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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