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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S특집] 교통복지의 미래 ‘자율주행’…4차산업혁명 ‘활짝’
      새정부, 국정과제에 C-ITS 인프라 구축 포함 국토부, 지자체ITS 공모 통해 구축 전국 확대 우리나라는 지난 20여 년간 교통 흐름을 운영·관리하는 기술에 IT·ICT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교통체계(ITS)를 도입, 운영해 왔다. 최근 ITS는 초연결로 대변되는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발맞춰 C-ITS로 진화하고 있다. C-ITS의 핵심은 차량사물간 통신(V2X)를 통해 교통 인프라와 차량(I2V), 차량과 차량(V2V)간 소통으로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기존의 ITS가 교통시설이 자동차 등 교통수단 운행 정보를 수집한 후, 이용자에게 일방향적 전달에 데 그쳤다면, C-ITS는 AI, 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시설과 수단 간 복합적·쌍방향적 소통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실시간 수집·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 향상과 교통 서비스의 활용도와 효율성 증진이 가능하다. 따라서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서도 C-ITS의 구축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 정부는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Lv.4) 상용화에 대비하여 올해부터 전국 주요 도로(고속도로 등)에 C-ITS 통신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차량-인프라-센터 간 신뢰성 있는 정보교환을 위해 V2X 보안인증체계도 구축하여 자율주행차의 원활한 운행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교통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로 교통안전 사각지대 해소에 나설 방침이다. 인공지능으로 역주행 등 돌발 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요 구간에 확대하고, 실시간 노면상태 및 장애물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하는 도로상태 관리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도로교통 안전을 강화키로 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마련된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대한 큰 그림은 윤석열 정부 출범에도 크게 변화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새정부 110대 국정과제에 C-ITS를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5년후 완전자율주행을 상용화 한다는 계획은 작년 마련된 10년주기의 ITS 법정계획인 ‘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에 포함된 내용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5년까지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와 차세대 ITS(C-ITS) 구축거리를 각각 1만7483㎞와 1만2995㎞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올해 5324억 원을 투자해 국도의 67%(9350㎞)까지 ITS를 구축하고, 고속도로 C-ITS 구축 통신방식(LTE-V2X)를 실증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국토부에 의하면 현재 총 54개 지자체에서 교통정보센터를 통해 지역 주민에게 실시간 교통상황, 돌발정보 등 첨단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특·광역시(100%)와 수도권(경기도 75%)에 편중돼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외 지방권은 16%로 ITS체계가 거의 도입되어 있지 못하다. 이에 국토부는 올해부터 지자체 ITS 구축지원 공모사업(2023년 시행사업)을 개편, 지자체 ITS사업 지원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도 밝히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업계에서는 C-ITS의 통신표준을 근거리이동통신 방식의 웨이브(WAVE)와 LTE 방식의 차량사물통신(C-V2X) 중 어느 방식으로 결정할 것인가에 대한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간의 이견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웨이브는 이미 기술표준화를 완료했고 지난 10여 년간 국내외에서 다양한 교통사업과 상용화 사례를 거쳐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다. 반면, C-V2X는 커버리지, 전송속도, 지연속도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기술 검증이 이뤄지지 않아 상용화 시점이 불명확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이동통신사 및 중소기업 등 수요처에서 웨이브 기술 기반으로 상용화 준비를 해온 만큼 웨이브 중심의 C-ITS 서비스 추진을 주장해왔다. 반면, 과기부는 오는 2027년으로 예상되는 완전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해 성능이 뛰어난 C-V2X를 표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정부는 LTE-V2X 실증을 국토부·과기부 공동작업반을 통해 오는 10월까지 기술검증을 마치고 연말까지 표준 등 상용화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그리고 오는 2023년까지 경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 2400㎞ 구간에 대해 WAVE+LTE-V2X 병행방식으로 시범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통해 단일표준에 대한 결정은 2024년 이후 결론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통신 안전성 확보 및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C-ITS 통신간 해킹방지, 익명성 보장을 위해 인증된 차량·인프라만 통신을 허용하도록 자율주행차법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인증기관 지정·기술지원 등을 수행할 인증관리센터 구축 예비타당성 조사가 추진된다. 2023년부터 C-ITS 통합센터 구축도 시작될 예정이다. 그밖에 정밀도로지도 확대 구축도 나선다. 현재 고속도로 5791㎞, 수도·강원·전라·경상권 일반국도 1만3093㎞에 마련된 정밀도로지도를 2023년까지 전국 도로에 구축키로 했다. 특히 올해에는 충청권 일반국도(2510㎞), 4차로 이상 지방도 및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우선 구축 등(3600㎞) 총 6110㎞ 구축이 목표다. 아울러, 정부는 주요 부처 협업을 통해 완전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고도화 및 지역별 테스트베드를 확충할 예정이다. 현재 악천후·통신두절 재현시설 등 첨단실험설비 확충이 포함된 2단계 고도화가 진행 중인 가운데 2024년까지 레벨4 기술에 대응하기 위한 입체교차로, 급경사로, 골목길 등 복잡한 도심환경을 재현하는 3단계 고도화를 추진한다. 관련 예산만 437억 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지역별 수요에 대응한 테스트베드도 청주, 대구, 군산 등에 확충된다. 특히 군산의 경우 자율주행 상용차 등에 필요한 부품 및 시스템의 성능 검증을 위한 새만금 방조제 하부도로(21㎞)에 2단계 테스트베드 구축을 오는 8월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부와 강릉시,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는 오는 2026년 예정된 ITS 세계총회의 강릉유치를 추진 중에 있다. ‘교통올림픽’으로 불리는 ITS 세계총회는 현재 대만의 타이페이와 경쟁 중으로 오는 9월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8년 서울과 2010년 부산에서 ITS세계총회를 개최, 이를 계기로 본격적인 ITS구축이 이뤄졌다. 만일 대만과의 유치경쟁에서 승리할 경우 우리나라 ITS기술과 저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뿐아니라 ITS의 지방확대 구축 및 자율주행시대를 위한 C-ITS구축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강릉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및 강릉시의 국제적 MICE 도시 도약에도 일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6월 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 기획특집
    2022-06-02
  • [ITS특집] (주)아이티텔레콤, C-ITS 장비 혁신제품 지정
    최광주 (주)아이티텔레콤 대표   V2X 계측기·SW솔루션 자체 기술로 구현 (주)아이티텔레콤(대표 최광주)는 지난 2007년 ETRI와 함께 V2X WAVE 국책과제를 수행,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이 회사 최광주 대표는 LG전자 19년 경력의 IT·통신 분야 전문가로 V2X통신장비 기술의 미래를 내다보고 2008년 회사를 인수, 연구개발을 진두지휘해왔다. 최광주 대표는 “자율주행이든 스마트시티든 C-ITS인프라가 기본으로 깔려있어야 하는데, 현재 통신방식(WAVE/LTE)이 확정되지 않아 사업들이 지연된 상태다. 현재 국내는 95%가 웨이브 방식으로 구축돼 있는데, 자율주행차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우선 LTE V2X를 서울 상암지구 자율주행코스에 RSU 17개를 구축, 차량들에 OBU를 배포하고, 화성시 등으로 보급을 늘려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지난 2010년 부산 ITS세계대회에서 V2X WAVE 기술 응용 서비스를 시연, 기술력을 처음 알렸다. 이후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 R&D 과제 수행과 기가코리아사업단의 자율주행 실증 과제에도 참여했다. 아울러, 동사는 V2X 성능 검증에 필요한 테스트 장비·솔루션을 개발해 국토교통부와 미국 키사이트사에 독점 공급하는 등 C-ITS인프라(노변기지국 RSU, 차량단말기 OBU) 장비 뿐 아니라 V2X계측기 분야 및 솔루션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미국 교통부(DOT)산하 비영리 인증기관인 옴니에어로부터 V2X RSU와 OBU의 인증을 획득했다. 옴니에어의 인증은 미국과 유럽 등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증으로 동 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전세계 4곳 뿐으로 국내기업 중에는 아이티텔레콤이 유일하다. 그리고 작년말에는 ‘WAVE 및 LTE 기반 지능형 교통시스템용 무선통신장비(V2X RSU와 OBU로 구성)’가 과기부 혁신제품에 지정됐다. 앞서 아이티텔레콤은 각종 정부·지자체 실증사업에 이 제품을 공급하면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왔다. 동사는 2018년부터 2021년 6월까지 서울 C-ITS실증사업에 RSU 100여대를 공급했고, 제주도 C-ITS실증사업에도 웨이브방식 RSU 130대와 차량단말기(OBU)를 3500여대 렌터카에 탑재해 운영하고 있다. 최광주 대표는 “자율주행 분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발역량을 갖춘 중소기업들의 제품을 공공기관이 우선구매하는 등 R&D비용 부담을 덜어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국가기관에서 인증받은 V2X 차량단말기 탑재를 국가가 지원한다면 자연스럽게 C-ITS 인프라가 구축되고, 자율주행차량 시대로 전환돼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2022년 6월 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 기획특집
    2022-06-01
  • [ITS특집] ITS기술 고도화로 해외시장 ‘노크’
    조근환 대영유비텍(주) 회장   대영유비텍(주), 40여년 ICT엔지니어링 외길 대영유비텍(주)(회장 조근환)은 지난 34년 국내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축적된 최고 수준의 지능형교통체계(ITS), 지능형빌딩시스템(IBS)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층 고도화된 엔지니어링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조근환 회장은 “최근 SI기업들이 저가입찰과 수주기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서 해외로 눈을 돌리지만 국내에서 기술력과 안전성을 검증받지 않으면 해외진출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국내에서 기술력과 실적을 쌓은 후 해외 진출을 모색해야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대영유비텍(주)은 과감한 기술투자와 꾸준한 인재양성을 통해 배출된 전문인력들을 기반으로 SI사업 전문화 및 고도화를 추진, 성장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의 유·무선 통신망 기술에 초연결, 초지능, AI, 빅데이터, 5G 등 첨단 4차산업 기술을 접목해 실현 가능한 스마트시티 사업의 방향타 역할을 맡아 각 지자체의 스마트시티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에 지난 2020년 코로나 사태속에서도 150억 매출이 이뤄졌고, 매년 10%대 매출신장이 이뤄지고 있다. 예컨대 지난 10월 성남시에서는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가 개최됐다. 앞서 성남시는 ‘지능형 교통체계(ITS) 고도화 사업’ 등 28개 사업을 추진, 스마트도시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날 보고회는 동 사업 용역을 맡은 대영유비텍(주)가 최근 1년 4개월간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회의, 시민 공청회 등을 통해 수립한 ‘5년(2021~2025) 계획의 스마트도시 조성 추진 방안’을 보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영유비텍(주)는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성남시를 비롯한 전주, 울산, 하남, 제천, 공주, 제주 등 지자체의 컨설팅, 마스터플랜 수립, 기본·실시설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그리고 현재는 양평군, 부여군, 거제시 등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조근환 회장은 “국내 ITS부문의 경우 고속도로와 주요 도시에는 인프라 구축이 이뤄졌으나 지방은 미흡하다. 그리고 새로운 먹거리인 C-ITS의 경우 통신방식 채택을 놓고 불확실성에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대영유비텍(주)는 그간 코로나19 등으로 중단됐던 해외 ITS사업 분야에서 기술력을 앞세워 수주 물꼬를 트고 있다. 이와 관련 작년 초에는 가나정부 스마트시티 사업을 위한 현지 기업과의 MOU 체결이 이뤄졌다. 그리고 이달 들어서는 국내기업들과 컨소시엄을 이뤄 약 60억 원 규모의 ‘케냐 나이로비 지능형교통망 구축 및 교차로 개선사업’을 수주했다. /2022년 6월 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 기획특집
    2022-06-01
  • [ITS특집] 자율주행 선도기관 ‘우뚝’
    김창연 (사)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상근부회장   2026 강릉 ITS 세계총회 유치전 ‘후끈’ ITS·C-ITS 자율주행 밑거름…韓 시작단계 (사)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회장 김진숙. 이하 협회)는 ITS 및 자율주행 분야 정책 비전·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와 민간간 가교 역할로 효율적인 ITS구축·운영과 C-ITS의 발전기반 조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특히 협회 김창연 상근부회장은 취임이래 지난 2년간 회원사의 권익보호와 결속강화, 먹거리 창출을 위해 정부예산 확보에 주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퀄컴 등 신규회원사가 40개 증가(現 240개사)해 협회의 위상도 강화되고 있다. 그리고 지난해 8월에는 영상기반 장비 등의 기술개발지원을 위한 영상분석 센터가 개소, 돌발상황 검지기, 스마트 CCTV등 영상장비의 인식 정확도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9월에는 회원사 가이드북을 출판, 전국 각 지자체·공공기관에 배포, 담당자들이 ITS기업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해 호응을 얻고 있다. 그밖에도 표준품셈, 설계편람 등의 지속발간을 통해 회원사의 이익을 대변하는 협회의 역할에도 소홀함이 없다. 향후에는 실적 증명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협회는 지난해 4월 국가철도공단, 9월 LX한국국토정보공사·자동차융합기술원, 11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들어서는 고용부·산업인력공단과 산업전환 공동훈련센터 신규기관 약정을 맺고, 기존 기업들을 대상으로 C-ITS·자율주행인프라 산업으로의 선제적 사업구조 개편과 재직근로자들의 효율적인 노동전환을 지원키로 했다. 그리고 이달 11일에는 원주지방국토관리청과 ‘자율협력주행 및 C-ITS 기반 구축’을 위해 기술교류 및 상호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창연 상근부회장은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국토부 내에서도 ITS를 선도 해 나가는 기관이다. 더구나 오는 2026년 강릉 ITS세계총회 유치를 추진하는 입장에서 이번 협약은 의미가 깊다”며 “지난 2010년 부산 ITS 세계총회가 국내 ITS산업의 비약적 발전의 발판이 됐듯 2026년 강릉 ITS세계총회 유치가 이뤄진다면 우리나라가 세계를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올해 주요 업무 분야인 표준화, 사업관리, R&D 등도 차질 없는 수행을 통해 효율적인 ITS구축·운영이 이뤄지도록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 상근부회장은 작년 ‘웨이브·LTE’ 등 C-ITS 통신방식을 놓고 국토부와 과기부간 이견이 있었으나 올 하반기 중에는 결과가 돌출, ITS고도화가 본격 추진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창연 상근부회장은 “현재 우리나라의 차량의 자율주행레벨은 LV3으로 정부는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LV4)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ITS·C-ITS는 자율주행의 밑거름이다. 그런데 현재 도로의 자율주행부문은 이제 시작 단계라 할 수 있다. 우리 협회는 정부 정책에 충실한 서포터 역할로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당기는데 일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2년 6월 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 기획특집
    2022-06-01
  • [지하공동 탐사 특집] GPR탐사부터 공동복구까지 원스톱시스템
      차량일체·리프트·트레일러·카트형 보유…현장맞춤형 해결 광성지엠(주)(대표 한광수)는 독자 기술개발로 GPR탐사부터 긴급복구까지 원스톱시스템을 구축, 도로하부 공동조사에 전문성을 갖춘 기업이다. 서울시 공동조사용역(3-1권역) 등 1000㎞구간과 강남구 공동조사용역, 가스공사 용역, 그리고 이외 지자체 발주 용역 등 다수를 수행, GPR탐사로 지하공동을 많이 발견했다. 이는 R&D투자를 통해 탐사 기술과 장비가 발전한 결과라고 말했다. 광성지엠(주)는 지난 2015년 3D-GPR 탐사 분야에 진출한 이래, 독자 기술개발을 위해 13명의 전문연구원을 확보해 기술연구소에서 자체분석기술 확보 및 장비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기본 분석인자 외 자체분석 파라미터를 적용, 동공 적중률을 90%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최근에는 GPR탐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차량일체형 장비를 비롯, 리프트 방식, 트레일러형, 그리고 미니전기차(카트)형까지 개발,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방의 장거리 탐사용역 수행부터, 순환도로, 일반도로, 좁은 이면도로까지 각 환경에 맞춰 차량을 투입해 탐사가 가능토록 한 것이다. 최근에는 핸디형 탐사기기를 차량에 싣는 방식도 개발해 시험 보도탐사(30㎞ 구간)에 적용해 최초로 동공탐사에 성공하기도 했다. 한광수 대표는 “올해 적자를 감수하며 탐사현장이 요구하는 장비를 개발해 놨다. 우리의 차량 일체형의 경우 차량 전면부의 노면영상카메라, 차량 하부 위쪽의 고정밀 GPS, 좌우측 주변영상 카메라, 후방 주변영상 카메라, 스웨덴MALA사의 MIRA system을 적용해 하루 최대 5만㎡를 교통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3차원 GPR탐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그리고 차량형 공동복구 시스템은 GPR탐사 결과에서 상·하수관과 영향이 없는 지하동공으로 확인되면, 즉시 복구차량이 투입되어 채움재를 주입해 원상복구 시키는 방식으로 신속 복구가 이뤄진다. 이 시스템은 무선제어 시스템을 갖춰 전 작업과정이 원터치 자동화되어 있으며, 채움 과정에서도 도로오염을 최소토록 개발 됐다”고 덧붙였다.   /2020년 10월 8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 기획특집
    2020-10-08
  • [지하공동 탐사특집]도로 지반침하 원인 ‘노후매설관’…GPR탐사로 예방해야
      서울시 도로함몰사고 2016년 85건→작년 19건 ‘뚝’ 서울시 올해 92개(7월말) 발견, 복구완료 올 여름 최장 장마와 태풍 등 집중호우로 인해 약해진 지반은 도로함몰(싱크홀) 안전사고 위험을 높이고 있다. 부산에서는 올 7월에만 4건의 도로함몰이 발생했고, 8월에도 부산진구 가야대로에서 대형 도로함몰 사고가 추가로 발생했다. 수도권도 예외가 아니어서 지난 8월 26일에는 경기 구리시 교문동의 한 아파트 단지 앞 왕복 4차로 도로에서 대형 도로함몰 사고가 발생했고, 서울에서는 지난 8월 6일 서울 송파구와 지난달 15일 서울 금천구에서 소규모 도로함몰 사고가 발생하는 등 크고 작은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포트홀의 경우 우리 국민들의 적극적 신고로 인해 긴급복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도로함몰은 육안 파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GPR탐사를 통해 사전에 지하동공을 발견해 신속히 복구 조치(동공채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의하면 도로함몰을 포함한 지반침하의 50%이상이 지하에 매설된 상·하수도관의 노후화에 따른 침출수 영향이고, 다음으로는 대형공사·지하매설물 굴착후 다짐불량이 원인이다. 전국적으로 도로함몰 사고 증가세가 나타나자 정부와 국회는 지난 2018년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 시행하고 있고, 국내 GPR탐사업체들도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적극적인 장비기술개발과 분석기술력 향상을 이뤄내고 있다. 국내 최초 GPR탐사 기술 도입과 시장을 견인해온 지자체는 서울특별시로 매년 2000㎞가 넘는 도로연장에 구역을 나눠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시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총연장 9385㎞의 조사를 통해 3993개의 지하공동을 발견해 조처를 취했다. 또한 시는 ‘도로함몰 관리 종합대책’을 통해 ‘숨은 공동의 위험도 평가’와 ‘도로함몰 예방 시공지침’을 마련해 시행하고, GPR탐사와 연계한 ‘도로함몰 관리시스템’을 구축, 가동함으로써 함몰 가능성을 예측해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이러한 서울시의 노력의 결과, 지난 2016년 85건에 달하던 도로함몰 사고는 지난해 19건까지 줄어들어 2016년도 발생 수준 대비 78% 감소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서울시청 최연우 도로관리 팀장은 “서울시의 지하공동 탐사 및 복구 조치(동공채움)가 본격화되면서 지반함몰 발생건수가 최근 3년 감소세를 보였다. 이는 붕괴가 가능한 동공들을 GPR탐사를 통해 미리 찾아 복구에 나섰기 때문에 도로함몰이 줄어드는 것으로 올해 우리 시는 지난 7월까지 92개의 도로하부 지하동공을 발견해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서울시의 지하 공동탐사는 서울시 혼자만의 힘이 아니다. 서울시의 자체 GPR탐사 장비는 1대로 긴급상황에서 적용되지만, 대부분 정기탐사는 용역사업으로 수행되고 있다. 용역업체들은 그간 축적한 GPR탐사 및 분석기술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량일체형 장비 등 좀 더 신속하고 정확한 탐사를 위한 기술개발과 장비도입에 힘 쏟아 왔다. 광성지엠(주) 한광수 대표는 “올해 서울시 공동조사용역(3-1권역)과 강남구청 등 각 지자체, 가스공사 등 동공탐사를 수행했다. 특히 우리는 일체형 장비차량을 비롯, 리프트 방식, 트레일러 방식, 전기차 방식(카트) 등 이면도로까지 각기 탐사환경에 따른 맞춤형 차량을 4대를 구비, 적용하고 있다. 그리고 차량형 공동복구 시스템을 개발해 신속한 공동복구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서울시의 이러한 도로함몰 대응에도 보도(인도)의 지반침하에 대해서는 상대적인 소외가 이뤄지고 있다. 지난 2015년 용산역 인근 보도함몰을 비롯, 지난해에도 여의도 지하공공보도 공사장 인근에서 보도함몰 사고가 일어났다. 보도는 지하매설물이 많은데다가 주변 공사현장에 의한 지반침하가 종종 발생하고 있지만, 예산 등 현실적 어려움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형편이다.   또한 업계 전문가들은 GPR탐사 대가 기준을 정하는 작업 지침이나 품셈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한다.   /2020년 10월 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 기획특집
    20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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