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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안내]주명덕-섞여진 이름들展
    [전시안내] 주명덕-섞여진 이름들展 *장소 : 한미사진미술관 *기간 : 2020.6.13~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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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공연안내
    2020-07-02
  • 송창 화백, 현대사의 굴곡진 현장의 흔적 화폭에 담아
        역사의 그늘 환기시키는 ‘민중화가’분단의 현실 예술로 조명…통일의 밑돌   송창 화백은 6.25전쟁으로 인한 상처와 광주민주화 운동, 6월 항쟁 등 한국 현대사의 굴곡진 삶과 현장을 생생하게 묘사해 화폭에 담아내고 있는 서양화가다.  송창 화백은 ‘임술년’ 동인 활동으로 미술계에 발을 디뎌 민중화가로서의 길을 걸어 왔다. 그는 한국전쟁 뿐 아니라 분단의 역사에서 비롯된 군부독재와 이들이 주도한 급격한 산업화가 낳은 도시 빈민의 문제를 줄곧 테마로 삼아왔다.   송 화백은 “예술이 꼭 아름다움만 추구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제가 미술계에 발을 디딘 70~80년대에는 군사문화의 영향력이 강했다. 이에 예술은 굴곡진 역사에 대해 발언력을 갖고 올바른 민주주의가 정착되도록 표현할 수 있어야 된다는 의식이 강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분단구조가 사회를 완전히 옭아매고 있으나 우리는 이러한 현실의 직시를 외면하고 있다. 이처럼 잊히고 외면되는 것들을 끄집어내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예술이 할 일”이라며 “상업성을 떠나 제가 화폭에 담아내는 것들이 통일로 가는 밑돌이 될 수 있다면 작품활동에 힘이 실린다”고 덧붙였다.   송창 화백의 작품을 보면 직시하기 힘들지만 회피할 수도 없는 현실의 단편들이 작품 곳곳에 박혀있다. 특히 작품의 두툼한 질감은 리얼리티의 중첩을 이끌어내며 묵직한 회화성을 드러낸다. 그는 비무장지대(DMZ)나 백령도, 강원 고성 등 접경지역을 방문해 분단의 아픔을 직시하고, 이를 폐허 위에 나뒹구는 포탄, 강변에 얼어붙은 철모, 군복, 영혼을 상징하는 꽃 등으로 형상화해 화폭에 담아낸다.   이처럼 그는 분단이라는 현실이슈를 삼투하고 반영한 서사적, 심리적 풍경을 화폭에 담아내고 있다. 그래서 송 화백의 작품은 실제 대상을 화폭에 옮겨 담는 구상주의보다는 신표현주의에 가깝다.   송 화백은 “지난 1997년 동아갤러리 전시에서 일제강점기에서 80년 5.18까지 그 안의 역사스토리를 끌어모아 입체, 설치 미술로 전시한 경험이 있다”라며 “그 경험을 살려 지금 스팽글로 입체성을 살린 실험작을 만들었다. 이 작품에는 우리나라 역대대통령들이 담겨 있는데 ‘우리 지도자들이 나라를 지금까지 어떻게 이끌어왔는가’를 작품을 통해 묻고자 했다”며 향후 이 작품을 발표해 대중들에게 굵직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송창 화백의 작품은 오는 8월30일까지 수원 해움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송창 화백 개인전(-경계인의 풍경)에서 만나볼 수 있다.   /2020년 6월 2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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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상갤러리
    2020-06-29
  • 박주용 화백, 목지화를 개척한 선구자
    지난달 개최된 인사동 갤러리M 초대전을 방문한 외국인 부부와 찍은 기념사진. 박 화백은 이번 전시로 가장 한국적인 작품이 세계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됐다고 한다.     30년 목지공예 집념, 한국판 루브르박물관 설립 ‘꿈’   30여년 목지(木紙)화에 청춘을 바쳐온 박주용 화백. 그는 목지화가 생소한 시절, 개척자 정신으로 앞만 보고 달려왔다.   박주용 화백은 천연나무종이(木紙)를 국내최초로 개발, 이를 계기로 ‘아이또바’를 설립, 목지 보급에 주력했다. 그리고 박 화백은 목지와 인연을 맺은 지 20년째 되는 해, 목지 판매가 아닌 목지화·목지공예에 도전을 결심, 예술가의 길로 들어섰다.   박 화백은 “화가가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 듯 저는 나무를 물감삼아 마음과 손길이 가는 대로 작품을 만든다. 그래서 미국, 이태리 등 여러 국가에서 천연목지 64종을 구입, 재료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어렵게 구입한 목지로 가구, 꽃병 등 생활소품으로 재창조된 그의 작품은 절묘한 색감과 문양으로 한국적인 정취를 물씬 풍긴다. 이에 그는 지난 2013년 한국예술문화재단총연합회로부터 목지공예 명인 선정과 문체부 목지공예부문 장관상 수상, 목지공예 분야를 개척한 선구자로 주목받았다.   박주용 화백은 자신의 스타일로 가장 한국적인 美를 전파하기 위해 한국의 ‘루브르 박물관’을 설립하겠다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 그 첫걸음으로 서울에 ‘베니아트홀’ 전시관을 설립, 운영해왔으나 재개발로 철거되어 좌절을 맛봐야 했다. 하지만, 좌절에 굴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지난 2015년 경기도 광주에서 재기, 전시관을 재개관했다.   이후에도 그는 올해 예정돼 있던 25년만의 개인전을 위해 작품에 열정을 쏟아 부었다. 그 결과 지난달 13일~19일 인사동 갤러리M에서 열린 개인초대전에는 국내외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한편, 박주용 화백은 지난 2015년 광복 70주년을 맞아 ‘천년을 기다려온 통일의 빛’이라는 작품을 제작해 전라북도와 최근에는 고향인 무주군에 기증했다. 앞으로도 전국 광역 시·도에 작품을 기증, 이를 바탕으로 남북통일의 초석이 되고 싶다는 것이 박 화백의 바람이다.   /2020년 6월 25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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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장초대석
    2020-06-25
  • 서순례 제12회 개인전, 꿈꾸는 정원에서 거닐다
    목포역미술관(2층)   2020. 6. 1(월) ▶ 2020. 6. 30(화) 전라남도 목포시 영산로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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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공연안내
    2020-06-20
  • [신간안내]세상에! 핸드폰으로 책을 쓰다니!
    가재산, 장동익, 이채윤 지음/ 작가교실 펴냄 / 값 15,000원    질곡같은 세상을 살아온 시니어들은 누구나 자신의 책 한 권 쯤은 내고 싶어 한다. 그러나 책을 쓰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아 시중에는 책 쓰기를 가르쳐주는(Teaching) 학원까지 생기고 있다. 그리고 티칭을 받아 막상 컴퓨터 앞에서 원고를 쓰려고 해도 침침한 눈과 독수리 타법으로 결코 쉬운 일이다.    그런데 말하면 그대로 스마트폰에 글로 저장되는 등 AI 스마트폰 기술이 발달하면서 시니어들에게도 스마트워킹으로 책을 쓰는 길이 열리게 됐다. 이 책은 녹취를 통한 대필 등으로 자비 부담으로 책을 만들어주는 방식을 탈피해 ‘핸드폰책쓰기코칭협회’에 소속된 출판 전문가와 작가 등의 도움을 받아 책의 기획에서 출간까지 출판사가 협력하고, 전문작가의 도움을 받아 저자 스스로 책을 쓸 수 있도록 코칭(Coaching)해 준다.    이 책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각종 앱과 스마트워크 기술을 활용, 왕초보들도 소요 경비와 시간을 줄이고 비대면으로 책의 출간까지 가능토록 하는 세계 최초의 핸드폰 책쓰기 코칭 이론서다.    한편, ‘핸드폰책쓰기코칭협회’는 협회 출범을 기념해 에세이집 ‘코로나19 이후의 삶, 그리고 행복’을 핸드폰책쓰기 방식을 적용, 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2020년 6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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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서
    2020-06-12
  • 박영길 화백, 그림속에 생명력을 불어넣다
      대한민국 표준영정 제67호(장영실) 지정 작가일본·중국 등 해외전시…민간 외교관 역할 ‘톡톡’   인물화가로 널리 알려진 지산 박영길 화백. 그는 생기있는 인물묘사와 자연풍광을 담아내는 서양화가다. 박영길 화백은 박정희, 부시 전 대통령 등 국내외 유명인사와 역대 공군참모총장, 그리고 아제르바이잔 초청 전시에서 예수 성화를 그려 그 나라 대통령과 각료로부터 격찬을 받았다. 특히 박 화백은 지난 2001년 장영실 영정이 엄격한 심사를 거쳐 대한민국 표준영정(제67호)으로 공식 지정되었다.   박영길 화백은 “인물화는 첫째 눈이 살아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대상의 이목구비가 살아 움직이는 느낌을 줘야한다”라며 “특히 영정 그림의 경우 문헌에 의거한 고증과 그 집안 후손들의 얼굴형 특징을 연구해 반영한다”고 말했다.  박 화백은 지상파 방송에 여러 번 출연해 상대의 음성만 듣고 인물화를 그리는 기인으로도 유명하다.  박 화백은 “화폭에는 삶과 애정이 담겨있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호흡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그리고 싶다”고 말했다.   박영길 화백의 풍경을 소재로 한 작품들을 보면 단순히 외적인 묘사에 그치지 않는다. 인고의 시간을 거쳐 ‘결실’을 이루는 ‘생명의 물방울’로 상징되기도 한다.   박 화백은 90년대 들어 일본 전시가 많았는데, 일본현지언론에서 대서특필하는 등 국보급 대우를 받았다. 또한 지난 2011년에는 중국 조어대 국빈관 개인초대전과 이듬해 국내 화가중 유일하게 북경 코엑스에 초청돼 ‘눈동자속의 누드화’ 등을 출품, 시선을 끌었다. 이처럼 그는 해외 전시회를 가질 때면 민간외교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해외 전시 중 그는 일본의 벚꽃사랑을 보면서 국내에서는 겨레의 꽃인 무궁화가 외면되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껴 무궁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그는 광복 70주년을 맞아 100호 무궁화 그림을 그렸고, 지난 2017년에도 무궁화 200호 초대작을 선보이며 주목받았다.   오는 7월 23일~8월 16일 순창공립미술관(옥천골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지산 박영길·강산 박육철 형제 2인 기획초대전에는 지산 형제의 작품과 함께 막내딸인 박소현 화가(서양화)의 작품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끈다.   /2020년 6월 10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 문화·레저
    • 지상갤러리
    20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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