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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승욱 화백, “회화로 사랑의 메시지 전달하죠”
      유채·동백꽃에서 나오는 마음의 향기 ‘가득’   유채꽃 화가로 익히 알려진 홍승욱 화백이 근래 동백꽃을 소재로 강렬한 원색적 색채와 변주를 통해 독창적 조형적 세계를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산천에 둘러 쌓인 경북 예천이 고향인 홍승욱 화백은 그림이 좋아 중학교 1학년 때부터 미대를 목표로 했다. 하지만 집안의 반대에 부딪혔고, 이 때 어머니의 격려는 꿈과 희망의 씨앗이 되었다. 이에 세종대·대학원에 진학, 장학금을 받아가며 서양화를 전공한 그는 중학교 미술교사로 재직 중에도 방과후 그림을 그려 23~25회 국전에 출품, 연속 입상하며 주목을 받았다. 홍 화백은 정물, 풍경 등 다양하게 그렸지만, 제주도 유채를 주로 그려 유채꽃 화가로 불렸다. 이후 해바라기 등 다양한 꽃들을 담담히 구상화폭에 옮겨 담던 그는 근래 들어 ‘동백꽃’에 천착하고 있다.   홍승욱 화백이 지난 8월 인사아트센터에서 가진 12번째 개인전 ‘불꽃’에서 선보인 ‘LOVE61’ 작품을 보면 동백꽃에 기하학적 요소를 접목, 선묘에 의해 형체를 단순화하며 추상성을 부여했다. 그리고 꽃잎은 강렬한 원색이 사용되면서도 입체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적절히 배치된 다양한 하트 문양, 작은 들꽃, 사슴 등 다양한 요소들은 작품마다 독립적인 스토리를 형성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신항섭 평론가는 “꽃이라는 보편적인 소재를 채택, 새로운 조형적인 해석이라는 성과를 얻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그는 실제의 꽃보다도 더 강렬한 원색적인 색채를 구사하여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하는 미적 쾌감을 맛보게 한다”고 평한 바 있다.   홍승욱 화백은 꽃의 형태적 탐미에 그치지 않고 마음과 대화해 내재된 심상화를 화폭에 옮긴다는 점에서 타 작가들과 구분된다.   홍승욱 화백은 “저는 작품을 통해 사랑을 전달하고 싶다. 귀엽고 아름답고 선한 것을 추구해 동화적이면서도 관객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계속 시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4~5년 주기로 개인전을 열고 있다는 홍승욱 화백.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개최돼 어려움이 많았으나 많은 관객들의 호응이 있었다고 한다. 이는 작품을 선보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열정이 부른 쾌거라 할 것이다.     /2020년 11월 20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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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20
  • 눈으로 떠나는 여행: 화가의 여행 그리고 풍경 - 앙코르展 | 한벽원미술관
    "눈으로 떠나는 여행: 화가의 여행 그리고 풍경" 앙코르展 Journey with Eyes: Painter, Journey and Landscapes   장우성張遇聖 | 조평휘趙平彙 | 이열모李烈模 | 임송희林頌羲 | 하태진河泰瑨 송계일宋桂一 | 이석구李錫九 | 오용길吳龍吉 | 정종해鄭宗海 | 김대원金大原 김현철金賢哲 | 이종송李宗松 | 신하순申夏淳 | 조인호趙寅浩 | ㅁㅁㅁㅁㅁㅁ         2020. 11. 25(수) ▶ 2020. 12. 27(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83 | T.02-732-3777   주최·주관 | 월전미술문화재단   www.iwoljeon.org   2020년 9월 24일-11월 22일까지 이천시립월전미술관에서 개최되어 호평을 받았던 “눈으로 떠나는 여행: 화가의 여행 그리고 풍경”展을 전시 장소 서울 삼청동 한벽원으로 옮겨 앙코르전을 갖는다.   이번 전시는 해외여행은 물론 국내 여행도 어려워진 펜데믹 시대에 국내외의 명소와 아름다운 풍광을 다룬 한국화 작가들의 명작을 통한 간접적인 시각 여행을 제공하려는 의도로 준비되었다.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한국화 작가 14인의 독특한 표현방식으로 그려진 국내외의 다채로운 경치를 통해 실제 여행 이상의 감흥과 힐링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또한 이는 그간 충분히 주목받지 못했던 오늘날 실경산수화의 양상과 특징, 여행과 미술의 관계를 조명하는 학술적 의미도 지닌다.     이열모作_포석정지_48×38cm_종이에 수묵채색_2006 (좌) 조평휘作_대둔산_160×455cm_한지에 수묵채색_2009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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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공연안내
    2020-11-20
  • 이상서 화백, 삶의 깊이가 묻어나는 수묵화의 향기
        서예병풍, 음과 훈의 세필 ‘격찬’…수묵의 필선 ‘생동감’ 강렬한 선과 발묵의 유연한 놀림으로 수묵산수의 진미를 담아내고 있는 길마 이상서 화백. 이 화백은 초등학교 때부터 서화(書畵)에 재능을 보여 그의 부친은 그가 붓을 잡으면 일을 시키지 않을 정도였다고 한다.  고교 시절 미술로 진로를 잡은 이 화백은 홍익대 미술대학원에 진학, 독창적인 한국화 양식을 개척한 세 분(남천 송수남(故), 유산 민경갑(故), 오용길)을 스승으로 모시며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수묵화·문인화의 기틀을 닦았다. 졸업과 함께 전업작가의 길을 선택한 그는 고향인 강원도의 산수(설악산 오색령 등)는 물론, 전국 각지의 경관을 사생을 통해 화폭에 담아왔다. 월류봉 추색이나 금강산 삼선암, 오색령 추색 등은 이러한 현장 사생이 밑받침 돼 탄생한 그의 대표작들이다. 20대 사생에 열중했던 이상서 화백은 30대들어 서예에 흠뻑 빠져들면서 매일 새벽 5시쯤 기상해 2~3시간씩 5체(전·행·예·해·초서)를 연마하는 것이 습관이 됐다. 홍익서학원을 개원, 10여년 운영하면서 7권의 입문서도 편찬했다.    그는 이를 통해 한문서예의 독창적인 자기언어에 동양적 사유를 담아내게 되었고, 병풍이라는 고유 양식의 차별성을 적절하게 접목시킴으로써 사의성·형상성 높은 독보적인 예술양식을 개척해 왔다. 이 화백이 양양군과 재경양양군민회의 지원을 받아 고향인 양양군에서 개최된 이상서 병풍초대전에 전시된 서예 병풍들을 보면 천자문, 갑골문 한자 밑에 음과 훈을 세필하여 흐름이 일정하면서도 그림 못지않은 기운생동이 넘쳐난다.   또한 그의 대표작인 ‘설악산 일주문’을 보면 화선지 위에 점과 선을 잇는 운필의 선이 굵고 우아한 자태를 뽐낸다. 그리고 사의를 담아낸 구도와 배치, 색의 조화로 서정성이 그림 밖으로 튀어나올 듯 생동감이 넘친다. 코로나로 인해 외부 강의, 전시 등에 차질을 빚고 있음에도 꾸준히 붓과 함께 길마산방의 새벽을 열고 있는 이상서 화백. 회화가족인 그의 일가는 지난 2008년에 사랑의 하모니전(한춘희-이현승 모녀전)을 가졌으며, 내년에는 서울에서 부부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2020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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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19
  • KAMA 2020
    KAMA 2020   Korea Association of Modern Artists 한국현대미술가협회           2020. 11. 11(수) ▶ 2020. 11. 17(화) Opening 2020. 11. 11(수) pm6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34-1 | T.02-736-6347   www.insaartplaza-galle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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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공연안내
    2020-11-11
  • 선호락 화백, 아름다운 노을풍광 화폭에 옮기다
        노을의 빛과 색채에서 표출한 자연의 ‘미학’ 자연주의적 사실화풍의 풍경화를 20년 넘게 그려내고 있는 선호락 화백. 그는 세종대학 회화과 시절, 은사인 김창락 화백(故)의 영향을 받아 자연미의 깊이있는 관조가 돋보이는 자연풍경을 화폭에 담아내고 있다. 선호락 화백은 30대에 북한산 등 등산을 하면서 진달래꽃에 감흥을 느껴 한동안 소재로 삼았다. 이후 풍경화, 정물화 등을 두루 섭렵해 감(枾)을 소재로 작품활동을 하다가 지난해부터는 하늘을 소재로 삼고 있다. 어린시절을 시골에서 보낸 선 화백에게 진달래꽃은 어린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매재로서 그의 자연주의 화폭에 향기를 더한다. 특히 작가에게 진달래꽃과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아름다운 자연풍경, 그리고 잘 익은 감의 사실적 묘사나 감나무 사이로 보이는 하늘은 작가의 서정적 심상을 한층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선 화백의 작품을 보면 전체적으로 색채대비를 통한 따스한 색조와 빛의 광점에 따른 명암 표현, 안정감 있는 구도가 화면을 지배하며 따스한 감성을 전달하고 있다. 이는 선 화백이 아름다운 풍경을 통해 차분하고, 밝고 따뜻한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선호락 화백의 최근작인 ‘자연에서’ 테마에서 소재로 삼는 하늘도 이러한 흐름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변화무쌍한 구름과 노을의 다양한 색채 사용은 기존의 정적인 서정미에서 벗어나 강렬함을 부여하려는 작가적 시도로 읽히기도 한다. 노을진 구름은 하늘에 역동성을 부여하는 최고의 소재로써 모노톤의 적용에도 불구하고 무겁지 않은 경쾌감이 느껴지는 것은 한층 완숙된 조형성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몸부림이다. 선 화백은 “저는 과감하게 색을 쓰거나 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과감한 색 적용은 시원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차분하고 안정된 마음이 착 가라앉는 느낌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어떤 색상을 적용해 노을을 표현할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선 화백은 올해 예정됐던 프랑스 전시가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어 아쉬워했다. /2020년 10월 21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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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0-21
  • 박종식 화백, 근대사 주요인물들의 참모습 화폭에 담다
        ‘내 일생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우리의 삶과 생활을 가미한 붓놀림 박종식 화백은 근 60여년 한국 현대사를 테마로 역동성 넘치는 인물화와 시대상을 마치 기록 영상을 보듯 화폭에 담아내고 있는 서양화가다. 박 화백은 미술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부단한 노력을 통해 풍경·추상과 구상·인물·나이프화 등 다양한 회화 기법으로 독창적 회화세계를 구현해 내고 있다. 특히 그는 지난 1988년 목우회 공모전에 ‘여가’를 출품, 대상을 수상하며 회화적 재능을 인정받았다. 박종식 화백은 “시대성을 회화에 담아내고 있다”며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50~60년대 빈곤을 퇴치한 주역으로 한국 근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그래서 자료를 수집, 인물의 역사를 회화로 그려냈다”고 말했다. 박 화백은 이때부터 ‘내 일생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를 테마로 역대대통령과 근대사의 주역들을 상징적 장면 통해 역동성 넘치는 과감한 필치로 형상화시켜내고 있다. 이에 지난 2015년 첫 개인전에서 선보인 300호 12점을 그리는 데 7년이 걸렸다고 한다. 그의 최근작인 ‘전봉준’을 보면 당시 주요 인물들과 동학농민운동의 시대상을 배경으로 전봉준이 작품의 중심에 배치되어 있다. 색채 또한 우리 민족 전통의 색인 오방색을 작품 전반에 조화롭게 표현함으로써 인물의 감정과 특징이 도드라지는 효과를 부여하고 있다. “가슴을 울리면 무엇이든 소재가 된다”라는 박 화백은 ‘내 인생의 빛과 그림자’를 테마로 각종 누드, 동물화, 자연풍경, 일상풍경, 문화·예술·체육 분야의 찰나의 순간을 포착해 화폭에 옮겨낸다. 예전에는 얼굴 형태의 사실적인 묘사에 치중했다면, 앞으로는 얼굴 윤곽과 형태만 남기고 움직이는 형상을 중시하는 변화를 주려한다는 것이 박 화백의 설명이다. 박종식 화백은 “저는 지금까지 개인전은 단 한 차례만 가졌다. 작품 하나를 그리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모되어 언제 다시 전시회를 할지 알 수 없다. 다만, 저는 그림이 좋아 그림만 그리고 살아왔고 앞으로도 힘닿는 데까지 붓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0년 10월 21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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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상갤러리
    2020-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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