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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염태영 수원시장, ‘더 큰 수원’ 시민과 함께 완성할 터
      올 ‘모든 것을 새로 고친다’는 각오로 시정 매진지방분권 실현에 주력…일자리 3만4천개 창출 ‘목표’   염태영 시장은 지난 민선 5기 수원시장으로 취임이래 6,7기까지 지난 10여년간 사람이 중심이 되는 ‘휴먼시티 수원’ 위해 발로 뛰어왔다.   그는 “올해는 제가 ‘사람이 반가운 휴먼시티 수원’을 위해 민선 5기 수원시장으로 일을 시작한 지 10년이 되는 해이자 새로운 10년을 여는 첫 해”라며 “지금까지 시민 여러분의 참여 덕분에 약속을 지키고,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남은 임기도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과 함께하며 ‘더 큰 수원의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수원시는 올해 신년 화두를 서로 돕고 힘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자는 의미의 ‘노민권상(勞民勸相)’으로 정했다. 모든 시민의 삶이 더 가치가 높아질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희망이 넘치는 시정을 이어가겠다는 것이 염 시장의 포부다.   염태영 시장은 “올 한 해 ‘모든 것을 새로 고친다’는 각오로 시정에 매진하겠다. 산적한 지역 현안과 숙원사업을 꼼꼼하게 챙기고, 강력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쉼 없이 전진하겠다. 특히 자치분권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전국 지자체, 시민과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입법·재정·행정·조직이라는 ‘4대 자치권’ 있는 ‘지방정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고,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국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새 역사를 여는 데 수원시가 앞장서겠다는 각오다.   염 시장은 “얼마 남지 않은 제20대 국회 임기 내에서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안’을 비롯한 자치분권 관련 법률 제·개정안의 법제화를 매듭지을 수 있도록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하고, ‘지방분권형 개헌 논의’의 불씨를 다시 살리고, 활활 타오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9월 8일~1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가 예정된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과 관련, 염 시장은 환경장관포럼 유치로 국제사회에서 수원시 위상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번 포럼이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첨단 스마트 도시·환경 수도’ 수원을 전 세계에 알릴 매우 소중한 기회로써 수원컨벤션센터 일원은 ‘마이스복합단지’로 거듭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염 시장은 올 수원 시정의 기조를 ‘새로 고침’으로 정한 것과 관련 “일상이 된 사업, 조직 등 모든 것을 처음부터 새롭게 뜯어고치겠다는 각오를 표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산 기조도 새롭게 하고, 재정계획을 원점에서 다시 세우겠다는 것이다. 수원시는 민선 자치 원년인 1995년부터 불교부단체로 지정된 후 25년 동안 지위를 유지했지만, 올해 처음으로 보통교부세를 지원받는 교부단체로 전환된다. 이는 지난 2016년 지방재정 개편으로 인한 조정교부금 특례 폐지로 매년 조정교부금이 급감해온데다가 지난해 반도체 경기 불황과 일본의 수출 규제 등으로 시의 자주재원인 지방소득세가 급감한 탓이다.   염태영 시장은 “우리 시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재정위기 앞에 서 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2020년을 ‘재정 기틀을 처음부터 바로잡는 해’로 만들겠다”라며 “‘재정안정화기금’을 가동해 재정위기를 근원부터 관리하고, 각종 사업과 행사·축제, 지방보조금 평가 제도를 전면 개편해 재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끌어올리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련 시는 올해 창업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일자리 3만4000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일자리센터 운영, 세대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 경력단절여성 맞춤형 취업 지원, 신중년(50~60대) 세대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으로 구직자가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염 시장은 “수원시 일자리 사업 예산 상당 부분이 국·도비 매칭 사업에 투입된다”라며 “중앙정부가 지방으로 내려보낸 일자리 사업들을 시행하느라 지방정부는 지역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펼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천편일률적인 일자리사업이 아닌, 지방정부가 재정권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지역 특색을 반영한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라며 지방정부 권한을 확대하면, 정책의 실행력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수원시는 수인선 하반기 개통, 신수원선·수원발 ktx 직결사업·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양주~수원) 등의 실시설계·기본계획 등 추진, ‘수원외곽순환(북부) 민자 도로’ 올해 개통, 세류2동, 연무동의 ‘도시재생뉴딜사업’지구 선정, ‘수원팔달 경찰서’ 첫 삽 등 인프라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더해 ‘수원-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염태영 시장은 “2020년에는 시민 참여를 넘어, 시민이 시정을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라며 “경자년 새해를 맞이해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쥐의 기운이 여러분 가정에도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을 마쳤다.   /2020년 1월 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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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7
  •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새해 블루 이코노미 비전 실현에 ‘구슬땀’
      블루에너지·블루투어 등 6개프로젝트 시동올 국비예산 1조2285억원 반영   전라남도 김영록 지사는 올 한 해 ‘생명의 땅, 으뜸 전남’을 만들기 위해 쉼 없이 뛰었다. 특히 올해는 ‘도민 제일주의’가 뿌리내리고,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이하 블루 이코노미)’가 시작한 의미 있는 해였다고 회고한다.   김 지사는 “도민제일주의 실천으로 도민들의 도정에 대한 신뢰도가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성과다. 국민권익위 주관 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10년만에 달성했고, 여론조사기관이 매월 실시하는 주민생활 만족도 평가에서는 지난 5월 이후 줄곧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지난 7월 전남 미래 비전으로 선포한 ‘블루 이코노미’도 착실히 성장동력화되고 있다. 또한 경전선 전철화, 무안공항 활주로 연장, 국고예산 7조원 시대 개막 등 도민의 오랜 염원이 하나둘씩 이뤄지고 있다”라며 “다만, 아직 인구감소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힘든 현실의 벽을 느끼기도 하지만 희망의 싹이 곳곳에 트고 있다. 전남이 도전과 기회의 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다”고 새해 각오를 밝혔다.   김영록 지사는 내년은 민선 7기의 임기 반환점을 도는 중요한 시기라며 그동안의 노력과 결실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정을 이끌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블루 이코노미’ 전략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이를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시키는 것이 도정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김 지사는 “도민 행복과 직결되는 일자리와 관광 분야에 방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 그 일환으로 신산업(블루 에너지·바이오·트랜스포트)을 육성해 전남형 일자리의 기틀을 만들고, 지역관광 전담기구 설립,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 등을 통해 관광객 6000만명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남해안 철도·경전선 전철화, 해안관광도로(압해∼달리도∼화원, 화태∼백야), 무안공항 활주로 연장 등 등 지역성장의 발판이 될 핵심 기반시설(SOC) 사업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지역 균형발전과 활력 제고를 위해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등 국가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타 시도와 정책적 연대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내년 도정 핵심전략인 블루 이코노미 6대 프로젝트(블루에너지·블루투어 등)는 핵심 사업들이 올해 국비예산에 다수 반영(79건, 1조2285억원)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지난 11월 블루 에너지의 중요 기반 사업인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와 규제자유특구가 지정됐고, 내년도 초대형 풍력 실증기반 구축 국비 59억원 등 13개 사업 334억원이 반영된다.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지와 신안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도 중점 추진사업이다.   ‘블루 투어’의 경우 천사대교와 칠산대교, 목포 케이블카, 진도 쏠비치 등 관광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서남권 관광객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남해안 고속철도 사업(목포~보성), 경전선 전철화(광주 송정~순천)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 남해안 관광도로(압해~달리도~화원, 화태~백야 연륙·연도교) 등 대규모 핵심 기반시설 조성이 원활하게 이뤄지면서 관광산업의 일대전기가 마련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남해안 관광벨트의 핵심 거점 중 하나인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도 청신호가 켜졌다. 그리고 내년에는 ‘남해안·남부권 관광개발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광역관광계획으로 발전시켜 해양관광과 영산강 마한문화권, 섬진강 문화예술벨트 등 내륙관광의 활성화도 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거듭 그는 “블루바이오(백신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 外), 블루 트랜스포트(e-모빌리티·드론), 블루 농수산(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外), 스마트 블루시티 등 나머지 분야도 착실히 자리잡아가고 있다”라며 “블루 이코노미가 진정한 전남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도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도가 올해 특히 관심을 가지고 추진할 핵심 사업으로 2022년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여수 유치, 세대 원형 방사광 가속기 구축사업 등을 들었다.   그는 “방사광 가속기는 에너지신소재, 바이오 신약 개발 등 모든 기초과학 분야에 걸쳐 활용할 수 있는 장비다. 따라서 한전공대와 연계한 에너지 클러스터를 발전시키고 및 바이오 메디컬 허브를 구축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며 “광주·전남 지역은 가속기 연구시설 전무하기 때문에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방사광 가속기 구축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남은 의료 취약지역과 고령화 등 의료수요는 높지만, 의과대학이 한 곳도 없어 의료 인력·인프라가 부족하다”며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및 의과대학 유치도 중점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김영록 지사는 “내년은 도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고, 블루 이코노미를 중심으로 새천년의 웅대한 청사진들을 하나하나 실행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도정에 대해 깊이 관심 갖고 적극적으로 성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19년 12월 2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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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23
  • 조광한 남양주시장, 교통·자족기능 인프라 조성 ‘베드타운 탈피’
      교통 혁신으로 수도권 동북부 허브 도약왕숙1지구 첨단산업·2지구 문화예술거점   남양주시는 그 동안 여러 중첩 규제와 중심 없는 다핵도시로 서울의 베드타운에 머무는 어려움 속에 있었다. 하지만 최근 왕숙지구의 3기 신도시 선정으로 교통·자족기능 확충이 가능해져 동북부 수도권 거점도시 도약의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남양주시 조광한 시장은 “지난 10월 31일 정부에서 발표한 광역교통 2030 비전에 우리시가 그동안 건의해 온 GTX-B조기 착공,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지하화(퇴계원IC~판교IC), 진접선·별내선 사업,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 별내선 연장(별내~진접 연결), S-BRT 등 많은 내용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이번 광역교통 2030 비전 계획에 언급되지 않은 수석대교 건설과 경춘·분당선 직결, 9호선 남양주 연장 등은 향후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과 연계 반영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향후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과 연계한 신규 철도망 구축과 연계 버스, 환승센터 사업 등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과 더불어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조 시장은 “이러한 교통혁신을 바탕으로 남양주시가 경제, 산업,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고른 발전을 통해 강남 못지않은 최고의 자족도시이자 수도권 동북부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3기 신도시와 관련 교통인프라 다음으로 주목받는 것이 자족기능이다. 이와 관련 조 시장은 왕숙1지구는 GTX-B역사를 중심으로 판교테크노밸리 2배 규모인 140만㎡의 자족용지를 조성, 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정보통신, 사물인터넷, 미래형 자동차 등 첨단 산업 기업을 유치하여 남양주시의 경제중심권으로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바이오테크놀로지·메디컬·코스메틱 분야 등 시의 특성에 맞는 4차 산업형 기업유치를 통해 일자리 중심의 자족도시로 변모시킬 계획도 가지고 있다.   조광한 시장은 “왕숙2지구의 경우 청년예술촌·공연장 등의 문화예술 공간을 제공하고 MICE산업 유치를 통해 컨벤션·이벤트 및 복합전시산업을 추진한다. 그리고 홍릉천·일패천 등을 활용한 수변문화공간과 예술공원 등 문화예술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수도권 동북부의 문화예술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왕숙신도시가 기존 신도시 및 다른 3기신도시와 차별화 될 수 있도록 자족기능 및 기업유치 전략 수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왕숙신도시에 최적화 된 특화방안을 수립하여 남양주가 수도권 동북부의 거점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최근 남양주시는 내년 예산안 1조8149억원을 편성,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는 올해 1조5506억원보다 2643억원(17.1%) 증액된 것이다.   조 시장은 “우리시 재정여건은 지속적인 지역개발과 인구유입으로 전년대비 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증가하고,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이 지속되어 지방교부세 및 조정교부금도 전년 대비 다소 증가했다”면서도 “그러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과 생활임금의 증가로 인건비 부담이 늘고, 의무적 경비와 국·도비 보조사업의 시비 의무매칭 부담이 증가하여 가용재원 운용에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비록 녹록치 않은 여건이지만 내년도 예산안에는 우리시 신아지구방(新我之舊邦) 정책트리 사업을 중심으로 한 영유아·청소년·장애인·어르신 등 사회적 약자배려를 위한 사업비를 우선적으로 반영하고 정부의 확장적 재정운용 정책기조에 부응하는데 중점을 뒀다”라며 “또한, 경상경비 등 재정의 낭비적 요소를 최소화하여 가용예산 추가 확보를 통해 투자대비 효과가 높은 철도·도로·하천 사업과, 생활 SOC등 시민들의 혜택이 높은 사업을 우선편성 했다”고 부연했다.   조광한 시장이 언급한 신아지구방(新我之舊邦)은 남양주가 배출한 조선후기 가장 위대한 실학자인 정약용 선생은 저서인 경세유표의 저작 목적에서 ‘나의 낡은 나라를 새롭게 한다’라는 표현에서 가져온 것이다. 또한 정약용 선생은 ‘자찬묘지명’에 사암(俟庵)이라는 호를 썼는데, 이는 자신의 뜻이 펼쳐지는 다음 세대를 기약한다는 의미가 있다. 즉, ‘나의 낡은 나라를 새롭게 만들겠다’는 꿈을 포기하지 않고 후대의 누군가가 자신의 뜻을 알아주고 나라를 개혁해 주기를 기대하셨던 것이 아닌가라는 것이 조 시장의 생각이다.   조 시장은 “저와 공직자들은 이처럼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했던 사암 정약용의 정신을 받들어 새로운 남양주를 만들어 가고자한다”고 역설했다.   거듭 그는 “남양주시는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3가지 강점을 갖고 있다. 첫째, 서울과 지리적으로 매우 가깝다. 둘째, 북한강과 한강 등을 끼고 있는 수려한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다. 셋째, 조선의 시작과 끝이 있는 풍부한 역사와 인물이 존재한다”라며 “이러한 강점을 전략화해 2030년 ‘경제문화 중심 녹색자족도시’인프라를 완전히 갖추고, 2050년에는 ‘수도권 동북부 거점도시’를 완성하여 대한민국 No.1 도시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2019년 12월 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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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09
  • 이재준 고양시장, 자족 도시·혁신성장 도시 구축에 시 역량 집중
      창릉신도시·테크노밸리 등 자족시설 기반 경제중심도시 도약   고양시는 일산의 1기 신도시 지정이후 30년이 지나면서 옛 명성을 뒤로 하고 최근 베드타운 논란에 휩싸여 왔다. 민선 7기 고양시장에 선출된 이재준 시장이 주목한 부문도 여기에 있다.    이재준 시장은 “베드타운을 벗어나 자족도시로서, 혁신성장의 도시로서 최대한 성장할 수 있도록 고양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나가려 한다”라며 “창릉 신도시 선정을 기회로 경제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것, 이것이 고양시의 미래가 아닐까 생각한다. 고양시의 앞으로의 화두는 일자리와 경제이며, 창릉신도시·테크노밸리 등의 자족시설 기반 사업들이 충분한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양시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 묶여 변변한 기업하나 유치가 어려운 형편이었다. 세수, 특히 자체 세입이 인근 성남·용인·수원보다 7000~8000억원이 적은데, 이는 지자체의 자체 세입인 기업들이 납부한 지방소득세에서 5000억원 가량 차이를 보인 것이 컸다.    이 시장은 “고양시는 과밀억제권역으로 공단을 조성할 수 없고 자족시설용지도 자체적으로 만들 수 없는 상황이다. 기업들은 확장시 조세감면을 위해 인근인 파주로 옮겨가야 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며 “우리의 생존이 걸린 일자리확충·혁신성장 등의 토대가 될 수 있는 이 자족시설용지를 만들어내야만 하는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정부가 창릉3기 신도시로 자족용지 41만평을 배정함에 따라 일산 26만평 부지와 함께 기업유치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창릉신도시는 인구로 따지면 9만명, 약 3만8000세대 규모의 사업으로 시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일산에만 집중된 사업들로 고양시는 그동안 전체적으로 불균형이었는데 상대적으로 낙후된 덕양구 쪽에 자족시설용지를 유치하게 됐다”라며 “일산 1기 신도시 쪽에도 약 5조원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기 추진사업으로 테크노밸리·영상밸리·킨텍스 3전시장 등이 있고, 시 자체예산만 해도 약 7000억이 투입된다”고 덧붙였다.    고양시는 킨텍스를 위시한 전시·컨벤션 산업과 영상·미디어 콘텐츠 분야에 가장 특화된 도시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시는 인근 지역에 진행 중인 CJ라이브시티 조성사업과 연계해 해당분야의 전문성 갖춘 기업들을 유치, 상생하는 전략을 계속해서 짜내고 있는 중이다. 또한 6개 의료기관과 더불어 진행하고 있는 바이오산업 육성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재준 시장은 “시는 우선 테크노밸리·킨텍스 쪽에 중점을 두고 자족시설 확충을 추진할 계획으로 관련 예산들은 이미 특별회계나 기금으로 확보해 놓아 차질 없이 진행 될 것으로 본다. 그 다음 단계가 창릉 3기 신도시에 들어가는 41만평 자족시설의 활용”이라며 “그 일환으로 우리 시와 경기도·LH가 함께 투자해 혁신성장센터를 건립, 시민들과 우리 시에서 기업을 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의 지원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후 자족시설을 통해 수입을 얻게 되면, 그 부가소득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양시를 혁신해 나가려 한다”고 구상을 밝혔다.   그는 거듭 “고양을 살기 좋은 도시, 인구가 유입되는 도시로 만들어 도시의 가치가 높아지면 시민들의 재산 가치·삶의 질 가치를 함께 제고해 나갈 수 있다”라며 이것이 혁신성장의 주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3기 신도시·테크노밸리 등 지역 개발정책들에서 나온 수익금들은 원도심·외곽지역 등에 골고루 돌아가도록 해 시의 균형발전을 이뤄내 시민 모두가 혁신성장의 수혜자가 될 수 있도록 도시를 디자인해나간다는 복안이다.   이재준 시장은 이외에도 공유경제와 시민들이 무료·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업들을 발굴하고, 이를 사회서비스·공공서비스로 추진하면서 효용 가치를 키워나가는 것이 또 다른 혁신성장의 축을 이룬다고 설명했다.   한 예로 행주산성 입장료를 전면 무료화하면 입장객이 늘어나 주변 상가가 번영함으로써 이를 통해 얻는 세수가 입장료 절감분을 충당하고도 남을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관리인이 없는 단독주택지구에 ‘단독주택 안심 관리제’ 도입, 재정을 지원하면 그 지역의 쓰레기 처리·무료 택배업무 등 관리소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고, 외곽지역에 ‘누리버스사업’으로 교통복지에 나서면 지자체의 예산은 절약하면서 공공·사회 서비스를 강화하고 고용도 창출할 수 있어 혁신성장의 또 다른 면모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 광역교통개선대책 발표와 관련해 이 시장은 “고양시가 그동안 요구해왔던 내용 대부분이 반영되었으나, 고양선의 식사동까지 연결이 미뤄진 것과 지축에서 파주까지 1호선 따라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이 제외된 것이 아쉽다”라며 이들에 대해 지속 요구해나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끝으로 이재준 시장은 “시민여러분들이 걱정해주시는 만큼 고양시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성장통을 잘 이겨낼 것이다. 그래서 시민중심의 도시·사람중심의 도시가 영원히 지속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라며 “고양시가 더 큰 미래중심사회로 갈 수 있도록 진심어린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2019년 11월 25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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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25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미래 인재 양성 위한 ‘내일센터’ 문 열어
      청정환경기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육성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민선7기 들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과거 고속성장에 따른 환경문제와 난개발 등 성장통을 치유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일자리 창출과 민생 안정을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순위에 둬 행정력을 집중하고,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 자연의 기반 위에 생명산업인 1차 산업과 관광업 등 3차 산업, 미래 신산업과 연관 산업이 동반 성장하는 경제 생태계 조성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도는 난개발 방지를 위한 투자유치 3대 원칙(환경보호, 투자 부문 간 균형, 미래가치 제고)과 중산간 보전을 위한 가이드라인 준수 등의 정책 기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신성장 동력 확보와 관련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전기차 충전서비스·친환경 화장품·블록체인 등 3개 특구 지정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으나 지역의 형평성과 정치적 이해관계 등이 맞물리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다만, 도의 발 빠른 대처로 전기차 충전서비스가 정부의 규제자유특구 2차 후보로 선정됐다. 특구 지정이 성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남은 임기에도 도민 통합의 바탕 위에 당면한 과제들을 해결하면서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자원순환사회 조성을 위해 제주의 환경수용력을 높이기 위한 쓰레기와 상·하수도 등 필수 기반시설을 확충하는데 재원을 집중 투자하고, 도민과 관광객 모두가 안전한 ‘국제안전도시’ 위상에 걸맞게 2020년을 밝고 안전한 제주의 원년으로 삼아,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총 561억원을 투입해 가로등과 CCTV를 대폭 확충한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원희룡 지사의 가장 큰 고민은 지역경제 활성화다.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이 지속 하향되는 가운데, 외부 요인에 민감한 제주 경제도 위축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원 지사는 “지난 9월 행정부지사 중심의 ‘지역경제활성화 TF팀’을 구성해 4대 전략, 23개 실천과제, 79개 세부사업에 대한 시행계획 수립·추진 중에 있다”며 “단기 대책으로 소상공인 지원 확대, 일자리 창출, 관광객 유치 다변화, 건설경기 활성화 등을 중심으로 경제정책 실천 과제를 발굴,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지사에 의하면 제주는 대기업이 없고, 대규모 산업단지도 없다. 2차 산업은 규모가 영세하고, 1차 산업과 관광업 등 3차 산업 의존도가 높다. 그런데 현재의 1차 산업과 관광산업 중심의 경제 생태계는 한계가 있어 산업구조를 다변화해 경제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지 않으면 제주의 미래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한다.   그는 “장기적으로 1차 산업과 관광산업의 체질 개선, 신재생에너지산업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미래전략산업이 공존하는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라며 “4차 산업혁명 전략펀드 조성과 혁신 창업 지원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통해 우수한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으로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혁신성장센터, 스타트업베이, W360 등 창업보육과 컨설팅을 위한 공간 확충, 제주 빅데이터센터 오픈, 도내 중소기업 대상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제공, 블록체인을 활용한 신사업모델 발굴(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 부동산 종합공부시스템, 도민 신분증 플랫폼 구축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원희룡 지사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제주 더 큰 내일센터’가 지난달부터 본격 가동됐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취·창업을 뒷받침하고, 미래인재 양성에 탄력이 붙고 있다”라며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선순환하는 경제 생태계 조성과 함께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원 지사의 공약인 ‘2030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과 관련 지난 6월 환경부의 지원으로 ‘2030 제주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 비전 수립 용역’에 착수, 내년 6월 완료될 예정이라 밝혔다. 동북아 환경수도는 제주도민의 참여가 관건으로, 모든 절차를 도민들과 공유하며 공감대를 형성해 나간다는 것이 원희룡 지사의 설명이다.   또한 제2공항을 놓고 주민간 찬·반 갈등에 대해 원 지사는 찬반에 따른 갈등 해결을 위한 노력과 함께 현실성 있는 주민이주 대책과 편입 토지에 대한 보상, 소음피해 보상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30여년간 지속돼 온 제주도민의 숙원사업인 제2공항을 ‘도민의 공항’으로 조성하기 위해 정부에 도민 의견을 가감 없이 전달하고, 요구할 것은 정당하게 요구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원 지사는 “제주는 일자리 창출과 민생 안정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위기를 극복하고, 급성장에 따른 부작용을 치유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미래 성장 동력도 확보해야 하는 절박한 시점”이라며 “도민 통합 없이는 현안 해결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도민의 하나 된 힘으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도민 모두가 행복한 ‘더 큰 제주’를 만들어나가는데 온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2019년 11월 11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 인물 초대석
    • 단체장초대석
    2019-11-11
  •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첨단산업 중심의 신성장 생태계 구축 총력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스타트업 2천개 집중육성   대전광역시 허태정 시장은 취임 후 쌓여 왔던 해묵은 시정 갈등현안들을 해결하고, 미래대전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주력해 왔다. 그 결과 새로운대전위원회, 감사위원회 출범, 시민참여 정책제안 플랫폼 ‘대전시소’ 운영,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등 시민주권 시대를 열 수 있었다. 또한 도시철도2호선 트램,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대덕특구 재창조 등 대형 사업들의 해결 및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허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그밖에도 국가혁신 클러스터 지정’(대덕특구 반경 10㎞내 총15㎢),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와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공모사업 유치로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높이고, 새로운 대전을 향한 비전과 기틀 마련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3조611억원, 전년대비 8.6% 증가)를 확보해 처음으로 국비 3조원 시대를 열었다. 그래서 대덕특구 재창조, 융합의학인프라 조성 사업비 등 미래 먹거리 산업 관련 국비를 대거 확보해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허태정 시장은 이러한 지난 1년의 동력을 바탕으로 2년차부터 굵직한 약속사업을 비롯한 과제들을 풀어나가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한 신성장생태계’를 구축하고, ‘녹색교통도시’, ‘품격 높은 문화·예술의 도시’ 건설에 주력한다는 복안이다.   허 시장은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덕특구 재창조’ 비전 선포에 힘입어 총리실 주관 국책사업으로 마스터플랜 수립 중에 있다”라며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한 ‘4차산업혁명특별시의 실질적인 완성’을 통해 대전을 벤처창업 선도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는 대덕특구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글로벌 혁신클러스터’로 재창조하고, 대덕특구 재창조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4차 산업관련 선도과제를 발굴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또한 대동·금탄 ‘바이오특화단지’ 조성, ‘인공지능 기반 융합의학 인프라’ 구축 등 새로운 성장산업을 일으키고, 5대 권역에 스타트업 2000개를 집중 육성하여 일자리가 생겨나고 창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대전방문의 해 3년 및 도시재생과 연결되는 문화예술정책 추진으로 ‘품격 높은 문화·예술의 도시’ 대전을 만드는 한편, 2025년까지 도시철도 1호선, 2호선, 3호선(충청권광역철도) 완성에 맞춰 대중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여 ‘녹색교통혁명’을 이뤄낸다는 각오다.   허 시장은 “‘2019~2021 대전방문의 해’ 추진전략으로 새로운 여행 콘텐츠 개발, 상설여행 상품 운영, 신규 여행 인프라 확충, 전략적 홍보 마케팅 4개 분야의 추진과제를 발굴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라며 “그 일환으로 문화·예술, 과학, 힐링, 재미 4대 테마별로 공모를 통해 여행상품을 상설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전은 녹색교통도시와 관련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트램이 중심에 있다. 기본계획변경(안)은 1구간(서대전역∼가수원) 및 2구간(가수원∼서대전역)를 모두 포함하여 36.6㎞의 완전한 순환선으로 계획되어 있다. 지난 8월 21일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과에 의하면 예타 면제 선정 당시 6950억 원보다 기본안과 대안이 각각 578억원, 902억원 증액되어 추진될 예정이다.   허태정 시장은 “원도심재생과 연계하여 트램 정거장 중심으로 특색 있는 개발을 통해 가로상권 활성화 등 관광 자원으로도 활용하려 한다”라며 “단순히 대중교통 확충이라는 단순논리를 뛰어 넘어 경제, 문화, 생활 등 도시 모습 전반을 바꾸는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대전은 혁신도시에서 제외되어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하며 세종시로의 인구 유출 등 역차별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허 시장은 “혁신도시는 이전된 공공기관과 지역의 대학·연구소·산업체·지자체가 협력하여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미래형 도시다. 그런데 대전·충남은 인근의 세종시 건설과 대덕연구개발특구, 대전정부청사 등이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선정에서 제외됐다”라며 그동안 혁신도시 지정 제외로 인한 공공기관 이전 및 지역인재 채용의 역차별에 대해 치유 요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거듭 그는 “혁신도시 추가 지정 근거를 담은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국회 국토위 법안소위와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해 이제 국회 법사위와 본회의만 남겨놓고 있다”라며 “우리 시는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로 지정, 대한민국 균형발전 혁신지구의 新모델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지난달에 혁신도시지정 범시민 100만 서명운동을 시작해서 현재 10만명이상의 서명을 받는 등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대전·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되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2019년 10월 2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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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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