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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제주 난개발 막고 그린 뉴딜로 일자리 창출
      송악선언, 제주의 정체성 지키고 난개발 논란에 마침표 코로나 시대 국제관광도시 제주 관광전략 ‘안전’에 방점 원희룡 지사는 지난 2014년 제주도지사 취임이래 제주의 천혜의 자원인 청정자연을 지키기 위해 난개발 차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원 지사는 최근 송악선언의 배경에 대해 “청정자연은 제주의 모든 것이다. 청정자연이 없으면 곧 제주가 없다. 제주는 유네스코 3관왕(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타이틀과 함께 람사르습지를 품은 ‘환경의 보물섬’이다. 제주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소중한 자산이다. 코로나19와 기후위기에 맞서는 지금, 청정자연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인류가 절감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제주과거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투자유치와 개발에 힘을 쏟았지만, 외국자본이 밀려들고 무분별한 부동산 개발이 이뤄지면서 ‘중국에 제주 땅 다 팔아먹었다’는 비난과 우려가 뒤따랐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2014년 제주도지사로 취임한 이후 난개발을 차단하기 위해 제주투자 3원칙(환경보호, 투자균형, 제주의 미래가치 창출)을 확립하고, 무분별한 개발행위에 제동을 걸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 중산간 환경을 훼손할 우려가 있거나 일회성 부동산 분양 위주의 개발사업은 소송을 마다하지 않으며 막아냈다. 부동산 투자이민도 엄격하게 제한했다. 제가 취임(2014년)한 이후 승인한 대규모 개발사업은 단 1건도 없다. 다만, 취임 이전에 이미 승인을 받았거나, 절차가 진행 중인 대규모 개발사업들이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제주 청정자연을 지키고 성과를 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중국자본에 제주 땅 판다’, ‘난개발이다’라는 오해와 우려가 이어지고 있어 ‘청정제주 송악선언’을 통해 명확한 원칙을 제시하고 난개발 논란에 마침표를 찍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민의 명예를 회복하고 제주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송악선언에 따른 후속조치 1호로 송악산 일대를 문화재로 지정할 계획이다. 내년 문화재 지정을 위한 기초조사 용역을 시작으로 적법절차에 따라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현 세대뿐만 아니라 다음세대도 제주의 자연과 슬기롭게 공존해나가도록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겠다는 원 지사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원 지사가 난개발을 막는다고 제주의 산업육성에 소홀한 것은 아니다. ‘청정과 공존’은 제주도민이 선택한 제주의 핵심가치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원희룡 지사는 제주형 뉴딜은 ‘청정과 공존’의 가치를 실천하면서 코로나19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는 10년 전부터 ‘탄소중립섬’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 전국 최고, 전국 최초 전기차 2만대 돌파와 스마트그리드 실증 완료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제주는 이미 그린뉴딜 프런티어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향후 제주형 그린뉴딜을 통해 전력거래 자유화를 중심으로 청정미래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려고 한다. 2030년부터 내연차량 신규등록을 중단하고, 전기차와 수소차로 100%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제주형 디지털뉴딜로는 드론을 포함한 스마트 기술로 도민 삶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먹거리와 일자리도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도는 수소경제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내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 시설에서 생산된 전기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수소’ 실증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제주더큰내일센터’에서 그린·디지털 뉴딜을 이끌어갈 혁신 인재도 양성 중에 있다. 최근 제주도 관광 시 환경보전기여금 부과 추진과 관련한 주목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과 공존’을 지켜나가는 것은 도민뿐만 아니라 제주를 사랑하는 전 국민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주의 환경을 지키기 위한 실질적인 수단으로 청정제주기여금 도입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페인 마요르카와 이탈리아 베니스는 환경세 등을 도입해 사회기반환경 조성, 문화유산 시설 정비, 환경 개선 등 지속가능한 관광도시로 관리하기 위한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관광업계와는 환경보전과 경쟁력 강화에 대해 꾸준한 논의와 협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해보다 관광객 숫자는 줄었지만,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관광’이다. 제주의 관문인 공·항만에서 국경 수준의 강력한 검역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주요 관광지에서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코로나 시대에 맞게 언택트 관광지로 걷기 좋은 길과 마을을 선정했다. 그리고 앞으로 숨어있는 관광자원을 즐길 수 있도록 비대면 마케팅을 강화하고, 관광시설 예약제를 정착시키도록 하겠다. 무엇보다 공정한 가격과 친절한 손님맞이로 누구나 제주에서 편안하게 휴식하고 힐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2020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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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18
  •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대전형 뉴딜로 성장모멘텀 확보 ‘구슬땀’
      디지털뉴딜·그린뉴딜로 산업생태계 재편 4차산업혁명 연계 지역경제 체질 개선 대전광역시 허태정 시장(사진)에게 민선7기 전반기는 시민의 힘으로 새로운 대전 100년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 시간이었다. 허 시장은 지역특화 첨단산업 육성을 통해 4차산업혁명특별시 기반 구축에 주력해왔고, 코로나19 대응 및 감염병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대전의료원 설립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등 공공의료 시스템 확충을 위해 정부 설득과 시민 역량결집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한 혁신도시 지정 확정, 역세권 활성화, 대전역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드림타운 3천호 건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도시 균형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사업을 펼쳐왔다. 아울러, 하수처리장 이전, 미세먼지저감 프로젝트 가동,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스마트시티 조성 등 미래 그린시티 조성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만들어 왔다. 뿐만 아니라 풍성한 문화 기회 창출과 평등교육 환경을 조성, 그리고 시민주도 민관협치의 대전형 공동체 육성 등에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허태정 시장은 “민선7기 후반기에는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사업을 펼쳐 대전의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시정운영 모토를 설정하고, 대덕특구 재창조 완성,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AI-데이터 기반의 지능화 도시 구현, 도심 생태·녹지축 연결사업 등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트램 연계 도시재생 활성화, 도심통과 경부선·호남선 지하화,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등 지속가능형 균형발전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전~세종청사~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광역급행철도(GTX) 건설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대전~진주 철도 건설,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등 대한민국 허브 광역거점도시로 거듭난다는 복안이다. 허태정 시장은 “사회시스템의 변화에 맞춰 분야별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가야할 필요가 있다”라며 “성장정체에 따른 지역경제 전반에 활력이 저하되고 있어 현재의 경제구조를 디지털·플랫폼 경제구조로 개편해야한다”며 “기후변화와 도시 불균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그린시티 도시계획이 필요하고 지역주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부권 도시간 협력체계 구축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대전시의 발전과 시민을 위한 사업이니만큼 시정을 시민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시민의 입장에서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 시장은 한국판 뉴딜이 국가균형발전과 긴밀히 결합되어 있고, 그 중심에 지역이 있는 만큼 대전은 한국판 뉴딜의 시작이자 대한민국 대전환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대전은 과학기술 자원 집약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4차산업혁명특별시이며, 대전의 정체성은 대한민국의 디지털·그린 대전환 코드와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이다. 허태정 시장은 “민선 7기 후반기 지향점으로 삼은 스마트 그린 도시 완성을 목표로 2025년까지 총 13조원을 투자하여 13만 여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며 “특히, 디지털 뉴딜을 통해 대전의 산업생태계를 재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시는 대덕특구를 한국판 뉴딜의 메카로 혁신하여 바이오산업을 비롯한, ICT·AI, 소재·부품·장비의 세 가지 주력산업을 집중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신동·둔곡을 중심으로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면서, 대동·금탄 스마트융복합산업단지에 빅데이터 허브를 구축하고, 탑립·전민 국가산업단지에 ICT·AI 융복합 지구를 개발하는 등 대전의 산업구조를 완전히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다. 허 시장은 “변화된 생태계를 바탕으로 기존의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에 이어 5G·IoT 기반 무선통신융합산업과 드론산업 특구를 새롭게 지정하여 지역특화형 미래산업을 육성하겠다”라며 “또한, 지역 기업이 생산해 내는 디지털 기술이 스마트시티 실증화 사업으로 시민 생활에 연계하고, 시 전역으로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거듭 그는 “AI기반 지능형도시를 계획하고 있다. 데이터, 인공지능 기반의 생태계 강화를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능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도시전역이 스마트시티화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허태정 시장은 대전은 우수한 과학기술자원과 스마트한 인재들이 모여 있고, 작지만 강한 벤처기업들이 많이 있고, 시는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대전 인공지능 전략을 마련하였고 2025년까지 3176억원을 투자하여 좋은 일자리 5000개를 창출할 계획임을 밝혔다. 허 시장은 마지막으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완벽한 방역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시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시민들이 여유로운 생활을 영위하도록 대전의 중요한 대형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2020년 11월 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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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03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포스트 코로나시대 이끄는 선진도시 도약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 귀결점은 ‘일자리’ 인공지능 중심도시 등 광주형 3대뉴딜 본격 시행 세계 유례없는 노사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 인공지능 광주시대 개막, 16년간 지역사회를 분열시켰던 도시철도 2호선 갈등의 공론화 해결,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저비용·고효율 흑자대회 개최,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의 지난 2년의 시정 성과다. 이용섭 시장은 “때로는 매우 힘들고 어려울 때도 있었지만 고향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었던 것 자체가 큰 보람이고 기쁨이었기에 지난 2년을 쉼 없이 달려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현재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경제·사회 시스템과 일상이 송두리째 바뀌는 대전환의 시대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대전환의 시대에 시는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뉴딜, 국내 최초로 2045년까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한 그린뉴딜, 광주형 일자리를 바탕으로 하는 상생과 안전의 사람중심 휴먼뉴딜 등 광주형 3대 뉴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시가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광주형 AI-그린뉴딜이다. 최첨단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에너지 수요와 공급 관리를 통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효과적으로 감축하여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도시로 도약하는 마중물을 삼는다는 전략이다. 이 시장은 “앞으로 도시를 선택하는 기준은 ‘안전과 환경’이 될 것이다. AI-녹색산업 육성으로 많은 녹색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여 ‘떠나는 도시’에서 ‘사람과 기업이 찾아오는 경쟁력 있는 광주’의 꿈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8년 11월 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17개 지자체로부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을 신청 받았다. 타 지자체가 SOC사업을 신청할 때 광주는 혁신적으로 R&D사업인 인공지능 융·복합단지 사업을 신청, 인공지능 선점에 나섰다. 이용섭 시장은 “상품, 서비스, 산업 모두 인공지능과 결합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가질 수 없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우리 시는 인공지능 사업에 5년동안 4116억원, 10년동안 1조원이 투입할 예정이다. 첨단 3지구에 AI 집적단지가 조성중이며, 올해 안에 빅데이터 센터를 착공한다. 이곳에는 세계 10위권 수준(실측 성능이 88페타플롭스)의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갖춰 인공지능 4대강국 대한민국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시의 인공지능 인프라는 우리 국민, 기업, 단체 누구에게나 개방되고 공유될 것이다. 또한 우리시 전략산업인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켜 광주만의 경쟁력을 지닌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에 의하면 코로나19에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기업들이 앞 다퉈 광주를 찾고 있으며, 광주과학기술원 인공지능 전문대학원, 인공지능사관학교 등을 통해 전문 인재육성도 이뤄지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의 귀결점은 ‘일자리’라고 강조하는 이용섭 시장은 “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완성차공장 건립 공정률이 61%를 넘어섰다”라며 “내년 4월 시운전하고, 9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완성차를 생산하게 된다. 이에 직접 일자리만 1000개(간접일자리 포함시 1만여개) 이상 창출될 예정으로 내년 상반기에 대규모 생산직 채용을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거듭 그는 “지역 출신들이 많이 채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도 강구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전국에서 유일하게 대한민국 상생형 지역일자리 1호 사업으로 선정되어 많은 정부지원도 확보했다”며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한국경제의 고질적 문제를 치유하고 제조업의 체질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광주시는 지난 9월 삼성, 현대, LG와 함께 고용 창출이 많은 4대 기업으로 부상한 쿠팡과 상생형 일자리뉴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쿠팡은 2240억원을 투자해 평동 3단지에 축구장 22개와 크기의 규모의 초대형 최첨단 물류센터를 건립할 예정으로 직접 고용을 통해 정규직 일자리 2000여개가 창출될 예정이다. 이는 2000년이후 광주광역시의 투자 유치 중 가장 큰 규모다. 이로써 시는 제조업에서 GGM이, 서비스업에서는 쿠팡이 광주형 상생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특히 이번 협약으로 지역 농수축산물·공산품을 취급하는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전국 판로가 열려 소득증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 시장은 향후 시정 방향에 대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확산에 대비해 광주의료원 건설 등 의료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난 2년간의 성과가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가로 이어지도록 구체화해 나가겠다. 또한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를 실현으로 저출산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건설 등 광주형 3대 뉴딜을 본격적으로 시행하여 4차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이끌어 갈 ‘글로벌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일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라며 시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2020년 10월 21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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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0-21
  •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시민과 함께 ‘상생·균형’ 발전도시 조성할 터
      우량기업 35개사 유치·일자리 창출 등 주력 자족기능 확충 위해 세종형 스마트시티 조성 민선 7기 ‘행정수도 완성’을 기치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 시장. 그는 최근 정부·여당의 행정수도 이전 논의에 관련해 가장 주목받고 있는 단체장이다. 이춘희 시장은 “지금의 대한민국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수도권 집중이 극에 달한 상황으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한다. 이는 국토의 11.8%에 불과한 면적에 국민의 절반이 모여 살면서 수도권은 집값 폭등, 교통 및 환경 문제 등으로 몸살을 앓고, 지방은 인구 감소를 넘어 소멸을 걱정하기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골고루 잘 사는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으로서 행정수도 이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이고 시대적인 과제라는 것이 이 시장의 설명이다. 이춘희 시장은 “행정수도가 이전되면 자연스럽게 기업·대학 등이 지방으로 분산되면서 지역의 활력을 높이고,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며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는 선도도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행정수도 세종’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거듭 그는 “인구 과잉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수도권에서는 집값 폭등, 교통 및 환경 문제 등을 해결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현재 중앙부처의 2/3가 세종에 위치한 상황에서 청와대와 정부부처, 국회가 가까운 거리에서 머리를 맞대고 일할 수 있어 국정 운영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지난 2004년 헌법재판소는 ‘신행정수도의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이 수도가 서울이라는 관습헌법에 위배되며, 헌법 개정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채 법률의 방식으로 변경한 것은 헌법에 위배된다고 판단한 바 있다. 하지만, 16년이 지난 지금 수도권 과밀화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세종=행정수도’라는 국민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여야 합의를 통해 행정수도 이전이 결정된다면 헌재가 충분히 다른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리고 개헌의 경우 위헌 논란을 깨끗하게 해결하는 방법이지만 논의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한편, 이춘희 시장은 향후 2년간의 시정계획에 대해 ‘시민주권이 꽃 피는 행정수도 완성’, ‘세종형 스마트도시 완성 및 지속가능한 혁신성장 이루기 위한 노력 경주’, ‘활기차고 즐거운 여민락 문화도시 조성’, ‘다함께 누리는 행복한 복지도시 실현’, ‘시민이 편리한 대중교통 중심도시 조성’, ‘쾌적하고 살기좋은 친환경 안전도시 조성’, ‘상생하는 균형발전 선도도시 조성’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장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외 여러 도시와 마찬가지로 세종시의 지역경제도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시는 지역소비 확산을 통한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해 여민전(지역화폐) 발행 규모를 올 상반기 300억까지 확대하고, 하반기에는 370억+?를 발행할 계획으로 있다. 이를 포함해 지역 내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시는 전통시장 배달서비스 지원,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비대면·온라인 수출 지원, 시 발주사업 관내업체 우선 계약 등을 통한 지역업체 보호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또한 비대면·온라인 위주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세종형 스마트시티 조성 단계별 추진을 비롯해, 세종형 인공지능 활성화, 스마트 헬스케어 도입(2021 시범사업 반영, 5개소) 등 미래 유망산업 발굴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국가전략과 연계한 분야별, 시기별 세부 대응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 이시장의 다짐이다. 이와 관련 세종시는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 시정 3기에 들어선 상반기 2년간 우량기업 35개사를 유치했다. 6500억원 규모의 네이버 데이터센터가 대표적인 사례다. 앞으로 시는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를 5-1 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단지와 연계해 스마트 산업을 키우고, 자율주행 실증 규제자유특구를 활용해 자율주행 산업과 같은 첨단 관련 기업을 집중 유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이춘희 시장의 설명이다. 이 시장은 “기업유치와 신산업 발굴뿐 아니라 다양한 일자리사업 아이디어를 산업정책과 연계해 발굴하고 근로복지 환경개선을 지원해 고용증대를 유도하려 한다”라며 “당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단기일자리 사업을 확대 시행(43명, 2개월 → 59명, 4~6개월)하고, 하반기에 약 1700명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일자리 사업을 추진 계획”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시장은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시민 안전을 지켜내겠다. 그리고 민생경제 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포스트코로나 시대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며 “특히 올해를 ‘시민감동의 해’로 만들기로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시민감동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시민들이 직접 생활 속 불편과 문제점들을 찾아내어 전문가, 공무원들과 소통하면서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20년 10월 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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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0-07
  • 안병용 의정부시장, 지역경제 활력 ‘올인’…도시경쟁력 높일 터
      올 코로나 대응 총력…지역경제 활성화 분주 복합문화융합단지 등 100년 먹거리 초석 다져 의정부시 최초로 민선 3선을 달성한 안병용 의정부 시장은 차별화된 비전과 발전전략을 통해 시민 모두가 잘 사는 희망도시 현실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올들어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확산되면서 개인의 경제활동과 국가 경제는 물론 정치, 사회, 교육, 문화 등 전 영역을 마비시키자 안 시장은 1300여명의 공직자들과 함께 악전고투하며 의정부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안병용 시장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면서 당초 예상보다 지역경제 전반에 어려움이 확대됐다. 이에 우리 시는 지난 3월 23일 민생·경제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해 경제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의정부 전 시민을 대상으로 경기도·의정부시 재난기본소득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등 총 1772억원을 45만 의정부시민에게 지급, 지난 5~6월 소비가 급증했다. 또한 지역화폐인 의정부사랑 카드 인센티브 확대를 통해 6월말 기준 가입자 9만7265명, 발행액 127억원으로 소비 진작에 큰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중소기업 특별 경영자금 지원을 통해 200여명의 소상공인·중소기업인에 5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급했고, 코로나19 피해 점포에 대해 재개장비와 통신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단기간·일용직 노동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사업을 통해 675명의 근로자 1인당 50만원, 총 3억400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했다. 그리고 취약노동자와 코로나19 증상 발생 시 조기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1인당 23만원의 병가소득 손실보상금을 지원하고 있다. 안병용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를 정면 돌파하고 얼어붙은 고용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푸른도시 조성사업, 도시미관 개선사업, 뉴딜 특화 사업을 중심으로 대규모 공공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있다. 연내 참여인원은 1만200명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안 시장은 코로나19 대응뿐 아니라 의정부시 100년 먹거리 초석을 다지는데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60년 동안 방치되어 있던 직동·추동 근린공원을 민자유치로 준공, 토지매입비 2200억원, 공원시설비 330억원 등 2530억원을 절감하고 약 30억원의 취득세를 확보했다. 안 시장은 “직동근린공원에 청소년을 위한 도심 숲속 힐링센터를 조성하고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청소년의 신체적·정신적 힐링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청소년을 전인적으로 치유하고 보듬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시의 중점추진 사업인 복합문화융합단지는 2021년까지 기반조성사업을 완료하면 K-POP 공연장, 캐릭터 테마파크, 가족형 호텔, 대형 할인점 등이 입주하고 1조7000억원 규모의 기업투자가 예상된다. 800만명의 관광객과 4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어 의정부 문화관광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또한 을지대학교와 부속병원 건립사업은 완성 단계에 와 있다. 경기북부 최대 멀티형 최첨단 종합병원 및 대학을 건립해 2021년 3월 개교 및 개원함으로써 산학연계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 및 보건의료 분야의 질적 향상도 기대되고 있다. 안병용 시장은 “의정부시의 미래는 미군 공여지와 군부대 부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개발하느냐에 달려 있다”라며 “호원동 캠프잭슨 공여구역에는 국제아트센터 건립을 추진중이다. 이를 통해 의정부시가 군사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문화와 예술의 중심도시로 위상을 높이고 시민들에게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정부시는 사통팔달 도시 교통망 확충에도 전력투구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2월, GTX-C노선 건설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으로 최종 확정됐고, 전철 8호선 연장, 경전철 연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 시장은 “타당성이 있다고 나오면 제4차(2021~2030년)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되도록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타당성 검토에 경전철 연장 방안을 함께 조사하기로 했다. 경전철 순환노선이나 지선을 만들어 역사를 신설하는 등 민락지역 주민, 경민대, 복합문화융합단지 등의 교통이용자들을 위한 경전철 활성화 대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지금까지 구축한 역동적 성장 기반으로 앞으로는 성장의 열매가 시민 모두에게 돌아가는 공감 성장에 역점을 두고 교육, 교통 등 각종 인프라와 복지, 환경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등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시책으로 가시적 성과를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도시경쟁력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 9월 1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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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7
  • 염태영 수원시장, 휴먼시티 10년, 경제·시민 행복 잡다
      창업 지원 등 경제활성화…인프라 구축도 만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당선 후 ‘광폭 시정’ 최근 염태영 수원시장은 기초자치단체장으로는 처음으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으로 당선되면서 세간의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는 “이번 당선은 나 하나의 승리가 아니라 대한민국 지방자치 30년의 결실이자, 함께 뛰어준 전국의 모든 당원, 대의원 그리고 풀뿌리 정치인 모두의 승리”라고 당선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실제 염태영 시장은 민선 5기 수원 시장에 취임이래 6,7기 까지 ‘휴먼시티 10년’을 이끌어왔다. 이기간 수원시는 자치와 분권을 향한 ‘사람 냄새’ 나는 변화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만족할만한 삶을 영유하기 위한 각종 인프라가 갖춰졌다. 활발한 기업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일자리가 늘었고, 교통의 편리함과 여가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발전이 이뤄진 것도 손꼽을만한 성과다.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일원에 자리 잡고 있는 수원델타플렉스는 3개 블록으로 구분된 첨단산업단지다. 1블록과 2블록은 2010년 이전에 조성됐지만 가장 큰 규모인 3블록은 5906억원을 투입해 지난 2016년 준공됐다. 델타플렉스에는 지난 5월말 기준으로 730개 업체가 운영되며 1만5천명 이상의 노동자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다. 수원시는 지역기업활동의 중심축인 델타플렉스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가장 두드러진 노력은 수원시와 경기도로 이분됐던 지정·관리권을 일원화한 것이다. 5년간 지속적인 건의와 개선으로 통합된 지정관리권 덕분에 기업의 민원처리기한을 대폭 단축, 최근 마스크 대란 가운데 마스크 공장의 업종변경을 빠르게 처리함으로써 수급 상황에 도움이 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산업단지’라는 이름 대신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델타플렉스’로 명칭을 변경하고, 노동자들을 위한 출퇴근용 셔틀버스 운영 등 더 나은 기업환경 조성에도 힘썼다. 창업 지원에도 주력했다. 2012년과 2013년 잇따라 문을 연 창업지원센터 2곳은 창업을 하는 수원시민을 지원하기 위해 사무공간 등을 비롯해 사업체 운영의 노하우를 전달하는 각종 프로그램까지 제공하면서 8년간 1400여건의 경영·기술지원, 94건의 지적재산권·인증 지원 등을 이뤘다. 이런 노력이 경제활성화로 이어지면서 각종 통계지표도 긍정적으로 변화했다. 수원시 사업체수는 2010년 5만7800여개에서 2018년 7만3400여개로 26%나 늘었고, 2013년 상반기 54만명 수준이던 수원지역 취업자수는 2019년 하반기 62만명으로 15%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고용률은 57.6%에서 60.2%로, 경제활동참가율은 60.7%에서 62.6%로 상승했다. 교통인프라도 눈에 띄게 개선됐다. 10년 전, 국철 1호선 뿐이던 철도 인프라는 격자형으로 개발돼 수원시민의 생활권과 이동권을 크게 확대시켰다. 민선5기 초반까지만 해도 성균관대~화서~수원~세류역 뿐이던 수원시 철도망은 기흥역~망포역~수원역으로 분당선(2013년 11월)과 이어졌고, 정자역~광교역 구간 신분당선이 개통(2016년 1월)하며 수원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울과 성남 등을 오갈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올해 초 광교~호매실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신분당선이 호매실까지 연결되는 계획이 현실화되고, 올해 하반기 개통하는 수인선으로 고색역과 오목천역을 통해 인천까지 연결되면 격자형 철도망이 그려진다. 이와 함께 지난해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북수원·장안구청·수원월드컵경기장·아주대입구삼거리·원천교사거리·영통역(가칭) 등 6개 역 신설이 확정돼 향후 인근 지역으로 생활권을 확대하는데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수원시는 국토교통부와 수차례 협의 끝에 비용을 추가 분담해서라도 주민의 숙원이던 북수원역을 신설하는 최종 합의를 끌어냈다. 아울러 수원시는 2012~2016년 649억원을 투입한 수원역 환승센터 건립으로 수원역 일대의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와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승체계 구축 및 상권 활성화 등 세 마리 토끼를 잡았다. 또 심각하게 노후화됐던 성균관대역도 2014~2018년 42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복합역사로 개발, 접근성과 복합문화공간으로 확대를 이뤄냈다. 염 시장의 수원시를 향한 광폭행보는 지금도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선출된 뒤 첫 시정 행보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에 나섰다. 수원지역 노동자와 기업체, 시민, 지방정부 대표가 참여하는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사 상생일터 만들기’ 대타협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염태영 시장은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가 지역 노동자와 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이달 중 지역 내 기업과 노동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공동선언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지역에서 추진 가능한 정책으로 위기의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 9월 4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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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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