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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충북 미래 투자로 100년 먹거리 조성
    최대 현안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가시화 2027년 유니버시아드대회 충청권 공동유치 도전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슬로건을 앞세워 지난 11년 충청북도 도정에 힘써온 이시종 지사. 4% 충북경제 달성을 통한 일등경제 충북 실현 등 그는 100년 먹거리 조성을 목표로 충북 미래에 대한 적극적 투자를 주문하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앞서 충북도는 2년연속 10조원대 투자유치,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유치에 성공했다. 또한 충북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오송 제3생명과학·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화장품산단 투자선도지구 지정 등 충북미래 100년을 앞당길 대규모 사업 유치에 성공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최근에는 충북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과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8월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신규 반영된 비수도권 광역철도 11개 사업 가운데 충청권 광역철도를 포함한 5개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선정했다.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다른 사업에 앞서 이들 사업을 우선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충청북도가 요구해온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 여부 결정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도에 의하면 청주도심 통과 노선 수요는 연간 1억1097만명으로 충북선 활용 노선(90만명) 대비 배후수요가 123배 높다. 그러나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구체적 노선 확정이 아닌 대안 중 하나로 반영됐다. 하지만 국토부는 충청권 광역철도를 선도사업으로 선정하면서 사전 타당성 조사를 통해 늦어도 내년 8월까지 노선을 결정하겠다고 공표하면서 가능성을 높였다. 이에 도는 한발 더 나아가 지역 정치권 등과 공조해 내년 3월 이전에 노선이 확정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이시종 충북지사는 14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회에서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의 조속 확정’과 ‘강호축 특별법 제정’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이시종 지사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은 대전~세종~청주간 인적·물적 교류 기여해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시키는 행정수도·메가시티 완성의 최고 효율적 수단이다. 그런데 광역철도망은 도심과 도심을 연결해야지, 기존 충북선을 이용한다며 청주도심을 패싱하면 이는 대전·세종 시민의 공항전용 철도로 전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청주도심 통과로 청주시민 접근성 향상 및 도심상권 부활이 기대되며, 도시의 교통난 해소뿐만 아니라 KTX오송역·청주공항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라며 “청주도심 통과시 충청권 및 수도권 시민 편의성과 타당성·경제성이 대폭 증대하고, 철도망 구축으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감소 등 획기적 환경 개선도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와 더불어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이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충청권 공동 유치다. 국제 스포츠 대회 유치는 지역 경제의 활성화로 이어지는 만큼 그 중요성이 높다. 일례로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직간접 경제 효과가 약 65조원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지난 6월 3일 대한체육회는 충북을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를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국내 유치 신청도시로 확정했다. 이어 이기흥 대한체육회장과 충청권 4개 시·도 지사도 서한문을 통해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유치 의사를 밝혔다.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은 내년 1월 복수의 후보도시를 사전 선정할 예정으로 이후 현지실사와 유치 계획 발표 등을 거쳐 2023년 1월 10일 개최지를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이시종 도지사는 “유니버시아드는 올림픽과 더불어 2대 국제스포츠종합경기대회로, 충청권은 그간 세계 종합스포츠 개최가 전무하다”며 “이는 아시안게임과 올림픽이 치러진 수도권, 아시안게임, 대구 유니버시아드대회 등이 치러진 영남권, 동계 아시안게임과 평창동계올림픽이 치러진 강원권, 무주·전주 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 등이 치러진 호남권 등과 비교된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내년 상반기 FISU의 현지실사를 거쳐 하반기 ‘2027년 유니버시아드대회’ 충청권 공동유치가 실현되면 매머드급 경기 유치를 통해 충청권의 자존심 회복 및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한, 스포츠 인프라 확충 계기 마련할 수 있고, 충청권 경제 재도약의 마중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충청권 4개 시·도는 공동개최를 통해 재정부담을 절감하고 기존시설을 최대한 활용한 저비용·고효율의 운영방식을 통해 모범적 지구촌 축제를 치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도 충청북도 지사로서 12년의 긴 여정의 마무리를 앞두고 있는 이 지사는 당면한 코로나19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한편,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등 각종 현안의 마무리를 힘 쏟아 ‘충북의 미래 100년 먹거리’를 완수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각오다. /2021년 10월 25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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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25
  •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대한민국 혁신성장 선도 중심도시 도약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거점 도시…국가균형발전 주도 대덕특구, 한국판 뉴딜 메카화…내년 UCLG총회 개최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민선7기 출범 후 모든 시정을 시민 중심으로 운영방향을 전환하고, 해묵은 과제 해결을 위한 기반을 닦는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민선6기까지 해결되지 못하고 지지부진하던 대형 사업들을 대부분 해결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우선 공공어린이 재활병원과 대전의료원 건립사업,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사업,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비롯, 대전시티즌 기업구단화를 이루어냈다. 또한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유치, 스타트업파크 유치,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유치 등이 이뤄졌다. 특히 과학기술관계장관 회의를 통해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과학도시로서 확고한 자리매김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특히, 혁신도시 지정과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 등 현안사업에 매진해온 허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 기본계획 승인에 따라 설계에 들어가 있고, 무엇보다도 혁신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지역균형발전과 청년일자리 창출에 큰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듭 그는 “중기부 이전에 따른 대체기관이 기상청,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으로 확정됐다. 이전이 먼저 결정된 기상청은 올 연말부터 정부대전청사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나머지 3개의 공공기관은 국토부 주관으로 이전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균형위 심의 등을 거쳐 이전계획(안)이 승인되면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대전으로 이전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대전은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이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산업 경쟁력을 지니게 됐다. 또한 이전해 오는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 의무채용 30% 대상 기관으로, 청년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시는 이러한 공공기관 이전을 계기로 기상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산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 산림과 임업의 중심도시로 도약해 나간다는 복안도 가지고 있다. 한편, 최근 전국적으로 메가시티 논의가 한창이며,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 충청권도 지난해 11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구축에 합의하여, 사회·경제·문화 전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허태정 시장은 “우리시는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에 구심점이 되어 적극 추진 중에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16일 세종시와 함께, 양 도시간 경제공동체 형성과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주도할 광역거점 기반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라며 “이를 위해 두 도시가 그동안 수차례 워킹그룹을 통해 기업유치와 신산업 육성 등에 함께 필요한 정책의제를 발굴하고,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개발계획 용역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이를 토대로, 올 연말에 관련 지정신청서를 산업부에 제출할 계획이며, 20대 대선과제에 반영해서 과학도시 대전과 행정도시 세종의 시너지를 통해 대한민국의 중심축이 충청으로 꼽히도록 큰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와 관련 충청권 광역교통망 추진사업이 대전을 중심으로 충청권을 하나로 잇는 대동맥으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청권 광역교통망 추진사업은 도로와 철도분야 등 총 31개 사업 15조원이 투입되고 서울~부산간 왕복거리(779㎞)인 대규모 사업으로써 경제적 파급효과는 연간 2조1400여억 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 신규로 국가계획에 반영된 와동~신탄진동, 대덕특구~금남면, 사정교~한밭대교, 현도교~신구교 등 9개 사업은 도심 교통혼잡을 해소하면서, 충청권내 교통이동 소요시간도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또한 이러한 교통망 확충과 관련 사통팔달의 교통중심 도시 대전의 지리적 장점에 과학 기술을 더해 MaaS(Mobility As A Service)라는 초연결 공공교통 통합플랫폼 구축에도 나서고 있다. 내년에 1단계로 대전형 마스 구축과 기존의 교통 인프라를 컨트롤 하고, 2024년까지 C-ITS 등 첨단교통서비스 제공과 시내버스 운영체계를 통합 개편할 예정이다. 그밖에도 시는 내년 10월 개최예정인 2022대전세계지방정부연합(UCLG)총회 준비도 추진중에 있다. 시는 행사를 기본적으로 대면행사로 개최할 계획이지만,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추세를 고려해 하이브리드 회의를 병행 추진하는 것으로 준비하고 있다. 특히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등 국제행사 개최시기에 맞춰, 엑스포 재창조사업이 완성되어 과학도시로서의 위상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허 시장의 설명이다. 허 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시작으로 중부권 메갈로폴리스의 거점이자 모도시로서 광역도시기능을 강화하여 지역을 넘어 국가균형발전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대덕특구를 한국판 뉴딜의 메카로 혁신하여 지역산업을 디지털 경제체제로 전환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2021년 10월 1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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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13
  • 최문순 강원도지사, 교통SOC 등 강원발전 기반 ‘본궤도’
    액화수소산업, 강원도형 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 2024년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남북공동개최 ‘긍정’ 최문순 지사가 강원도정을 맡은 지 10년이 넘었다. 이 기간 도정 사상 처음으로 국·도비 7조 원 시대를 열었고,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기점으로 KTX와 고속도로 개통 등 도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고속도로·철도 등 개통도 잇따랐다. 최근에는 액화수소산업을 강원도형 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하면서 미래 먹거리 산업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다. 최문순 지사는 “우리 도는 ‘강원도형 수소경제 실현’과 ‘동북아시아 수소 에너지 혁신 허브’로서의 성장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수소R&D 특화도시로 선정된 수소도시 사업은 수소와 친환경 건축기술의 융합 실증을 통해 미래 수소도시 주거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도는 삼척해변 뉴타운 사업과 연계하여 수소 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결합한 친환경 건축 기술을 확대 적용 할 계획이다. 또한 도는 작년 7월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해 국내 최초로 액화수소 기술 3개 사업, 7개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액화수소 생산설비, 충전소, 연료전지 선박제작, 드론운행 제작 등 기술개발과 국내 표준화 기반을 마련 중에 있다.  이와 연계해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지난달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동 사업은 삼척 호산항 LNG인수기지에서 동해시 북평 산업 단지까지 반경 20㎞이내에 총사업비 2958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최 지사는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들이 민자 투자를 희망하고 있어 내년 상반기내에 예타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도는 국내 최초로 플라즈마를 활용한 신기술로 수소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플라즈마 청정수소 클러스터 사업 추진 중에 있다. 국비 577억원 등 총사업비 2727억원을 투입하여 조성할 계획으로, 현재 플라스틱, 석탄, 목재, 가스(LNG, LPG)로부터 CO2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수소를 제조하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도는 액화수소 열차와 드론택시를 활용해서 대륙으로 연결하는 액화수소길을 개척하고, 향후에는 대규모 액화수소 수입항만을 도내에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최문순 지사는 “강원도는 관광서비스업이 72%를 차지하고 있어 코로나·산불 등 각종 재난·재해와 남북 관계 등 정치적 영향에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어 매우 취약하다”며 “따라서 산업구조를 4차 산업혁명을 촉진하는 미래 첨단제조업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시켜 나가는 일을 최우선과제로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액화수소 융·복합 클러스터,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e-모빌리티 클러스터, 특수목적용 드론 클러스터, 탄소중립 클러스터, 스마트연어양식 클러스터 등이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이다. 도는 이를 통해 2만개가 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도는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삼아 바이오산업도 집중 육성 중에 있다. 지난 3월 중화항체 치료제 개발센터 지정에 이어 4월에는 면역항체 치료소재 개발 지원센터를 홍천에 유치했다. 그리고 지난 7월에는 정밀의료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는 성과도 올렸다. 한편, 최문순 지사는 최근의 남북관계 경색에도 2024강원동계청소년 올림픽 남북공동개최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었다. 최 지사는 “우리 도에서는 과거 남북관계가 경색된 상황 속에서도 스포츠를 통한 교류와 지원을 해온 경험이 있다. 지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경우 북핵 문제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등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북측의 다양한 참여를 이끌어 냈고, 이를 계기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까지 성사된 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이번 청소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도 북한에게 매력적인 제안이 될 수 있도록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협상을 추진해 나가겠다. 또한, 국가기관, 국제기구, 민간단체 등 다자협력관계를 구축하여 공동개최 추진의 동력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평창 동계올림픽의 경험을 바탕으로 2024 강원 청소년동계올림픽을 통해 다시 한 번 한반도 평화의 새 지평을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지사는 이번 민선 7기가 3선으로 남은 기간 강원도정을 마무리해 나가는 입장이다. 그는 “그간 강원도정의 많은 숙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한다. 강원도의 지리적·상황적 여건을 극복할 수 있는 각종 철도·고속도로 등 대형 교통 SOC가 완성단계에 진입하여 새로운 철도와 도로를 따라 사람·기술·자본이 유입되고 있다. 구체적 예를 들자면 지난 7월을 기준으로 9개 기업, 1조1318억 원의 투자유치가 이뤄져 1479명의 고용이 창출됐다. 이는 작년 전체 투자유치 실적을 3396억 원 초과 달성한 것”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남은 임기동안 코로나로부터 도민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에 도정의 역량을 집중하고, 각종 현안의 조기 마무리에 전력을 다하겠다”며 말을 마쳤다. /2021년 9월2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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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27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일자리 창출로 ‘찾아오는 광주’ 조성
    광주형 일자리·AI 산업 육성 등 양 날개 오는 15일 GGM공장 완성차 생산 돌입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3년 전 민선 7기 시장에 취임하면서 청년 등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광주’를 ‘찾아오는 광주’로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3년이 지난 현재 그 약속은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일자리가 없고 살기가 팍팍해서 떠나는 광주에서 찾아오는 광주를 만들겠다고 한 약속을 하루, 한시도 잊어본 적이 없다. 광주는 정의롭다는 이유만으로 잘 살아야 된다. 그리해야 역사가 교훈을 줄 수 있다”며 “일자리가 없고 살기가 팍팍해서 떠나는 광주에서 찾아오는 광주,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최선의 노력을 다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노력의 결과 짧은 기간에 광주가 크게 바뀌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와 인공지능 산업을 양 날개 삼아 글로벌 선도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불과 3년 전만 해도 수도권의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광주로 올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인재들도 광주에서 수도권으로 일방적으로 떠났지, 수도권의 유능한 인재들이 광주로 오는 일은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기업과 인재들이 광주를 찾아오고 있다”며 떠나는 광주에서 찾아오는 광주로, 정치 1번지를 넘어 경제 1번지로 도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이 추진한 사업중 가장 눈에 띄는 지역경제활성화 정책으로 ‘광주형 일자리’를 빼놓을 수 없다. 빛그린산단에 위치하고 있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자동차 공장에서 오는 15일부터 완성차가 생산될 예정이다. 이용섭 시장은 “3년 전 취임할 때만해도 성공을 확신하는 분들은 거의 없었지만 현실이 되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23년 만에 국내 자동차 공장이 처음 건설되는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지금까지 530여명을 직접 채용했으며, 앞으로 본격적인 양산체제에 들어가면 직접일자리 1000개, 간접일자리 1만 개가 창출될 전망”이라며 “대한민국 제1호 지역상생 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는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한국경제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에 의하면 GGM이 친환경차 생산이 아니라는 점에서 일부 우려가 있긴 하지만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소·전기차 비율이 낮아 지금 친환경차를 만들면 수익을 낼 수 없다고 한다. 현재는 수익성과 대중성을 고려해서 내연 SUV차를 생산하지만 향후 자동차 시장 변화 추이를 보면서 친환경 자동차 생산 공장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GGM 자동차 공장은 친환경화, 디지털화, 유연화라는 3대 콘셉트로 건립됐으며, 현재 라인에서 즉시 전기차와 수소차를 생산할 수 있는 최첨단 유연생산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이 위치한 빛그린산단에 국내 유일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 무인 저속 특장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는 등 광주가 명실상부 대한민국 미래형 자동차 거점이 되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가 현재라면 ‘AI 산업’은 광주 미래 경제의 견인차라 할 수 있다. 이용섭 시장은 경제적으로 많이 낙후됐던 광주가 앞선 도시들을 따라잡고 글로벌 선도도시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를 4차 산업혁명에서 찾았다. 그 핵심인 인공지능(AI) 선점을 위해 지난 2018년 정부가 예타면제사업 신청을 받을 때 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사업을 신청했다. 현재 광주에는 첨단 3지구에 국내 유일의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가 조성중이며, 세계 10위 안에 드는 슈퍼 컴퓨팅 시스템을 갖춘 국가 AI데이터센터 건립에 착수했다. 이 시장은 “우리시는 2019년 10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인코어드P&P와 첫 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코로나19와 싸우는 중에도 경쟁력을 갖춘 인공지능 기업 101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이중 62곳이 광주에 법인이나 사무소, 연구실 등을 개소하는 등 과거와 달리 수도권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광주로 내려오며 떠나는 광주에서 찾아오는 광주가 실현되고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인공지능은 곧 인재경쟁이다. 지난해 인공지능 사관학교 1기 155명이 졸업했고, 현재 2기 180명을 모집해 교육이 진행 중이다. 광주과학기술원에서는 인공지능 석박사급 대학원이 설립돼 운영 중이며, 전남대와 조선대 등 지역대학들도 관련 대학이나 학과를 통해 인재양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광주는 미국의 실리콘밸리처럼 기술력과 상상력을 가진 젊은이들이 모여 성공할 수 있는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시는 스타트업들이 스케일업,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멘토단, 법률지원, 창업공간 및 자금지원 등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코로나19와 각종 사건·사고로부터 시민을 지키고 새로운 광주의 미래를 여는 일에 시정 역량을 집중하겠다. 지난 3년이 변화와 혁신의 시간이었다면 앞으로 1년은 값진 결실을 맺는 시간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변함없는 시민들의 관심과 협력을 부탁했다.  /2021년 9월 10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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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0
  • 김종천 과천시장, 과천 미래 100년 주춧돌 마련 ‘올인’
    과천과천지구 개발이익으로 도시 전체 균형발전 모색 과천-이수 복합터널·GTX-C노선 등 교통개선 추진 김종천 과천시장은 민선7기 과천시장 취임이래 개발을 통해 베드타운을 탈피한 자족도시 구현에 최선을 다해왔다. 김 시장은 “과천시에는 현재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지정과 과천지식정보타운 개발, 과천주암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지구, 과천~위례선 정부과천청사역 연장 추진, GTX-C노선 사업, 과천도시공사 설립 등 굵직한 사업들이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며,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과천의 미래 100년의 주춧돌을 놓는다는 마음으로 추진해 온 대규모 사업들을 본궤도에 올리고, 미래 먹거리 창출과 재도약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특히 과천과천지구 공공주택사업은 과천에서 시행되는 개발사업에 처음으로 과천시가 과천도시공사를 통해 15%의 지분을 가지고 참여하는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과천도시공사가 가지게 될 지분 15%는 경기도 내 개발사업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자랑할 만한 성과라 할 수 있으며, 과천도시공사가 공동사업시행자로서 사업에 참여하게 된 만큼 개발이익이 온전히 시민을 위한 사업에 투자된다”며 “향후 과천과천지구의 개발이익을 통해 도시 전체가 균형있게 발전하는 제2의 도약을 준비하겠다”고 역설했다. 일부 과천시민들은 추가로 주택이 공급되면서 생겨날 교통문제, 교육 환경 문제 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에서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과천-이수 복합터널, GTX-C노선 등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또한 교육환경 문제와 관련 과천동에만 초중고 6개의 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김종천 시장은 “과천과천지구와 주암지구에는 합쳐서 초등학교 3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1개가 들어선다. 개발사업에 따라 입주하는 지역의 학생들은 새로 설립하는 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과천동에 추가로 주택을 공급해도 현 도심지의 교육환경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또 다른 시가화 예정지에도 학교용지를 확보하며 개발을 해 나갈 것이어서, 오히려 주변의 교육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본다. 다만, 특정 학교에 대한 선호도가 있어 한쪽으로 학생들이 몰리게 된다면 특별교실이 부족해지는 등 교육환경이 열악해질 수 있기 때문에, 교육지원청과 함께 대책을 검토해 보겠다. 그 외에도 늘어나는 인구에 맞게 관문 제2실내체육관, 과천시립요양원 등 다양한 기반시설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시장은 추가로 공급되는 4300호에 대해서 임대주택 사업이라고 생각하는 시민들이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계획하는 주택사업은 갈현동 지식정보타운과 같은 공공주택사업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대체지에 공급할 계획인 1300호 주택 중 분양주택은 현 제도상 과천시민에게 우선분양이 가능함에 따라 최대한 과천시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밖에 향후 시정 계획에 대해 김 시장은 “과천은 서울의 관문으로 출·퇴근 시간대는 물론 상시 교통체증으로 고통 받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교통개선 방안이 추진되고 있으며 과천 과천공공주택지구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대책 마련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었다. 그리고 과천~우면산간 도시고속화도로 지하화,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 개설, 환승시설 건설 등은 시의 제안을 국토교통부가 반영해 추진되는 성과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이외에도 사당, 양재 방면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과천~이수 간 복합터널, GTX-C노선, 과천위례선 과천구간 연장사업이 예정되어 있으며 광역교통개선대책과 더불어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원도심, 과천 신도시간 단절구간 해소 및 교통망 연계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크게 체감하는 이동의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천 시장은 현재 코로나로 국민 모두 힘든 시기이고 특히 과천시민들에게는 갑작스런 개발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다만, 이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한다면 과천시민 그리고 국민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결과물로 도출될 것이라며 분명한 것은 과천은 이미 변화되고 있으며 변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이제는 변변한 극장이나 쇼핑몰과 같은 편의시설, 그리고 기업하나 없는 아파트와 산만 남은 허울뿐인 전원도시, 행정도시란 이름을 벗어 던지고 시민의 편의와 과천의 가치향상 그리고 과천의 발전을 위한 개발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거듭 그는 “개발국면에서 과천시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추진방향에 대해 시민들과 공유해 ‘과천의 미래 100년’의 주춧돌을 놓겠다.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라며 시민 여러분들의 힘과 지혜를 바탕으로 시민의 이익과 욕구를 대변하는 시장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2021년 8월 25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 인물 초대석
    • 단체장초대석
    2021-08-25
  •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전북과 국가 미래 위한 신산업 설계·육성 매진
    철저한 방역·민생대책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 4차 산업혁명 등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추진 송하진 전라북도 지사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전북과 국가 미래를 위한 신산업 설계·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델타바이러스 확산세 속에 우리 도에서는 도내 거주 외국인의 감염이 급증하고 있다. 외국인 환자 발생 방지를 위해 시군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등 외국인 관련 시설에 사적 모임 제한을 철저히 준수를 요청했다. 도내 외국인 커뮤니티와 SNS를 통한 홍보와 외국인 근로자들이 모여 거주하는 기숙사에 대한 점검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거듭 그는 “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밀집시설에 대한 점검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수도권을 비롯하여 다른 지역을 방문한 도민과 다른 지역에서 온 방문자를 대상으로 무료 검사를 실시해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는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합동점검’을 새롭게 출범한 전북자치경찰위원회의 제1호 지휘 명령으로 발령했다. 자치경찰, 전북지방경찰청과 함께 코로나19 방역 수칙 위반 유흥시설 특별단속 등으로 도내 자체 방역 점검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전라북도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함께 산업체질 개선과 생태계 조성에도 힘 쏟고 있다. 전북은 1990년대부터 산업단지가 본격적으로 조성됐으나 자동차와 기계 등 몇몇 대기업 공장을 제외하고는 여전히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구조를 벗어나지 못했다. 이처럼 취약한 산업 인프라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GM 군산공장 폐쇄 등 연이은 악재로 더욱 크게 흔들렸다. 송 지사는 “낙후의 악순환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심정에서 출발한 것이 산업체질 개선과 생태계 조성이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전북의 산업지도와 경제체질을 새로운 산업으로 전면적으로 바꾸고 쉽게 흔들리지 않는 경제구조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시대의 흐름에 주목,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 대응 등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화두에 편승할 수 있는 신산업 발굴에 가장 큰 공을 들였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탄소융복합산업과 수소산업, 재생에너지, 홀로그램, ICT와 소프트웨어, 연기금 중심의 금융도시 조성으로 전북의 백년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전북이 보유한 강점을 최대한 살려 자동차 산업, 농생명 산업, 체험관광 등 전북의 기존 산업에 새로운 산업을 접목해 다양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경쟁력을 키우는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기존의 산업체와 해당 산업 종사자의 일자리를 지키면서 ICT와 친환경, 힐링체험 등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북발전의 시너지를 더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산업 체질 개선과 생태계 조성으로 산업지도가 바뀌면서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올해 들어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출범, 군산형 일자리 지정, 산단 대개조사업 선정,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 유치, 쿠팡 물류센터 유치, 글로벌기금관 준공, 하나펀드서비스 전주사무소 개소, 드론실증도시 선정, 중소형선박 기자재 품질고도화센터 준공, 천보비엘에스의 새만금 5천억 원 투자 등이 이뤄졌다. 지난해에는 SK컨소시엄과 GS글로벌 등이 새만금에 투자를 확정 지었고 서남권 해상풍력사업 확정, 전국 최대규모의 완주 수소충전소 준공,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 공모 선정, 새만금 동서도로 개통, 전라감영 복원 등 새로워진 산업지도를 뒷받침할 산업 인프라가 속속 마련되고 있다는 것이 송하진 지사의 설명이다. 전라북도는 지난달 초 지자체 일자리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는 지난 2017년 대상, 2018년 최우수상, 2020년 대상에 이은 수상으로 일자리정책에서 6년 연속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이번 수상은 최악의 고용 위기 속에서 거둔 성과여서 더욱 뜻 깊다. 코로나 19 등 악재 속에서도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 정책으로 작년 고용률 증가 전국 1위, 취업자 수 증가율 전국 2위, 상용근로자 수 증가율 3위 등을 이뤄냈다. 송하진 지사는 “우리 도는 고용시장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고용창출과 고용유지 효과가 높은 미래산업과 삼락농정, 중소기업 청년과 취업취약계층, 사회적 경제 등 5대 부분을 일자리 핵심 대책 부문으로 선정하고 행정력을 집중했다”며 일자리 창출 비결을 소개했다. 또한 전북 군산형 일자리와 서남권 해상풍력 육성 프로젝트 등 신산업 프로젝트가 성과를 내고, 청년 농업인 및 청년 일자리 육성정책과 소상공인 보호 정책 등 일자리 상황에 맞는 정책 지원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송 지사는 “우리 도는 변화에 가장 슬기롭게 대응하는 지역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분석하고 변화에 응전하는 신산업으로 전북의 도약을 앞당길 산업지도를 반드시 완성하겠다. 그리고 철저한 방역과 민생대책으로 코로나19 위기극복에도 전력을 쏟을 것”이라며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2021년 8월 10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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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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