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1-21(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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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장인 절반 ‘만성피로증후군’ 시달려
    ‘과도 업무량’ 첫째 원인 꼽혀…충분한 휴식 해법   직장인 절반이상이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을 느끼는 ‘만성피로증후군’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직장인 1437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증후군’에 대해 조사한 결과, 직장인 절반 이상(56%, 복수응답)이 ‘만성피로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밖에 열정적으로 일하던 사람이 극도의 정신적 및 육체적 피로로 무기력해지는 ‘번아웃증후군’(38.2%)을 겪었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현 직장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이상을 꿈꾸는 ‘파랑새증후군’(34.5%), 입사 후 3개월 단위로 이직이나 퇴사를 심각하게 고려하는 ‘3.6.9 증후군’(30%) 등도 비교적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이외에도 항상 밝은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강박으로 겉으론 웃지만 내면은 우울한 ‘스마일마스크증후군’(18.1%), 뚜렷한 이유 없이 직장 일에 불만을 갖는 ‘사춘기증후군’(15.9%), 사무실에서는 두통이나 현기증을 느끼다가 밖으로 나가면 증상이 사라지는 ‘빌딩증후군’(13.9%) 등도 직장인이 겪고 있는 증후군으로 꼽혔다.   이러한 증후군을 겪는 원인으로는 ‘많은 업무량’(41.5%, 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소통 부족’(25.4%), ‘본인 성격’(24%), ‘건강관리 부족’(23.9%), ‘과도한 근무시간’(21.7%), ‘수직적 조직문화’(21.1%), ‘성과 압박’(19.3%) 등을 이유로 들었다.   직장인 증후군의 심각도에 대해서는 ‘업무에 차질을 주는 수준’이 55.2%로 과반 이상을 차지해 직장인 증후군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재직 중인 회사에서 증후군을 벗어나는데 도움을 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있다는 응답자는 8.6%에 불과해 제도적 지원을 받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은 증후군 극복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48.2%, 복수응답)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여행, 취미 등 기분 전환 계기를 찾는다’(47.2%)가 뒤를 이었다.   /2019년 11월 13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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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3
  • 위기의 바닥 경제…나홀로 사장 급증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 12만명↓ 나홀로 창업·재창업 10만명 증가   장기화된 내수부진에 임대료·임금부담까지 커지며 종업원을 둔 자영업자가 큰 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한 창업·재창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청이 발표한 ‘경제활동인구조사 비임금근로 및 비경제활동인구 부가조사’ 결과에 의하면 지난 8월 기준 자영업자를 포함한 전체 비임금근로자는 679만9000명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6만2000명(-0.9%) 줄어든 것으로 지난해 3만6000명 감소한 데 이어 2년째 연속 감소다.   특히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153만5000명으로 1년전보다 11만6000명(7.0%) 감소했다. 감소폭은 같은달 기준 외환위기 여파가 한창이던 1998년 8월(-29만6000명)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반면 직원(유급고용원)을 두지 않고 혼자 또는 가족의 도움을 받아 사업하는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412만7000명으로 1년 전보다 9만7000명(2.4%) 증가했다. 무급가족 종사자가 113만8000명으로 1년 전보다 4만3000명(-3.7%) 감소한 점을 감안하면 나홀로 창업·재창업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은 도소매업과 제조업 경기가 악화하는 등 내수가 좋지 않아 40∼50대를 위주로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또 취업을 하지 못해 신규 창업하는 경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로 출발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았다.   산업별 비임금근로자는 도소매업이 137만9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5만5000명이 감소했는데, 현재와 같은 기준으로 통계를 작성한 2013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어든 것이다. 그밖에 제조업은 46만9000명으로 2만9000명, 건설업은 40만4000명으로 1만7000명이 각각 감소했다.   반면에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비임금근로자는 141만6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4만7000명 증가했다. 도시 등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귀촌한 인구가 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각 지방 지자체가 귀촌·귀어 재정 지원을 확대하는 추세인 것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숙박 및 음식점업에서도 2만명 늘어 88만6000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고용원을 해고한 빈자리를 가족들이 채웠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는 도소매업(-4만3000명), 건설업(-3만1000명), 제조업(-2만1000명) 순으로 감소폭이 컸고,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건설업(3만명), 숙박 및 음식점업(2만6000명), 농림어업(1만7000명), 도소매업(1만5000명) 순으로 증가폭이 컸다. 음식 배달원도 현재 신분은 개인사업자로 자영업자에 속한다.   /2019년 11월 1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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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3
  • 국민연금 스튜어드십 코드 투명성 강화해야
    총수일가 제왕적 경영 제동 등 효과 VS 연기금 독립성 강화 선행돼야   국민연금이 지난해 7월 스튜어드십 코드를 본격적으로 도입한지 1년이 넘어선 가운데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며 시장 안착이 기대되고 있다. 반면 스튜어드십 코드 강화에 대한 불안감도 적지 않아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튜어드십코드는 106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고, 이 중에서도 국민연금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점유율이 내년 기준 8.74%가 예상될 정도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상장사 799개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지분율 5% 이상 종목만 무려 286개에 달한다.   기업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의 반대표 행사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06년 3.7%에 불과했지만 지난 2012년 상법개정으로 인한 정관변경이후 10%대 근처에서 반대율을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18%, 올해 17.5% 등 상승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가 그동안 제왕적으로 이뤄져 온 대기업 총수 일가의 경영에 제동을 걸 수 있다는 시그널을 보낸 점과 대기업의 부당행위나 총수일가의 탈법행위가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각인시킨 것은 긍정적인 효과로 분류된다.   하지만, 기업 경영에 대한 과도한 간섭, 정치적 영향력으로부터 독립적이지 못한 의사결정, 일부 이해관계자에 따른 의사결정 등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에 대한 우려도 여전하다.   특히 정부의 입김이 강하고 국내 대기업 보유 지분 비중이 많은 국민연금의 경우, 부작용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기업이 주요 경영사항을 의결할 때 국민연금의 눈치를 보게 되고 국민연금은 의결권 행사 과정에서 정부의 눈치를 보면서 과거 관치경제 시대로 회귀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국민연금의 의결권 제한과 주주권 행사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 규정이 마련하는 한편, 공적 연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 이행에서 민간 위탁운용사에 의결권 행사를 위임하는 방식으로 관치 우려를 줄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관련 자본시장연구원은 지난 5일 ‘국민연금기금 경영참여 주주권행사 등을 위한 가이드라인 연구 용역’ 결과를 내놨다. 먼저 보고서는 국민연금이 그동안 주주총회 안건에 찬반 의결권을 행사하는 정도로만 주주권을 행사해와 ‘형식적’으로 이뤄져왔다고 평가했다. 이는 정부로부터 독립적이지 않은 국민연금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으므로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일부 이해관계자의 주장이 반영된 결과라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스튜어드십 코드 후속조치에서 담고 있는 주주제안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민연금 주주활동의 최상위목적은 기업가치 제고를 통한 기금자산증식으로, 주주활동은 기업과의 윈-윈 관계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사회적 이해도가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후속조치 초안에 대한 개선방향으로 주주제안 단계에서 이사 해임단계 생략, 웹페이지 적극 홍보 등 주주제안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주주활동 범위 확대 등을 제안했다. 이번경영참여 주주권행사 가이드라인은 집행조직의 재량적 판단을 최소화해 불필요한 논란을 예방하기 위한 경영참여 주주권행사 실행 매뉴얼(manual)로 쓰이게 된다.   /2019년 11월 1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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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3
  • 상조업계 재편 속 소비자 안전망 부실
    공정위, 자본금 기준요건 강화 갑작스런 폐업에 소비자 피해↑ 인구 고령화 영향 등으로 상조 가입자 수가 560만명을 돌파하는 등 상조업계의 성장이 가파르다. 하지만, 부실경영·방만경영으로 부실화된 상조업체가 함께 증가하면서 구조조정과 통폐합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증가해 주의가 요구된다. 상조업계는 그간 횡령과 갑작스런 폐업 등으로 소비자 피해가 늘면서 정부가 주도해 통폐합 및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특히 2016년 공정거래위원회는 소자본 상조회사 난립에 따른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상조회사 등록 기준(법적 자본금 3억원→15억원)을 강화, 올해부터 적용을 예고했다.  공정위의 조치 당시 162개 상조회사 중 법적 자본금이 15억원을 밑도는 곳은 전체의 88%인 140개사에 달했다. 특히 이 중 자본금 3억원미만인 업체가 100여개사에 달해 자본금 미달에 따른 상조회사 폐업 및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됐다. 실제 이러한 재편 결과, 작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자본금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사라진 상조업체 수는 6개월 동안 54곳에 달했다. 지난 3월기준 등록된 상조업체는 92개사로 같은 기간 상조업체 회원 수는 539만명에서 560만명으로 3.9% 증가했고, 선수금 규모는 5조800억 원에서 5조2664억원으로 3.7% 증가했다. 선수금이 증가했다는 것은 행사·해지에 따른 선수금 감소분보다 신규 및 유지 가입자의 선수금 납입분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수금이 100억 원 이상인 대형업체 50개사의 선수금은 5조1710억 원으로 전체의 98.2%를 차지했다. 상조업체들은 총 선수금의 절반(50.7%)인 2조6693억원을 공제 조합, 은행 예치, 지급 보증 등을 통해 보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상조피해는 여전하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올해 6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상조업체 보상 현황’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13년 이후 올해 3월까지 183개에 달하는 상조업체가 폐업했고, 이로 인한 피해건수는 53만4576건에 달한다. 이들이 납입한 금액의 절반인 보상대상 금액은 3003억원으로 30만3272명의 피해자들은 2047억원을 돌려받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23만여명이 찾아가지 않은 956억원이 잠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 일부 소비자는 가입한 상조업체의 폐업 관련 공지를 제대로 받지 못해 선수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공정위는 지난 7월 ‘상조 상품 불완전판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표했다. 공정위는 상조회사들이 가전제품 등을 결합한 뒤 만기 시 상조 납입 금액과 가전제품 금액을 돌려준다는 식으로 제품을 팔았다고 지적했다. 가전제품 납입금의 경우 할인거래법 등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없기에 만기 전에 폐업한다면 오히려 해당 가전제품 가액에 대한 추심도 우려된다는 게 공정위 설명이다. 더불어 공정위는 올해 상반기 벌인 직권조사 결과 총 30개 업체(선불식 20개, 후불식 10개) 중 18개 업체에서 법위반 혐의를 확인했다. 구체적 위반사항으로는 선불식 할부거래업 미등록, 법정 선수금 미예치, 지위 승계절차 미준수, 계약해제 환급금 미지급, 상조업 중요정보 미기재 등이다. 이러한 상조회사의 불법적 회원모집과 법규 미준수는 소비자 피해로 고스란히 전가될 가능성이 높다. 상조상품 가입시 상조회사의 신용을 먼저 체크하는 소비자의 지혜가 필요해 보인다.    /2019년 10월 31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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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31
  • 직장 회식 문화 인식 달라져
    직장인 64.5%, 회식 거부 가능하다   최근 직장 문화가 변화하면서 직장인 10명 중 6명 이상은 회식을 거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직장인 1824명을 대상으로 이유도 묻지 않고 불이익도 주지 않는 ‘회식 거부권’ 행사가 가능한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4.5%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조사결과(55.1%)에 비해 9.4% 상승한 수치다. 또 이들 직장인 10명 중 4명(40.9%)은 주 52시간제와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 시행 전과 비교했을 때 재직 중인 직장의 회식 문화가 변했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변한 부분으로 직장인들은 ‘회식 끝나는 시간이 빨라짐’(42.4%, 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회식 차수 감소(1차만 간단히)’(26.2%), ‘회식하는 횟수 자체가 줄어듦’(23.5%), ‘회식 참여 강요가 약화됨’(22.5%), ‘저녁 술자리 회식이 줄고 다른 회식 증가’(19.5%), ‘회식 중 음주 강요가 줄어듦’(18.3%) 등이었다.   이번 설문에서 회식 문화가 변한데 대해 ‘긍정적’이라는 답변이 무려 97.9%에 달했다. 회식 문화 변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퇴근 후 개인 시간에 여유가 늘어서’(51.8%, 복수응답), ‘다음날 업무에 부담이 적어져서’(40.8%), ‘불편하지 않고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돼서’(34.8%), ‘서로 예의를 지켜 오히려 단합에 도움이 돼서’(12.7%) 순으로 응답했다.   응답자들은 1달 평균 1.5회 회식을 갖는 것으로 집계됐다. 회식을 주로 갖는 요일은 ‘금요일’(36.1%)이 가장 많았으며, 근소한 차이로 ‘목요일’(33.2%)이 뒤를 이었다. 이외에 ‘수요일’(15.4%), ‘화요일’(7.8%), ‘월요일’(7.5%) 순이었다.   주된 회식 유형은 ‘저녁 술자리 회식’을 꼽은 비율이 82.1%(복수응답)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밖에 ‘점심시간 활용 회식’(17.8%), ‘맛집 탐방 회식’(7.4%), ‘영화, 공연 관람 등 문화 회식’(3.9%), ‘볼링, 당구 등 스포츠 회식’(3.3%) 등의 답변이 있었다.   /2019년 10월 30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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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30
  • 직장내 퇴출 1순위 ‘트러블 메이커’
    이기주의자 2순위 꼽혀채용시 평가 ‘성실·책임감’   산업계 전반에 구조조정 바람이 휘몰아치고 있다. 글로벌 경기불황 등 국내외 경기불황으로 내수·수출이 위축되자 제조업도 구조조정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용불안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직장에서 퇴출 1순위로 꼽히는 직장인들과 직장이 필요로하는 인재상이 어떤 것인지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이와 관련한 최근 설문 조사가 눈에 띤다.   지난 7월 잡코리아가 인사담당자 52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인사담당자 71.9%는 ‘잘못된 채용으로 인해 후회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번 잡코리아 조사에 참여한 인사담당자들은 ‘반드시 채용을 피해야 할 인재 유형’으로 ‘다른 팀원들과 계속 문제를 일으키는 트러블 메이커’(48.1%, 복수응답)와 ‘나만 아는 이기주의자’(42.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즉, 이러한 유형이 직장내 퇴출 1순위가 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외에 ‘지각·결근 등을 밥 먹듯 하는 유형’(34.2%), ‘실제 역량보다 부풀려진 이력서’(28.5%), ‘조직원과 전혀 어울리지 못하는 유형’(21.7%), ‘직무 적합도가 전혀 없는 유형’(18.1%), ‘매사 동기부여가 전혀 없는 유형’(16.0%), ‘모든 업무가 내 위주로 돌아가야 하는 유형’(8.7%) 등의 순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를 보면 조직 부정응과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사원이 인사담당자가 가장 기피하는 유형임을 알 수 있다. 고용 당시 유능한 인재보다는 조직순화형을 선호한다는 의미다.    반면, 직원을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으로는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는지’가 응답률 61.8%(복수응답)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다음으로 ‘일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45.1%), ‘직장 동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팀워크’(34.0%), ‘입사하고자 하는 의지 및 회사에 대한 관심’(31.7%) 등의 순이었다.   또한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 유형 인재상 키워드로는 ‘성실함’(51.3%, 복수응답), ‘책임감’(50.4%), ‘협동심’(29.5%), ‘능력’(14.8%), ‘센스 및 눈치’(14.6%), ‘친절함’(11.0%)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또한 지난달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남녀 직장인 5013명을 대상으로 ‘밀레니엄 세대(1980~2000년 사이 태어난 세대) 직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부족한 부분으로 책임감(32.3%), 끈기(29.2%), 성실성(24.0%), 소통능력(23.3%), 조직에 대한 충성심(18.8%) 등이 꼽히는 등 조직 적응능력이 뛰어나고 끈기와 성실성을 지닌 직장인들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10월 30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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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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