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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친환경 식료품 소비 증가
    코로나19로 소비자들 국내산·친환경 찾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소비자들이 국내산·친환경 식료품을 더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한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면서 면역력을 높이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맥킨지&컴퍼니가 지난 3월말 한국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코로나19 이후에도 친환경 식료품을 사고 싶다는 응답은 63%로 집계됐다. 특히 국내산 선호도가 83%에 달했다.   또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 5월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농업·농촌에 대한 도시민의 인식과 수요 변화’를 보면 2월~4월, 3개월간 국내 소비자들의 친환경농산물 구매량이 21.2%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는 최근 백화점의 친환경 식품 매출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백화점의 친환경 식품 매출은 매년 신장하고 있다. 최근 3개년 롯데백화점의 친환경 식품 매출 성장률은 5.9%으로, 일반 식품 상품군 대비 6.5%p나 높았다. 특히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시행 이후 롯데백화점 친환경 식품 신장률은 전 상품군 대비 20% 증가해 뚜렷한 친환경 식품 선호를 나타냈다.    또한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에 의하면 올해 1~5월 유기농·친환경 상품수는 전년동기대비 47.3% 늘었고, 매출은 2배 이상(130%) 뛰었다. 이는 지난해 매출 증가율(10%)에 비해 큰 폭의 성장세다.   저탄소 인증 상품도 품목수와 매출 모두 늘었다. 저탄소 인증은 재배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친환경(무농약·유기농) 또는 농산물 우수관리 인증 상품에 부여된다.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저탄소 상품은 지난해 40개에서 올해 43개로 늘었고, 올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6% 뛰었다. 구체적인 품목을 살펴보면 기존 배, 사과를 넘어 복숭아, 고구마, 샤인머스캣 포도 등까지 저탄소 인증이 확대되는 추세다.   /2020년 7월 2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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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2
  • 마스크 착용으로 온열질환자 증가 ‘우려’
    폭염·열대야 일수 증가 예보마스크 착용에 열사병 위험↑   올 여름은 예년에 비해 훨씬 습하고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폭염·열대야 일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온열질환을 비롯, 냉방병, 식중독 등 위험이 높아질 전망이다.   기상청에 의하면 올 여름철(6~8월) 낮 최고기온 평균치가 예년(23.6도)보다 0.5~1.5도 높을 것으로 전망됐다.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폭염일수가 20~25일로 평년(9.8일)의 2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열대야 일수도 12~17일 정도로 평년(10일)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창궐로 인한 마스크 착용으로 온열질환 환자 증가가 우려된다. 마스크 착용은 심박 수, 호흡수, 체감 온도가 상승하는 등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질병관리본부의 설명이다.    온열질환 중 대표적인 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일사병은 고온의 환경에 장기간 노출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발병하면 심부 신체의 온도가 37~40℃ 사이로 상승해 적절한 심박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흔히 더운 곳에서 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햇볕을 쬐었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 주로 토할 것 같은 느낌, 어지러움, 구토, 기운 없음, 피로, 두통, 목마름 등을 호소하게 된다. 열사병의 경우 일사병보다 더 위험하고 증상이 심각하다. 40℃ 이상의 심부체온 상태가 유지되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심한 경우 다기관 손상 및 중추신경장애를 일으켜 생명을 위협받을 수 있다.   이같은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온과 습도가 높은 오후시간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햇빛과 자외선을 최대한 차단하고 몸에 꽉 끼지 않는 헐렁한 옷으로 체온이 발산 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무엇보다도 물과 이온 음료 등을 자주 섭취하여 몸에 수분이 충분히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술이나 카페인 등의 음료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야외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경우에는 뜨거운 태양을 피해 자주 서늘한 곳에서 휴식을 자주 취해주면서 수분을 섭취해야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냉방병은 냉방을 과도하게 하다보면 실내외 온도 차가 커지게 되는데, 이런 온도 차이에 우리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생기는 질병이다. 냉방병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더위를 참고 냉방기기 사용을 중단하면 며칠 내에 증상이 좋아진다.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냉방기기 사용을 줄이고 충분히 환기한 다음 휴식을 취한다. 에어컨은 오랜 시간 사용하지 말고, 실내외 온도차가 5~6℃를 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식중독의 경우 90% 이상이 세균성 식중독이다. 장염비브리오, 황색포도구균, 살모넬라균이 대표적인 원인균이다. 철저히 위생수칙을 지키고, 조리전에는 손과 식기를 잘 세척하는 것이 좋다. 어패류·육류 등은 반드시 익혀먹고, 채소는 철저히 세척해서 바로 먹는 것이 좋다. 음식물은 반드시 냉장 보관하고, 조리 후 바로 먹는 것이 권장된다.   /2020년 7월 2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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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2
  • 건설 현장 폐기물 분리수거 감독 철저해야
    가연성폐기물 폐목재에 혼입목재재활용업체에 부담 전가   건설 현장의 폐기물처리시 분리수거 감독이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는 재활용업계의 목소리가 높다. 한국목재재활용협회는 최근 전국 70여 개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의하면 건설 현장에서 폐기물 처리비를 아끼기 위해 일부 업체가 ‘건설폐기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분리 배출되어야 할 가연성폐기물을 폐목재와 함께 배출, 재활용업체에 부담을 떠넘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목재는 크게 사업장, 생활계, 건설계로 배출원이 구분된다. 이 가운데 재활용률이 가장 높은 것은 신축 건설 폐목재로 한국환경공단에 자료에 의하면 2018년말 기준 재활용률이 97%에 이른다. 이는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이 법률로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신축 건설 폐목재는 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폐기자재와 플라스틱, 비닐류 등 각종 가연성 폐기물의 혼입 배출이 가장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 건설폐기물은 시공사(혹은 시행사)나 발주처가 원배출자로 폐기물 배출 계약의 당사자이지만, 보통 하도급업체(협력업체)가 처리하는 게 건설 현장의 관행이다. 이는 협력업체에 공사 기간 및 기성 압박에 따른 부담으로 작용해 폐기물의 정상처리(분리배출 미흡 등)를 소홀히 하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현행 환경부 고시에 의하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폐목재는 시공사가 처리비(톤당 6만8000원 수준)를 부담토록 의무화 돼 있다. 그러나 업계 관행상 처리비는 고사하고 재활용 사업자가 폐목재 수집, 운반업체에 오히려 운반비를 보조하는 실정이다. 이에 재활용업계는 처리기술 개발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목재재활용협회 조사 결과를 보면 폐목재는 톤당 1~2만원 수준에 처리되고 있었다. 반면 혼입 배출된 가연성 폐기물의 처리비는 톤당 20만원(합성수지류 기준 톤당 24만6000원)을 웃돌았다. 이 가연성 폐기물들은 폐목재 다발에 섞여 폐목재 재활용 사업자에게 넘어오고, 사업자들은 폐목재 다발에서 가연성 폐기물을 골라내야 하는 업무적 부담과 함께 폐기물 처리비까지 감당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 협회측 주장이다.   이와 관련 한국목재재활용협회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폐목재에 일부러 쓰레기를 혼입시킨다고 보기는 어렵다. 현장에서 폐목재를 묶어 다발로 만드는 작업자들은 대개 일용직이어서 업무연속성이 떨어지므로 철저한 감독이 필요하다”라며 “처리장에서 작업시 폐목재에 섞인 이물질은 최소한 5%이상이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목재재활용업체협회는 환경부에 건설 폐목재의 가연성 폐기물 혼입 배출 문제에 대한 개선을 건의한 바 있다. 당시 환경부는 건설폐기물 처리 시 분리배출 규정 준수와 지방자치단체의 건설폐기물 분리배출 및 지도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나, 관리감독의 사각지대에 놓인 일부 사업장에서는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국목재재활용협회는 문제의 원인으로 시공사가 하도급 업체에 폐목재 처리를 전가하는 구조적인 문제로 지목하고,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등 관련 부처의 철저한 관리 감독을 촉구했다. 아울러, 전국 건설 현장을 모니터링 해 폐목재 외 쓰레기 혼입 비율이 높은 현장은 직접 해당 지자체에 민원을 접수하고, 관련 규정 준수와 적정 배출이 이뤄지지 않는 현장은 직접 신고 및 고발한다는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2020년 7월 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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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2
  • 재생 PP원료 2220톤 공공비축 추진
    車 내장재 등 주로 사용…車 생산·수출 부진에 수요 감소   환경부가 지난 8일부터 폴리프로필렌(이하 PP) 재생원료 총 2220톤의 선제적 공공비축에 들어갔다. 코로나19로 인해 플라스틱 재생원료의 수출과 내수 부진에 다른 것이다.   재생PP는 자동차 내장재와 수출용 받침대(파렛트) 생산에 주로 사용되는 재생플라스틱 원료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자동차 생산·수출 감소 등으로 인해 5월 판매량(1만2320톤)이 지난 3월 대비 72%나 감소하는 등 수요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달 초부터 재생PP 판매량 감소가 뚜렷해지고 전 세계적인 경기둔화와 자동차 생산 감소 등으로 단기간에 시장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자 환경부는 지난달 14~27일 공공비축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에 따라 환경부는 재생PP 총 2220톤의 공공비축에 나서게 된 것이다.   환경부는 “공공비축은 페트(PET) 재생원료와 마찬가지로 환매 조건 선매입 방식으로 이뤄진다”며 “공공비축에 따라 유통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에 의하면 앞서 지난 5월 7일부터 추진된 페트(PET) 재생원료 공공비축은 일부 수출이 재개되면서 시장환경이 다소 안정화되어가고 있다. 지난 4월 판매량이 큰폭으로 감소했던 페트 재생원료는 수출증가와 공공비축 실시(5월말 현재 5747톤 비축) 등으로 5월 판매량이 3월 수준인 1만8350톤을 회복했다. 이에 환경부는 당초 5월말까지 페트 1만톤을 비축할 계획을 수정해 이달말까지 8500톤을 비축하기로 했다.   PET·PE 등 플라스틱 재생원료 판매량은 4월에 비해 조금씩 증가하면서 민간선별장 154곳이 물량을 추가로 보관할 수 있는 여유공간 비율이 4월말 평균 56%에서 5월말에는 70%로 14%포인트(p) 상승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환경부는 폐의류의 경우 한국의류섬유재활용협회 등 관련 업계와 자체 비축 필요 물량을 파악하는 등 지원대책을 협의하고 있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주요 의류 수입국인 인도, 캄보디아가 최근 국경봉쇄를 해제함에 따라 폐의류 수출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2020년 6월 12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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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12
  • 친환경 전기차, 환경 부정 영향도 살펴야
    미세먼지, 타이어·브레이크 등 배출 전기 에너지원 따라 환경에 부정적   배출가스 및 미세먼지 감소 등 환경오염을 줄인다며 정책보조금이 지원되고 있는 전기차. 하지만 전기차가 친환경의 만능 구세주는 아니라는 연구결과가 이어지고 있다. 전기차가 온전한 친환경 차량으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 조건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연구팀은 “차량의 제조에서 폐기에 이르는 전체 수명기간을 따져보는 전 과정 분석(Life Cycle Analysis) 결과 내연기관 자동차 못지않게 환경에 부담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이 연구팀은 2014년 에너지 생성에서 자동차 구동까지 ‘웰 투 휠’(Well To Wheel) 전 과정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공기 질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차와 가장 악영향을 끼치는 차가 모두 전기차라는 결론을 내렸다.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다. 지난 2018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은 “전기차의 경우 차량에서 배출하는 미세먼지 양은 감소하지만 전력 생산을 위해 배출하는 양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환경부의 ‘자동차 온실가스 라이프 사이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분석’ 연구과제를 수행 한 서울대 기계공학부 송한호 교수 연구팀이 2016년 발표한 자료를 보면, 차량 운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뺀 차량 생산에서 폐기까지의 전과정분석에서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온실가스를 더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가 배터리 때문에 더 무거운 것을 고려하지 않고 비슷한 무게(공차 중량 1450~1455kg)의 차량을 비교했는데도 전기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주행거리 1㎞당 49.12g으로 내연기관 차량(44.55g)보다 4.57g 많았다. 엔진보다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더 많이 배출되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정부가 강조하는 전기차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오염물질 저감장치 장착 유무와 성능, 차량의 노후도 등 다양한 변수가 적용해 장담하기 힘들다. 차량 운행이 유발하는 미세먼지는 차량 배기구나 발전소 굴뚝으로 직간접 배출되는 것이 다가 아니다. 타이어와 도로의 마찰, 제동에 따른 브레이크 마모, 도로 주변에 내려앉아 있던 미세먼지의 재비산 등 이른바 ‘비배출가스 미세먼지’까지 감안해야 한다.    그런데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 때문에 내연기관 차량보다 평균 24%가량 무거워 비배출가스 미세먼지를 더 많이 만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결국 전기차가 온전한 친환경차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전기 생산에 있어 화석연료를 사용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도입을 늘려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는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태양광으로 대표되는 재생에너지의 입지조건, 낮은 효율, 분산전원에 따른 전력설비 추가 구축, 폐기물 처리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으나 이는 에너지전문가들 사이에 논의가 분분하다.   아울러, 전기차가 진정한 친환경차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차체의 경량화 및 전비(전기차의 연비) 증가가 내연기관 엔진 발전보다 빨라야 한다는 전제조건도 붙는다. 전기차의 폭발적 수요 증가시 오히려 환경 악영향 부분이 부각될 가능성도 있다는 일각의 지적이다.   /2020년 6월 12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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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12
  • 환경부, 3차추경 저탄소·녹색산업 혁신 ‘방점’
    추경예산 6951억원 편성 그린뉴딜 5867억원 투자    환경부가 내놓은 6951억원규모 3차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을 보면 저탄소·녹색산업 혁신에 방점이 찍혀 있다.    추경 예산 중 대부분(5867억원)은 저탄소 구조 전환과 녹색산업 혁신 등 ‘그린 뉴딜’사업에 투자될 예정이다. 그밖에 ‘디지털 뉴딜’에 171억원, 직접 일자리 창출에 624억원, 기타사업에 289억원이 추가로 투입된다. 이를 통해 약 1만7000여개(직접일자리 1만2985개 포함)의 일자리가 새로 창출될 것으로 환경부는 예상했다.    우선 저탄소 구조 전환 부문에서 전기화물차(1톤)와 전기 이륜차(오토바이) 보급을 2배 규모로 확대키로 했다. 전체 자동차 미세먼지 배출량의 53.4%를 차지하는 경유화물차와 대기오염물질 배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륜차의 저탄소 운송체계로의 전환을 촉진한다는 이유다. 구체적으로 전기 화물차 보급에 990억원(5500대)이 증액되었고, 전기 이륜차 보급에 115억원(1만대)이 증액됐다.    다만, 아쉬운 점은 정부의 전기차 보급정책이 코로나19 확산과 더불어 전기승용차 대당 지원금 축소, 오는 7월부터 예정돼 있는 한전의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단계적 폐지 등 실제적 지원 축소로 전기(승용)차 판매가 전년대비 반토막 났다는 점이다. 정부는 당초 올해만 승용차 6만5000대, 화물차 7500대 보급을 목표로 했다. 그런데 올들어 전기화물차(5월 누적 4500여대 판매)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한 반면, 전기(승용)차 판매는 지난해 5월 1만4141대에서 올해 5월 8000여대로 급감하는 등 목표 달성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수열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관 대상 하천수를 활용한 수열 공급 및 에너지 절감 시범사업에는 30억원(수열에너지 시범사업 20억원, 수열 냉난방 및 재생열 하이브리드 시스템 연구개발 10억원)이 투입된다.    그밖에 정수장, 하수처리장 등 전국 약 5200개의 환경기초시설을 대상으로하는 재생에너지 설치 사업 확대에는 100억원이 투입된다.    그밖에 신규사업으로 5대 유망분야(청정대기산업 클러스터 20억원, 생물소재증식단지 16억원,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12억원, 전기차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5억원, 자원순환 클러스터 5억원) 거점단지 조성도 추진된다.    이외에도 녹색혁신기업 성장 지원 150억원, 환경새싹기업(에코스타트업) 육성 사업 60억원, 유망녹색기업 기술혁신 연구개발 지원 53억원 등 녹색기업의 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기업들을 선정하여 연구개발 단계부터 사업화까지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그리고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에 360억원, 미래환경산업 육성 융자 사업에 3,300억원, 녹색 융합기술인재 양성에 94억원이 투입된다.    아울러 환경부는 취수장(실시간 수질감시), 정수장(스마트 소독공정), 관로(원격제어) 등 스마트 광역상수도 사업에 착수한다. 물‧에너지 이용 최적화를 위한 스마트 광역상수도 구축에 156억원, 지능형 도시수자원 관리 연구개발에 70억원이 투입된다.    미래형 친환경 도시(스마트 그린도시) 조성 사업에는 10억원이 투입되고,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오염물질 최소화, 재생에너지 활용, 폐자원 순환이용 등)에 101억원이 배정됐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대응(81억)과 분리배출 취약지역 배출환경 개선(422억원) 등 직접고용에도 일정 예산이 편성돼 있어 눈에 띤다.   /2020년 6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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