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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형마트-이커머스’ 최저가 경쟁 ‘후끈’
    물가안정 정책 발맞춰 신규고객 확보에 도움 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시름을 앓는 가운데 대형마트들이 경쟁적으로 ‘최저가 전략’을 내세우며 판촉에 나서고 있다. 이에 맞서 이커머스 역시 빅세일, 가격비교 등 다양한 전략으로 맞불을 놓고 있어 유통가의 최저가 경쟁이 뜨겁다. 이마트는 계란·우유 등 ‘40대 필수품목’을 다른 대형마트나 이커머스 업체인 쿠팡과 비교해 상시 최저가로 판매하는 ‘가격의 끝’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해당 상품은 우유·김치 등 가공식품 17가지와 계란·양파 등 신선식품 7가지, 화장지·비누 등 일상용품 16가지 등이다.  이마트는 날마다 이들 상품의 가격을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온라인몰, 쿠팡 로켓배송 가격과 비교해 오프라인 매장과 쓱닷컴의 이마트몰에서 최저가로 판매한다. 아울러, 이마트는 40대 품목과 별개로 500개 상품을 선정해 일주일 단위로 최저가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롯데마트도 올 초부터 ‘롯데마트가 고물가 시대 최후의 가격 방어선이 돼야 한다’는 강성현 대표의 특명에 따라 물가안정 티에프(TF)를 가동하고, 소비자 가격의 적절성과 상품 특성에 따른 가격 분석을 해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프라이싱팀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카테고리별 매출 상위 30%를 차지하는 생필품 500여 품목에 대한 집중 관리에 나서고 있다. 신선·가공식품부터 주방용품까지 실생활에 민감한 상품 가격에 대한 방어를 통해 가계 물가안정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매주 목요일 실시간으로 가격 수준을 평가해 매가를 조정하고 대안을 찾고 있다고 한다. 홈플러스의 경우 지난 2월부터 판매 중인 초저가 브랜드 '물가안정 365' 상품군은 꾸준히 판매량이 늘고 있다. 홈플러스는 최초 12개로 출시한 상품군을 현재 29개로 확대했으며, 향후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홈플러스는 멤버십 회원 특가 이벤트로 ‘두마리 후라이드 치킨’을 9990원에 선보이는 등 할인 행사를 오는 17일까지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는 상반기부터 진행한 초저가 마케팅을 확대해 이어가는 것으로, 최근 심화한 고물가를 겨냥한 행사다. 이커머스 대표주자 쿠팡의 경우 이마트의 ‘가격의 끝’ 프로젝트 선언 다음날인 지난달 5일부터 11일까지 연중 최대 규모로 ‘2022 와우 빅세일’을 진행했다. 이어 13일에는 삼정KPMG이 국내 8대 온·오프라인 유통사에서 판매 중인 4대 소비자 카테고리 제품 가격을 비교·분석한 결과 쿠팡에서 판매되는 750개 상품의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신선식품에서 최대 73%의 가격 차이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물가안정을 강조하면서 유통업계도 발맞추기에 나서는 분위기”라며 “이러한 마케팅의 이면을 들여다보면 마트의 경우 코로나19로 이커머스에 빼앗겼던 고객을 되찾아온다는 의미가 크다. 사회적거리두기 해제 이후 대면소비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거듭 그는 “이커머스 업계 역시 배달주문이 줄어드는 가운데 고객 지키기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라 최저가 경쟁으로 맞불을 놓고 있는 것”이라며 “다만 이러한 과당·출혈경쟁 부담이 납품업체에 전가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며 업계 현황을 전했다.  /2022년 8월 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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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08
  • 원유 차등가격제 놓고 정부-낙농가 ‘갈등’
    사료값 상승 반영 공급 가격 올려야 VS 가공유 가격 낮춰 경쟁력 갖춰야 정부가 추진하는 ‘낙농제도 개편안’의 원유가격 차등제 대해 국내 낙농가와 이견이 좁혀지지 못하면서 우유값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원유 가격 협상 규정상 협상이 최종 결렬될 경우 기존 원유 가격은 그대로 유지된다. 추후 조정가격이 결정되더라도 인상된 가격을 기준일인 이달 1일분부터 소급 적용할 수 있는지는 불투명하다. 정부가 도입을 추진하는 차등가격제는 원유를 음용유와 가공유로 나눠 음용유의 경우 지금과 비슷한 수준에서 가격을 결정하되, 가공유는 수입산과 경쟁할 수 있도록 음용유보다 저렴한 가격을 적용하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낙농단체는 농가 소득 감소 등을 이유로 제도 개편에 반대하고 있다. 현재는 생산비 연동제를 적용해 용도 구분을 두지 않고 쿼터 내 원유에 L당 1100원을 적용한다. 이 때문에 국내에 판매되는 우유값은 세계 7위 수준으로 미국, 유럽과 비교해 2~3배 비싼 수준이다. 그러나 차등 가격제를 도입할 경우 가공유는 800원 수준으로 가격이 낮아질 전망이다. 국내 원유 가격이 외국산보다 비싸 원유 수입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가공 우유 가격을 더 내려 국산 사용을 늘리겠다는 취지다.  이와관련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는 “지난 20년간 유제품 소비·수입은 증가한 반면 국내 생산·자급률은 감소한 것이 현주소다. 현재의 제도대로라면 20년 후 국내 낙농업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면서 “이대로는 막대한 정부 재정을 투입해 산업을 지원하고 보호할 근거가 희박하며 제도 개선이 유대 협상보다 훨씬 중요한 일이라고 본다”고 했다. 거듭 그는 “우유 또한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이므로 수요자의 욕구 측면을 고려한 제도를 짜야 한다”면서 “제도를 효율화하는 과정에서 낙농가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으며 각종 지원책을 늘려 농가 부담을 덜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낙농가들은 올해 글로벌 곡물가 인상에 따른 사료 값 폭등에 생산비용이 급등했기 때문에 원윳값이 인상되지 않을 경우 더 이상 버티기 어렵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낙농업계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원유 납품 거부 등 강경 투쟁까지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낙농가의 반발로 원유 수급이 어려워지면 우윳값이나 우유 가공제품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낙농가가 주장하는 생산비 연동 체계를 그대로 유지할 경우 원윳값이 인상돼 우윳값도 상승하게 된다. 지난해의 경우 원유 가격은 L당 21원 상승했는데, 바로 뒤이어 서울우유가 우유 판매 소비자 가격을 평균 5.4%(200원) 인상했다. 다만, 낙농가 측이 원유 납품 거부에 나설 경우 국내 유업계의 외산 의존도는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정부가 쿼터제를 통해 원유수입물량을 조절하고 있으나, 협상을 거부하는 낙농가편을 들어주기 힘들어지면 물가안정 차원에서 수입쿼터를 증량할 가능성도 일부 제기된다. /2022년 8월 8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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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08
  • 중국산 농산물 국산 ‘둔갑’
    올 상반기 농산물 수입액 급증 우리나라의 올해 상반기 농산물 수입액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곡물가 상승에 원화약세 영향이 겹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산업통산자원부 및 관세청 통계에 의하면 농산물 수입은 지난해 상반기 113억 달러에서 올해 상반기 135억 달러로 22억 달러 증가했다. 2020년 상반기에는 97억 달러로 매년 증가추세다.  특히 전체 농산물 수입에서 중국산 비중은 매해 증가세에 있다. 중국산 농산물 수입액은 지난 2017년 15억500만 달러에서 매년 상승해 지난 2020년에는 16억9092만 달러로 증가했다. 중국산 수입 농산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채소류로 2020년기준 5억98만 달러가 수입됐다. 그 뒤를 이어 농산물 가공품(3억1596만 달러), 곡류 및 두류(2억6308만 달러), 농산물 부산물(2억514만 달러) 순이다. 전체 농산물 수입액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도 계속 늘고 있다. 중국산 농산물 수입액 비중은 2017년 17.8%에서 2020년 18.7%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미국산 농산물 수입액 비중이 25.6%에서 24.8%로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 더 큰 문제는 중국산 농산물의 저가신고가 비일비재해 이조차 정확한 통계가 아니라는 점이다. 지난해 국내 수입업체들이 신고한 중국산 건조생강 수입 가격을 보면 1㎏당 0.3∼0.5달러로 신선생강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방법으로 수입업체들은 관세를 포탈하면서 중국산 건조생강 수입물량을 해마다 늘려왔다. 2012년 250.1톤에 불과하던 건조생강 수입량은 2016년 510.7톤, 2018년 573.1톤, 2020년 1095.2톤으로 급증했다. 최근 중국에서 들여오는 건조 양파도 이처럼 저가수입신고 의혹이 짙다. 수출 가격이 1㎏당 2∼3달러로 파악된 건조양파가 신선양파 수준인 1㎏당 0.2∼0.5달러에 수입되고 있어서다. 이렇게 저가 신고되어 수입된 중국산 농산물은 국산으로 둔갑해 전국 식당 등으로 유통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저가 중국산 농산물의 수입증가는 국내 농가의 소득기반을 흔드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2022년 8월 8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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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08
  • 외식업, 가격인상 릴레이 지속 전망
    2분기 식재료 원가지수 145.18 ‘역대최대’ 외식업계의 가격인상 릴레이가 하반기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외식 통계사이트인 ‘The 외식’에 의하면 지난 2분기 식재료 원가지수는 145.18을 기록했다. 이는 1분기 143.67을 넘는 역대 최고치로, 분기별 기록 경신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식재료 원가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식재료 원가의 상승과 하락을 나타낸다. 이 지수가 오르면 시차를 두고 자영업자들의 외식가격 인상에 나서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특히 국내 외식산업의 식재료 원가지수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전망치보다 실제 수치가 더 높게 조사되고 있다. 시장에서 예상한 식재료 가격 상승 폭보다, 실제 외식업 종사자들이 체감하는 식재료 가격 상승률이 큰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 오는 3분기 식재료 원가지수는 135.77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때문에 실제 식재료 지수는 또다시 최고치인 140 전후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식재료 원가지수가 고공행진하면서 견디다 못한 자영업자들 역시 외식메뉴 가격 인상에 나서는 형편이다. 통계에 의하면 올해 2월 기준 서울 지역 삼겹살 1인분의 평균 외식 가격은 1만7159원으로 지난해 1만6581원 대비 3.5% 인상됐다. 대표적인 여름 음식인 냉면 역시 전국 평균 8779원, 서울지역 9962원으로 지역에 따라 '한 그릇에 만 원'을 눈 앞에 두고 있다. 프랜차이즈 역시 가격 줄인상에 나서고 있다. 서브웨이는 15cm 샌드위치 가격 평균 5.8% 인상 했고, KFC는 제품 가격을 200~400원 인상했다. 제빵 프랜차이즈 뚜레쥬르는 평균 9.5% 인상했고, 커피프랜차이즈 업계도 메가커피 200~300원 인상), 빽다방 최대 500원 인상 등이 가격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 한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최근 패스트푸드, 커피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프랜차이즈 업계 대부분이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며 “식재료값 인상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지만 소비자들이 최근의 가격 인상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어 소비감소로 이어질지 업계의 걱정이 크다”고 전했다.  /2022년 8월 8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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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08
  • 점주 수수료 유료화 시 고객에 ‘전가’
    지난달 결제액 1조8700만 원 거리두기 해제전 대비 21%↓   코로나 19 엔데믹(풍토병화)에 따른 거리두기 해제와 치솟은 배달비 여파가 겹치면서 소비자들의 배달앱 사용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의하면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3대 배달앱의 지난달(6월) 결제 금액은 1조8700만 원으로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만20세 이상 우리 국민이 신용카드·체크카드·계좌이체·소액결제 등으로 배달 앱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하여 추정한 결과다. 지난달 결제 금액은 ​거리두기가 해제되기 전인 3월 배달앱 결제액 2조3500만 원과 비교하면 21% 감소한 것이다. 특히 쿠팡이츠와 요기요의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지난달 쿠팡이츠의 월간 이용자 수(MAU)는 약 12만명 감소한 437만6000명으로 2021년 2월 이후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요기요 역시 지난달 MAU가 746만명으로 전월(765만5000명)보다 약 20만명 줄었다. 배달의민족도 지난달 1993만8000명의 MAU를 기록하며 한 달 전보다 5만명 상승했지만 MAU가 2000만명대로 집계되던 예년보다는 위축된 모습이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30대의 배달비 결제 감소폭이 가장 컸다. 20대가 16%, 30대가 23% 줄었으며 40대와 50대 이상에서도 각각 22%, 20% 빠져 전 연령층 모두 감소세를 보였다. 배달앱 결제금액이 줄어든 이유는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에 따라 외출과 외식 등이 증가하는 등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테이블링과 캐치 테이블 등 오프라인 외식 관련 앱의 6월 넷째주 주간 이용자 수(WAU)는 각각 12.5%, 9.6% 증가했다. 외부 활동이 늘고 배달비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매장에서 직접 식사하는 경우가 늘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배달비 인상에 대한 부담이 더해진 것도 한 원인이다. 물가 상승으로 음식값 자체가 오른 상황에서 최소주문금액을 채우고 배달비까지 내려면 식비 부담이 가중돼서다.  이러한 가운데 배달업체들은 올해 안으로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를 유료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대부분의 배달앱은 포장 주문에 대해서는 음식점주로부터 중개 이용료를 받지 않았으나 최근 포장 주문이 크게 늘면서 수수료 부담이 커졌다. 이에 배달업체는 최근 포장 주문 수수료의 무료 지원 기간을 연장하면서 그 폭은 6개월에서 3개월로 줄였다. 그러면서 배달업체들은 주문당 중개 이용료를 부과하는 방식이기에 포장에 대해서도 수수료를 내는 것이 맞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요기요의 경우 이미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로 배달 수수료와 동일한 12.5%를 받고 있다. 하지만, 포장 주문에 수수료를 책정해 유료로 전환하게 되면 점주들이 앱에서 이탈하거나, 소비자에게 포장 주문 수수료를 전가함에 따라 탈배달앱 움직임이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배달업계 관계자는 “계절적 수요에 배달비 인상 부담까지 소비자들의 ‘탈배달앱’ 흐름은 더욱 가속화 될 수 있다”며 “떨어진 수익에 부담을 느낀 배달업체들이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를 두고 눈치싸움에 들어갔다. 다만, 유독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올 여름 폭염은 배달 주문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2022년 7월 15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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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15
  • 유통기한 폐지, 소비기한제 내년 1월 시행
    기업들, 식품안전 우려에 시행 ‘주저’ 식약처, 품목별 ‘권장소비기한’ 추진 내년 1월부터 유통기한이 폐지되고 소비기한 표시제가 시행된다. 다만, 식품업계는 한동안 기간 표시에 기존 ‘유통기한’의 기간을 유지할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내년 1월부터 식품 등에 표시하는 ‘섭취해도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한’을 영업자 중심의 유통기한에서 소비자 중심의 소비기한으로 바꿔 표기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유통기한은 통상 품질안전 한계기간의 60∼70%로, 소비기한은 80∼90%로 설정된다. 이는 그간 유통기한이 섭취가능 기한으로 인식돼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섭취해도 될지에 대한 혼란이 있고, 이에 따라 불필요하게 폐기되는 식품도 많다는 점이 고려됐다. 또 유럽·미국·일본·호주 등 대부분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이 소비기한을 사용하는 국제적 추세도 반영했다. 하지만, 보관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식품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업계는 소비기한 표기제 시행 후에도 한동안은 기간 표시에 기존 ‘유통기한’의 기간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식약처는 제조·가공업자가 제품의 특성과 유통과정을 고려해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소비기한을 직접 설정하도록 했는데, 업체로서는 제품마다 소비기한을 확인하기 위한 각종 실험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CJ제일제당 품질안전담당 관계자는 “이론만으로 소비기한을 설정할 수는 없다. 실제 소비기한을 표기하려면 유통기한보다 늘어난 기간 동안 제품이 안전하다는 확신이서야 한다”며 “지금으로서는 소비자가 소비기한으로 표기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명칭을 바꾸고, 각종 실험을 통해 단계적으로 제품별 실제 소비기한을 표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기업 입장에서는 섣불리 소비기한을 표기했다가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인해 청정 브랜드 이미지 훼손 등에 우려에 예방하는 것을 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러한 식으로 기업이 대응할 경우 현재의 유통기한이 소비기한이 돼 식료품 폐기를 줄인다는 정부의 목표는 요원해 진다. 오히려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이 소비기한이 지난 것으로 인식돼 식료품 폐기는 당분간 오히려 늘어날 수 있다. 식약처는 이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4년간 200개 품목에 대한 ‘권장소비기한’을 설정, 공개할 계획이다. 올해는 50개 품목에 대한 권장소비기한 공개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식품산업협회와 함께 ‘소비기한연구센터’를 구축, 지난 12일 개소식과 함께 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제도는 내년에 시행되지만 완전히 정착되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소비기한 표기는 업체의 자율책임·부담이지만 정부도 권장소비기한 설정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2년 7월 15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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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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