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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군제 ‘활황’ VS 코세페 ‘찬바람’
    저조한 할인율·구색 맞추기 참여에 소비자 외면   지난 11일 중국 광군제 행사가 일간 사상 최대 매출신기록을 달성하며 활황을 보이며 세계적 관심을 끌었다. 반면 우리 정부가 주도해 올해 민간으로 떠넘긴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 행사는 찬바람을 면치 못했다.   유통전문가들은 코세페가 저조한 이유로 ‘무늬만 할인’에 그치는 낮은 할인률과 유통구조의 한계, 민간 참여 의지 부족 등을 꼽으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오히려 제조·유통업계가 자발적으로 세일행사를 코세페 기간에 집중시킬 수 있는 문화캠페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빼빼로데이 행사의 경우 자생적 태생에 유통업계의 마케팅 노력이 더해져 성황을 이뤄왔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광군제는 알리바바 산하 온라인쇼핑몰인 티몰이 처음으로 시작한 후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로 자리 잡았다. 이제는 알리바바 외에도 징둥 등 타전자상거래 업체들도 참여하며 약 20만개 이상의 브랜드와 2만2000개 이상의 해외 브랜드가 약 100만개 이상의 신제품이 판매된다.   광군제는 지난 2009년 숫자 1이 네 번 겹치는 11월 11일의 독신자의 외로움을 쇼핑으로 달래자는 취지에서 행사가 시작됐다. 첫해 성적은 5200만위안(85억원)으로 좋지 못했지만 점차 행사 규모를 키워가며 올해 2684억위안(약 44조6000억원)의 매출고를 올렸다.   이에 맞서 5회째를 맞는 코세페는 정부 주도로 열리고 있고, 올해 주체를 민간으로 넘겼다하나 역시 정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게다가 제조사가 직접 재고를 처리하는 행사가 메인인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나 중국 광군제와 달리 국내 행사는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의 상품을 대신해 판매하는 수준에 그치며 할인율에서 크게 차이를 보인다. 중국 광군제는 50~90%의 할인률인데 비해 국내는 10~30%수준으로 일부 제품들은 인터넷 최저가보다도 비싸고, 제품도 다양하지 못하다.   특히 정부의 유통규제 일변도 정책은 유통사들의 적극적 참여마저 곤란하게 하고 있다. 코세페 준비 과정에서 불거진 공정거래위원회의 특약매입 지침 강화는 대표적 사례다.   /2019년 11월 14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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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4
  • 유통가, 규제·소비감소에 해외진출서 ‘활로’
    대형마트·편의점 해외사업 눈돌려 동남아·몽골·인도네시아 진출 ‘러쉬’   내수 시장의 한계와 유통 규제로 국내에서 외형성장이 어려워진 대형마트·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간 대형유통업체들은 불황 타개를 위해 상대적으로 규제 밖에 있던 복합쇼핑몰을 통해 성장 활로를 찾았다. 하지만 복합쇼핑몰 역시 새로운 규제 대상에 떠오르면서 성장출구를 동남아를 비롯한 해외에서 찾고 있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잇는 지역은 베트남이다. 우리나라의 생산 전진기지화 된 베트남은 정부가 앞장서 투자규제완화와 각종 인센티브 부여 등 외국인투자 유치에 나서고 있다. 특히 높은 경제성장률로 신소비계층이 부상하는 가운데, K-팝 등 한국문화와 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다.   업계에 의하면 베트남 현지 유통 현황은 재래시장과 로드숍의 비중이 높지만, 식품 안전성과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원스톱’ 쇼핑 문화도 확산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이마트는 올해 베트남 사업에 1400억원을 투자해 신규부지 확보 및 기존 사업장 설비 보완 등에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2015년 12월 베트남 1호점을 개장하고, 호치민 시 인구 밀집 지역 내 추가 점포 출점을 준비하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 베트남의 실적은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 지난해 해당 사업부문의 영업손실은 15억4000만원 수준으로 전년 36억1300만원 손실에 비해 절반 이상으로 적자 폭을 줄였다.   이마트는 몽골에는 3호점을 개장하며 동남아 시장 확대에 나섰다. 내년에는 미국 LA에도 추가 개장을 앞뒀다.   롯데마트의 경우 중국 사업이 약화된 대신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힘을 쏟고 있다. 9월 기준 베트남에서 총 1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점포를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 측은 올해 말이 되면 점포 수는 15개로 늘고 매출은 35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에서도 총 47개 점포망을 구축하고 있다. 2008년 인도네시아 ‘마크로’ 19개 점을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진출한 이래 11년새 공격적으로 점포를 늘린 결과다.   편의점 업계도 국내시장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지난해 8월 업계 최초로 몽골 프리미엄그룹의 유통 자회사인 ‘센트럴익스프레스’측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몽골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해 8월 울란바토르에 몽골 1호 매장인 ‘CU샹그릴라점’을 연 이후 1년 만에 46개 매장까지 확대했다.   올해는 베트남 공략을 위해 현지 소형소매점포(CVS) 전문 운영사 CUVN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 내년 상반기 까지 1호점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9년 11월 14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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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4
  • 혼술족 확산, 외식업계 트렌드 변화 가속화
    식당, 1인석 늘고 메뉴도 변화 편의점, 간편식 안주 등 선보여   혼술족이 증가하며 외식업계의 트렌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혼술족을 겨냥한 프렌차이즈 창업이 증가하고, 식당도 1인석을 따로 비치하고 메뉴자체도 혼술에 적합한 형태로 변화해 소비자 기호에 맞추고 있다. 편의점의 경우 때로는 포장마차에서나 볼 수 있던 간편식을 메뉴로 출시하는 가하면 급격히 소규모 식당을 대체해 나가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혼밥·혼술족이 점차 증가하면서 대표적 창업 업종인 음식점과 주점업이 줄줄이 1인 식사 메뉴와 1인 안주 메뉴를 내놓고 있다. 이들은 소형 테이블 위주로 좌석을 배치하거나 자리별로 가림막을 설치해 독립된 식사 공간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메뉴도 보쌈이나 족발, 삼겹살 등 혼자 먹기 어려운 메뉴를 1인이 먹을 수 있도록 구성하는 등의 배려가 담겨 있다. 일부 식당은 식재료 원팩 제공 및 일본식 패스트푸드 시스템을 도입해 메뉴 조리 과정도 단순화켜 주문을 받고 고객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데까지 평균 2~3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서울대학교를 근처에 두면서 고시·원룸촌을 형성한 ‘샤로수길’은 혼밥과 혼술을 즐기는 이들의 성지로 자리잡고 있다. 샤로수길은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2번 출구부터 낙성대역 부근까지 660m 가량의 짧은 골목으로 작은 간판을 단 10평 남짓한 소규모 상점들이 골목을 채우고 있다. 한식은 물론 라멘집, 태국음식점 등 특이한 간판과 메뉴를 선보이는 가게들이 즐비하다. 혼술족을 겨냥한 테이블이 가게마다 설치돼 있고 ‘1인세트’ 메뉴를 메인으로 걸고 있는 곳도 적지 않다.   1인주점 전문창업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창업한 한 삼겹살 가게는 1인 손님만을 위한 인테리어로 창업했다. 삼겹살 가게 사장은 “1인 가구가 늘어난다는 소식을 접하고 고기와 술을 부담없이 홀로 먹을 수 있는 곳은 없을까 고민했다”며 1인 테이블 각각에 소형 TV를 설치하는 등 혼술족을 위한 세심한 배려를 선보였다.   1년전 와인바를 창업한 A씨도 혼술족을 위해 창가쪽에 혼술족을 위한 좌석배치와 뮤직플레이어와 헤드셋이 설치된 공간을 따로 마련하는 등 혼술족을 손님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고민의 흔적이 역력했다.   백화점도 이러한 혼술족 겨냥 마케팅에 동조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 지하1층 식품관에는 최근 30평 남짓한 규모의 참치 스탠딩 바가 오픈했다. 이 ‘참치 스탠딩 바’는 국내 유명 참치 전문점인 ‘이춘복 참치’와의 협업을 통해 기획됐다. 매장에는 한 번에 34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며 고급 요리에 속하는 참치의 대뱃살, 뱃살, 속살, 등살 등 다양한 부위를 참치세트, 모둠 참치회, 덮밥 등 총10개의 메뉴로 만나볼 수 있다.   혼술족의 증가에 가장 큰 혜택은 편의점에게 돌아가고 있다. 식당을 대체해 집에서 혼술을 즐기는 인구에 더해 편의점 공간에서 간단하게 한 잔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혼술족까지 사로잡고 있다. 특히 전자레인지 등으로 뚝딱 데워 먹을 수 있는 간편식 술안주들은 ‘상대접’을 받고 있다. 최소 2~3분이면 요리가 이뤄지는 것은 물론 합리적 구매를 추구하는 안주 마니아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간단히 맥주 한 캔에 부위별 치킨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불곱창, 닭발 등 포장마차나 식당에서 맛볼 수 있었던 음식이 간편식으로 출시되어 술안주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19년 11월 14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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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4
  • 코리아세일페스타 기대반·우려반
    전년대비 참여업체 150여개 증가…백화점 참여 ‘미지근’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를 표방하는 국내 관광·쇼핑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KSF)가 이달 1일 개박, 오는 22일까지 개최 중에 있다. 규모상으로는 지난해보다 참여 업체가 늘었고, 공정위 방침에 보이콧 선언을 했던 백화점 업계도 참여하며 구색을 갖췄다는 평이지만 우려는 여전하다.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에 의하면 국내외 600여개 유통·제조·서비스업체가 이번 쇼핑축제에 참여할 예정이다. 참여업체는 지난해보다 150여 업체 이상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까지 오프라인 중심으로 진행되던 것과 달리 온라인쇼핑 업계 참여도 전년보다 3배 정도 늘어나 최대 60% 할인 및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눈길을 끌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의류, 패션잡화 분야의 참여기업과 할인품목이 크게 늘었다”면서 “할인율도 최소한 전년 수준을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행사시작 일주일전까지 참가여부도 밝히지 않던 주요백화점들이 이름을 올렸지만, 쇼핑축제의 핵심인 할인폭을 내세운 곳을 찾기 힘든 상황이다. 할인 보다는 경품 당첨 행사나 프로모션이 대부분이고, 세일기간을 짧게 가져가는 등 동참의지가 크지 않아 보인다. 그리고 이커머스 기업들도 매년 11월에 하던 행사에 ‘코리아세일페스타’란 이름만 달아 포장하는 정도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이런 상황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규모 유통업 분야 특약매입거래에 관한 부당성 심사 지침을 수정해 시행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비롯됐다. 기존에는 백화점에서 할인행사를 할 때 할인 금액의 10%를 백화점이 부담하고 나머지는 참여 업체가 부담했다. 그러나 공정위는 지침에 따라 50%이상을 백화점이 부담토록 했고, 백화점 업계는 코리아세일페스타 불참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처럼 업계의 반발이 심하자 공정위는 세일지침 시행을 내년 1월로 연기하기로 했다. 결국 백화점들은 구색 맞추기식 참가를 결정했고, 내년에는 모든 정기세일행사를 대폭 줄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9년 11월 1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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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01
  • 편의점, 물품·서비스 다양화에 매출 ‘쑥쑥’
    택배 등 생활서비스 결합 한 몫의약품·세탁·공과금 납부 등 다양   내수 위축 등 경기불황에 유통업계가 허덕이는 가운데, 편의점업계가 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유일하게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편의점업계의 성장 이유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물품·서비스의 다양화로 소비자들의 생활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는 점이다.   편의점업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편의점 수는 올해 8월 기준 CU, GS25, 세븐일레븐 등 빅3업체 점포수만 3만7000여개에 달한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1600여개(4.5%) 증가한 것이다. 여기에 신생 편의점인 이마트24(4300여개)와 미니스톱(2600개)를 더하면 약 4만5000개의 점포가 영업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편의점에서는 현재 다양한 식품들이 팔리고 있다. 15평 규모 소형점의 경우 약 2000여가지에서 25평형의 경우 진열방식에 따라 3000여가지 상품을 팔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전언이다. 실제 편의점에 가면 각종 즉석 음식과 신선식품 등 간편식(HMR)과 과일 소포장 제품, 치킨, 주류, 각종 디저트류까지 다양한 음식을 만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최근에는 자체 PB상품 등을 개발해 베이커리의 반값에 불과한 모닝롤, 500원짜리 라면, 900원짜리 커피 등 가격경쟁력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상품경쟁력에 더해 최근에는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되면서 새로운 진화가 이뤄지고 있다. 편의점에서는 소화제 등 가정상비약과 임신테스트기 등 일부 의료기기가 판매되고 있다. 또한 각종 공과금 납부나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전기료, 도시가스 등 요금과 세금과 4대보험료 납부도 편의점에서 가능하다. 여기에 이미 주요 편의점은 ATM과 CD머신을 운용하며 현금 출납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은행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편의점 택배가 확장되면서 다양한 서비스가 파생되고 있다. 한 예로 세븐일레븐은 롯데홈쇼핑과 롯데닷컴 구매상품의 반품대행 서비스를 진행하며, 페덱스와 제휴해 해외서류 배송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서는 세탁물 수거배송서비스도 인기다. CU는 세탁 스타트업 오드리세탁소와 협업해 택배를 활용한 세탁서비스를 도입했다. GS25 역시 고객이 세탁물을 맡기면 인근세탁소에서 수거해 세탁한 뒤 다시 가져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한 때 편의점의 금기로 여겨지던 의류판매가 추진되는 모양새다. 이전에도 편의점에서 의류판매를 시도한 경우는 있었지만 성과가 좋지는 못했다. 지난해 세븐일레븐이 와이셔츠를 판매를 시도했지만 성과가 좋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는 업계 최초로 ‘경량패딩조끼’를 선보이며 의류판매에 재도전하고 있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주거지에 가장 근접한 유통서비스 플랫폼으로서 강점을 살려 취급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2019년 11월 1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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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01
  • 대형유통업, 소비감소·규제·온라인 ‘삼중고’
    심리 위축에 소비자물가 상승률 저조규제 첩첩산중…매출 온라인에 빼앗겨   대형 유통업계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소비감소와 유통규제강화, 그리고 온라인과의 생존경쟁까지 삼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정부의 규제완화에만 목을 매다는 형국이다.   한국은행에 의하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 내내 0%대를 기록하다가 지난 8월(-0.04%) 역대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뒤, 지난달에는 급기야 -0.45%로 뒷걸음질 쳤다. 이에 올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0%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내수에 의존하는 유통업계로서는 소비둔화에 의한 저조한 물가상승률은 곧 실적 둔화를 예고하는 지표다.  실제 국내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는 지난 2/4분기 사상 첫 적자를 기록했다. 그간 정부가 유통산업발전법을 통해 대형마트에 의무휴업일과 영업시간 제한 규정 등 대형마트 규제를 강화해 왔으나 적자까지 이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프라인 경쟁업체 뿐 아니라 온라인 유통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해 111조원까지 시장 규모가 커진 온라인몰은 365일, 24시간 자유롭게 영업을 하고 있다.   이와관련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온라인에 대적하기 위해 10년 전에 했던 초저가 전략까지 다시 꺼내 들고 있다”며 “이제 1%의 성장세도 유지하기 힘든 처지가 됐다”고 토로했다. 앞으로도 대형마트들은 전망이 밝지 않다. 기존 규제는 그대로 두고 복합쇼핑몰까지 강제 휴무하도록 규제하는 법 개정이 진행되고 있는데다가 소비심리 개선도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그나마 성장세를 이어가던 백화점 업계도 내년부터 당장 규제의 타깃이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유통업계 판촉 행사와 관련한 심사지침을 개정, 내년 1월초 시행을 예정하고 있다. 이 공정위 지침은 유통업계에서 특약매입 상품 할인행사를 할 때 할 판매촉진행사에 드는 비용의 50% 이상을 유통업체가 납품업체에 보상하도록 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백화점과 아웃렛은 이 지침이 시행되면 정기세일행사가 사라질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유일하게 성장하는 분야는 편의점 업계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9년 8월 기준 국내 3대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점포수는 총 3만6963개로 지난해 8월 3만5362개보다 1600여개(4.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신생 편의점인 이마트24(4290개)와 일본계 그룹이 소유한 미니스톱(2574개)까지 포함하면 현재 편의점 점포수는 대략 4만5000개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에프앤가이드에 의하면 GS리테일 의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예상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9% 증가한 884억원으로 추정됐다. 매출액은 4.2% 성장한 2조4230억원, 당기순이익도 5.2% 증가한 648억원으로 예상됐다. 같은 기간 편의점 ‘빅2’인 BGF리테일 도 7.7% 성장한 70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추산됐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도 1조5963억원, 566억원으로 각각 3.7%, 6.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최근 1인 가구증가에 따른 편의점 소포장 제품, 가정간편식(HMR) 등 판매 증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019년 11월 1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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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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