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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빅테크, 문어발식 확장에 골목상권 ‘위협’
    美 5대 빅테크 616개사 인수 韓 카카오·쿠팡 국감서 질타  미국에서 5대 빅테크(대형 기술기업)의 문어발식 기업인수 합병이 반독점법 위반 논란을 낳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도 유사한 행위가 벌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쿠팡·배민·야놀자 등 플랫폼 기업의 문어발식 확장이 골목상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중 일부기업 대표들은 최근 국정감사장에 불려나가기도 했다.    로이터 등 외신에 의하면 미국의 반독점 당국인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지난달 15일 페이스북·구글·애플·마이크로소프트(MS) 등 5대 빅테크가 2010~2019년 10년간 총 616건의 기업인수를 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임 트럼프 행정부 때 시작한 조사결과가 최근 나온 것이다. 100만 달러 이상의 인수이지만, 반독점 당국에 보고하기엔 규모가 너무 작은 것이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FTC는 공개회의에서 트럼프 행정부 때 채택된 기업의 수직합병 관련 지침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이날 미국 법무부도 성명을 내고 수직합병 지침과 경쟁 업체 합병(수평합병) 관련 지침을 모두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외신은 이를 두고 FTC가 빅테크의 인수합병에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할 계획임을 시시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국내에서는 플랫폼 기업이 문어발식 사업 확장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의 생존을 위협하며 골목상권 침탈 논란이 거세지며 대표들이 줄줄이 국정감사에 불려나가기도 했다. 대표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의 경우 대리운전, 꽃배달, 미용실·네일숍 등 전방위적으로 골목상권에 진출하고 있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택시 스마트호출 이용료를 인상했다가 반발에 부딪히자 아예 서비스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수차례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또한 미용실 예약 서비스인 ‘카카오헤어샵’ 사업에도 진출해 있다.  쿠팡 역시 직매입 상품을 고객의 집 앞까지 배달하는 ‘쿠팡이츠 마트’, 식자재 납품업 ‘쿠팡이츠딜’,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쿠팡비즈’ 등이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을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위너 시스템’도 소상공인, 업계 간 출혈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숙박 플랫폼인 야놀자도 ‘심판 겸 선수’로 뛰면서 경쟁을 제한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수진 총괄대표 등 야놀자 임직원이나 관계사가 운영하는 숙박업소가 야놀자에 입점해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광고 영역을 세분화하면서 숙박업소들로부터 지나치게 많은 광고비를 받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들 기업들의 진출분야는 대다수가 업종종사자의 생계와 직결된 골목상권 분야다. 그런데 이들 플랫폼 기업들은 막대한 투자자금을 끌어들여 자본력을 앞세워 이들 시장을 침탈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내수침체가 장기화된 가운데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중개수수료의 인상에 나서는 등 상생과는 거리가 먼 행태를 보이는 것도 질타대상이 되고 있다.   앞서 지난 2013년 네이버의 경우 부동산정보 서비스의 부동산 중개 유료서비스 전환을 시도하다가 골목상권 논란에 휩쓸리면서 사업전환을 철회한 바 있다. 이후 네이버는 골목상권 상생플랫폼 제공 등 체질변화를 통해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잠재울 수 있었다. 이번 국감에서 도마에 오른 카카오 등도 골목상권 진출분야의 사업 정리나 사업 방향 시정 등을 검토한다고 밝히고 있으나 실질적 이익축소를 감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현재 국회에는 온라인 플랫폼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과 우월적 지위 남용을 규제하기 위한 법안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보호법’ 등 총 8개의 법안이 발의돼 있다.  /2021년 10월 1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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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19
  • 유통가, 코로나·노조 파업에 ‘몸살’
    백화점·홈플러스·SPC 물류 줄파업 화물연대 SPC 물류파업 동참키로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에 타격을 입은 유통업계가 노조 파업까지 겹치며 난감한 상황에 빠지고 있다. 특히 SPC 물류파업의 경우 민주노총 화물연대 유통조합원들이 동참의사를 밝히고 있어 전 유통업계로 확산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18일(추석 연휴 첫날)에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소속 백화점 화장품 판매직원들이 파업에 돌입했다. 서비스연맹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 로레알·샤넬·시세이도지부 조합원 대다수가 이날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백화점 명품매장 파업은 이번이 처음으로 노조측은 백화점의 일방적인 연장 노동 결정에 반발하고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추석 연휴 파업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 지부도 추석연휴 3일(18~20일)간 파업에 돌입했다. 홈플러스 점포 전체 138곳 중 약 80곳에서 조합원 약 3500명이 이날부터 사흘간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민주노총 화물연대는 지난달 15일부터 전국 10개 SPC그룹 물류센터에서 운송을 거부하는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SPC그룹 호남샤니 광주공장 화물노동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사측에 증차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6일 민주노총 화물연대 유통조합원들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 SPC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파업 동참 의사를 밝힌 지부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칠성, 코카콜라, 하림, GS리테일, 농협물류 등 9곳이다. 유통업계는 우려했던 일이 현실이 됐다며 난감해 하는 눈치다. 앞서 민주노총이 20일 총파업을 결의한 상황에서 주요 유통기업 노조마저 파업 의사를 밝히면서 비상이 걸렸다. 10월은 유통업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다. 9월 추석 연휴 대목에 이어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형 할인 행사를 앞두고 소비심리를 고조시키는 기간이다.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는 “아직 노조의 파업이 본격화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러한 언급에는 성수기를 앞두고 제조업체가 본격적으로 생산량을 늘리는 시기인데 물류망이 마비될 경우 소비심리에 타격을 줘 대목을 날릴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있다. 실제 물류파업이 한 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파리바게뜨의 경우 새로운 차량 용차비용과 대체인력 투입 등 80억 원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제 때 빵을 공급받지 못한 가맹점(자영업 점주)의 피해는 포함되지 않았다. 파리바게뜨 가맹본부가 추산하기로는 물류 거부 사태 이후 현재까지 가맹점 피해액은 수십억원 규모로 브랜드 이미지 하락 등 무형 피해를 더 크다는 분석이다.  /2021년 10월 19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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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19
  • 무인점포 확산에 인력 공백 ‘우려’
    인건비 절감 목적…일각 매출 역풍 우려 인건비 증가와 더불어 코로나19 사태 이후 쇼핑의 중심이 온라인·비대면으로 옮겨지면서 유통가에 무인화 바람이 거세다.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순차적으로 선보인 무인 계산대는 이제 편의점으로까지 번지며 유통업계의 한 트렌드로 자리 잡는 추세다. 무인점포는 인력을 대체가 목적이다. 아직 국내 유통사들은 기술적인 한계로 100% 무인점포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지만, 무인점포가 확산될수록 일자리 감소에 대한 우려는 커질 수밖에 없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유통 빅3인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등의 총 직원 수는 2019년 5만6710명에서 지난해 5만3661명으로 3049명 감소했다. 특히 사라진 일자리 3049개 중 여성(2483개)이 차지하는 비중은 81%에 달한다. 이에 더해 올 1분기 유통 빅3 총 직원 수는 5만3036명으로 지난해 말보다도 625명이나 더 줄었다. 인력감축 움직임은 현재진행형이다. 유통업계에 의하면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8일까지 근속 20년 이상 인원에 대한 창사이래 첫 희망퇴직을 접수한다고 밝히는 등 유통가 전반의 인력 구조조정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인력 구조조정의 전체가 무인화로 대체되는 것은 아니지만, 무인화가 인력 구조조정을 가속화시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무인화가 대세라고는 하지만, 무인화로 인한 손실도 감안해야 한다. 무인화는 상주 인력이 감소하면서 인건비가 크게 감소하지만, 무인화 시스템 구축과 운영·유지비용 부담이 신규로 발생한다. 또한 상주 인력 공백은 절도(무전취식 포함) 등 범죄행위를 유발할 수 있다. 실제 경찰청에 의하면 무인점포 대상 절도 범죄는 2019년 203건, 2020년 367건, 올해 상반기는 700건으로 증가했다. 이에 더해 서비스 경쟁력 저하로 인해 일부 고객들의 발길이 끊어져 매출이 감소하는 등 역풍의 우려도 적지 않다.  /2021년 10월 19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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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19
  • 전기등 물가상승에 커피가격 인상할 듯
    베트남, 락다운 생산 차질 브라질, 가뭄·한파 피해 세계 커피 원두 생산 1·2위 국가인 브라질·베트남發 공급 차질로 인해 커피 원두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유럽, 미국, 일본에 이어 커피 소비 대국인 우리나라도 원두 가격 인상 여파를 벗어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국내 경제연구소들의 분석에 의하면 지난 2018년 기준으로 20세 이상 인구의 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간 약 353잔이다. 이는 세계 인구 연간 1인당 소비량 132잔의 약 2.7배에 달한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커피 수입은 18만6428톤, 8억5061만 달러로 세계 6위 규모다. 코로나 상황인 지난해 수입량은 전년(약 16만8000톤)대비 4.76%, 수입액은 전년(6억6200만 달러)보다 11.48% 각각 늘어났다. 수입량 전부가 국내에서 소비되는 것은 아니고, 1억 달러 이상은 수입된 커피를 가공해 중국 등으로 재수출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의 주요 커피 수입 국가는 베트남이 1위이고 다음이 브라질, 콜롬비아, 페루 순이다. 문제는 한국이 수입을 가장 많이 하는 베트남과 브라질 모두 가뭄 등으로 인해 커피 작황이 좋지 않다. 커피 2위 생산 국가인 베트남은 폭우 피해로 커피 작황이 좋지 못하고, 코로나19에 의한 락다운으로 생산, 유통에 차질을 빚고 있다. 공급이 차질을 빚는 가운데 코로나19 회복 이후 커피 소비가 늘어나고 있어 원두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베트남 관세청 등에 의하면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베트남 커피 수출량은 110만 톤으로 전년동기대비 6.4% 감소했다. 하지만 평균 수출가격은 톤당 1071달러를 기록하며 2020년 같은 기간에 비해 8.6% 상승했다. 또한 브라질의 경우 지난 겨울 한파에 이어 올 여름에는 가뭄이 닥치면서 아라비카 커피 생산량이 전년대비 33% 가량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대문에 국내 유통업계에서는 국내 커피 제품의 소비자 가격도 오를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한다. 다만, 커피 관련 기업들은 “사전에 구입한 재고 원두와 선물 물량을 미리 확보한 만큼 당장 가격을 인상할 계획은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 전문가들은 기업 입장에서 정부 눈치를 볼 수밖에 없지만 다른 모든 물가가 오르고 있는데 커피 가격만 예외일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실제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들도 커피 원두 가격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디야, 할리스커피 등 국내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들은 현재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스타벅스도 해외 주요 커피 산지에서 계약 재배 방식으로 원두를 확보하기 때문에 커피 가격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전하고 하고 있다. 다만, 단서를 달며 운송비 인상이 장기화될 경우 커피 원가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커피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원두커피 전문점을 제외하면 커피 가격에서 원두 가격이 차지하는 부분은 그리 크지 않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에 차질을 빚으며 매출이 저하된 반면, 임대료와 전기세, 수도세, 인건비 등 부담으로 인해 타물가가 올라가면 함께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2021년 10월 6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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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06
  • 온라인 유통, 짝퉁 명품에 ‘골머리’
    특허청, 온라인 불법 위조상품 12.6만 건 적발 정부가 지난해 모니터링단을 통해 적발한 불법 위조상품 적발 건수가 총 12만6542건에 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액수는 정품가액 기준 약 9114억 원에 달했다. 특허청이 국정감사를 위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의원(국민의힘)에게 제출한 ‘2020년 온라인 위조상품 단속 결과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혀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면서 불법 위조상품 판매량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총 12만6542건 적발 건수 중 판매중지 완료는 11만7516건을 기록했다. 상표별로는 구찌(1만6202건), 루이비통(1만4730건), 샤넬(1만3257건)이 가장 많이 단속됐다. 단속된 상표 대다수는 해외유명 기업 상표였다. 품목별로는 가방(4만939건), 의류(3만3157건), 신발(1만9075건) 순이었다. 금액으로 보면 가방(4549억원), 시계(1944억원), 의류(1096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오픈마켓을 통한 위조상품 판매행위도 늘어나 총 4만7812건이 적발됐다. 이 중 번개장터는 19%(2만4099건), 헬로마켓 16%(2만284건), 스마트스토어 1.5%(1869건), 쿠팡도 1.2%(1560건)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털사이트를 통한 불법판매건이 3만667건에 달했으며 판매중지 요청 건수 중 블로그는 8.3%(1만480건), 카페는 16%(2만187건) 비율을 차지했다. 포털사이트 내 카페 비율은 65.8%(블로그 34.2%)로 전년대비 37.6% 증가되었으며, 그 중 ‘중고나라’를 통한 위조상품 판매가 카페 전체대비 약 88%(1만7776건)를 차지했다.  SNS를 통한 불법판매 적발 건수는 총 3만2304건으로 인스타그램이 3만2304건(25.5%), 카카오스토리는 1만5759건(12.5%)을 차지했다. 모바일 기반이며 계정 개설이 용이한 SNS의 특성을 악용하여 위조상품 판매 채널로 지속 이용되고 있으며 밴드의 경우 전년 대비 117% 증가했다.  그밖에 한류컨텐츠 위조상품도 총 7824건이 적발돼 정부의 모니터링 강화와 함께 플랫폼사업자들도 자정 노력과 책임을 강화해 소비자 피해를 막아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2021년 10월 6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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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06
  • 국민지원금 사용처 혼동
    고객들, 대형마트 ‘임대-일반’ 매장 구분 어려워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하 국민지원금)의 사용처로 대형마트 입점 매장 일부도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들 매장도 국민지원금 수혜대상으로 부각되지만 고객들은 ‘임대매장’과 ‘일반매장’의 구분이 어려워 혼란스럽다는 이들이 적지 않다. 정부와 금융업계에 의하면 대형쇼핑몰에 입점한 업체라도 월세를 지불하는 임대 매장은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업종과 지역에 따라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여부가 천차만별이다 보니 소비자들의 혼동이 계속되고 있다.  대형복합쇼핑몰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한 가맹 업주는 “우리 매장은 직영점이라 국민지원금 사용이 안 되는 줄 알았는데 고객이 카드 계산을 요청해 긁어보니 지원 대상이었다. 그런데 정확한 기준은 모르겠다”고 밝혔다. 한 예로 같은 건물 내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을 직영점으로 운영, 국민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했다. 그에 비해 같은 커피업종 직영매장인 ‘앤티앤스’는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가 이달부터 ‘카드 캐시백’까지 시행하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혼란스러럽다는 분위기다. 정부 발표에 의하면 ‘카드 캐시백’은 대형마트 대형백화점(아울렛·복합몰 포함) 대형전자제품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명품매장, 신차구입, 유흥업종 등이 실적에서 제외된다. 구체적으로 쿠팡, 지마켓, 옥션 등과 같은 대형 종합 온라인몰은 안되지만, 이외의 모든 인터넷 거래는 실적적립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전문 온라인몰(여행·관광·전시·공연·문화·스포츠 등), 중소규모 온라인 몰 등의 결제액은 실적적립이 된다. 대표적으로 GS수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노브랜드,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기업형 슈퍼마켓(SSM), CGV·롯데시네마 등 영화관과 롯데월드·에버랜드 등 놀이공원도 인정된다. 또한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등 배달 앱뿐 아니라 숙소·여행·공연상품 등을 온라인으로 예약·결제해도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할리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프랜차이즈 카페나 빵집, 미니스톱, CU 등 편의점도 대상이다.  /2021년 10월 6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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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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