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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D조명업계, EPR제도 편입 ‘반발’
    환경부, 2023년부터 EPR 대상 편입 계획 환경부가 오는 2023년부터 LED조명 산업을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대상에 편입을 추진하면서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7일 경기 하남시청에서 '정부·지자체·중소기업이 함께하는 중소기업 규제발굴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중소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 발굴 및 개선을 위한 공동 논의에 나섰다. 이날 행사에서 한국전등기구LED산업협동조합(이하 전등조합)은 환경부가 지난 2020년부터 추진해 온 폐LED조명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도입 문제를 놓고 타당성 재검토 및 업계 의견 수렴을 촉구했다. 김복덕 전등조합 이사장은 제도 도입의 명분이 미흡한 데다 업계가 EPR분담금을 낼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재검토가 필요는 주장을 펼쳤다.  업계에 의하면 환경부는 지난 2020년부터 폐LED조명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도입을 추진해 왔다. 그런데  막상 분담금을 부담해야하는 LED조명업계에는 이 같은 정책 시행에 대해 충분히 고시하지 않는 등 업계와의 소통이 미흡했다고 한다. 김 이사장은 “환경 유해성도 제대로 입증이 안된 상태에서 업계와 공청회 한번 열지도 않고 환경부가 일방적으로 LED 판매물량의 일부를 의무적으로 수거하도록 하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를 시행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거듭 “LED조명의 EPR제도 편입을 위해 시행한 시범사업에서는 회수율이 2.5% 밖에 안 됐는데, 제도 시행 이후 업계에는 15.7% 회수율을 요구한다면 kg당 600원(평판조명 기준)씩 부담금을 부과할 경우 160억 원(2020년 기준)이 넘는 금액을 지불하게 된다”면서 “이 정도 금액이면 업체들이 빚을 내서 분담금을 낼 수밖에 없으며, 영세한 조명업체 입장에서는 이해할 수도, 감당할 수도 없는 금액”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한창 환경부 규제개혁법무담당관은 “시행을 앞둔 EPR을 전면 폐지하는 것은 어렵다”면서도 “업계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분담금 등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고 산업계 관계자들과 제도 전반부터 충분히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2022년 7월 20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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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20
  • 탄소중립 과속이 LNG 의존도 높여
    신재생 간헐성 보완 위해 값비싼 LNG발전 가동 늘려 전 정부의 탄소중립 과속이 값비싼 LNG발전의 가동을 늘려 한전 적자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은 발전·열생산 부문에서 2억2200만톤이 배출돼 전체의 32.7%를 차지했다. 발전원별로는 원전 발전량이 전년보다 1.4% 감소한 반면 LNG가 15.4% 급증했고 석탄과 신재생에너지는 각각 0.8%, 5.5% 늘었다.  또한 전력거래소에 의하면 지난 3월 기준 LNG 전력거래액은 3조5619억 원으로 전년동기 거래액(1조 4837억 원) 대비 2배 이상 뛰었다. LNG 전력거래액이 역대 최고를 기록한 가장 큰 이유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에 따른 글로벌 LNG 가격 급등이 꼽힌다. 실제 지난달 1㎾h당 LNG 발전단가는 218원 30전으로 올 2월(247원 10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전년 동기의 발전단가(99원)와 비교해도 2배 이상이다. 그런데 이처럼 값비싼 LNG발전의 가동이 증가한 이유는 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급증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LNG는 가동 후 발전까지 몇 시간이 걸리는 석탄발전과 달리 출력 요청 시 즉각 발전이 가능해 신재생 설비의 보조 전력원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태양광·풍력 등의 간헐성 문제 해결을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가 대규모로 구축되지 않는 한 신재생 설비가 늘어날수록 LNG발전도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실제 전력 계통망에 연결된 태양광 설비는 지난 3월기준 6117㎿로 1년 전의 4845㎿ 대비 26% 이상 늘었다. 이에 따라 LNG발전량 또한 1년 새 9%가량 증가한 1만6314GWh를 기록했다. 이 같은 LNG발전량은 2021년 1월에 이어 월간 기준 역대 2위 수준이다. 한 에너지 전문가는 “원전·석탄 발전량을 줄이는 대신 LNG 발전량을 늘린 탓에 전기요금 원가가 상승했을 뿐 아니라 탄소중립 달성 차원에서도 문제가 발생했다”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라도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에너지 체계 개편은 필연적이나, 지나친 속도전으로 인해 에너지 생태계 위기를 초래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2022년 7월 20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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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20
  • 자탐설비 전구성품 무선 구현 ‘눈길’
    무선감지기(열연복합형) - 무선중계기 - R형수신기(무선통신용) (주)리더스테크, IoT기술 접목, 화재 발원지 감지 감지기·중계기 등 성능 향상…화재 골든타임 확보 (주)리더스테크(대표 육근창)가 최근 수신기(R형)부터 중계기·감지기까지 완전 무선 기능을 구현한 지능형 무선화재감지시스템을 출시해 눈길을 끈다. 육근창 대표는 “신제품은 기존 제품대비 품질과 통달거리 등이 향상됐다. 또한 완전 무선을 구현해 유선을 설치하기 힘든 전통시장 등에서 화재감시 및 초기 화재로부터 골든타임을 확보, 대응하는 첨병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리더스테크는 앞서 지난 2월 무선감지기 3종(정온식, 광전식, 복합감지기)에 대한 추가 KFI형식승인을 마쳤다. 이에 동사의 무선화재감지시스템은 열과 연기 모두를 감지하는 복합감지기까지 적용할 수 있으며 안테나는 감지기 내부에 들어간 형태로 개발됐다. 뿐만 아니라 소방법에 따른 주파수 447Mhz 대역에 대응, 혼선 없는 주파수 분할로 중계기 1대가 24대의 감지기 신호를 감지하고, 또 수신기 1대는 24대의 중계기와 수신토록 했다. 즉, 고가의 수신기 설치 대수 감소로 가격경쟁력 및 시공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단순히 화재 발생 여부만 알리는 전통적인 화재감지시스템과 달리 IoT기술과 GPS기술 등을 활용, 화재 발원지를 정확히 감지해낸다. 또한 신호가 수신기에 도달하면 곧바로 서버를 통해 휴대전화 문자로 화재 시각과 위치 정보를 전송한다. 특히, PC 기반의 웹 관제 시스템은 감지기의 상태와 장소 등의 정보를 세밀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지능형 제어로 비화재보를 최소화하며, 화재가 확실시 될 경우에는 수신기가 소방서(지자체)에 자동 신고하는 속보기능도 갖추고 있다. 다만,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무선 자동화재탐지설비로 KFI 형식승인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447Mhz 대역을 채택해야한다. 그런데 면허대역인 447Mhz는 출력량이 적다보니 통달거리에 한계가 있다. 20년 전 아날로그 통신환경에는 충분했을지 모르나 디지털환경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 때문에 기술력 및 경제성 확보가 어려워 현재 무선 설비로 KFI형식승인을 받은 업체는 5곳에 불과하다. 소형무전기(워키토키) 통신대역인 800Mhz 대역으로만 확대해도 통달거리 확대, 품질향상 등 소방산업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목소리다. 한편, (주)리더스테크는 무선화재감지시스템의 형식승인을 국내 최초로 획득 하는 등 해당 분야에서 국내 수위를 다투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이다. 대한민국 소방안전대상 행정안전부장관상(2018년)과 ‘무선 화재감지기 및 사물인터넷 로라(LoRa)망을 이용한 원격 화재감지망 구축’으로 2019년 국무총리상(2019년) 수상했다. 이처럼 동사는 매출의 7%를 연구개발에 꾸준히 투자, 소방법과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지능형 화재경보시스템 기술 구현을 통해 국내 소방기술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2022년 7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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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12
  • 전기차 주차대란 해법 찾기 어려워
    주차장 2%만 전기차 충전 가능 무분별 확대시 내연차 차주 반발 전기차 전용 주차공간에 얌체 주차 등 주차단속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단속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운전자들이 적지 않다.  지난해 기준 국내 전기차 충전기 대수는 전년도 6만4000대에서 10만5000대로 늘어났다. 전기차의 완속 충전소는 9만대로 86%, 고속 충전소는 1만5000대로 14%였다.  이러한 가운데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상 신축 건물은 주차공간의 5%, 구축은 2%를 전기차 충전소로 설치하는 것이 의무화 됐다. 하지만,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전기차의 수에 비해 충전소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A씨는 “전기차가 환경친화적이라는 점 때문에 구매하게 됐다. 하지만 전기차 전용 충전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해 이웃단지까지 찾아가 충전하는 경우도 있다”며 “전기차 충전 공간에 일반 자동차가 주차하는 경우도 많은데 경비원에게 말해도 경고 조치만 할 수 있을 뿐 이동시키는 조치는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기차 운전자 B씨의 경우 “콘센트로 충전하는 방법도 있지만 너무 느려서 밤새도록 꽂아야 한다. 또 콘센트 근처에 주차 공간이 없을 때는 답이 없다. 다른 단지를 찾아가려 해도 대부분 단지는 거주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충전소 찾기가 힘들다”고 털어놓았다. 한 전문가는 최근의 전기차 주차대란에 대해 “전기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에 비해 2%, 5% 주차 충전 확보는 의미가 없다”며 “특히 우리나라는 도심 가구의 70%가 아파트와 연립주택·빌라 등에 거주하는데 충전 시설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최근 전기차 충전과 관련 전기 도둑 의혹도 확산되고 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등에서 공인 충전기 구입자만이 이용할 수 있는 ‘이동형 충전시설’을 무단으로 이용하는 전기차 오너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 시판중인 공인 이동형 충전기엔 별도의 과금장치가 달려 있어 220V 콘센트를 이용, 차량 충전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주차장 벽면 콘센트만 있으면 충전이 가능하기에 집에서 편하게 충전하는 것을 원하는 전기차 차주들이 많이 찾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무단으로 공용 전기를 이용하는 얌체족이 기승을 부린다는 점이다. 비상용 보조 충전기를 이용해 220V 콘센트를 이용할 경우 전기 요금은 공동관리비로 처리된다. 얌체 전기차 운전자가 무단으로 사용한 전기 요금을 공동주택 전체 가구가 부담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전기를 훔쳐 쓰다 적발되더라도 운전자가 이러한 문제를 몰랐다고 잡아뗄 경우  관리사무소나 경찰의 중재로 무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더해 전기를 훔쳐 쓰는 일부 도전행위 등도 결국 충전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탓에 벌어지는 일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이동형 충전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라면 어쩔 수 없이 비상용 충전기를 쓸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 충전 공간 자체도 부족한데 전기차는 충전에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 급속의 경우 40~50분, 완속의 경우 5시간 이상 걸린다. 이렇다 보니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선 충전 경쟁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그렇다고 전기차 전용 충전공간을 무작정 늘리면 대다수 내연기관차 차주를 역차별한다는 불만이 커질 수밖에 없어 우려된다.  /2022년 7월 6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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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06
  • 원자잿값 급등에 배터리재활용 ‘활황’
    국내 재활용 기준 없어…법규제만 5개 달해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활황세를 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법정 기준이 없고, 대한상의 설문조사에서 재활용업체에 적용되는 규제만 5개에 달하는 등 시장선점에 애로사항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에 의하면 사용 후 배터리(이차전지)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광물을 뽑아 재활용(recycle)하는 공장이 유럽·북미·중국 등 주요 전기차 시장을 중심으로 속속 들어서고 있다. 최근 구리, 니켈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자 배터리 재활용이 소위 ‘돈 되는’ 사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의하면 글로벌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25년 3조원에서 2030년 12조원, 2040년 87조원으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규모가 2025년 글로벌 배터리 수요의 9% 수준인 92GWh에서 2030년 배터리 수요의 14%인 415GWh까지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 정부는 배터리 이력 관리는 물론 생산자가 재활용까지 책임지는 ‘생산자 책임제’를 시행 중에 있다. 중국은 원자재별로 니켈, 코발트, 망간은 98%, 리튬은 85%, 기타 희소금속은 97%라는 구체적인 회수율 목표까지 정했다. 배터리에는 각종 중금속과 전해액이 들어가 폐배터리를 매립하면 토양 등 환경오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재활용은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유럽의회도 최근 배터리 원자재 채취부터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지속 가능한 기준’을 담은 ‘지속 가능한 배터리법’을 통과시켰다. 이 법에는 배터리를 제조할 때 재활용 원료 사용을 의무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리튬과 코발트 재활용 비율은 2030년 각각 4%, 12%에서 2035년 10%, 20%로 늘어난다. 폐배터리 회수율은 2023년 45%, 2025년 65%, 2030년 70%로 정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한국환경공단이 내부 규정에 따라 배터리 재사용 여부를 결정할 뿐, 국가차원의 기준을 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국가기술표준원이 지난달 ‘배터리 재활용 표준화 협의회’를 꾸려, 재활용 방식·절차 등 표준화에 착수해 첫 걸음마를 뗐다. /2022년 7월 6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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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06
  • 아이티텔레콤, 제주 특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추진
    3종 이상 신규 서비스 제공 계획 기술력·사업경험·역량 ‘삼박자’ 아이티텔레콤(대표 최광주)이 제주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제주에 특화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추진한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 공모를 통해 아이티텔레콤 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한 바 있다. 동 컨소시엄은 본 사업을 통해 제주공항인근 관광지 수요응답형 순환셔틀서비스, 중문관광단지 라스트마일(기존에 제공중인 자율주행서비스와 대중교통 연계) 등 서비스를 오는 10월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수요조사를 토대로 공항호텔간 캐리어배송서비스, 교통취약지역 버스노선 보완서비스, 서귀포 혁신도시 모빌리티서비스 중 1개이상을 선택하여 내년 하반기 중 도입해 추가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들 서비스는 제주도민과 제주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제주도 내 이동 수요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전개, 렌터카 사고 및 교통약자 이동 등 제주도의 교통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동 컨소시엄은 대기업 못지않은 우수한 전문인력과 기술력을 보유한 아이티텔레콤, 라이드플럭스, 광명 D&C 등 업체와 현지 연구기관인 제주연구원, 그리고 카이스트 친환경스마트자동차연구센터 등으로 구성됐다. 이에 자율주행, C-ITS인프라, 수요분석, 제도 및 정책 업무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많은 수행경험을 보유,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서비스를 조속히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동 컨소시엄에 속한 80% 이상 자율주행 엔지니어가 제주 현지에서 연구개발 중에 있으며, 특히 장비 제작사인 아이티텔레콤이 직접 주관기관으로 참여함으로써 효율적인 C-ITS 인프라 신규 구축과 확장이 가능한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아이티텔레콤은 지난 2018년도부터 시작된 제주도 C-ITS실증사업에 C-ITS 노변기지국(스마트 RSU), C-ITS 차량단말기(OBU) 등을 공급·운영해 왔으며, 이번 사업으로 노변기지국 35개소, AI영상객체감지기 15개소, 신규신호제어기 20개소(교체)가 새로이 설치될 예정이다. 최광주 대표는 “C-ITS인프라는 기존 C-ITS시스템과 신규 C-ITS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으로 구축, 보다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며 엣지방식 RSU 적용으로 긴급상황이나 돌발상황에 즉각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이티텔레콤은 자율주행차 및 C-ITS의 핵심 5G-V2X 솔루션을 보유한 유망강소기업이다. OEM사(자동차 완성차 업체)에 고품질의 V2X Solution 제공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OmniAir Certification 획득기업으로 풍부한 사업 경험을 갖추고 있다. C-ITS사업 부문에서는 제주·서울 등 C-ITS실증사업과 화성시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구축사업 등에 참여, C-ITS통합센터 구축, 장비 공급,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관련 서비스 등을 제공했으며, 인프라뿐 만 아니라 V2X계측장비시장에도 진출해 있다. /2022년 6월 2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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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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