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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생에너지 미니그리드 보급증가
    개도국 중심 확산 추세…최신 ICT기술 융합해 진화   재생에너지 시장의 세계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재생에너지 미니 그리드(MG, Mini-grid)의 보급률도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미니 그리드란, 소규모 독립적 분산 전원(발전설비)을 중심으로 전력의 생산·공급·관리가 가능한 전력망을 의미한다. 국가별로 마이크로그리드와 미니그리드를 구별하기도 하는데, 인도는 10㎾를 기준으로 미만은 마이크로, 이상은 미니그리드로 사용하며, 우리나라는 구분없이 마이크로그리드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KDB 미래전략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 ‘재생에너지 트렌드로 부상하는 미니 그리드’에 의하면 2017년 기준 전 세계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는 2195GW로, 전년대비 178GW가 추가 설치됐다. 태양광 98.5GW, 풍력 51.5GW, 수력 19.1GW, 바이오 8.1GW, 기타 0.8GW 등이다. 전세계 발전량의 1/4이상을 재생에너지가 담당하고 있다.   재생에너지는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안보 제고, 저성장 극복 수단 등으로 평가되며 정책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가운데 미니그리드의 발전설비로 이전에는 디젤발전 등 화석연료가 활용되었으나, 최근에는 태양광발전 단가 하락 등 재생에너지의 경제성이 확보되면서 재생에너지 미니그리드가 확산되는 추세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미니그리드는 상시 계통연계가 이뤄지다가 비상시 독립운전이 가능한 연계형과 상시 독립운전이 이뤄지는 독립형으로 구분된다. 연계형은 호텔, 대학, 군부대 등에서 독립형은 섬, 사막, 산간 오지 등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2007년 3백만명 정도에 그쳤던 재생에너지 미니 그리드 수혜 인구는 2016년 태양광 210만명, 소규모 수력발전 640만명, 바이오가스 30만 명을 포함한 약 880만 명으로 증가했다.   지역적으로 미니그리드 보급이 활발한 곳은 아시아·아프리카 지역 개도국으로, 향후 설비변경과 개도국 전력화와 재생에너지 미니그리드 활용이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재생에너지 미니그리드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한 미래형 미니그리드로 전화하며, 에너지 신산업 플랫폼이 되고 있어 관련시장의 지속적인 확대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2019년 5월 1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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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7
  • 탈원전·탈석탄 정책에 전기료 인상 불가피
    한전, 1분기 6299억원 적자…탈원전 탓 선긋기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정책에 따라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연간 적자 실적을 낸 한국전력이 올 1분기 또 다시 6299억원 규모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1961년 창립 이후 1분기 기준 역대 최악 실적이다. 전년동기(-1276억원) 대비 적자폭이 5023억원 증가했다. 전력공기업의 부실실적에 전기료 인상 압박도 높아지고 있다.   공교롭게도 한전의 적자는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및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맞물려 있다. 이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한전 부실이 심화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자, 정부는 올해 1분기 원자력발전소 이용률은 오히려 개선됐다며 이번의 실적 악화가 탈원전 논란으로 번지는 것을 경계했다.   한전 측은 “원전 이용률이 지난해 1분기 54.9%에서 올 1분기 75.8%로 크게 높아졌음에도 국제 연료가 상승으로 민간발전사로부터의 전력구입비가 증가한 것이 영업적자 증가의 주된 요인이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1분기에는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면서 석탄발전소 가동을 축소한 것이 큰 영향을 주었다. 석탄발전 가동 축소에 따라 한전은 값비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전력 구입 비중을 늘렸다. 그런데 LNG 공급단가는 통상적으로 5개월 전 유가에 연동이 된다. 그런데 지난해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LNG시장 가격이 크게 올라 전력구입비가 증가한 것이다. 발전용 LNG 가격은 올해 1분기 전년동기대비 13.4%나 올랐다.   한전은 적자 확대가 정부의 탈(脫)원전이나 재생에너지 정책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지만, 석탄 발전 비중 축소를 커버할 원전 가동을 늘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전단가가 높은 LNG와 재생에너지 구입을 늘린 것이 한전 실적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게 에너지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실제 한전의 1분기 전력구입비(한전이 발전회사에서 사 오는 전기 도매가격)는 5조538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664억원 증가했다.   그런데 전체 발전원 중 석탄 발전 비중이 지난해 1분기 43.7%에서 올 1분기에는 38.5%로 줄었다. 지난해 65.9%까지 떨어진 원전이용률은 1분기 75.8%로 반등했지만, 여전히 2014년(85%)·2015년(85.3%)·2016년(79.7%) 수준에 못 미친다.   한전은 지난 2017년 1조4413억원의 순익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1조174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그리고 올해는 1분기에만 지난해 적자의 절반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한전의 적자가 구조화·고착화할 뿐 아니라 올해 연간으로 보면 수조단위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이 때문에 산업통상자원부는 현시점에서 전기요금 인상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지만, 조만간 공론화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김종갑 한전 사장은 지난 1월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원가 이하로 판 전기가 4조7000억원”이라며 “전력을 구매하는 도매가격에 연동해 전기요금을 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결국 국민들에게 청구서가 날아올 가능성이 높다는 진단이다.   /2019년 5월 17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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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7
  • 전력산업, 주민반대·에너지원간 갈등에 ‘골병’
    원자력 탈원전 이념논쟁 번져…태양광 등 친환경 발전도 반대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이 곳곳에서 주민반대와 에너지원간 갈등에 골병이 들고 있다. 기존 원자력발전 반대뿐 아니라 친환경으로 분류되는 태양광·목재팰릿 발전도 잇단 주민반대와 시민단체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원 간 대결이 심화되면서 국민정서를 건드리는 자극적인 정보들이 일반에 유포 되면서 발전산업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국의 목재펠릿 바이오발전소 건설사업은 최근 지자체 및 환경단체의 반대에 발목이 잡힌 상태다. 지난 2017년 말 목재펠릿이 연탄보다 초미세먼지를 훨씬 더 많이 배출한다는 잘못된 내용이 일반에 배포된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다.   당시 자료를 살펴보면 ‘고체연료 사용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특성 조사연구’의 논문을 근거로 “같은 양을 연소시 초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NOx)의 배출계수(허용기준치)는 목재펠릿(1.55g/kg)이 연탄(0.08g/kg)보다 약 20배 높게 나타났다”는 주장이 여과없이 언론을 통해 배포됐다. 그런데 이를 한 국회의원이 국감에서 인용하면서 논란이 크게 일었다. 환경단체들은 이 논문만을 근거로 지속해 목재팰릿 발전을 반대하고 있다.   하지만, 국립환경과학원이 2015년 7월에 고시한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를 살펴보면 순수목재펠릿은 일반 목재연료와 비교해 대기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과 먼지 발생률이 30배 낮았고, 황산화물은 발생하지 않았다. 석탄은 무연탄 기준, 톤당 대기오염물질이 222.62kg을 배출한 반면 목재팰릿은 1.5%로 친환경적이다. 정부를 비롯해 국제기구에서도 청정 바이오 연료로 인식해 신재생에너지로 분류해 놓은 상황에서 폐목재를 사용하는 바이오 고형연료제품과 구분 짓지 않고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물아가면서 전국의 바이오발전소는 건설 시작 단계부터 발목이 잡힌 상태다.   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은 현재 태양광발전 반대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 저수지 수상 태양광의 경우 경관 저해와 수질오염 등을 이유로 반대가 이어지고 있다. 육상 태양광의 경우 대규모 임야와 숲 훼손, 발전소 가동시 발열에 따른 주변온도 상승, 태양광 집광판 반사, 송전선로에 따른 가축과 인체 등 유해성 등 갖가지 이유로 반대가 이어지고 있다.   인천광역시 동구 송림동에 들어설 예정인 40㎿급 연료전지발전소도 주민들의 반대로 발전·건축 허가를 받은 상태에서 한발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인천연료전지 발전소는 분산전원의 전형인 모델로 평가받는 발전소다.   동서발전이 충북 음성에 건설하는 LNG발전소도 사업초기부터 주민들의 반대로 몸살을 앓고 있다. LNG발전의 미세먼지 물질 배출이 석탄화력과 비슷하다는 주장이 계속되면서 LNG발전도 미세먼지 배출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으로 몰렸다.   이처럼 반대 이유에 대부분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지만, 이권과 환경단체를 등에 없고 반대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한 에너지 전문가는 “예전에도 전력설비가 혐오시설로 인식돼 반대가 있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깊어진 불신은 국가에너지 플랜보다는 진영논리를 앞세운 정치권과 일부 환경단체의 책임이 크다”면서 “우리나라는 친환경 발전소로 분류되는 발전소까지 혐오시설로 취급해 반대하는 등 국가에너지 사업에 대한 불신이 커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향후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2019년 5월 1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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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7
  • 씨에프코리아-씨에프그룹 재난방재 솔루션 ‘MOU’
                                    사진설명: (주)씨에프코리아 허성환 회장이 씨에프그룹 관계자들에게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재난장비·SW 국내 개발·생산…아시아 13개국 공급   낙뢰보호 전문기업 (주)프로콘시스템(대표 허지웅)이 종합재난방재 솔루션 수출전문기업 (주)씨에프코리아로 거듭났다. 동사는 지난 3월 29일 인천 송도에서 싱가포르 씨에프그룹(Critical Facility Group, 회장 Andrew Mui)과 재난방재 솔루션 공급 ‘MOU’를 체결, 향후 재난방재 장비와 소프트웨어(SW)를 싱가포르 등 아시아 13개국에 공급키로 했다.   씨에프그룹은 싱가포르에 거점을 둔 재난방재 전문기업으로 아시아 13개국에 사업권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가 공급하는 재난방재 솔루션에는 기상정보 제공시스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실시간 낙뢰정보 시스템, 기상청과 연동되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포함한다. 축적된 기술로 주요설비를 보호 할 수 있는 장비와 기술 지원이 주요 사업이다.   허지웅 대표는 “최근 빌딩은 인텔리전스 빌딩을 넘어 스마트 빌딩화되면서 자동관제와 제어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 최근 기후변화로 자연재해 발생이 늘면서 빌딩의 주요 장비들을 낙뢰 등 재난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토털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다”며 “우리는 낙뢰 보호 장비에 대한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제품과 솔루션을 씨에프그룹에 제조·공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씨에프그룹이 이번 MOU를 체결하게 된 이유는 EPC프로젝트를 그룹차원에서 수행하기 위함이다. 또한 (주)씨에프코리아의 기술력으로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 품질·가격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지니기 때문이다.   지난 사업설명회에서는 (주)씨에프코리아가 생산기지역할을 맡고, 씨에프그룹이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전세계에 제품을 공급하는 사업 전망이 제시됐다.   허 대표는 “EPC프로젝트에서 하이엔드 기술이 요구되는 장비와 SW를 우리가 제조, 공급하면 씨에프그룹을 통해 3자에게 공급되는 형태다. 그리고 기술을 점차적으로 태국·중국 등에 이전 할 예정인데, 중국 기업은 중국 내에서만 영업권을 가지고 수출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2019년 5월 14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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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4
  • 中 태양광 모듈 유입에 국내사 ‘울상’
    국내산보다 가격경쟁력 높아…국내 점유율 급증   중국산 태양광 모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국내 태양광기업들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국내 태양광 수요는 2GW에 달해 설치량 기준 세계 8위를 기록했다. 올해도 2GW 규모의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적극적인 보급정책으로 태양광 설치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태양광 수요 증가의 혜택은 중국 기업들이 더 많이 받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의 ‘2019년 세계 태양광수요 현황 및 전망 분석자료’에 의하면 기술측면에서 한국산 제품은 중국산 제품대비 양호 또는 비슷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중국산대비 10% 정도 높은 가격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에 가격이 중요한 대형 프로젝트 개발시 한국산 제품 채택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태양광업계에 의하면 중국 태양광 모듈업체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14년 16.5%에서 지난해 27.5%로 급증했다. 올해는 4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정부가 자국 내 태양광 시장의 과열을 막기 위해 신규 태양광 발전소 건설 제한, 보조금 축소 정책을 내놓자 중국 업체들이 한국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 주요인이다.   국내 태양광 한 관계자는 “정부 지원으로 늘어나는 개인 사업자들의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의 중국산 모듈 잠식이 심하다. 뿐만 아니라 2020년 8월 가동에 들어가는 전남 영암군의 92.4㎿규모 발전소 등 대형 프로젝트에도 중국산이 도입되고 있다”며 “다음 달 착공 예정인 98㎿ 규모의 전남 해남군 태양광 발전소와 200MW 규모로 구축하는 강원 철원군 두루미 태양광 발전소에도 중국산 모듈이 도입될 가능성이 크다”고 위기감을 전했다.   중국산 태양광 모듈의 국내 공략이 거셈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 지난달 3∼5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국내 최대 태양광산업 전시회 ‘2019 국제 그린에너지 엑스포’가 있다. 이 전시회에는 모듈·인버터 등 중국 기업이 68곳이나 참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2019년 5월 3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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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03
  • 중국산 전기버스 보조금 논란
    지난해 보조금 55억원 지급…전체 전기버스 55%차지   중국이 한국산 배터리를 얹은 중국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을 제외해온 가운데, 우리나라는 중국산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 도마위에 올랐다.   전기차 업계에 의하면 중국 정부는 지난 2012년부터 자국 배터리 산업 보호를 위해 막대한 지원과 함께 ‘전기차 보조금 차별 정책’을 펼쳤다. 그 결과 한국산 배터리를 얹은 중국 전기차는 중국시장에서 밀리는 결과를 가져와 아예 출시되지 못했다.   반면, 우리 정부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중국산 전기버스에 총 55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전체 전기버스에 지금된 보조금의 40%가 중국업체로 돌아간 것이다.   중국산 전기버스는 이미 우리나라 곳곳을 누비고 있다. 전기차의 성지로 불리는 제주도에는 이미 세계 1위 전기차 기업인 중국 비야디의 전기버스 20대가 운행 중이다. 국산 전기버스보다 1억원 가까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입찰에서 승리한 것이다. 다른 중국업체 ‘하이거’의 전기버스 하이퍼도 서울 시내에 10대가 운영되며, ‘한신자동차’도 30대의 대형버스를 투입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르면 내년 중국산 전기차(승용차)가 우리나라에 대거 상륙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베이징자동차그룹(BAIC)은 지난 2일 나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9 EV 트렌드 코리아’에 사상 처음 참가해 전기차 3종을 공개하기도 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국내에서도 중국 전기차, 혹은 전기차 배터리에 차등적인 보조금 정책을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은 막대한 정부지원에 힘입어 자국 전기차 경쟁력을 키워 한국시장을 넘보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외산차나 국산차를 가리지 않고 전기차에 대한 일률적 지원이 이뤄지면서 전기차 시장 확대 혜택을 중국산이 보게 될 판국”이라며 “중국은 우리정부가 수차례 전기차배터리 보조금 차별화 중지를 요청했어도 들어주지 않았다”며 정부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허점을 성토했다.   /2019년 5월 3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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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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