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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어려울 듯
    범국민 서명 운동 23만명 돌파…청와대, 탈원전 철회계획 없다   신한울 원전 3, 4호기 건설 재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정부는 탈원전 행보에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이달 초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 운동’ 온·오프라인 서명 인원이 목표치였던 23만명 돌파했다며, 공식의견을 청와대에 제출해 탈원전 정책에 폐기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앞서 서명운동본부는 서명 인원이 20만명을 넘으면 청와대에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에 대해 청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에 의하면 지난해 12월 13일 발대식을 기점으로 서명 운동에 본격 돌입한 이후 지난 11일 기준 23만명을 돌파했다. 한달이 안되는 기간에 이만큼 서명이 모인 것은 탈원전 반대에 대한 국민적 목소리가 높다는 주장이다. 서명운동본부는 그동안 온라인 서명 운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국회, 학계, 학생, 산업계, 지역, 시민단체 등은 거리로 나가 ‘원자력 살리기’ 구호를 외치며 활발한 서명 운동을 전개해왔다.   공동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근 강추위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중단시키고 대한민국 원자력을 살리기 위해 서명에 참여해주신 국민 여러분과 거리로 나선 운동본부 회원님들께 큰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것이 바로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는 국민의 메시지이자 명령”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청와대가 이러한 국민의 뜻을 즉각 수용하지 않는다면 우리 국민은 100만, 1000만명을 넘어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포기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는 그날까지 서명 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백지화로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에 대해 “에너지 정책 전환의 흐름이 중단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혀 탈원전 정책 기조를 계속 유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2019년 1월 17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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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7
  • 올 한전 배전지중화 공사 물량 감소
    총 87건, 1274억 규모 집행…전년대비 20% 감소   올해 한국전력의 배전지중화 공사 물량이 감소할 전망이다.   한국전력은 2019년도 지자체 대상 배전선로 지중화 사업 계획을 총 87건, 1274억6500만원으로 확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총 사업 연장은 61.97㎞이다. 이는 지난해(103건, 1597억9200만원)보다 건수로는 약 16%, 금액은 20% 감소한 수치다.   이와관련 한전측은 지난해 영업적자가 예상됨에 따라 배전지중화 사업예산이 다소 축소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배전지중화 사업은 도시미관 향상, 시민 안전 등을 위해 도심지에 기설치된 옥외 배전선로를 땅속에 묻어 연결하는 것이다. 사업비용은 지자체와 한전이 절반씩 부담한다. 한전은 전국 지자체로부터 총 126건의 배전선로 지중화 요청을 받아 심사를 통해 87건을 선정했다.   지역별 사업건수는 강원이 1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울 11건, 전북 9건, 인천 7건, 전남 7건, 경북 6건, 충북 6건, 경기 5건, 부산 5건, 제주 5건, 충남 4건, 대전 3건, 경남 3건,  대구 3건, 광주 1건, 울산 1건 등이었다.   금액별로는 서울이 245억100만원을 가장 컸고, 이어 강원(192억500만원), 경북(141억7200만원), 전남(131억3500만원), 충북(88억4700만원), 부산(67억6800만원), 경기(62억8100만원), 제주(62억6000만원), 전북(60억2800만원), 대전(45억7900만원), 인천(44억5200만원), 대구(40억7600만원), 충남(36억4700만원), 경남(29억9700만원), 울산(14억1300만원), 광주(11억400만원) 순이었다.   개별사업 중에서는 ‘강원 철원군 동송읍 시가지 지중화사업(1.15㎞)’이 53억1600만원으로 최대 물량으로 꼽혔다.   한편, 지난해 6월 기준으로 전국 시도 배전선로 지중화율은 평균 18% 수준이다. 서울이 59%로 가장 높고, 경북이 6.5%로 가장 낮다.   /2019년 1월 1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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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7
  • 전기차 배터리 시장 매년 급성장세
    전년동기比 72%성장…시장점유율 中·日↑ 한국↓   지난해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과 일본 기업의 약진에 LG화학, 삼성SDI 등 국내 업체의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의하면 지난해 1∼11월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출하량은 모두 7만6950㎿h로 전년동기대비(4만4522㎿h)보다 72.8% 늘어났다.   업체별로는 일본 파나소닉이 1만7606㎿h의 출하량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중국 CATL과 BYD가 1만6176㎿h, 9359㎿h 순이었다. 이들 세 업체의 증가율은 100%를 넘었다. 이와 달리 국내 업계 1위인 LG화학은 6183㎿h로 4위에 올랐지만 증가율은 42.2%에 머물렀다. 시장점유율은 8.0%로 1년 전(9.8%)보다 1.8% 낮아졌다.   삼성SDI는 26.1% 늘어난 2731㎿h를 기록하면서 5위에서 6위로 하락했다. 같은 기간 점유율은 4.9%에서 3.5%로 내려갔다. 지난해 출하량 상위 8곳 중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지 못한 것은 LG화학, 삼성SDI 2곳 뿐이었다.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수익성을 따지면 국내 업체들이 부진한 실적을 나타낸 것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신재생에너지 전문매체 일렉트렉이 인용한 증권사 UBS 분석자료에 의하면 전기차 배터리 1위 업체인 파나소닉의 배터리 공급단가는 1kWh당 111 달러 안팎으로 추정된다. 반면, LG화학의 공급 단가는 약 141달러, 삼성SDI는 150달러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다.   SNE리서치 보고서는 “LG화학은 주로 현대 코나 EV, 재규어 I-페이스(Pace), 르노 조에(Zoe) 등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출하 실적이 늘었다”면서 “삼성SDI는 폴크스바겐 e-골프, 스트리트스쿠터 워크 등 전기차(B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모델의 판매가 고루 증가하면서 성장세로 이어졌다”고 설명하는 등 외형 성장 못지않게 수익성에도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배터리 10위권 업체중 7개업체가 명단을 올리고 있는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경우 수익성이 더 열악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2~3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CATL과 BYD의 순이익과 영업이익은 전년도 대비 반토막 났을 정도다.    KOTRA 중국지역본부 난징무역관 김수미 조사분석관은 “중국의 100여개 상장 배터리 기업 중 절반(52개)이 순손실을 기록했다”며 “2020년 전후 전체 90%가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3월 2020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을 확장하는 내용의 ‘배터리 산업 촉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CATL·BYD 등 중국 상위 10개 배터리기업은 불과 1년 동안 생산능력을 46.8%나 늘렸다. 동시에 기술력에서 앞서는 한국·일본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보조급 지급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자국 기업을 보호해왔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오는 2020년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폐지하기로 했다. 수익성이 낮은 중국업체들의 위기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반면 LG화학 등 국내업체들은 2020년을 대비해 중국내 배터리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2019년 1월 1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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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7
  • “운전패턴에 의해 연비 달라져요”
        (주)LDK, ‘EPD시스템’ 자가학습 통해 차량컨디션 최적화   최근 유가가 안정세를 타며 운전자들의 연비 부담이 일시적으로 줄었다. 하지만 경기가 회복 될수록 운전자들은 차량 유지비용(연비)에 대한 관심을 늦출 수 없다.   (주)LDK 이대교 대표가 10여년의 연구 끝에 개발한 EPD시스템(Eco Performance Driving Assistance System)이 차량 연비 저감의 최적 대안으로 주목된다.   EPD시스템은 소프트웨어(SW) 환경에서의 차량 운전환경 최적화를 통한 주행성능 향상 및 에너지 저감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신개념 자동차 성능관리 장치다. 자동차의 제어상태와 운전 패턴 등을 스스로 학습해 반복되는 전력패턴을 파악, 최적화 관리함으로써 차량 컨디션을 최적화하고 연비손실을 줄여준다.   세계 10개국 특허와 국내 7개 특허, 지난 2013년 서울 발명 대상 금상 수상, KOTRA의 기술평가에서 150억원 가치를 인정받은 세계 유일의 제품이다.   이대교 대표는 “운전자의 운전 패턴과 냉·난방 사용 유무, 노후차·신차 등 차량 조건에 따라 연비가 달라진다. 보통 운행 환경이 편안할 경우 제어손실이 거의 없어 연비가 좋아지지만, 실제 주행 환경은 다양한 환경 조건에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EPD시스템은 제어손실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거듭 “EPD시스템이 장착된 경우 연비가 나쁜 2005년 이전 차량의 경우 30~35%의 연비향상이 측정된다. 또한 최근 시중에 출시되는 차량 중에도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제어장치를 단 차량의 경우 10%이상의 연비 절감이 측정 된다”며 “따라서 EPD시스템은 가솔린·디젤·LPG 등에 모두 적용되어 10~30%정도 연비 저감효과가 있다. 버스의 경우 대당 1일 10~20ℓ의 연료가 절약된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EPD시스템은 매연감소, 엔진 마력증가, 토크 상승, 소음저감 등 자동차의 전반적 성능향상에 도움을 준다. 첫 출시부터 지금까지 고장·사용자 불만 등으로 인한 반품이 거의 없다는 것이 이 대표의 설명이다.   (주)LDK 이대교 대표는 “지난 2016년 10월부터 마케팅이 시작되어 지금까지 5000~6000대 가량의 차량에 장착되어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중국, 미국 등에 샘플 수출이 이뤄지고 있다. 올해는 양산체계 구축 및 전국에 장착점을 마련하려 한다”며 “현재 개선된 알고리즘 개발이 진행 중으로 향후에는 수소차 등 미래차량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설명: EPD시스템을 장착하면 연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 이대교 대표.      /2019년 1월 15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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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5
  • 신재생에너지 설치비 표준산정기준 마련
    정부 표준품셈 ‘신재생에너지 편’ 등재…올해부터 적용   신재생에너지 주요 설비의 설치비 산정기준이 마련됐다.    서울시는 대한전기협회, 전기공사업계 연합단체인 한국전기공사협회와 산정기준을 공동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산정기준은 주택용태양광, 전기차충전기, 가로등용 태양광, 가로등용 풍력발전, 풍력발전설비 등 5개 품목이다. 이 기준은 정부 표준품셈 ‘신재생에너지 편’에 전국 표준으로 등재됐으며 올해부터 전국에서 이 산정기준을 사용하게 된다.    서울시에 의하면 5개 품목을 건설현장에서 적용하기 쉽도록 8개 규격으로 세분화해 개발했다. 8개 규격은 주택용태양광의 경우 시가 중점적으로 보급하는 공동주택 발코니용 미니태양광 350와트(W)이하와 주택 옥상용 1000W이하의 2개 규격이다. 전기차충전기는 완속용(충전시간 5시간내외)인 10킬로와트(kW)이하, 급속용(충전시간 1시간내외)인 100kW미만, 100kW이상 등 3개 규격이다. 그밖에 가로등용 태양광전지판 350W이하 1개 규격, 가로등용 풍력발전기 500W 1개 규격, 풍력발전설비 2메가와트(MW) 1개 규격 등이 마련됐다.   전기차충전기 설치비의 경우 이번에 개발된 설치비 기준을 적용하면 그동안 산정기준이 없어 임의 적용된 고가의 업체 견적가와 비교때 약 60%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연간 1만3000대를 설치한다면 약 78억원의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번 신재생에너지 설치비 표준산정기준 마련에 대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뒷받침하고 작업자의 적정 작업시간과 이익을 보장해줌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설치시 안전시공과 품질향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발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기준 개발로 신재생에너지 설치원가 산정 논란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예산집행 투명성을 높이고, 건설현장에서는 설치비를 두고 불협화음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설치비 산정기준이 없거나 불합리한 공정을 발굴 개선해 적정한 공사원가가 산출되고 품질도 높일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1월 4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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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04
  • ‘펠릿’ 발전용 에너지원으로 급부상
    산림청, 2022년 100만㎥ 산림바이오매스 공급…일자리 1500개 창출 목표   산림청이 산림에 버려진 목재를 이용하여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는 시대에 돌입했다고 최근 밝혔다.    산림청에 의하면 국내 목재 펠릿생산업체와 한국남동발전은 지난달 초 연간 21만5000톤씩 3년간 이용되지 않는 산림바이오매스로 생산한 목재 펠릿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벌채 후 수집비용이 많이 들어 산지에 남겨진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는 연간 400만㎥에 이르며, 산불위험을 키우거나 산림재해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산지에 방치된 산림 바이오매스를 발전용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면 수입에 의존하는 발전용 목재 펠릿을 국내산으로 대체해 외화를 절약하고 에너지 안보에 기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국내 발전사들은 정부의 RPS(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 산림바이오매스 사용을 확대해 왔다. 그런데 국내 목재 펠릿 경쟁력이 외산에 밀리면서 목재 펠릿 수입량은 2012년 12만2000톤에서 2015년 147만톤, 지난해 170만5000톤, 올해 9월까지 220만3000톤으로 지속 확대되는 추세를 나타냈다.   산림청은 국내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를 발전용 원료로 사용하면 산림을 보호하면서 환경보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를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REC) 가중치 상향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그리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국내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의 REC 가중치를 1.5에서 2.0으로 상향해 수입산 목재 펠릿에 대해 경쟁력을 가지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산림청에 의하면 충북 진천군에는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를 이용해 연간 30만톤 규모의 목재 펠릿을 생산하는 동양 최대 규모 공장이 지난해부터 가동되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 24곳의 목재 펠릿 공장이 있었지만, 생산 규모는 17만톤으로 주로 가정용을 생산해 발전소용과는 차이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특히 산림청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임도 812㎞를 설치하고, 고성능 임업 기계 67대를 보급하는 등 산물 수집 기반을 계속 확대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또한 목재 펠릿의 용도를 구분하지 않았던 품질기준도 국제기준에 부합하도록 주거용·소규모 상업용 및 산업용 등 용도별로 구분하고 주기적으로 품질 단속도 나서기로 했다.   산림청은 2022년까지 100만㎥의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를 발전용으로 활용하면 1500개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생산설비 투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산림청 관계자는 “산림바이오매스 수집작업에 지역주민이 참여하게 돼 소득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라며 “또한 벌채 부산물을 산림 밖으로 실어 냄에 따라 산불위험 요소를 줄이고 산림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 더불어 조림·풀베기 등 산림사업도 원활하게 할 수 있다”고 국내 산림바이오매스 분야 육성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2019년 1월 4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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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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