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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W수출 1순위 지역 ‘동남아’
    일본, 동남아 이어 유망진출지역으로 꼽혀   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은 유망 수출 지역으로 동남아시아를 1순위로 꼽았다. 다만, 현재 우리나라와 갈등을 격고 있는 일본이 2순위로 꼽혀 한-일 갈등이 SW기업 해외진출을 더디게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의 ‘2018 소프트웨어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잠재 수출 기업 140개 중 동남아시아 시장을 답한(복수응답) 기업은 절반이 넘는 52.5%에 달했다. 다음으로는 34%를 차지한 일본이 꼽혔고, 중국과 북미 시장 고려 비중은 각각 31.9%, 26.9%였다. 중남미 시장의 경우 8.1% 수준에 그쳤고, 서유럽 9.0, 동유럽 4.6%, 아프리카 1.6% 순이다.   패키지 소프트웨어(시스템·응용) 기업은 동남아시아(41.4%), 일본(40.2%), 북미(26.9%) 순으로 해외 진출을 고려하고 있었다.  IT서비스의 경우 잠재 수출 기업 72.0%가 동남아시아를 꼽았고, 그 뒤를 이어 중국(48.9%), 일본(37.0%), 북미(35.9%) 등이었다.   한편, 해외 진출한 637개 국내 SW 기업 지역별 수출 현황 조사(수출액 기준) 결과, 중국 지역 수출이 24.4%로 가장 많았다. 중국 지역의 소프트웨어 수출 비중은 계속 증가해 2016년 20.3%에서 2017년 24.4%로 늘어났다. 북미(18.8%)와 일본은 (18.1%) 각각 2위, 3위로 주요 수출 지역으로 꼽혔다. 분야별로 게임 SW가 가장 많이 수출된 시장은 중국(37%)이었다. 지난해 중국내 한한령, 판호 발급 중단 등 게임 규제로 국내 게임 수출이 다소 감소했지만, 여전히 중국은 가장 큰 게임 수출국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 SW정책연구소의 전망이다. 중국은 패키지소프트웨어 수출 비중(22.6%)이 가장 높은 시장이기도 했다.   인터넷소프트웨어는 네이버 라인 효과에 일본 비중이 93.7%로 절대적으로 높았다. 그리고 IT서비스 수출 비중이 가장 높은 시장은 북미(29.6%)로 나타났다. 해외진출 활동기업의 전체 비율은 3.4%로 2017년 대비 0.5%가량 줄어들었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48%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중소기업은 3.2%에 머물렀다. 산업별로는 게임SW가 전체SW기업 대비 8.6%를 차지해 가장 많이 해외 진출 활동을 펼치고 있었으며, 그 뒤를 IT서비스(3.7%), 패키지SW(3.1%) 등이 이었다. 인터넷SW의 경우 1.2%에 그쳤다.   /2019년 9월 16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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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6
  • 블록체인, SW대기업 ‘웃고’ 中企 ‘울고’
    블록체인 매출 86% 대기업 차지국내기업 10곳 중 8곳 매출 ‘0’   아직 안착하지 못한 국내 블록체인 시장은 자금력이 강한 SW대기업 위주로 편성되며, 매출도 대기업 위주로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에서 발간한 ‘2018 소프트웨어 산업 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198개 국내 블록체인 기업 중 지난해 매출이 발생한 기업은 44개에 그쳤다.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다른 신소프트웨어 사업의 매출발생 기업 비율이 평균 50~70%를 웃돌고 있지만, 블록체인 사업에서 매출을 올린 기업은 22%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블록체인이 시장에서 관심이 많은 분야인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나 사업적 성공사례가 적고, 매출발생률이 저조하다”면서 “다만, 블록체인 인력은 여타 신소프트웨어 산업과 비교해 같은기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몸집을 키워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해 국내 블록체인 산업 전체 매출액은 1274억원이었다. 이중 대기업이 추진하는 블록체인 사업 매출액이 1108억원으로 전체 블록체인 매출의 86%에 달했다. 기업별 평균 매출액 역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큰 차이를 보였다. 대기업이 연간 평균 158억원의 블록체인 매출을 올릴 때, 일반기업은 28억원의 매출에 그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는 연평균 매출 10억원 미만, 종사자 5명 남짓의 중소기업 중심으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블록체인 기업 198개 중 중소기업은 183개에 달했다. 중견기업은 5개에 불과하고, 대기업도 10개에 그쳤다. 기업별 종사자도 5인 미만 기업이 77개로 가장 많았고, 연매출 10억 미만 규모 기업이 97개로 전체 블록체인 진출기업의 50% 가까이 차지했다.   현재 진행 중인 블록체인 사업은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가 130여개로 전체의 66%를 차지하며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일수록 블록체인 앱 개발 비중이 컸다. 반면,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블록체인 플랫폼, IT 서비스 등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블록체인 인력채용 계획 인원은 여타 신산업 SW분야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3500여명 채용희망 규모 중 클라우드가 780여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론 블록체인이 680여명으로 두번째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 등이 이름을 올렸다.   블록체인 활용도가 가장 높은 산업은 은행, 보험, 증권, 투자 등 금융업이 6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론 정보통신업이 20%로 적용도가 높았으며, 보건의료 서비스업과 정부 공공사업에서 블록체인이 적용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 기업들이 꼽은 신사업 추진 애로사항으로는 법제화 규제가 다른 신산업 분야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자금 부족과 투자유치의 어려움, 수요 불확실성 등도 애로사항으로 꼽혔다.   /2019년 9월 16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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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6
  •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 감소 속 국산 선전
    가트너, 2분기 3억6800만대 집계삼성 점유율 20.4%…전년동기比 1.1%↑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가 감소하는 가운데, 국산 스마트폰이 점유율을 늘리며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에 의하면 올 2분기 최종 사용자 대상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한 3억6800만 대로 집계됐다. 가트너는 이같이 발표하며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안슐 굽타(Anshul Gupta)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고급 스마트폰의 수요가 중저가 보급형 스마트폰의 수요보다 훨씬 더 큰 폭으로 둔화됐다”고 전했다.   2019년 2분기 상위 5대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 중 화웨이와 삼성은 각각 16.5%와 3.8%의 높은 연간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안슐 굽타 책임연구원은 “결과적으로 화웨이와 삼성의 2분기 시장 점유율이 상승했고, 이 두 업체의 판매량은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의 1/3 이상을 차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에 7511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20.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1.1 %p 끌어올렸다. 2위인 화웨이의 경우 5805만대 판매로 15.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13.3%와 비교해 2.5%증가한 점유율이다.   애플은 3852만대 판매를 기록 3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점유율이 지난해 2분기 11.9%에서 10.5%로 줄었다. 뒤를 이어 샤오미가 3319만대로 4위(점유율 9%), 2811만대를 판매한 오포가 5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판매량 상위 5개국 중 1위를 기록한 중국에서는 2분기에 전년동기대비 0.5% 증가한 1억100만대의 스마트폰이 판매됐다. 2분기에는 5G 스마트폰 모델 물량이 증가해, 중국 내 업체들이 고급 4G 스마트폰 모델의 재고를 정리해야 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에 이어 스마트폰 판매량 2위를 기록한 브라질에서는 2019년 2분기에 1080만대의 스마트폰이 판매됐다. 브라질의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하며 스마트폰 판매량 상위 5개국 중 중국을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성장세를 보였다. 브라질 경제가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은 2020년 더 가파른 경제 성장을 단적으로 예견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총 3570만 대의 스마트폰이 판매되며 인도가 2019년 2분기 9.7%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했다. 그러나 인도 판매량은 소비자들이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교체하는 속도가 둔화되면서 전년동기대비 2.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의하면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3억312만대로 전년동기대비 3.6% 감소했다. 삼성전자가 7510만대(점유율23%)를 판매해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화웨이로 5870만대를 판매해 점유율 18%를 기록했고, 오포가 3위로 3620만대 11%점유율을 나타냈다. 애플은 3530만대(점유율 11%)로 4위, 5위는 3190만대(점유율 10%)를 판매한 샤오미가 차지했다. 6위를 2840만대를 판매한 비보로 9%의 점유율을 나타냈고, LG전자는 890만대(점유율 3%)를 판매해 6위와 큰 차이로 7위에 랭크됐다.   /2019년 9월 16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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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6
  • IT서비스업 중기적합업종 재추진
    민간 발주 5억원 미만 IT서비스업 해당증소 SW업계, 대기업 상생협력 의지 미약   중소 소프트웨어(SW)업계가 IT서비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재추진한다. 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은 최근 긴급 이사회를 열고 민간이 발주하는 5억원 미만 IT서비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는 중소기업이 사업하기에 적합한 업종을 지정해 대기업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제한하고자 지난 2011년부터 도입되 운영되고 있는 제도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 신규 대기업의 진입 자제, 기존 진출 대기업의 확장 자제 등의 권고가 내려진다.   앞서 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은 지난 2014년 동반성장위원회 중재로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고, 민간 시장의 IT서비스에 대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신청을 포기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 적합업종 신청을 재추진하게 된 것이다.   정보산업협동조합은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신청을 위해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대한 동반성장 양해각서 파기 의사도 동반위에 전달했다.   한병준 정보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기존의 대·중소기업 간 거래관계와 협력으로는 중소SW기업이 영세성을 벗어 날 수 없어 양해각서 체결과 협의체 운영을 통해 현실적인 상생협력 방안을 도출하고자 했다”라며 “하지만 지난 5년 간 대기업들의 제한적이고 소극적인 참여(태도)로 인해 양해각서 이행을 위한 활동이 전무한 상태였다”고 지적했다.   거듭 그는 “최근 협약 당사자인 한 대기업에서 수년간 쌓아온 공공시장 저가입찰까지 무너뜨리는 영업행태를 보면서 더 이상 상생의지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중소 SW기업들이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및 공정경쟁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고, 민간 시장에서 중소 SW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되어야한다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다.   /2019년 9월 3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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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03
  • 이통3사 불법보조금 살포에 단통법 ‘흔들’
    솜방망이 처벌에 이통사 출혈경쟁 법 시행 5년만에 유명무실화 ‘도마위’   이통3사의 5G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5G단말기에 대한 불법보조금 살포가 성행하고 있다. 이에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삼성전자의 새 프리미엄폰 ‘갤럭시노트10’의 예약판매 기간동안 거의 공짜에 가깝게 살 수 있다는 말들이 인터넷을 떠돌면서 너도나도 ‘성지(휴대폰을 값싸게 살 수 있는 대리점)’가 어딘지 ‘구매 좌표’를 알려달라는 질문이 성행했다. 이와 관련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등장하는 ‘성지’ 중 한 곳은 지난달 초까지만 해도 100만원이 넘는 갤럭시노트10 가격을 고가 요금제 6개월을 쓰는 조건으로 7만원을 제시한 바 있다.   반면, 이동통신사 공식 대리점의 경우 1년 뒤 기기를 반납하는 조건으로 단말기 가격을 절반 지원하는 프로모션이 거의 최대 지원액이다. 실제 SK텔레콤 ‘5GX클럽 노트10’은 고객이 단말 구매 12개월 뒤 사용하던 제품을 반납 후, 다음 갤럭시 시리즈를 구매할 때 출고가의 최대 50%를 면제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주목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감독기관 관리가 강화되고 지원금 정책이 위축되자 성지에서 구매 예약후 실제 개통까지 이어지는 사례는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졌다.   이와관련 한 이통사 관계자는 “일부 채널이 자신들이 받을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을 포기하고 고객에게 돌린다면 70만원가량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고, 이를 프로모션과 연계할 경우 거의 공짜폰 수준으로 판매가 가능하다”라며 “그런데 책정된 리베이트가 예상보다 적게 나오자 지난달 예약판매 취소사태가 불거졌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난달 5G단말기 신제품 출시와 함께 또다시 공짜폰 경쟁이 재발하면서 단통법이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단통법은 휴대전화를 구입할 때 불투명하게 지급되는 불법 보조금을 없애자는 취지로 2014년 만들어졌다. 하지만 지난 4월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S10 5G폰을 시작으로 LG전자 V50씽큐에 이르기까지 불법 보조금이 기승을 부리면서 단통법 존재가 유명무실해진 바 있다. 이번 ‘갤럭시노트 10’ 출시도 감독기관 관리가 강화되지 않았더라면 단통법 무력화가 지속됐을 가능성이 높다.   근본적인 문제는 단통법 위반시 처벌이 가볍다는 점이다.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달 발표한 방통위 자료를 보면 이통3사가 최근 3년간 평균 7~8개월에 한 번씩 단통법을 위반했다. 하지만 방통위는 시정명령만 반복했을 뿐 ‘3회 이상 위반 시 신규영업 금지’라는 조항을 적용한 적이 없었다.   이에 일각에서는 반복되는 불법보조금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완전 자급제’로 가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단말기 판매와 통신 서비스 가입을 분리해 단말기 제조사가 직접 판매토록 하면 불법보조금 문제를 줄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2019년 9월 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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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03
  • AI산업 고도화로 신시장 창출
    AI국가전략 및 로드맵 연내 마련AI·데이터·네트워크에 1조500억원 투입   정부가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산업 및 국가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는 ‘AI 국가전략’을 연내 마련한다. 데이터 가치사슬 활성화 및 AI 생태계 조성, 데이터·AI 융복합 등에 총 1조500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최근 제3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혁신성장 확산 및 가속화 전략’을 확정, 발표했다. 기획재정부는 “데이터와 AI는 산업을 고도화하고 신시장을 창출할 미래 경쟁력의 원천으로 세계적으로 활발한 투자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선진국 대비 데이터와 AI 기술수준 및 활용도가 저조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우리나라는 지난해 IMD 평가에서 이들 분야가 63개국중 31위를, 또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2017년 기술 수준 평가에서 빅데이터는 선진국의 78.2%, AI는 75.8%로 나타났다.   정부의 구상을 살펴보면 AI와 데이터 관련 내년 예산이 올해 관련 예산대비 31%(2500억원) 증가한 1조500억원으로 확대된다. 우선 데이터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데이터 기반 공공서비스 및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같은 데이터 가치 사슬 활성화에 올해(6716억원)보다 7% 늘어난 72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데이터 기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통계검색 멘토링과 문화정보 큐레이팅 사업을 공공서비스 고도화 차원에서 새로 추진한다.   또 지식데이터 기반 국민 민원용 챗봇과 개인 맞춤형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한다. 그밖에 AI 학습용 정보와 자율주행정보 등 데이터를 통한 신성장을 이끌기 위해 공공데이터 개방도 확대한다. 현재 공공데이터 개방률은 6.8%로 2만8400건이 개방돼 있다. 이를 2021년까지 34%, 14만2601건으로 확대한다.   다음으로 기술개발과 인재 육성 등 AI 혁신 생태계 조성에는 올해(1017억원)보다 90%가 늘어난 1900억원이 투입된다. 딥러닝 고도화와 포스트 딥러닝 등 신규로 AI 핵심 원천기술 개발에 나서고, 세계 수준 석, 박사급 AI 인재를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AI 대학원을 현재 3개에서 8개로 늘린다. 기업의 AI 활용 지원을 위해 AI 바우처를 새로 도입하고, AI와 데이터기반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 지원한다.   데이터와 AI 융복합 선도를 위한 기반 조성과 확산에도 올해 389억원에서 내년에 1400억 원으로 투입예산이 250% 증액된다. 이이관련 데이터와 AI 기술개발 및 실증 인프라를 구축하고 특화 창업과 보육 프로그램 등을 갖춘 AI 중심 융복합 단지를 광주에 새로 조성한다. 클라우드 기반 AI 탑재 차세대로봇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지능형 제조 및 서비스 로봇 보급 예산을 확대한다.(올해 127억원→내년 300억원)   또 데이터 기반 건설공정 실시간 관제와 위험 예측, 시뮬레이션 등 스마트 건설 기술개발 및 도입에 3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2019년 9월 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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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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