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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세아항측, 2세 경영 날개 ‘활짝’
      창립 25주년, ‘항공-드론’ 융복합으로 신산업 발굴 기술력으로 국내 공간정보 혁명을 리딩하고 있는 (주)아세아항측(대표 임은성, 사진)이 창립 25주년을 맞았다. 동사는 최근 임상문 회장에 이어 임은성 대표의 2세 경영체제 구축을 완료, 제2도약을 다짐하고 있다. 지난 9월 대표이사에 취임한 임은성 대표는 취임사에서 ‘원천기술개발과 사업구조의 체질개선’을 강조하며 미래에 대한 대비를 역설한  바 있다. 또한 창립 25주년을 맞아 “지난 25년간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최고의 공간정보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최선을 다해왔다. 그리고 새로운 미래의 창을 열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강조해 기술개발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특히 (주)아세아항측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그간 항측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성 및 첨단장비와 솔루션을 밑바탕으로 드론 활용분야에 발 빠르게 진출 정부 국책과제를 적극 수행함으로써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동사는 지난 2016년 초분광 분석전문기관 SpecTIR 및 Exogenesis와 기술협약 독점계약 체결을 통해 환경부 녹조 원격모니터링을 위한 초분광 항공 촬영 및 분석기법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초분광 센서를 활용한 토양 내 중금속 모니터링 기술개발 및 현장적용 등 초분광영상을 이용한 원격탐사 기술(하이퍼스펙트럴)을 주도하며 드론 활용 분야에서도 한 발 앞선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1995년 지리정보 전문기업으로 창업, 임상문 회장의 진두지휘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기술개발(R&D), 그리고 인재양성에 힘쓰며 경쟁력을 높여왔다. /2020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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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19
  • 미디어서비스, 전연령대서 이용 증가
    PC보다 스마트기기에서 활용 정도 높아 우리 국민들의 미디어 서비스 활용률이 증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최근 발표한 ‘스마트기기 보유와 디지털미디어 서비스 이용’보고서에서 이같은 결과가 분석됐다.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미디어패널조사가 2019년 총 4583가구 및 1만864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인터넷 정보검색, 이메일 송신, 인터넷뱅킹 이용, 온라인 쇼핑 등으로 나뉘는 미디어 서비스의 활용 능력이 전 연령대에 걸쳐 꾸준히 향상했다. 또한 활용 정도는 PC보다 스마트기기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정보검색 기능의 경우, 2017년 조사에서는 스마트기기 활용능력 대비 PC 활용능력이 0.9%포인트(p) 앞섰지만, 지난해 조사에서는 스마트기기 활용 능력이 2.4% 더 높게 나왔다. 미디어 서비스 활용 능력은 연령별로, 소득수준별로도 차이를 보였다. 가장 활발한 활용 능력을 보인 연령대는 20대로, 30대, 40대가 그 뒤를 이었다. 10대의 경우 정보검색 및 이메일 송신 부문에서, 50대는 인터넷뱅킹과 온라인 쇼핑 이용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활용도를 보였다. 특히, 2015년 73.6%에 그쳤던 50대의 정보검색능력은 지난해 89.9%까지 증가해, 10대(94.4%) 수준으로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메일 송신, 인터넷 뱅킹, 온라인쇼핑 활용능력 역시 모두 60%를 상회하며 양호한 수준을 기록했다. 1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는 전자상거래였으며, SNS, OTT, 인터넷전용은행 이용률이 그 뒤를 이었다. 60대 이상부터는 SNS 서비스보다 OTT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득수준별 조사에서는, 소득 300만원이상~400만원미만의 응답자가 가장 우세한 미디어 활용 능력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득 50만원미만과 50만원~100만원미만 대 응답자의 미디어 활용 능력이 가장 낮아 소득에 따른 정보이용 격차를 나타냈다.  /2020년 11월 14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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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14
  • ‘B2B SaaS’ 스타트업 성장세 ‘쑥쑥’
    스타트업 5개사 급성장 2년전 대비 실적 ‘껑충’    구독형SW 확산과 더불어 ‘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B2B SaaS)’ 스타트업들이 가파른 성장세를 타고 있다.  최근 뉴플로이, 스포카, 자비스앤빌런즈, 모두싸인, 채널코퍼레이션로 구성된 ‘B2B SaaS 얼라이언스’ 5개사는 각 사의 3분기 누적 마감 기준 핵심지표 분석 결과, 2년 전과 비교해 대비 각각 4배 이상씩 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뉴플로이는 출퇴근 기록과 자동 급여 계산이 가능한 서비스 ‘알밤’의 총 누적 급여 계산액이 올해 3분기 기준 6000억원을 돌파하며 2018년 3분기 누적 대비 5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알밤을 통해 계산되는 월 평균 급여액은 400억원을 넘어섰다. 최근 동사는 ‘급여 아웃소싱 서비스’로 사업확장에 나섰다. 급여 아웃소싱은 급여를 계산하고 이체하는 것부터 세금 신고와 납부, 급여명세서 발급까지 일련의 업무를 뉴플로이 플랫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스포카의 ‘도도 포인트’도 누적 가입 매장 수는 9월말 기준 2만2700곳을 돌파했으며, 가입 매장들이 마케팅 목적으로 발송한 쿠폰의 수는 5400만건에 이르렀다. 2018년 3분기 누적 발송 쿠폰 수와 비교하면 무려 11.8배가 늘어난 수치다. ‘도도 포인트’는 방문 손님에게는 태블릿에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적립 혜택을 주고, 소상공인에게는 디지털 마케팅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스포카는 ‘도도 포인트’에 이어, 추가로 업계 최초 식자재 비용관리 앱 ‘도도 카트’까지 성공적으로 선보이면서 소상공인들의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자비스앤빌런즈가 제작한 온라인 서비스 ‘자비스’와 ‘삼쩜삼’의 올해 3/4분기 누적 이용자수는 18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시기(5만2000명)와 비교하면 3.5배로 급등한 것이다. 자비스는 기업의 세무회계 업무를 돕는 인공지능(AI) 경리 서비스이며, 삼쩜삼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간편하게 도와주는 온라인 서비스다. 특히 삼쩜삼은 출시 반년 만에 누적 환급금액 17억원 성과를 거두며 주목받고 있다. 전자계약 플랫폼 기업 모두싸인은 올해 9월 한 달 만에 3500여개 기업 및 기관이 서비스에 추가로 가입했다고 밝혔다. 모두싸인을 통해 사용된 서명 및 문서 수는 3분기 누적 428만 건을 기록해 2년 전에 비해 4.4배 증가했다. 모두싸인은 현재 카카오, 야놀자, 대웅제약, 한샘,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컬, 한국베링거인겔하임 등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과 다양한 스타트업에 전자계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채널코퍼레이션의 올인원 비즈 메신저 ‘채널톡’은 일종의 ‘온라인 점원’ 역할을 하는 온라인 고객 상담 채팅 서비스로 가입 기업수는 매년 2배씩 급증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왔다. 올해 3분기 기준 누적 3만2000여개의 국내외 온라인 사업자들이 채널톡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2년 전과 비교해 4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현재 채널톡은 고객 상담을 넘어 타깃 마케팅까지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2020년 11월 14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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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14
  • 알뜰폰 도매대가 인하…저렴한 5G요금제 개막
    3만원대 중반 요금제 출시 가능 200GB 용량도 5만원 초반대  알뜰폰 망 도매대가 인하에 따라 5G 알뜰폰 요금제가 더 저렴해질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가계통신비 경감을 위해 알뜰폰 도매대가를 인하한다고 밝혔다. 도매대가는 알뜰폰이 이통사에 망을 빌리는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으로, 정부와 망 의무제공 사업자인 SK텔레콤이 매년 협상을 거쳐 결정한다. 협상 결과, 우선 5G 요금제 2종의 수익배분 도매대가가 인하됐다. SK텔레콤의 5GX 플랜 중 9GB를 기본 제공하는 요금제(5만5000원)는 SK텔레콤 몫을 기존 66%(3만6300원)에서 62%(3만4100원)로 낮췄다. 200GB를 기본 제공하는 7만5000원 요금제에 대해서는 SK텔레콤 몫이 기존 75%(5만6250원)에서 68%(5만1000원)으로 낮아졌다. 과기부는 “3만원 중반대 9GB 요금제 출시가 가능해졌다”며 “5만원 초반대의 200GB 요금제 출시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LTE 주력 요금제인 T플랜과 밴드데이터의 대가도 0.5%p~2%p 낮춰 요금 인하 여력을 확보했다. 데이터 4GB를 기본 제공하는 T플랜 요금제의 SK텔레콤 몫은 52.5%에서 51.5%로, 데이터 100GB를 제공하는 요금제의 SK텔레콤 몫은 기존 62.5%에서 62%로 낮아졌다. 저가 요금상품에 주로 적용되는 종량제 도매대가의 경우 데이터는 MB당 2.95원에서 2.28원으로, 음성은 분당 18.43원에서 10.61원으로 내렸다. 올해 인하율은 음성 42.4%, 데이터 22.7%로, 작년(음성 17.8%, 데이터 19.2%) 대비 높다. 가입자가 실제로 사용하지 않아도 이통사에 지불해야 하는 최소사용료는 월 1600원에서 1500원으로 100원을 줄인다. 이번 대가 인하로 현재도 다양한 저가 요금제를 출시하고 있는 알뜰폰이 더 많은 사용량을 제공하면서도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데이터 중심 이용환경과 완성차, 무선사물인터넷(IoT) 등 분야에서 늘어나고 있는 데이터 전용 알뜰폰 사업자 기반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다량으로 구매하면 도매대가를 추가로 할인하는 다량구매할인제를 도입한다.  SK텔레콤은 알뜰폰 사업자가 이용한 데이터량에 따라 최소 0.8%에서 최대 13%까지 할인을 내년 초부터 제공해 6개 사업자가 적용되며 향후 이를 통해 다양한 조합의 요금제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근 알뜰폰은 자급제 단말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순증 가입자 수가 5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기지개를 펴고 있다. 저렴한 요금제를 강점으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 고객들의 유입이 크게 증가하면서 점차 활기를 되찾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의하면 지난달 이통 3사에서 알뜰폰으로 넘어온 순증 가입자 수는 1만3039명으로, 5개월 연속(6월 5138명, 7월 6967명, 8월 9909명, 9월 1만2433명, 10월 1만3039명)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5G 자급제 단말에서도 LTE 요금제 가입이 가능해진데다 자급제 단말 기종도 점차 확대되면서 알뜰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라는 것이 업계 분석이다. 여기에 최근 5G 도매대가 인하까지 더해지며 가입자 증가 흐름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2020년 11월 14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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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14
  • 조정위, 5G불통 피해자 손들어줘
    소비자단체협 자율분쟁조정위, 피해자 15명에 5만~35만원 보상해야 ‘5G 불통 피해’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했던 피해자 15명에게 이동통신사가 최소 5만원에서 최대 35만원을 보상해야 한다는 권고가 나왔다. 참여연대에 의하면 지난 2019년 12월에서 2020년 1월까지 이통3사 이용자 21명이 분쟁조정을 신청한 결과, 중간 철회를 결정한 4명을 제외하고 18명이 분쟁조정 결정문을 받았다. 이번에 공개된 분쟁조정안은 총 15명의 사례며, 조정안을 수용한 3명은 제외됐다. 자율분쟁조정위는 “이동통신3사가 중요한 내용인 ‘5G 통신 서비스 음영지역 발생가능’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며 “신청자 전원에게 5~35만원의 합의금을 지급하라”고 명시했다. 조정안에 의하면 경남 김해시에 거주하는 LG유플러스 이용자가 35만원으로 가장 큰 보상금을 권고받았다. 해당 이용자는 총 12개월 1일을 이용했으며 월 7만5000원을 납부했다. 조정위는 합의금 산정근거로 ‘5G 가용지역 확인 동의서를 받지 않았고, 김해시는 5G 기지국 설치가 미미한 지역’이라는 점을 들었다. 경기도 화성시에 거주하는 SK텔레콤 이용자는 30만원의 보상금을 권고받았다. 택시영업을 하며 16개월 5일간 서비스를 사용해온 이용자는 월 9만5000원 요금을 납부하고 있었다. 조정위는 통신서비스가 완벽하게 제공되지 않아 영업에 다소 지장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산정근거를 밝혔다. 이 밖에 가입 조건 등에 따라 25만원, 15만원, 10만원, 5만원 등으로 권고 보상금액이 달랐다. 참여연대는 이통사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나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에 문제를 제기한 가입자 일부에게만 선별적으로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별적 보상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 정부가 직접 나서 이통3사와 함께 명확한 보상 기준을 만들어 보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통업계는 권고안이 법적인 실행력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내부적 협의를 거쳐 보상규모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으로 전해진다.    /2020년 11월 3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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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03
  • ‘B2B SaaS’ 스타트업 성장세 ‘쑥쑥’
    스타트업 5개사 급성장 2년전 대비 실적 ‘껑충’    구독형SW 확산과 더불어 ‘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B2B SaaS)’ 스타트업들이 가파른 성장세를 타고 있다.  최근 뉴플로이, 스포카, 자비스앤빌런즈, 모두싸인, 채널코퍼레이션로 구성된 ‘B2B SaaS 얼라이언스’ 5개사는 각 사의 3분기 누적 마감 기준 핵심지표 분석 결과, 2년 전과 비교해 대비 각각 4배 이상씩 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뉴플로이는 출퇴근 기록과 자동 급여 계산이 가능한 서비스 ‘알밤’의 총 누적 급여 계산액이 올해 3분기 기준 6000억원을 돌파하며 2018년 3분기 누적 대비 5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알밤을 통해 계산되는 월 평균 급여액은 400억원을 넘어섰다. 최근 동사는 ‘급여 아웃소싱 서비스’로 사업확장에 나섰다. 급여 아웃소싱은 급여를 계산하고 이체하는 것부터 세금 신고와 납부, 급여명세서 발급까지 일련의 업무를 뉴플로이 플랫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스포카의 ‘도도 포인트’도 누적 가입 매장 수는 9월말 기준 2만2700곳을 돌파했으며, 가입 매장들이 마케팅 목적으로 발송한 쿠폰의 수는 5400만건에 이르렀다. 2018년 3분기 누적 발송 쿠폰 수와 비교하면 무려 11.8배가 늘어난 수치다. ‘도도 포인트’는 방문 손님에게는 태블릿에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적립 혜택을 주고, 소상공인에게는 디지털 마케팅 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스포카는 ‘도도 포인트’에 이어, 추가로 업계 최초 식자재 비용관리 앱 ‘도도 카트’까지 성공적으로 선보이면서 소상공인들의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자비스앤빌런즈가 제작한 온라인 서비스 ‘자비스’와 ‘삼쩜삼’의 올해 3/4분기 누적 이용자수는 18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시기(5만2000명)와 비교하면 3.5배로 급등한 것이다. 자비스는 기업의 세무회계 업무를 돕는 인공지능(AI) 경리 서비스이며, 삼쩜삼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간편하게 도와주는 온라인 서비스다. 특히 삼쩜삼은 출시 반년 만에 누적 환급금액 17억원 성과를 거두며 주목받고 있다. 전자계약 플랫폼 기업 모두싸인은 올해 9월 한 달 만에 3500여개 기업 및 기관이 서비스에 추가로 가입했다고 밝혔다. 모두싸인을 통해 사용된 서명 및 문서 수는 3분기 누적 428만 건을 기록해 2년 전에 비해 4.4배 증가했다. 모두싸인은 현재 카카오, 야놀자, 대웅제약, 한샘,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컬, 한국베링거인겔하임 등 대기업 및 글로벌 기업과 다양한 스타트업에 전자계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채널코퍼레이션의 올인원 비즈 메신저 ‘채널톡’은 일종의 ‘온라인 점원’ 역할을 하는 온라인 고객 상담 채팅 서비스로 가입 기업수는 매년 2배씩 급증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왔다. 올해 3분기 기준 누적 3만2000여개의 국내외 온라인 사업자들이 채널톡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2년 전과 비교해 4배가량 증가한 수치다. 현재 채널톡은 고객 상담을 넘어 타깃 마케팅까지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2020년 11월 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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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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