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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ND지원, 해외프로젝트 수주 첫 성과
    11억달러 규모 폴란드 PDH/PP플랜트 프로젝트 수주   국토교통부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가 1호 투자사업으로 추진한 ‘폴란드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를 최종 수주했다고 밝혔다.   KIND는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설립됐다. 이번에 현대엔지니어링이 KIND의 지원을 받아 수주에 성공한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는 11억달러 규모의 EPC사업이다.   동 사업은 바르샤바 북서쪽 460km에 위치한 지역에 연간 40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춘 폴리프로필렌(PP) 생산공장과 항만 등 부대 인프라를 건설하는 폴란드 역대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플랜트 프로젝트다. 북해가스전 및 러시아로부터 주원료인 프로판가스를 수입하고, 생산된 PP를 폴란드 및 인근 유럽지역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KIND와 현대엔지니이링은 발주처인 폴란드 국영기업 Grupa Azoty와 지분투자를 협의하기 위해 투자협력협약(ICA)도 함께 체결했다. 현지 파트너사인 Grupa Azoty은 1927년 설립된 임직원수 1만4000명 규모의 폴란드 최대 화학그룹이다.   KIND의 투자지원은 금년 수주경쟁을 벌이던 현대엔지니어링의 지분투자 요청에 따른 것으로 예상 투자금액은 단일 건으로는 현재까지 최대인 5백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유럽 본토에서 수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토부는 이 사업은 KIND가 우리기업과의 긴밀한 협조 하에 적기 투자협력을 추진함으로써 이탈리아, 프랑스 등 경쟁국을 제치고 최종 수주한 사업이라며 향후 유사한 투자개발형 사업에 대한 수주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중동으로 편중된 플랜트 수주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KIND와 우리 기업이 한 팀으로 신시장인 유럽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은 고무적”이라며 “올해 조성되는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를 통해 해외 수주를 더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5월 18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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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8
  • 도로연장, 지난해 11만㎞ 돌파
    10년전대비 5.8%증가…경기도 최장·세종시 최단   전국에 깔린 도로의 전체길이(도로연장)이 지난해 11만㎞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12월 기준 전국 도로현황을 집계한 결과, 전국 도로의 연장은 11만714㎞로 지난 2008년 10만4236㎞에 비해 6478㎞(약 5.8%)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민 1명 기준의 도로연장을 계산해보면, 약 2.14m 수준이다.   도로등급별 도로연장은 고속국도 4767㎞, 일반국도 1만3983㎞, 특별·광역시도 4905㎞, 지방도 1만8075㎞, 시도 3만28㎞, 군도 2만2786㎞, 구도 1만6170㎞로 파악되었다.   지역별 도로연장을 살펴보면, 경기도(1만4013㎞)가 가장 길고, 세종시(402㎞)가 가장 짧은 것으로 집계됐다. 도로연장 상위순위를 살펴보면 1위 경기도를 비롯, 2위 경상북도(1만3324㎞), 3위 경상남도(1만2650㎞)로 나타났다. 하위 3개 시·도는 세종시(402㎞), 광주시(1859㎞), 대전시(2140㎞)로 파악됐다.   10년 전 대비 연장 증가율이 높은 시·도는 인천시(35.78%)였다. 그리고 울산시(27.27%), 광주시(24.35%)가 뒤를 이었다. 반면 충청남도와 경상남도는 오히려 10년 전에 비해 도로연장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충청남도의 경우, 2012년에 출범된 세종시로 도로가 편입됨에 따라, 경상남도의 경우는 사천시, 밀양시 등에 도로 확장으로 선형이 개량됨에 따라 도로연장이 감소했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도로등급별로 가장 긴 도로는 고속국도의 경우 경부선(1호선, 415.3㎞)이었고, 일반국도는 부산∼파주선(77호선, 695.3㎞), 지방도는 해남~원주선(49호선, 383.9㎞)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도로는 지방도 414호선의 함백산 ‘만항재’ 구간으로 해발 1330m이며, 가장 낮은 도로는 바다 아래 59m에 설치된 도로인 고속국도 440호(인천~김포간)의 ‘인천북항터널’이었다.   도로현황의 통계 자료는 국토교통통계누리(http://stat.mol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9년 5월 18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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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8
  • 3기 신도시 조성이 일자리 창출 효과 커
    공공택지 확대 ‘긍정적’ VS 여론악화·미분양 등 ‘우려’   정부가 3기 신도시 계획에 따른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주택건설업계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지속되고 있고, 3기 신도시에 대한 여론의 엇갈린 반응, 미분양 우려도 있어 긍정적으로만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지구에 5만8000호, 중소택지에 5만2000호 등 11만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1차 3만5000가구(2018년 9월), 2차 15만5000가구(2018년 12월), 3차 11만가구 등 수도권에 공급할 3기 신도시 30만가구 택지지구 76곳의 선정이 완료됐다.   정부는 오는 2022년 7만 가구를 시작으로 입주자 모집에 들어간다. 이후 2023년에 6만7000가구, 2024년 5만8000가구, 2025년 6만1000가구, 2026년이후 4만4000가구 등 순차적으로 분양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건설업계는 SOC 등 공공사업 물량이 줄어든 가운데, 민간 건축마저 시들하면서 사면초가에 몰려 있다. 이러한 가운데 30만 가구 규모의 3기 신도시가 조성되면 일거리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3기 신도시로 수도권에 공급되는 물량이 30만 가구인데, 민간택지 개발 분양이 어려운 상황에서 그간 주택을 공급할 택지가 부족했던 건설업계에는 긍정적인 소식”이라며 “신도시 입지가 좋다고 평가받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 역시 지금처럼 일거리가 부족한 상황에서 3기 신도시를 조성하는 것은 대형 건설사뿐만 아니라 중견 건설사에게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진단한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도 최근 내놓은 전문건설업 ‘경기동향’에서 조심스럽게 3기 신도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다만, 2기 신도시 분양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3기 신도시에 들어가기엔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확실한 교통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2기 신도시의 전철을 밟아 ‘미분양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주택경기가 전국적으로 안 좋은 상황에서 공급이 늘면 미분양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라며 “서울 내에서 신규 공급이 필요한 상황인데 3기 신도시로 얼마나 수요가 분산될 지도 의문이다. 교통대책도 계획뿐이고 실제 실현이 될 때까지 넘어야 될 산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3기 신도시 개발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우려하는 건설사도 있다. 기존 1, 2기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심상치 않고, 청와대 국민청원의 반대 의견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일산·파주, 수원 등 인근도시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등 3기 신도시 선정지역의 일부 시민들까지도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가 아파트 분양가 공개항목을 확대키로 하면서 3기 신도시 등 신규 공공택지에 들어설 아파트 분양가의 인하 효과를 기대하는 정부의 의도와 달리 건설사와 입주민 간 갈등만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019년 5월 1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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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8
  • 청약 예비당첨자 비율 확대 추진
    5배수 확대로 실수요자에 당첨 기회 늘리기로   국토교통부가 투기과열지구 아파트 청약 과정에서 예비당첨자를 공급 물량의 5배까지 확대키로 했다. 최근 현금을 보유한 무순위 청약자들이 투자 목적으로 미분양 아파트를 쓸어 담고있는 이른바 ‘줍줍(줍고 줍는다)’현상을 막기 위한 조치다.   현행 주택공급규칙 제26조는 예비당첨자를 공급 물량의 40% 이상 선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서울·과천·분당·광명·하남·수성·세종(예정지역) 등 투기과열지구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지난해 5월 투기 예방 차원에서 지자체에 예비당첨자 비율을 공급물량의 80%로 권고함에 따라 이에 맞춰 적용되어 왔다.   그런데 이러한 규제가 현금부자 또는 다주택자인 무순위 청약자들이 1·2순위 신청자가 현금 부족 등의 이유로 포기한 미계약 아파트를 대거 사들이는 ‘줍줍’ 현상을 불러일으켰다.   신규 주택 청약은 1·2순위 신청자 가운데 가점 순(가점제) 또는 추첨(추첨제)에 따라 당첨자와 예비당첨자를 선정한다. 하지만 당첨자·예비당첨자가 모두 계약을 포기하거나 ‘부적격’ 판정으로 취소돼 남은 미계약 물량의 경우 무순위 청약 방식으로 물량을 공급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부동산 경기 악화 등으로 당첨자나 예비당첨자 모두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속출하면서 무순위 청약 방식을 이용한 이른바 ‘줍줍’이 성행한 것이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투기과열지구의 경우 신규 아파트 청약 예비당첨자 수를 20일부터 공급 물량의 5배로 늘려달라고 각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요청해 적용하게 된 것이다.   새 기준 ‘5배수’는 무순위청약제도가 실질적으로 도입된 올해 2월 이후, 5개 단지의 평균 청약 경쟁률이 ‘5.2 대 1’로 집계된 통계를 참고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사업 주체 홈페이지나 모델하우스 등에 청약 자격 체크리스트 등을 의무적으로 제공하고 게시하도록 했다. 규정을 잘 알지 못해 발생하는 ‘부적격’ 청약 신청을 줄이자는 취지다. 또한 신청자가 사전에 청약자격, 자금조달 가능성 등을 충분히 검토한 뒤 신청토록 하여 청약 포기를 줄이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2019년 5월 18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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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8
  • 공공·민간 동반 부진에 건설기성 내리막
    16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주택분야 위축 지속 전망   민간·공공 부문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건설사들의 공사실적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지속되면서 앞으로도 주택부문 부진이 전망되어 건설경기가 하방압력을 이겨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KDI 경제동향(5월호)’에 의하면 건설기성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건설기성은 건설업체의 국내공사 현장별 시공 실적(금액)을 조사해 집계한 통계로서 현재 건설경기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다.   지난 3월 현재 건설기성(불변)은 전월(전년동기대비 -12.2%)에 이어 -2.9%를 기록했다. 지난 2018년 2월 -0.8%를 기록한 뒤 16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KDI는 토목부문과 건축부문의 감소폭은 축소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나 주거건축을 중심으로 선행지표는 여전히 부진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토목은 전월(-21.3%) 보다 감소폭이 축소된 -9.2%, 건축부문은 전월 -9.3%보다 낙폭을 줄여 -0.5%를 나타냈다.   건설수주(경상)는 2조4000억원 규모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 수주 영향으로 18.7%를 기록해 넉 달 만에 반등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건설수주 가운데 건축부문은 주택(-17.5%), 사무실 및 점포(-45.4%)를 중심으로 -15.7% 감소하며 큰 폭의 하락세를 이어갔다.   특히 KDI는 주택 착공과 건축허가면적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당분간 주거부문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3월 주택 착공은 44.9%나 감소했고, 선행지표인 건축허가면적도 8.4%나 줄어 주거부문을 중심으로 한 건설경기 부진이 예상됐다.   건설경기 부진을 우려하는 전망은 KDI뿐 아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주택을 중심으로 한 건설경기 부진이 외환위기 때 수준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건산연에 의하면 국내 건설투자는 지난해 3분기 이후 올해 1분기까지 3분기 연속 5% 이상 감소했다. 건설투자가 3분기 연속 5% 이상 감소한 것은 외환위기 때인 1998년 2∼4분기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건산연 측은 정부가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최근 공공 발주를 확대해 공공부문 수주가 증가했지만, 공공 기성과 토목 기성은 최장기 침체를 이어가고 있어 경기부양 효과가 미미한 상황이라고 지적한다. 그러면서 과거에는 거시경제와 민간 건설경기 침체 시 SOC 예산 증액 등을 통해 경기침체의 완충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공공·토목 기성의 조속한 회복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한편, 건설경기 부진은 통계청 지표에서도 확인된다. 통계청에 의하면 올 1분기 국내 건설 수주는 전년동기대비 9.4% 감소했다. 지난해 2~3분기 각각 12.4%, 10.0% 감소했다가 4분기 2.1% 상승으로 돌아서는 듯 했지만, 올들어 다시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수주 하락을 주도한 건 민간수주로 14.7% 감소해 최근 5년 9개월 중 가장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2019년 5월 18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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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8
  • 해외건설수주 기근 지속 경쟁력 키워야
    75억달러 수주 그쳐…13년만에 최악 실적   건설사들의 해외 수주의 기근이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 경기상황이 좋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경쟁력이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다.   업계에 의하면 발주자 중심의 시장 환경으로 인해 수익성이 확보된 프로젝트 진입 조건은 더욱 까다로워졌다. 또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터키 등 후발주자들이 진입하면서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해외건설협회 건설종합정보서비스에 해외건설 수주통계를 보면 지난주까지 건설·플랜트 등 해외 수주액은 75억달러 정도에 머물고 있다. 전년동기(131억달러) 대비 무려 43%나 줄어든 금액이다. 이는 2006년(61억달러) 이후 13년만의 최악의 수주금액이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9억달러, 인도네시아가 15억달러로 1,2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 나머지 국가들의 수주금액은 크지 않다. 특히 국내 건설사들의 수주 텃밭이었던 중동 지역은 수주액이 급감하며 11억 달러를 기록, 지난해(37억 달러) 대비 70% 가량 줄었다. 미-중 무역협상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부각되면서 중동 지역의 발주 물량이 원활치 못한 가운데, 중국·유럽 등 후발주자들의 공세가 심상치 않다.   해외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미·중 무역협상의 불확실성 탓에 재정 악화를 우려한 중동 지역 국가들의 발주가 연기되고 있다. 게다가 미국의 이란 경제 제재 여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아프리카에 머물러 있던 중국이 중동 플랜트 시장에 진출해 경쟁이 심화됐다”고 전했다.   터키의 경우 현지 인력 조달 등 글로벌화에 성공해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수주에 나서면서 우리 기업들의 수주여건이 녹녹치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건설사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문은 중국과의 경쟁력 격차 축소다. 석탄·가스발전 분야의 경우 중국과 기술 격차가 크게 좁혀진 상황이고, 향후 중동 프로젝트 수주에서 중국 업체의 공격적인 수주는 우리기업의 입지를 더욱 좁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내 건설사들의 신먹거리 시장으로 떠올랐던 아시아 지역에서도 수주액 감소를 면치 못하고 있다. 1분기 수주액은 지난해 77억달러에서 올해 50만달러로 36% 가량 감소했다. 수주 건수 역시 9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6건) 보다 27% 줄어들었다. 타 지역대비 높은 수주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지난해만 못한 이유는 이 지역에서도 수주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초만 해도 국내 주요 건설사들은 국내 주택건설시장 침체 및 SOC투자 감소 등을 우려해 해외사업 강화를 목표로 내놨다. 대외 환경에서도 중동 발주 물량 증가와 아시아 인프라 투자 본격화 등이 기대 요인으로 꼽혔다. 하지만, 현재까지 실적은 기대 이하라는 평가다.  앞으로도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양질의 프로젝트 확보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건설사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해외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올 초만해도 우리나라 해외 건설 수주액은 전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수주액이 300억달러를 밑돌 가능성이 적지 않다”라며 “다만, 최근의 환율 상승은 해외건설업계의 실적 저하를 일정부분 만회해 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2019년 5월 1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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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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