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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설 전문인력…금융권 러브콜
    토목·플랜트 엔지니어 이탈 가속 대형사 인력 충원에 도미노식 이동 건설사의 핵심인력들이 짐을 싸고 있다. 중견·중소 건설사는 물론이고 이름만 대면 알 만한 대형사들까지 핵심 인력들이 대거 이직하는 사례가 부쩍 잦아졌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업계에 의하면 대기업 과장·차장급 인력들이 공기업이나 부동산신탁사, 자산운용사, 증권사 등으로 이직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대기업들은 이렇게 빠져나간 이직 공백을 중견·중소 건설사나 건축사, 스타트업 등의 인력으로 되메우면서 도미노식 인력 이동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건설업계에 의하면 종합건설사는 물론, 건축·엔지니어링·기술·스타트업 등 사실상 건설과 관련한 전 분야에서 인재들의 이·전직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종합건설업체 실무자들의 유출이 가장 눈에 띈다. 그간 해외건설 부진 등에 따른 실적 악화로 조직 슬림화가 단행됐던 토목·플랜트 사업부 소속 엔지니어들은 일찌감치 공기업·공공기관 등지로 자리를 옮겼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주택·개발사업부 소속 인력들이 부동산신탁사·자산운용사·증권사 등을 찾아 이직 행렬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인플레이션으로 원부자재 가격이 폭등했지만, 공사비 증액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됐다”면서 “그런데 지난해부터 호실적을 기록해온 금융권에서 더나은 연봉과 근무여건을 제시하면서 건설사에서 영업 등을 경험한 인재들을 채용, 많은 실무자들이 이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 의하면 건축물 인허가 단계의 전문성을 갖춘 건축설계 인력에 대한 금융권의 러브콜도 잇따르고 있다. 최근 자산운용사들이 사업부지 확보부터 자금조달, 사후 관리까지 개발사업 전단계를 책임지는 경우가 늘면서 현장경험이 풍부한 건축사사무소의 과ㆍ차장급 채용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자산운용사 인력채용 파트 관계자는 “인허가, 사업성 검토 등 프로젝트 앞단의 업무 수행능력이 검증된 건축사사무소 10년차 직원들을 주로 스카우트한다”고 말했다. 콘테크 업계도 인력난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비중이 높은 업계 특성상 대기업이 주는 ‘이름값’과 더 나은 처우를 거절할 수 있는 인재는 많지 않다는 것이다. 건설업계는 비교적 단순노동직에 속하는 외국인력 수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지난해 발간한 자료를 보면 올해 건설현장 인력 수요 전망치는 175만 명으로, 이 중 내국 인력 공급은 153만 명에 불과해 부족 인력이 2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하지만 현행 합법적 외국인력 쿼터는 6만5000명으로 부족 인력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전문건설협회는 지난달 19일 국토교통부에 외국인력 도입과 관련한 업계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협회의 주요 건의 내용은 외국인력 도입계획 관련 외국인 활용성 제고, 외국인력 수급 안정화 시까지 외국인력 고용 제한 해제, 외국인고용법 개정을 통한 합법 고용 환경 조성, 중소·영세 전문건설업체 합동단속 완화 등 4가지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건설경기 선행지표인 인허가 면적이 늘어나는 등 지표를 볼 때 앞으로 발주되는 건설물량이 증가할 경우 인력 수급난은 더 심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2022년 8월 10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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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10
  • 여름철 건설현장 사망자 빈번
    건설현장 사망자 9명…전년대비 5명 증가 지난달에만 건설현장에서 사망자가 9명이 발생하는 등 건설업 사망사고가 전년동월대비 2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중 건설현장에서 열사병 의심 사망자 수는 5명을 차지해 건설현장의 열사병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부에 의하면 지난달 2일 경기 시흥의 한 건설현장에서 거푸집을 조립하고 해체하는 작업을 하던 노동자 한 명이 어지러움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이를 포함 지난달에만 열사병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의심되는 노동자가 5명에 달한다. 이와 관련 고용부가 2016∼2021년 여름철 건설현장에서 일어난 열사병 등 온열 질환 산업재해 87건을 분석한 결과, 거푸집 조립·해체, 조경, 자재 정리·운반, 철근 조립 등 10대 작업에서 66.7%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고용부는 오는 19일까지 건설현장에서 사업주가 열사병 예방 조치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는지 집중점검 하기로 했다. 고용부 장·차관과 지방고용노동관서장은 현장 점검에 나서 폭염 대책을 검사하고 예방 수칙을 지키지 않은 사업장은 엄중히 조치할 방침이다. 사업장은 열사병 위험도가 높은 한낮에는 작업을 자제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작업해야 한다면 노동자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고 얼음 조끼 등 보랭 장구를 지급해야 한다. 한편, 고용부 산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이달 말까지 공사금액 50억 원 이상 민간 발주 현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제출한 기업 현장에서 7월 한 달간 사고 사망자가 9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두 배 이상 급증함에 따라 이 같은 특별대책을 실시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현재 지상 높이 31m 이상인 건축 현장은 착공 전 유해위험방지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특별대책은 주요 건설업체 본사(안전보건팀)에 자율점검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지난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사 시공 현장, 냉동‧물류창고 등 고위험 현장은 법정 점검 주기인 6개월 이내에서 점검 주기를 단축해 올해 말까지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2022년 8월 10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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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10
  • 이동식 크레인·굴착기 규제 완화
    이동식 크레인 탑승 제한 완화…굴착기 인양 허용 정부가 이동식 크레인의 탑승 제한을 완화하고 굴착기를 이용한 인양이 이뤄지도록 하는 등 건설장비 규제 완화에 나선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5일 권기섭 차관 주재로 ‘규제혁신 특별반’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건설기계 관련 규제 3건의 개선을 논의했다. 우선 실제 공사 현장에서 이용 중인 기계와 장비가 사용되도록 했다. 높은 장소(고소)에서 이뤄지는 공사·작업의 안전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이동식 크레인 탑승 제한이 완화된다. 현재 고소작업은 고소대를 사용해야 하나, 교량이나 높은 굴뚝 등에서는 사용이 어렵고 위험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한국산업표준에 맞게 안전기준을 충족해 이동식 크레인에 작업대를 설치하면 공사·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탑승자 안전 장구와 크레인 정격용량 1톤 이상, 화물 전체 무게가 정격용량 50% 이내 등 조건이다. 굴착기를 이용한 인양 작업도 허용키로 했다. 그간 중량물 인양 작업은 굴착기 주 용도가 아닌 것으로 보고 규제해 왔다. 이로 인해 적절한 안전조치 없이 굴착기로 인양 작업을 하다 사망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달기구 등이 부착돼 제조된 굴착기로 인양 능력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인양 작업을 허용키로 했다. 영국이나 일본 등 산업선진국처럼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기준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향타기·향발기 규제도 현장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에 따라 개선키로 했다. 기존에는 3개 이상 버팀대나 버팀줄로 향타기·향발기 상단을 지지하도록 규정했다. 정작 국내 장비 중에 버팀대가 3개 이상인 장비는 없었다.  이에 앞으로는 버팀대·버팀줄 개수 규정을 없애고 지지하는 방식으로 전환키로 했다. 견고한 버팀·말뚝 또는 철골을 사용해 상단을 고정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2022년 8월 10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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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10
  • 임대차 3법 후폭풍…전세→월세화로 서민 ‘한숨’
    서울 아파트 월세 비중 2018년 28.6%→지난해 37.6% 임대차 3법 시행 여파가 전세의 월세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 서민보호를 목적으로 도입했다는 임대차보호법이 오히려 서민들을 월세의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의하면 서울 아파트 월세 비중은 지난 2018년 28.6%(4만8296건)과  2019년 28%(5만1049건) 등 30%를 밑돌았다. 그런데 임대차2법이 우선 적용된 2020년에는 31.1%(6만946건)로 껑충 뛰더니 지난해에는 37.6%(7만3869건)까지 확대됐다. 또한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지난 5월 전국 주택 전월세 거래량 총 40만4036건 중 월세 거래는 24만321건으로 59.4%를 차지했다. 지난 4월 전월세 거래 중 월세 비중이 전세 비중을 처음으로 넘어선 이래 꾸준히 월세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다.  서울 아파트의 월세가격지수도 상승세다. 2020년만 해도 지수 100을 하회했지만 올해 5월 기준 102.5까지 올랐다. 월세 지수는 2019년 1월을 기준으로 전용면적 95.8㎡ 이하 중소형 아파트의 보증금과 월세가격 변동을 수치로 보여준다. KB부동산 월간 시계열 통계에 의하면 이 지수는 2020년 1월에는 기준선인 100.0이었지만, 임대차 2법이 시행된 같은 해 7월 100.3으로 상승한 후 지난해 7월에는 106.4까지 뛰었기도 했다. 월세가격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전국 아파트 월세가격지수 변동률을 조사한 결과, 지난 3월 0.27%로 전월(0.14%)보다 상승폭이 커졌다. 또한 5월 전국 아파트 월세도 4월 대비 0.31% 오르는 등 꾸준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최근 월세의 상승세가 특이점은 전국적으로 아파트 매매·전세 가격 상승세가 꺾인 가운데 월세만 나홀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최근 대출금리 금리 상승으로 주택담보대출 상환 부담이 커진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정부의 대출 규제로 인해 전세대출을 받기 어려워졌고, 전세를 사느니 반전세 등 보증부 월세를 사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한 세입자가 늘어나면서 월세의 상승세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부동산원에 의하면 서울에서 아파트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바꿀 때 적용하는 전월세 전환율은 올해 4월 기준 4.8%를 나타내고 있다. 금리 인상으로 시중은행의 전세대출 평균 금리가 오르면서 상황에 따라 월세를 내는 게 대출이자보다 더 비용지출을 줄일 수 있게 됐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한 올해 안에 시중은행 주담대 금리가 연 8%를 넘어설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는 가운데, 변동 금리로 대출받은 ‘영끌족’의 이자 부담이 최대 40%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부의 대출 규제 역시 월세를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2020년 7월 말 주택임대차법 개정 후 전셋값이 급등한 탓에 당장 돈을 조달할 수 없는 세입자는 대출 말고는 방법이 사라졌다. 그런데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로 인해 전세를 포기하고 월세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 현행 종부세법은 1세대 1주택자에겐 혜택을, 다주택자에겐 페널티를 주는 구조다. 이런 상황에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한시 배제(1년)로 다주택자 절세 매물이 늘어나면서 매수자 우위 시장이 형성되어 매매와 전세를 피하는 형국이 됐다. 즉, 월세시장의 나홀로 독주는 한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2022년 7월 25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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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25
  • 갱신권 소진 임차인 탈서울
    서울 아파트 전세 4년간 2억↑…갱신권 사용비율 18.25불과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이 4년 전에 비해 2억 원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계약갱신권을 소진한 뒤 새로운 전세를 찾지 못해 경기·인천 지역으로 밀려나는 전세난민이 생겨날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부동산 정보업체 리얼하우스가 한국부동산원 시세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은 2018년 8월 평균 4억3419만 원에서 2022년 5월 6억3338만 원으로 1억9919만 원 상승했다.  KB부동산 리브온 월간주택동향에 의하면 임대차3법이 시행된 2020년 7월부터 올해 5월까지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 상승률은 23.63%다. 반면 전월세상한제로 인해 갱신권을 청구한 전세는 기존 가격의 5% 가격 상승 상한선이 있어 시장에는 ‘이중 가격’이 형성돼 있다.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지난해 6~12월 서울 지역 임대차 거래 중 갱신권 사용 비율은 약 18.25%로, 매달 2000~3000건가량 갱신권을 소진한 매물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임대차법 시행 2년이 되는 8월에 갱신권을 소진한 임차인이 시세에 맞추지 못해 반전세나 월세로 계약을 변경하거나 경기, 인천 등의 지역으로 밀려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월세 비중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부동산 중개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올해 1~4월 서울 지역 월세 계약 비중은 51.6%로 사상 처음으로 절반을 넘겼다.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봤을 때 10%포인트(p)가량 상승했다. 경기, 인천 지역으로의 이동도 늘고 있다. 리얼하우스에 따르면 올해 1~5월 서울에서 경기 지역으로 2만2626명이 순이동했다. 인천 지역도 3885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서울에서 인천으로의 이동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40% 증가한 수치다. 서울 지역의 인구 역시 2012년 이래 매년 평균 약 10만명 씩 감소하고 있다. 한편, 2018년 8월~ 2022년 5월 경기 지역 전세가격은 2억4274만 원에서 3억8081만 원으로 1억3807만 원 올랐다. 인천 지역은 1억9883만 원에서 2억8658만 원으로 8775만원 상승했다. 비율로 따지면 서울보다 상승률이 높으나, 전세가격 자체가 서울과 비교해 크게 저렴하다. /2022년 7월 25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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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25
  • 수도권 재건축조합, 시공사 선정 ‘난항’
    시공사, 자잿값 상승에 경쟁 시큰둥  조합, 공사비 인상에도 유찰 잇따라 지난해 대형 건설사들의 경쟁에 미소 짓던 정비사업장이 올해는 시공사 선정에서 유찰을 겪고 있다. 자잿값 인상 등으로 건설사들이 공사비가 저렴하게 책정된 것으로 판단한 정비사업장에는 입찰을 꺼리면서 발생하는 일이다. 정비업계에 의하면,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남성아파트 재건축조합은 지난달 24일 시공사 선정 입찰을 마감했지만, 입찰에 응한 건설사가 단 한 곳도 없어 유찰됐다. 앞서 열린 현장 설명회에는 삼성물산,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도 참여했는데, 막상 입찰에 참여한 곳은 없었다는 후문이다. 조합은 지난 1월 시공사 선정이 유찰되면서 당초 1050억 원이던 공사비를 1260억 원으로 인상했다. 3.3㎡ 공사비는 기존 520만 원에서 630만 원으로 큰 폭으로 인상됐으나 건설사들의 참여를 끌어내진 못했다. 서울 외 수도권 지역에서는 시공사 선정에 실패한 정비사업장이 이미 여럿이다. 경기 부천 영신연립 가로주택정비사업도 지난달 말 시공사 선정에 나섰지만,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가 한 곳도 없어 유찰됐다. 경기 최대 재개발 사업장으로 꼽히는 수진1구역은 이미 시공사 선정에 실패하고 두 번 째 입찰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1년에 3~4% 수준의 자재비 인상은 늘 있어왔지만, 최근 1년 동안은 자잿값이 너무 급격히 올랐다”면서 “건설사는 미래 자재비가 얼마나 오를지 예측할 수 없고, 조합은 공사비를 무작정 올릴 수 없어 서로가 만족할 만한 공사비를 찾기 어려워지고 있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조심스럽게 입찰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입찰 전 미리 공사비를 올리는 조합도 나온다. 서울 용산구 한남2구역 재개발 조합은 지난달 이사회를 열고 3.3㎡ 공사비를 770만 원으로 잠정 책정했다. 이는 기존 공사비 3.3㎡당 598만 원보다 172만 원 높은 금액이다. 서울 종로구 사직제2구역 재개발 조합도 시공사 입찰공고를 내며 3.3㎡당 공사비로 770만 원을 책정했다. 조합은 시공사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가 삼성물산 한 곳에 불과해 두 번째 시공사 입찰을 앞두고 있다. 지금같이 자잿값 상승세가 지속되면 시공사 선정 이후에도 공사비 증액을 둘러싼 시공사와 조합의 갈등은 지속될 여지가 있다. 대조1구역의 경우 지난 2019년 5월 관리처분인가를 받아 이주와 철거를 끝냈지만 시공사로 선정된 현대건설과의 본계약이 미뤄지면서 사업이 지체됐다.  현대건설은 자잿값 인상분을 반영해 공사비로 3.3㎡당 528만 원을 제시했고, 양측은 협상을 통해 기존 3.3㎡당 462만 원에서 517만 원으로 증액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공사비는 5191억원에서 5806억 원으로, 공사 기간은 36개월에서 39개월로 늘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레미콘 가격은 작년 말보다 50%, 철근은 두 배 가까이 올라 시공사들이 수익성을 맞추기 어려운 환경이다. 그런데 인플레이션은 아직 고점을 알 수 없어 앞으로 가격부담이 가중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1~2년 전 책정된 공사비를 반영해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업계 현황을 전했다.  /2022년 7월 20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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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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