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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자산업계, 정부에 산업지원 ‘SOS’
    7조원 규모 운영자금 부족분 긴급지원 요청   전자산업 중소·중견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해 위기에 직면하면서 정부에 긴급구조(SOS) 지원을 요청했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와 전자업계는 최근 이러한 내용이 담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전자업계 긴급 건의’를 정부 부처와 유관 기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업계에 의하면 코로나19로 업계는 매출 감소와 이익 부진으로 정상적인 경영 활동이 어렵고, 해외 시장 침체가 지속되면서 수출이 줄고 이로 인한 경영난이 가중되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KEA가 실시한 ‘전자업계 긴급 경영애로 실태조사’를 보면 전자업계가 수출 감소와 시장 위축으로 말미암아 경영 상황이 심각하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업계 51개 기업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80% 이상이 2분기 실적 악화를 전망했고, 90% 이상의 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주문 취소와 수출 감소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반기 실적이 감소할 것이라는 대답도 80%나 됐다.   이에 업계는 건의문을 통해 “국내 전자 산업은 우리나라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경제 위기 때마다 버팀목 역할을 한 주력산업으로 성장했다”면서도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큰 위기에 처해 있어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전자업계 긴급 건의문을 송부한다”고 설명했다.   주요 건의 내용으로는 코로나19로 말미암은 경영난 타개를 위한 직접 지원과 사업 정상화를 위한 제도 지원, 향후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규제 완화 등이 담겨있다.   우선 전자 업종을 기간산업안정기금 대상에 포함시켜 주고,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에 7조원 규모의 운영자금 부족분을 긴급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밖에 중견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확대와 물류비 지원, 소비 침체 극복을 위한 정책 지원 강구, 해외 사업장 정상화를 위해 기업인 신속 통로 대상국 확대 등에 대한 요청도 함께 담았다.   /2020년 7월 7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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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7
  • 산업부-해수부, 자율운항선박 개발 ‘맞손’
    기술개발에 6년간 1600억원 투입…중형급 상선 실증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통합사업단을 발족, 올해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약 16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센서 등을 융합,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능화·자율화된 시스템이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경 전 세계 관련 시장(선박 및 관련기자재) 규모가 155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은 미래 조선·해운산업을 업그레이드할 자율운항선박의 핵심기술인 지능형 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시스템, 통신시스템, 육상운용시스템을 개발하고, 국제 항해가 가능한 실선에 통합 실증해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능형 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시스템,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 및 실증, 운용기술 및 표준화 기술개발 등 4개 분야에서 총 13개 세부과제 개발이 추진된다.   통합사업단 구성을 살펴보면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과제(자동화 플랫폼 개발과 실증 관련 사항 등)에 대해서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가, 운용기술 개발과 표준화 관련 사항 등 해양수산부 소관 과제에 대해서는 한국선급이 각각 총괄기관으로 선정됐다.   자율운항선박 통합 성능 검증을 위한 성능실증센터는 울산광역시 고늘지구에 구축되며, 향후 25m급 시험선과 중형급 상선 등 단계적 실증을 통해 지속적인 실적(Track Record)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경쟁력 강화와 기술 선점을 위해 개발하는 기술의 국제 표준화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해운업계는 자율운항선박 도입시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 감소 등이 가능하여 운항 선박의 운영비가 최대 22% 감축되고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0년 7월 7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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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7
  • 산업부, 로봇산업 육성 로드맵 제시
    대규모 실증사업 추진…현장 최적화 로봇 개발·보급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로드맵)을 제시했다. 이 정책방향에는 대규모 실증사업과 현장 최적화 로봇을 개발·보급하는 등 내용이 담겨있다.   국제로봇연맹(IFR)이 매년 발간하는 세계로봇기술보고서의 2019년 전망에 의하면 전세계 물류로봇 시장은 지난 2018년 36억5000만달러에서 오는 2022년 224억달러로 연평균 58%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됐다. 여기에 코로나19영향으로 비대면 방식이 중요해짐에 따라 물류로봇 분야의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운데,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지난달 22일 대전의 물류로봇 제조기업 ‘트위니’를 방문한 자리에서 앞으로의 로봇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산업부는 그간 기업수요에 따라 품목별·기업별로 진행해오던 로봇분야 실증사업을 강화해 산업단지, 특정업무지역 등 실증거점을 기반으로 하는 대규모 실증사업을 통해 로봇활용 확산 기반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로봇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현능력을 보유한 전문기업의 육성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 문제해결형 로봇개발·보급을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로봇생태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실증보급사업을 추진하며, 제조로봇 분야에서 현재 추진 중인 108개 로봇공정 표준모델의 개발·보급을 당초 목표(~2023년까지)보다 조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그밖에 실외배송로봇 인도주행 허용여부, 기계식주차설비 안전기준의 주차로봇 적용여부 등 규제와 법적 근거미비로 인한 로봇 보급의 걸림돌 제거를 위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운영, 연내 로봇분야 규제혁파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로봇도입에 따른 초기투자비용 부담 경감을 위한  금융프로그램과 관련 올 하반기부터 제조로봇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형태를 고려한 리스·렌탈 사업모델을 개발하여 시범운영하고, 구독 형태의 로봇활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20년 7월 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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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7
  • 코로나 펜데믹 영향 수출 ‘뚝’…회복세?
    수출 전년동월比 10.9%↓일평균 수출 -18.5% 달해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멈춰선 경제 재개에 나서고 있으나 우리나라 수출의 두 자릿수 감소폭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정상화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2020년 6월 수출입 동향’에 의하면 지난달 수출은 392억1000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0.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수출 감소율이 3개월만에 -20%대에서 -10%대로 축소되며 소폭 개선세를 보인 것으로 보이지만, 일평균 수출액은 16억7000만달러로 조업일수가 지난해 6월보다 2일 늘어난 영향이 컸다. 실제 지난달 일평균 수출액의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은 -18.5%에 달한다.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은 미-중 무역갈등 영향으로 수출을 견인하던 반도체 수출이 꺾이면서 대부분의 월에서 수출감소폭이 두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부진을 면치 못했다. 지난해 6월 수출액은 440억달러로 전년동월대비 13.8% 감소했고, 일평균 수출액 역시 13.8%의 감소를 나타낸 바 있다. 지난달 수출은 이 같은 지난해의 부진한 실적보다 더 큰 폭 줄어든 것이다.   다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세계 각국의 봉쇄 정책이 피크에 달했던 4~5월 수출실적(-25.5%,-23.6%)과 비교해서는 나아진 실적이다. 일평균 수출액의 전년대비 감소율은 지난 4~5월(-18.7%, -18.3%)과 유사한 감소폭을 보였다.   지난달 무역수지의 경우 36억7000만달러 흑자를 기록, 2개월 연속 흑자를 나타냈다. 지난달 수입은 전년동월(401억달러, -10.9%)대비 -11.4% 감소한 355억5000만달러를 기록, 전월대비 수출액 증가(43억1000만달러) 보다 수입액 증가(10억9000만달러)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 무역수지 흑자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품목별 수출을 살펴보면 반도체는 83억달러가 수출되어 전년동월과 같은 수준의 수출증감률을 나타내 비교적 선방했다. 컴퓨터(12억3000만달러)는 지난달 수출이 전년동월대비 무려 91.5%가 증가했다. 바이오헬스도 53%가 증가한 11억7000만달러로 집계됐고, 이차전지도 1.4%가 증가한 5억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일반기계(38억8000만달러, -6.9%), 석유화학(27억5000만달러, -11.8%), 석유제품(15억7000만달러, -48.2%), 자동차(24억9000만달러, -33.2%), 차부품(9억4000만달러, -45%), 선박(13억9000만달러, -27.9%), 철강(20억5000만달러, -20.4%), 디스플레이(13억달러, -15.9%), 섬유(8억3000만달러, -22.3%), 무선통신(10억2000만달러, -11.6%), 가전(5억1000만달러, -5.1%) 등 주력수출품목 대부분이 전년동월대비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對中 수출(9.5%)이 6개월만에 증가세로 전환했으나, 미국·아세안·EU 등 주요 지역은 모두 전년대비 부진한 실적을 벗어나지 못했다.   다만, 최근 WTO 통계의 1~4월 수출입 상위 10개국 실적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수출순위가 지난해 대비 1계단 상승한 6위를 기록했고, 교역순위로는 9위를 기록하는 등 양호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공장자동화(로봇밀도 2018년 기준 세계 2위) 수준이 높고, 코로나19 방역도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하반기 세계 각국이 경제봉쇄를 완화하고, 대규모 투자에 나설 경우 수출 회복세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2020년 7월 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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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7
  • 산업부, CNC 국산화 추진
    ‘CNC 국산화’ 4개과제 공모…총 81억7000만원 지원 산업통상자원부는 2020년도 제조장비시스템 스마트제어기(CNC) 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 대상과제를 지난달 공고, 이달말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 받는다.   이 사업은 스마트 제어기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제조장비 산업 및 제조업 전반의 안정적 생산기반을 확보하고, 성능 고도화를 통해 제조장비 시스템의 스마트 혁신을 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총 예산 81억7000만원을 지원하는 이 사업에는 올해 총 4개 과제를 공모한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가 사업을 전담하는 기관으로 지정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스마트 제조장비용 CNC 시스템 개발’에 4억8000만원을 투입한다. 그리고 ‘스마트 제조장비용 CNC 제어시스템 기술’에는 27억원을 지원한다, 이외에 ‘고성능·고신뢰성 멀티 공정용 구동기 기술’에 30억7000만원의 지원 예산을 편성했다. 아울러, ‘수요맞춤형 스마트 HMI(human-machine interface)’ 시스템 개발·실증 과제는 19억2000만원이 투입된다.   현재 글로벌 CNC 시장은 일본 화낙이 약 80%, 독일 지멘스가 약 10% 수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외산 CNC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국산화 사업을 추진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얻지 못했다. 일본, 독일 등 해외 업체가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다가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는 물론 별도 구동 솔루션까지 개발해야 하는 등 기술 장벽이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편 산업부는 이달말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적정성 등을 종합 검토해 신규과제를 확정할 예정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감안, 온라인 평가 방식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오는 8월에는 각 과제 수행 기관과 협약을 체결하고 정부 출연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상세 내용 및 관련양식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기술 R&D 정보포털 사이트(itech.keit.re.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신청서류 온라인 과제 접수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산기평 R&D상담콜센터(1544-6633)로 하면 된다.   /2020년 7월 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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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7
  • 車 생산·수출 부진에 협력업체 도산 위기
    지난달 車생산 간헐적 중단 부품사 자진 사업장 폐쇄   코로나19로 인해 완성차 업계의 생산 절벽이 현실화되면서 협력사인 자동차 부품 업계가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일부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 부품사들부터 협력사 지위를 반납하고 공장 문을 닫는 등 자진해서 사업장 폐쇄를 선택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에 의하면 올해 들어 5월까지 자동차 생산량은 총 133만515대였다. 이는 2009년 1∼5월 121만3632대 이후 최소 생산이 이뤄진 것이다. 또 5월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량은 23만199대로, 5월 기준 1999년(22만6938대) 이후 최소 수준을 기록했다.   이같은 완성차 업계의 생산 부진은 코로나19팬데믹 영향에 따른 해외수출 부진이 원인이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5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에 의하면 지난 5월 자동차 수출은 9만5400대로 전년동월대비 57.6% 급감했다. 월간 수출 대수가 10만대를 밑돈 것은 2003년 7월(8만6074대) 이후 16년 10개월 만에 처음이다. 2003년 5월은 현대차 노조가 주5일제 근무와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을 요구하며 부분 파업에 돌입했던 시기다.   올해 5월은 노조파업 영향이 없었으나 해외수출길이 끊기면서 자동차 업체들의 간헐적 생산중단이 이뤄졌고, 지난달에도 이러한 간헐적 휴업이 지속됐다. 이처럼 완성차 업계가 생산차질을 빚자 부품협력사들의 경영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그 결과 자동차용 동력 전달 고무벨트를 생산하는 외국계 부품사 한국게이츠는 지난달 26일자로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제조공장을 폐쇄하고 한국 시장을 떠나기로 결정했다.   또한 현대기아차의 2차 협력사인 명보산업은 지난달 17일 코로나19에 따른 경영난을 이유로 1차 협력사에 납품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명보산업은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싼타페, 투싼, 넥쏘 등에 들어가는 크래시패드와 퓨즈박스를 생산하는 업체다. 이 회사의 사업 포기 선언으로 한 때 현대차 주력차종의 생산이 차질을 빚기도 했다.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도 수익성 악화로 줄도산 우려가 제기돼왔다. 전기차 대두에 따른 엔진차 수요 감소, 글로벌 무역장벽 강화에 따른 해외생산기지 생산량 증가, 인건비 상승 등 수익구조가 취약해진 탓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부품 수요 감소에 유동성 위기까지 더해지자 사업장 폐쇄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지난달 19일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살리기 위해 자동차부품 기업에 ‘2조원+α’를 투입하기로 했다. 그런데 좀비기업의 연명을 막기 위해 코로나19 이전부터 어려웠던 기업은 제외한다는 단서를 달아 수혜 대상이 되는 업체는 제한적이 될 전망이다. 그밖에 업계 자체에서 지방자치단체 등과 손잡고 유동성 지원에 나서는 경우도 있으나 전체 산업 생태계를 되살리기에는 역부족이란 지적도 적지 않다.   한 경제 전문가는 “정부의 적기 유동성 공급이 중요하고, 자동차 부품업계에서도 생존을 위한 구조조정과 전기차 부품 생산 등 사업 다각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2020년 7월 7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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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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