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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비산업, 반도체·디스플레이 쏠려
    기계硏, 지난 20년 공장기계 정체…·산업용 로봇 규모 작아 한국 제조장비산업이 2000년 이후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쏠림현상이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기계연구원 기계기술정책센터는 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곽기호 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제조장비기업의 성장·혁신·수익 패턴 분석과 시사점’을 최근 발간했다. 연구팀은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공작기계, 산업용 로봇 등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19년 간(2000년~2018년)의 성장·혁신·수익 패턴을 분석했다.    그 결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은 급격한 성장을 보인 반면 공작기계 산업은 2010년 이후 성장 정체에 머무르고 있다. 또한 산업용 로봇의 경우 최근 성장세를 보였지만, 절대 규모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산업의 5%에 불과했다. 이번 연구로 R&D 투자 패턴이 산업에 따라 성장에 차이를 가져온 한 원인이 된 것도 밝혀졌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산업의 경우 2018년 R&D 집약도가 3.8%에 달하지만, 공작기계 산업과 산업용 로봇은 각각 1.6%, 2.5%에 그쳤다. R&D 집약도란 매출액 대비 R&D 투자금액을 말한다. 특히 공작기계 산업은 두산공작기계를 제외하고는 산업 전체적으로 저수익 현상이 굳어지고 있어 수익 창출에 기반을 둔 R&D 투자와 고용 창출의 선순환 체계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계연구원은 제조장비산업 육성을 위한 과제로 전략적 기업군 발굴 및 육성을 들었다. 그리고 M&A 장려정책으로 글로벌 히든 챔피언 창출을 제시했다.   또한 스타트업 육성 및 고용 지원정책으로는 일자리 창출, 출연연의 지역기업 지원역량 강화를 토대로 한 비수도권 지역의 혁신역량과 수익성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봤다.   /2020년 9월 12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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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2
  • 제조업 코로나 악화시 구조조정 불가피
    제조업, 생산량 줄여 버텨 일자리 감소도 지속 ‘울상’ 지난 4월 세계금융위기 수준으로 추락했던 제조업 체감경기가 최근 2개월 회복세를 나타났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추가 회복이 더뎌질 전망이다. 앞서 한국은행이 집계한 8월 기업경기실사지수를 보면 제조업 업황지수는 66으로 7월보다 7포인트(p) 상승해 지난 2009년 4월 이후 상승폭이 가장 컸다. 자동차가 자동차 부품 판매 회복 영향으로 23p나 상승했고, 전자·영상·통신장비 BSI도 반도체·스마트폰 판매 증가에 힘입어 14p 올랐다. 1차 금속도 철강제품 가격 회복으로 11p 상승했다. 그런데 이 조사는 지난달 15일을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한 것을 거의 반영하지 않은 것이다. 한은에 의하면 지난달 11일부터 19일까지 전국 3255개 법인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는데 응답 기업의 70~80%가 조사기간 초반에 조사표를 제출했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 코로나19 재확산세는 전국적이어서 대형 사업장들이 안심할 수 없는 처지다. 실제 지난 7일 현대중공업 울산공장 소속 40대 근로자가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10일 낮 12시까지 공장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또한 빙그레 남양주 공장 직원 1명이 7일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해당 공장이 폐쇄되기도 했다. 앞서 지난 4월의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산 당시에는 제대로 된 방역 대비가 돼 있지 못해 피해가 커졌으나 지금은 당시와는 달라 당시만큼의 충격을 없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또한 코로나19 재확산이 세계적 추세로 나타나고 있으나 국내 제조업과 밀접한 연관을 지닌 중국은 최근 코로나19 종식선언을 했고, 대부분의 우리나라의 수출 주력국가들도 경제봉쇄까지는 가지 않는 분위기라는 점은 그나마 위안이다. 다만, 국내 제조업이 속으로 골병이 들고 있다는 점은 부담이다. 통계청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전년동기대비 제조업 출하지수(2015년=100 기준) 증감률은 5월 -12.2%, 6월 -2.5%, 7월 -4.2%로 하락폭이 둔화되긴 했지만 여전히 부진하다. 특히 7월 출하의 경우 내수와 수출 모두 4% 이상 감소했다. 생산량을 줄여 제조업이 버티고 있다는 의미다. 생산을 줄이고 있다는 사실은 제조업 가동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대 생산능력 대비 실제 생산량을 의미하는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0.0%로 지난해 7월에 비해 4.5%포인트(p) 감소했다. 지난 5월 63.3%로 11년 4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가동률이 소폭 회복됐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또한 제조업의 생산능력지수는 올 7월 103.7을 기록해 1년 전에 비해 1.1% 증가했으나, 반도체 생산증가(20.6%)로 인해 나타난 착시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제조업 주요 지표 중 하나인 일자리 감소도 지속되고 있다. 지난달 고용보험 가입자 수는 1년 전보다 26만명 넘게 늘었지만, 제조업 가입자 수는 6만3000명이나 줄었다. 국내 제조업 기반사업인 전자, 통신업과 자동차 분야에서 2만명 넘게 준 게 결정적이었다. 또한 통계청 고용동향의 제조업 일자리 통계를 보면 3월 -2만3000명, 4월 -4만4000명, 5월 -5만7000명, 6월 -6만5000명, 7월 -5만3000명에 이어 8월에도 -5만명을 기록, 일자리 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  현재도 제조업 신규고용이 제한되는 가운데, 수출 회복이 지연되고 코로나 상황이 더 악화하면 기존 직원마저 구조조정 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2020년 9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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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2
  • 섬유·패션산업 위기감 팽배
    상장기업 2분기 실적 ‘반토막’…3분기도 악화 전망 코로나19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섬유패션 산업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수출과 내수 불문하고 수요와 공급이 멈추면서 대다수 상장사의 2분기 실적이 전년동기대비 반토막난 것으로 확인된다.  한국거래소와 상장회사협의회가 발표한 12월 결산 섬유패션 상장기업의 경영실적(연결재무제표 영업이익 순위)을 분석해보면 40년 창업 역사상 단 한 번도 분기별 마이너스 성장이 없던 영원무역의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43%가 감소했다. 줄곧 업계 1위를 달려온 휠라홀딩스는 무려 65%나 영업이익이 줄어 3위로 주저앉았다.  올 2분기 경영실적에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한 회사는 상장사 32개사 중 국동, 휴비스, 디아이동일, BYC, 웰크론 등 극소수에 불과했다. 업계는 올 상반기 실적 부진이 3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위기감을 높이고 있다. 최근들어 세계적인 코로나 재확산 추세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에 따라 8월과 9월에 몰려있던 국내 최대 글로벌 섬유 패션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 혹은 무기한 연기에 들어갔다. 이달 7일 개최 예정이었던 ‘대한민국 섬유교역전인 프리뷰인서울2020’이 개막을 2주 앞두고 지난 20일 전격 행사 취소를 결정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개막을 예정했던 글로벌 B2B 패션수주전인 2020 대구패션페어 역시 개막 일주일 앞두고 오프라인 행사를 전격 취소한 바 있다. 상장사뿐 아니라 업계에 의하면 대부분이 중소기업인 섬유염색 업체들은 일감 격감과 가동율 급락에 매달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달하는 적자로 인해 사업을 포기하는 기업들도 속출하고 있다. 근근히 유지해 나가는 기업들도 정리해고로 인한 고용지원금 등으로 버티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앞으로 6개월 정도만 더 기다리면 코로나19 백신개발로 위기가 종식되고 무역이 재개되면서 섬유제조 업계도 정상가동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정작 업계에서는 당장 버티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호소하고 있다.    /2020년 9월 12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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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2
  • K뷰티·K푸드 수출 호조
    코로나19에 개인위생용품·라면 등 인기 코로나19 여파로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K뷰티’ 수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대면 확산에 의해 집에서 보내지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K푸드 수출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화장품 수출액은 6억1000만달러로, 전년동월(5억2000만달러)대비 1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수출 증가율은 6월 16.8%, 7월 15.7% 등으로 석 달 연속 두 자릿수대 증가율을 보였다. 전체 화장품 수출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최대 주력 시장인 중국을 비롯해 아세안, 미국 모두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언택트(비대면) 생활이 일상이 되면서 집에서 먹는 간편식인 한국산 라면과 건강·발효 식품으로 관심을 받고있는 김치 등 K푸드 수출도 호조다. 농림축산식품부에 의하면 올해 1~8월 누계 기준(잠정)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4.9% 증가한 48억4567만달러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라면이 4억540만달러로 36.7% 급증했으며, 김치가 9790만달러로 40.3% 늘었다. 특히 라면의 경우 장기보관 및 가정 내 간편식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미국(56.7%)·일본(48.9%)·중국(44.9%) 등 주요 수출대상국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올해 라면 누적 수출액은 전체 수출액의 8.4%에 해당하는 것으로 K푸드 수출 증가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 국내 라면시장 점유율 1위인 농심은 해외시장 개척도 리딩하고 있다. 농심의 해외사업 매출은 2016년 6억3500만달러, 2017년 6억4500만달러, 2018년 7억4000만달러, 2019년 8억달러로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올해 상반기에는 5억2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려, 상반기에만 지난해 1년치의 65%를 달성했다. 미국 대형 유통업체인 크로거 사의 한 구매담당자는 “농심 라면이 간식(Snack) 개념에서 식사(Meal) 대용으로 인식이 전환되며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었다”며 “특히 집안에서 요리하는 ‘홈쿡’ 트렌드에 따라 신라면에 치즈를 넣어 먹는 등 라면을 다양하게 즐기는 모습이 미국인들 사이에서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0년 9월 12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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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2
  • 국산 진단키트 수출 턴어라운드 기대감
    지난달 수출 전월比 35% 증가 독감유행시즌 맞아 수출증가세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이 지속되면서 지난달 진단키트업체들의 수출증가세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북반구가 독감 유행 시즌을 앞두고 있어 진단키트업계의 수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세청에 의하면 지난달 진단키트 수출금액 잠정치는 9306만달러로 지난 7월 수출금액이었던 6756만달러와 비교해 약 35%가량 증가했다.  진단키트 수출금액은 지난 4월에 최고치를 기록한 뒤 5~7월사이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수출 성장세가 둔화된 데는 우선 중복 허수주문이 실제 주문으로 이어지지 않은 것이 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전세계에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바이어들이 물량확보를 위해 허수 주문을 냈었던 것이다.  또한 진단키트 기업의 옥석가리기가 이뤄진 것도 한 원인이다. 국내 한 진단키트 업체는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코로나19 진단키트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았다가 수출 제품을 회수하는 해프닝을 겪었다. 항체진단방식의 신속진단키트는 PCR방식보다 정확도가 떨어지는 한계가 있어 FDA도 80%의 정확도만 넘으면 긴급사용승인을 내줬지만, 이 기준조차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일부 기업에 진단키트를 만들면서 중국산 재료를 사용한 것이 진단키트 품질저하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진단키트 수출단가 하락도 수출금액 위축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진단키트 수출단가는 지난 1월 톤당 12만6000달러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한 3월 20만8000달러로 상승한 뒤 4월에는 물량확보 경쟁으로 56만5000달러까지 급등하며 정점을 찍었다. 하지만 5월에는 41만4000달러, 6월에는 35만9000달러 등 가격 진정세가 나타났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진단키트 1개당 가격이 15달러까지도 나갔지만 지금은 10달러 이하에서 거래되고 있다”라며 “다만, 중국산의 경우 한국산에 비해 반값에서 거래되는 등 한국산이 상대적으로 신뢰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코로나19는 전세계적 재확산세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세계 누적확진자 숫자는 2800여만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최근에는 신규 확진자가 하루 약 22만명씩 증가하고 있다. 이 중 사망자는 90만명을 돌파했다. 국가별로는 650만명을 돌파한 미국, 440만명에 육박하는 인도, 420만명을 넘어서는 브라질 순으로 확진자가 많았다. 특히 유럽 일부 유럽국가들의 일별 확진자 수는 피크였던 3~4월 수준으로 다시 회복한 상태다.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주요시장이 유럽과 남미인 점을 감안하면 이들 국가의 최근 증가하고 있는 확산세가 국내 기업들의 진단키트 수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게다가 올가을 독감 유행이 시작되면 코로나19 유행이 겹쳐 진단키트 사용률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이미 국내 기업들은 독감과 코로나19 동시 유행에 대비한 진단키트를 개발해 이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020년 9월 12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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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2
  • 中, 韓 첨단 기술인력 노골적 ‘러브콜’…대책 시급
    연봉 최고대우·자녀교육 보장 지난해 두뇌 유출 지수 4.81 중국이 우리나라 첨단 기술 분야인 반도체·디스플레이·2차전지 등의 전문인력 빼가기가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관련 업계에 의하면 지난달 초 최신 OLED 제조 관련 기술을 중국 회사에 넘기려던 일당이 검찰에 구속됐다. 일당이 팔아넘기려던 기술은 OLED용 라미네이션 설비 공정에 적용되며, 엣지·폴더블 등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구현된 고급 OLED 패널 제작에 필수적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3년간 100억원대의 연구·개발비를 들여 세계 최초로 해당 기술을 개발했다. 기술을 넘기려던 일당 중에는 전직 삼성디스플레이 수석 연구원과 삼성디스플레이 장비 협력 업체 대표 등이 포함돼 있었다.   또한 최근 국내 한 채용 사이트에는 중국에서 근무할 D램 반도체 기술자를 스카우트한다는 내용의 구인광고가 올라온 바 있다. 담당 업무는 10나노 DDR4 설계로 S, H 반도체 관련 부서 근무자를 우대한다는 내용이다. 연봉은 최고 조건 대우, 주택 제공, 자녀 국제 학교도 보장 등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런데 30나노 이하급 D램 설계 기술은 국가 핵심 기술로 지정돼 있는 핵심 기술분야이며, 우대한다는 S, H기업 출신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노골적으로 가리키고 있다. 앞서 지난해 7월에는 중국의 배터리 업체 CATL이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며 한국 인재들을 대상으로 기존 연봉의 3~4배라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특히 부장급 이상 직원에게는 세후 3억원에 달하는 연봉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중국의 한국의 기술유출 시도와 인재 빼가기는 날이 갈수록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이전에는 비밀리에 영입이 이뤄졌다면, 최근에는 구인광고를 통해 노골적으로 중국 근무를 제시하는 모습이다.  한직으로 밀려난 임원이나 퇴직 기술자들은 중국의 영입 대상 우선순위에 꼽힌다. 삼성전자에서 D램 반도체 설계를 담당하며 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던 A씨는 삼성SDI로 발령이 나자, 2018년 중국 반도체 업체로 이직했다가 법원으로부터 전직 금지를 당했다.  장원기 전 삼성전자 사장도 지난 6월 중국 시스템 반도체 설계 생산 업체 에스윈에 부회장으로 가려다가 국내 여론이 악화되면서 이직을 포기했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이 발표한 지난해 한국의 두뇌 유출 지수는 4.81로 세계 30위다. 이 지수는 낮을수록 인재 유출이 심하다는 뜻이다. 경찰청에 의하면 지난 2014~2018년 해외로 유출된 산업 기술과 영업 비밀 71건 중 중국으로 흘러간 것이 48건으로 전체의 68%에 달하고 있다. 미국의 중국 첨단산업 제재에 중국의 한국 첨단기술인력 빼가기는 갈수록 심해질 전망이다. 미국의 제재에 맞서기 위해 중국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막대한 지원으로 기술자립을 유도하는 가운데, 기술력이 떨어지는 반도체 등 분야의 기술자립을 위해서는 인재영입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중국 기업이 각종 우대조건을 내세우며 국내 기술인력을 빼가기 위해 공을 들이는 가운데, 직업선택의 자유가 있는 국내 전문기술인력들이 유혹에 넘어가기가 쉽다는 점이다. 국가 안보 기술 기준을 더 강화하는 등의 대책을 통해 첨단 기술과 인력의 유출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높아지고 있다.    /2020년 9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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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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