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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산 콘텐츠 수출 순항
    게임, 콘텐츠 산업 수출액 70% 차지   국산 콘텐츠의 해외수출이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게임산업은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 부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산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9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의하면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6.4% 증가한 약 48억1000만달러로 집계됐다. 또한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은 3.1% 늘어난 58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수출은 콘텐츠분야 전 산업에서 고른 증가세를 보였다. 이 중 성장세가 가장 빠른 분야는 캐릭터·애니메이션 등 지식재산권(IP) 관련 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캐릭터 분야의 경우 2018년 상반기보다 수출액 규모는 28.0%나 증가했다. 애니메이션도 전년동기 대비 수출액이 24.5% 증가했고, 방송 19.5%, 지식정보 산업 17.1%, 음악 13.5%, 만화 12.8% 등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게임은 33억3033만달러가 수출되며 전체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9.2%에 달했다. 게임 산업 수출액은 2018년 상반기와 비교해 2.5%나 증가했다. 그 뒤를 캐릭터(3억8117만달러), 지식정보(3억2060만달러), 음악(2억6070만달러)이 뒤를 이었으나 금액적인 차이가 컸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1% 증가한 58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 역시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다. 특히 만화와 지식정보, 영화가 각각 10.4%, 9.8%, 7.3% 성장률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10조5267억원으로(18.1%)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는 방송 8조8129억원(15.2%), 지식정보 8조3302억원(14.3%), 광고 7조8104억원(13.4%), 게임 7조745억원(12.2%)순으로 집계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측은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가 콘텐츠 사업체 2500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22개의 자료를 분석해 작성되었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고 밝혔다.   /2020년 1월 16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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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16
  • 스마트공장 도입 후 생산·품질 향상 ‘성과’
    사업비 50%지원…자금지원 체크해야기존 생산직근로자 일자리 상실 우려   스마트공장 구축은 설비 및 생산 공정 개선 등으로 기업들의 생산성과 품질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 고용 효과 등에 대해서는 부풀려졌다는 일각의 지적도 나온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는 ‘2018년 상생형 스마트공장’을 도입 한 후 1년이 경과된 중소기업 478개사의 고용 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의하면 중기중앙회가 고용노동부로부터 제공받은 피보험자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조사결과, 상생형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기업의 50%(239개사)에서 일자리 증가가 이루어졌으며, 기업 당 평균 2명의 추가 고용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특히 스마트공장의 구축 수준이 높을수록 일자리 증가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당장 이같은 결과만 놓고 보면 스마트공장 도입의 성과가 큰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여기에는 보이지 않는 함정이 숨어있다. 기업 당 평균 2명의 추가 고용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게되면 생산라인 자동화 등으로 생산라인에 있던 인력의 재배치가 필수적이다. 이들이 애초에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도 안 되고, 이들이 스마트공장 구축 후 실제로 업무가 재배치되었는지 직장에서 밀려났는지에 대한 조사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단지 고용인원이 증가했다는 데이터만 남아있을 뿐이다.   물론 기업 실적이 우수한 곳들은 인력충원이 실제로 이뤄졌다. 하지만, 일부 스마트공장 구축수준이 낮은 기업들은 고용인원에 변동이 없거나 심지어 감원이 이뤄진 곳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지난해 국회 산자중기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곽대훈 의원(자유한국당 의원)이 지적한 바를 보면, 스마트공장 보급 지원을 받고 폐업하거나 합병된 기업은 모두 109개로, 이 가운데 구축 완료 후 3개월 이내에 폐업한 기업만 13개에 달했다.   이와관련 최근 업계에는 공공연한 비밀로 브로커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업은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국내 중견·중소기업에 총 사업비의 50%를 지원하는 것이다. 그런데 브로커들은 솔루션 가격을 높여 스마트 공장을 구축해야 하는 이른바 수요기업의 부담을 없애거나 줄이는 방식으로 활동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솔루션이 1억원이라면, 이를 2억원으로 부풀린 뒤 정부로부터 1억원을 지원받는 식이다. 원래대로면 수요기업과 정부가 각각 5000만원을 부담하도록 되어 있지만, 비용을 2억원으로 뻥튀기해 정부자금을 신청할 경우, 자부담 없이 정부 지원금만으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브로커들이 난립하는 배경에는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솔루션·설비 가격을 정확히 책정하기 어려운 구조적 맹점이 자리한다. 앞서 곽대훈 의원이 지적했던 구축지원 이후 폐업한 3개월 이내 폐업한 13개 기업 중에는 사업실적이 나빠서 폐업한 경우도 있겠지만, 일부 브로커(솔루션기업 관계자)가 끼어 있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제조업의 미래는 스마트공장 구축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공장 구축으로 인한 일자리 상실에 대한 기존 생산직 근로자의 두려움을 제거할 필요가 있고, 정부 자금지원 과정에서도 불공정·낭비성 지원 사례는 없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봐야 할 것이다.   /2020년 1월 16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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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16
  • 올 화장품 수출 성장세 전망
    지난달 수출액 4억9000만달러 달해   올해 화장품 수출의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내놓은 ‘아세안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에 의하면 2018년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액은 63억6675만달러로 승용차를 제외한 소비재 수출의 24.4%를 차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 홍콩, 대만 등 중화권이 65.6%로 비중이 가장 컸고 아세안은 10.8%로 2위에 올랐다.   화장품수출은 2010년부터 폭발적 성장세를 시현하며 2009년 6억3000만달러에서 2010년 14억9000만달러로 껑충 뛰더니, 2014년 27억1000만달러, 2017년 55억5000만달러 등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그리고 지난해에는 2~3분기 부진한 수출증가세를 보이다가 4분기부터 다시 회복세를 타며 실적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 지난해 3분기 기준 누적 수출액은 47억4200만달러로 전년(47억달러)대비 0.9%증가에 그쳤으나, 4분기 들어 월별 역대 최대수출액을 기록하면서 10월 5억2000만달러, 11월 4억9000만달러, 12월 4억9000만달러 등 15억달러를 추가 수출, 전년도 수준의 수출이 예상된다. 그간의 화장품 산업 성장세와 비교하면 연간 수출증가세는 크게 줄어든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올해는 중국의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커지면서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화장품 수출에서 중국 비중은 절반에 달할 정도로 높다. 화장품 1위기업 아모레퍼시픽은 2016년 8481억원이던 영업이익이 한한령 조치 이후 2018년 4820억원으로 급감한 바 있는 등 그간 한한령 조치는 국내 기업의 대중국 화장품 수출에 걸림돌이 되어왔다.   지난해 1~10월 우리나라 화장품의 중국 시장점유율은 25.2%로, 일본보다 0.3%포인트(p) 뒤쳐진 바 있는데, 한한령 이후 우리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올해는 중국 점유율 회복과 더불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 등이 예측되면서 화장품 업계가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되고 있다.   /2020년 1월 16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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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16
  • 조선업, LNG운반선 수주 ‘효자’
    지난달 발주물량 11척 싹쓸이…韓 2년연속 수주 1위   우리 조선업계가 LNG운반선 수주를 휩쓸며 2년연속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전세계 선박 발주량 2529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중 37.3%인 943CGT를 수주해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실적은 358만CGT로 중국의 468만CGT에 못 미쳤지만, 하반기 LNG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수주가 이뤄지면서 중국을 다시 역전한 것이다.  특 히 지난해 12월에는 전 세계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물량 11척을 모두 수주하는 등 해당 선박의 글로벌 발주 307만CGT의 56.7%에 달하는 174만CGT를 한국이 수주했다.   선종별로 보면 대형 LNG운반선 51척 중 48척, 초대형유조선(VLCC) 31척 중 18척, 초대형 컨테이너선 36척 중 22척을 한국이 수주하며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경쟁우위를 보였다.   건조량은 2016년 수주절벽의 영향으로 2018년에는 역대 최저인 772만CGT에 그쳤지만, 점차 수주가 다시 늘면서 지난해 2분기 이후부터 회복세를 나타냈다. 그 결과 지난해 전체 건조량은 951만CGT로 전년대비 2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업 고용도 점차 개선되는 추세다. 조선업 종사자는 지난 2018년 8월 10만5000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한 후, 지난해 7월 11만명대를 회복했다. 최근까지도 이러한 고용 회복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클락슨은 올해 러시아, 카타르, 모잠비크 등의 대형 프로젝트 발주가 예정돼 있어 글로벌 발주가 지난해보다 대폭 늘어난 3850만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친환경 선박과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 등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고, 올해는 특히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IMO 2020)가 지난 1일부터 시행되면서 국내 조선업계의 특수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020년 1월 16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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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16
  • 제조업체 생산기지 해외이전 ‘러쉬’
    인건비 급등·규제에 탈한국베트남·인도 등 아세안 선호   우리나라 제조업체들의 탈한국이 심화되고 있다. 높은 인건비와 기업규제, 친노동 정책 등으로 기업환경이 악화되는 가운데, 소비까지 줄면서 국내투자의 매력이 낮아지고 있는 것이다. 반면, 베트남과 인도 등 아세안 국가는 낮은 임금과 풍부한 노동인력에 더해 정부 주도로 해외기업유치를 위한 과감한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로 해외투자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10여년간 한국에서 중국으로 그리고, 베트남과 인도로 스마트폰 메인 생산 기지를 계속적으로 이동했다. 이마저도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물량 공세에 맞서기엔 역부족이었다. 삼성전자는 휴대폰 원가를 일정 부분 이하로 낮추는데 한계를 느꼈고, 결국 ODM(제조자개발생산) 확대에 나서게 됐다.   LG전자는 지난해 국내 최대 스마트폰 생산 거점인 평택 스마트폰 공장 생산인력을 경남 창원 생활가전 공장으로 재배치하고, 스마트폰 생산라인은 베트남 하이퐁 캠퍼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에 국내 생산이 멈추면서 LG전자의 스마트폰은 중국과 베트남, 브라질, 인도 등 해외에서만 생산된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동남아 첫 생산기지로 인도네시아에 2030년까지 1조8000억원을 투자해 생산공장을 세울 계획을 밝혔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해부터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두 차례 만나 현지 공장 투자 계획 등을 긴밀히 논의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면 현대차의 투자를 독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기업들이 탈한국에 나서는 이유는 국내 기업환경 악화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법인세 최고세율 인상, 최저임금인상, 주52시간제 도입, 화평법·화관법 등 환경·안전규제 강화 등 반기업적 정책이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국내 소비 둔화 추세가 지속되면서 해외수출의존도는 지속 고공행진하며, 물류비 절감·기술무역장벽(TBT) 대응, 소비시장 개척 등 이유로 생산기지의 해외이전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반면 베트남과 인도, 인도네시아 등 신흥국들은 풍부한 노동력과 값싼 인건비를 무기로 해외투자유치에 과감하게 나서고 있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신흥 아세안국가 중 인프라가 비교적 잘 갖춰져 있고, 생산사업장에 대한 현지 정부의 지원, 세제 혜택이 파격적이어서 우리기업들의 진출 1순위가 되어 왔다.   베트남은 하이테크 산업의 경우, 과세소득발생일로부터 4년간 법인세 면제, 이후 9년간 법인세 50% 감면 등 파격적 투자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최근 인건비 상승세가 높은 편으로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전한 노동집약적 기업들은 촉각을 곤두세우는 과정에 있다.   인도의 경우 새롭게 떠오르는 투자처다. 2018년기준 진출국에 생산시설을 직접설립하는 그린필드 투자의 경우 인도가 802건으로 베트남의 2.8배, 인도네시아의 6배나 됐다. 이는 인도의 풍부한 노동력 이외에도 인도 모디 정부가 인프라 투자확대, 세금제도 개선 등 친기업정책에 나선 결과물이다. 다만, 최근 인도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반덤핑 규제에 나서는 등 자국산업 보호에 나서면서 투자에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그밖에 인도네시아도 최근 떠오르는 투자대상국이다. 미얀마·라오스 등은 전력·교통·항만 등 인프라자체가 부족해 투자여건이 열악하지만, 인도네시아의 경우 최근 인프라투자에 적극적이어서 포스트차이나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2020년 1월 16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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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16
  • 철강업, 中 공급과잉에 ‘울상’
    포스코경영연구원, 2021년까지 침체 지속   올해 철강산업은 중국의 수요둔화와 공급과잉 현상이 지속돼 부진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포스코경영연구원에 의하면 지난해부터 2021년까지 세계 철강 생산능력이 아시아(5300만톤), 중동 및 아프리카(2800만톤) 등을 중심으로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3억톤의 철강 생산능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지난해 발표한 바 있다.   글로벌 철강 공급과잉을 주도했던 중국이 최근 생산량 조절에 나섰지만, 중국의 경기둔화에 수요가 침체되고, 신성장국가들이 경쟁적으로 설비를 확장하면서 공급과잉이 계속될 것이란 분석이다.   철강재 수요는 자동차·조선·건설 등 연관 산업의 불황 탓에 정체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세계철강협회는 올해 세계 철강 수요 증가율이 전년대비 1.7%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지난해 3.9% 성장 전망보다 낮은 수치다.   특히 포스코경영연구원은 세계 철강 수요를 이끌던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둔화하면서 중국 철강 기업들이 한국 수출을 늘리고 있는 점도 한국 업체에 악재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4분기의 경우 비수기 돌입, 수요 부진, 수입산과의 경쟁 등으로 열연 유통 가격이 9월 톤당 72만8000원에서 11월말 톤당 60만원 후반대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다만, 철강업계는 중국, 미국 등 글로벌 철강 가격이 최근 상승 기조를 보이고 있는데다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도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상승세가 뚜렷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자동차강판은 올해 국내 완성차 생산대수가 지난해(400만대) 수준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도미노 인상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판의 경우, 조선사들의  수주 회복이 점쳐지고 있지만 선가 회복이 더딘 만큼 철강사들의 가격인상 요구가 관철되기 어려워 철강사들의 수익성 개선은 미지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2020년 1월 4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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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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