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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럼프, 車관세 미뤄 업계 긴장
    관세 무기로 韓·日·EU 압박…지소미아 카드 ‘우려’   美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산 자동차와 부품에 25%에 달하는 높은 관세를 매기겠다며 韓·日·EU 등 동맹국들을 위협한 이래 1년6개월이 지났지만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그사이 미국은 한국과의 FTA재협상, 유럽의 자동차 업체들의 대규모 투자 약속, 일본의 농산물 개방과 대규모 옥수수 구매 약속 등 많은 이득을 챙겼다. 다만, 유럽과 일본의 약속은 아직 지켜지지 않았고, 한국만 FTA재협상이 이뤄졌을 뿐이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9월, 한미FTA를 개정하며 미국으로 향하는 한국산 픽업트럭의 관세를 20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애초 2021년 1월 폐지 예정이었지만 2041년 1월까지 늘렸다.   픽업트럭은 미국 시장에서 수요가 가장 큰 차종으로 포드와 쉐보레 등 미국 업계가 독식하고 있다. 결국 한국산 픽업트럭에 2041년까지 관세 25%를 부과해 한국 픽업트럭의 미국 진출을 막은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는 애초 지난 13일(현지시간) 예정한 ‘수입차 관세 부과’ 여부 발표를 또다시 미루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또다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압박용 카드로 자동차 관세 부과카드를 꺼내들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제품이 미국 경제와 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대통령이 해당 물품의 수입을 제한하거나 최대 25%의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국으로 한 해 8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우리나라로서는 관세 25%부과는 사실상 대미수출 중단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50~60억달러로의 인상요구(기존대비 5배 이상)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 등을 우리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정부는 이러한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를 빌미로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를 발동 시킬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것이 일각의 관측이다. 만일 미국이 자동차관세 부과 강행에 나선다면, 대북정책을 외교 1순위로 두어온 우리 정부가 한·미·일 삼각 안보동맹에서 탈퇴 결정을 내릴 지가 관건이다.   /2019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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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9
  • 내년도 코스피지수 전망…상승에 무게
    미-중무역분쟁 완화·기저효과美 대선 변수…상고하저 가능성   국내 증권사들 대다수는 내년도 코스피지수가 올해보다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에 의하면 증권사들은 내년 코스피지수가 최고 2500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9개 증권사는 지수 상단을 2400이상으로 내다봤다.   증권사들에 의하면 미중무역전쟁 등 대외불확실성 악화와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으로 올해 증시가 박스권에 갇혀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다면, 내년에는 G2간 분쟁이 완화되고 세계 경제도 저점에서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 기업들의 순이익 증가율도 올해보다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올 상반기 상장기업의 순이익은 전년대비 43%나 감소했다. 반도체 부진, 주력산업 수출 위축, 내수 부진 등 영향에 더해 임금상승 등 부가적인 요인이 순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연말로 들어서면서 순이익 전망치가 개선되면서 감소폭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고, 코스피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3곳 이상이 실적 전망치를 낸 주요 상장사 279곳의 내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65조7919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131조616억원)보다 26% 증가한 것이다. 올해 부진했던 실적의 기저효과만으로도 영업이익의 증가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증권가에선 올해 코스피 상장사의 전체 순이익이 80조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100조원대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내년도 코스피 상단을 가장 높게 잡은 증권사는 메리츠종금증권과 케이프투자증권으로 메리츠종금증권은 2020년 주식시장은 지난 1년 반의 환경보다 나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 증권사는 내년 지난 2년간의 약세장 탈피하고 시기적으로는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갈수록 이러한 흐름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증권사는 코스피 상장사 순이익은 올해 약 35% 감소했다가 내년 26% 반등할 것으로 추정했다.   반면 키움증권은 내년 코스피 상단을 2250으로 증권사 중 가장 낮게 예측하는 등 내년 주식시장을 보수적으로 전망했다. 키움증권은 “2020년 한국 증시는 실적 바닥론이 이어지며 연초에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나,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 둔화 우려 및 글로벌 정치 불확실성이 불거지며 변동성 확대될 것”이라며 내년 코스피가 상고하저의 흐름을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키움증권은 미국 대선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지목하며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할 경우 중국과의 무역분쟁은 격화될 전망으로 내다봤다.   한편,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내년 코스피 밴드는 2000~2400선에서 움직이며 고점은 상반기 중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2019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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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9
  • 집값 상승에 가계대출 증가세 ‘꿈틀’
    올 1~10월 증가폭 41.6조원저금리 등 영향 증가폭 우려   한 동안 안정세를 보이던 가계대출 증가세가 주택담보대출 증가세와 맞물려 다시 가팔라질 조짐이다.  한국은행의 ‘2019년 10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의하면 지난달 금융권 가계대출은 8조1000억원 증가했다. 증가폭은 지난해 같은달(10조4000억원)에 비해 2조3000억원 감소했으나, 직전 달(3조2000억원) 대비 4조9000억원 확대됐다.   올해 1∼10월 누적 증가폭은 41조600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조9000억원 축소됐다. 1∼10월 누적 증가액은 2017년 74조4000억원에서 지난해 60조5000억원으로 줄어든 데 이어 올해도 증가세가 둔화했다. 정부가 도입한 신DTI(총부채상환비율),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시행 등 대출심사 강화가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에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지난달 가계대출이 전월대비 증가폭이 가팔라진 것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10월은 이사 수요 등으로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 부동산 가격 상승 추이를 보면 연말로 갈수록 급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액은 7조2000억원으로, 올해(1∼10월) 월평균 증가 폭(4조6500억원)을 크게 웃돌았다. 앞서 서울 지역 아파트 매매와 전세 거래가 늘면서 가계대출 증가액은 지난 8월 7조4000억원으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9월에는 4조8000억원으로 꺾였으나 가계대출 증가세가 다시 한 달 만에 반등한 모습이다.   가계대출 증가를 세부적으로 보면 주택담보대출이 4조6000억원 증가해 증가폭이 컸던 8월(4조5800억원) 수준을 웃돌았다. 10월 기준으로는 2016년 10월(5조4000억원) 이후 가장 큰 증가 규모다.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매매 및 전세 관련 자금 수요가 지속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의 11.6대책 이후 분양가상한제의 부작용으로 서울 강남 4구와 마용성, 그리고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아파트값 상승 분위기, 일부 지방도시의 부동산 규제완화 여파 등을 고려하면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더욱 우려되는 부분은 가계부채의 양적 증가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가계부채는 지난해 1534조원으로 1500조원을 돌파했고, 올해 1600조원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GDP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지난 2016년 81.8%에 달했고, 지난해에는 86.1%까지 치솟았다.   그런데 2017년 IMF가 80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를 보면 GDP대비 부채비율이 36~70%를 유지할 때 1인당 GDP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이보다 높아지면 오히려 1인당 GDP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이를 우리나라에 적용하면 가계부채 비율이 1% 증가할 때 소비는 0.08% 줄어들고, 실질국내총생산도 0.1%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에는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령화 등 영향으로 가계부채 연체율이 증가세를 보이는 등 가계부채의 질 역시 악화되는 추세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외교 갈등, 재정악화가 국가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경우 가계부채 폭탄이 터질 것이라는 경고가 일각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은 역대 최고수준에 올라있지만, 수출회복이 더뎌지고 저성장이 지속될 경우 후한 평가가 지속될지는 의문이다.   /2019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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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9
  • 개인 달러예금 사상 최대
    9월말 137억달러 달해…안전자산 선호 현상   개인자산가들의 증권·파생상품 등 위험자산 회피가 극에 달하면서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는 달러화예금 잔액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거주자 외화예금 동향’에 의하면 지난 9월말 기준 개인 달러화 예금 잔액은 136억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12년 6월 통계 공표 이후 최대 잔액이다.   특히 9월말 잔액은 전월말 잔액과 비교해 4억8000만달러나 증가한 것으로, 9월 평균 원·달러 환율(1197.55원)을 적용하면 한 달 새 약 5750억원이 불어났다.   개인 달러화 예금은 지난 4월말 112억9000만달러를 바닥으로 5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커지며 고액 자산가 등 개인들이 달러화를 사들였다”며 “예금 당시 원·달러 환율이 추가로 오를 수 있다는 기대도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며 8월 말 1211.2원이던 원·달러 환율은 이달  1160~1170원 사이에서 움직이고 있다. 다만 금융시장에서는 국내 및 글로벌 경제의 성장세 둔화 전망이 나오면서 위험선호 심리가 위축된 상태다.   개인 달러예금 잔액의 직전 최대치는 2018년 1월말 기록한 133억5000만달러였다. 당시에는 안전자산 선호보다 달러화 가치 하락 영향이 컸다. 지난해 1월 원·달러 환율이 한 때 1050원대로 떨어지며 3년 2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하자 개인들이 적극적으로 달러를 사들였던 탓이다.   개인들이 적극적으로 달러를 사 모은 결과, 9월말에는 전체 달러화 예금 잔액 중 개인 보유 비중이 0.3%포인트 오른 22.0%를 나타내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높았다.   /2019년 11월 6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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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06
  • 중국 6%대 성장률 붕괴 ‘초읽기’
    내년 성장전망 5.7~5.9%韓 수출 악영향 우려 높아   중국 정부의 경제 목표인 ‘바오류(保六·6%대 성장률 지키기)’ 붕괴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해외경제포커스’에 의하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기관은 내년 중국경제 성장률을 5%대 후반으로 전망하고 있다. OECD는 내년 중국경제 성장률을 5.7%로 전망하고 있으며, 세계은행(WB)은 5.9%, 국제통화기금(IMF)는 5.8% 등으로 보고 있다. 6%대 성장률 유지를 목표로 하는 바오류 시대가 저문다는 의미다.   최근 발표된 중국 3분기 경제성장률은 6.0%였다. 이는 1992년 이후 최저치로,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로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수출과 내수 모두 식고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특히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지난 9월까지 3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나타내면서 경기침체 우려를 높이고 있다. 생산자물가는 기업 수익성과 직결된다. 대내외 수요위축에 업체들이 제품 출고가를 낮추면 기업 수익성이 악화되고, 신규투자는 줄어든다. 고용부진으로 이어지면 수요는 더 감소하는 악순환이 생긴다.   한은 관계자는 “중국 경제의 성장률 하락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로 수출뿐만 아니라 내수 부진이 동반된 결과”라며 “수출(전년동기대비)은 7월중 일시적으로 증가한 뒤 8~9월 2개월 연속 감소했고, 무역분쟁 발발 이후 대미 수출비중이 낮은 기업들도 투자지출이 상당폭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중국 국가통계국은 자국 10월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가 49.3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9월 중국 제조업 PMI는 49.8을 가리켰으나 지난달들어 0.5포인트(p) 하락하며 6개월 연속 기준점 50을 넘지 못했다. 당초 경제학자들은 10월 PMI가 9월과 같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 수치는 더 저조했다.   중국의 성장 둔화는 우리나라 수출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올해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 비중은 약 24.6%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26.8%보다 낮아진 것이다.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에 대한 수출은 미-중 무역분쟁과 반도체 경기 악화로 수출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10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경제둔화는 우리나라의 대중국 직접수출 뿐 아니라 대만, 홍콩 등을 통한 우회수출에도 악영향을 준다. 또한 중국은 주변 아시아 개도국·신흥국 경제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우리수출기업들의 대아세안 수출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측은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1%p 떨어지면 한국의 경제성장률도 0.5%p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며, 내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5%를 밑돌 경우, 한국의 성장률은 1%대 초중반에 머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19년 11월 6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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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06
  • 한은 기준 금리인하 수혜 부동산 쏠려
    소비·투자 주춤…기업 영향 제한적‘돈맥경화’ 뚫을 특단조치 나와야   한국은행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0.25%인하해 2016년 6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유지됐던 역대 최저 금리 수준인 1.25%로 낮췄다. 하지만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수혜는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반면, 부동산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금리가 낮아지면 자금조달이 쉬워져 민간에서 소비와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진다. 또한 자국통화의 가치가 하락되므로 수출기업의 가격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울러, 부채가 많은 기업들에게는 이자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업실적 개선으로도 이어진다.   한 예로 국내 수출 주력업종 중 하나인 자동차는 금리인하의 대표적 수혜업종이다. 금리가 낮아지면 자금조달 비용이 줄어드는데다 소비자들의 자동차 할부구매 부담이 줄어들며 내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관련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금리인하로 자금조달 비용이 낮아질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 보다 좋은 조건의 할부금리를 제공할 수 있게 돼 내수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반적으로 원·달러 환율이 10원 오르면 현대자동차 매출은 1200억원, 기아자동차 매출은 800억원 상승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반대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역상대국이 기준금리를 낮출 경우 원화가치가 상승해 오히려 수출기업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문제는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가 소비와 투자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시중의 유동성이 예금과 부동산 시장으로 집중되는 돈맥경화 현상이 심하기 때문이다. 한달 미만 초단기 금리가 0%대까지 떨어진 가운데 5대 시중의 정기예금은 올들어 무려 55조원이나 몰렸다. 부동산 부문도 정부 규제에 거래가 줄었지만 주택·토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부동산 중개업이 호황을 이루며 신설법인 중 다수가 부동산 중개업에 몰렸다.   한국은행에 의하면 지난달 조사된 국내 제조업체의 자금 사정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81로 전월보다 1포인트(p) 떨어졌다. 제조업 자금 사정 BSI는 지난 6월(85) 이후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제조업체들의 체감 자금 사정이 악화하고 있는 점은 금리 인하 효과가 일선 기업 현장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가 경기악화의 시그널로 받아들여져 기업들이 투자를 꺼리고 있다. 게다가 기업 실적이 악화해 기업대출 연체율이 늘어날 경우 금융기관은 건전성 악화를 막기 위해 대출 심사를 깐깐하게 하는 방향으로 대출 태도를 전환하게 된다. 기업 자금 사정이 악화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결론적으로 현재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소비·투자로 연결시킬 수 있는 심리 개선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금융감독원에 의하면 지난달 기업공개(IPO) 건수와 유상증자 규모가 크게 줄어들면서 주식 발행 규모가 전월 대비 80% 넘게 급감했다. 또한 회사채 발행액은 13조1571억원으로 전월보다 6.3% 감소했다. 이는 정책금융과 은행권을 제외한 기업자금 조달이 어려워졌다는 의미다.   /2019년 11월 6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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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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