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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中, 美 국채 줄이고 금 사들여
    달러화 자산 의존도 줄여 미-중 무역협상 대비   중국이 미 국채 매입을 줄이고 금 보유량을 늘려온 것으로 나타났다. 미-중 무역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달러화 자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중국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민은행에 의하면 중국의 2월말 기준 금 보유량은 1874톤(6026만온스)로, 전월1864톤(5994만온스) 대비 10톤(32만온스)이 증가했다. 중국은 지난해 12월부터 금 순매수세로 전환한 뒤 3개월 연속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인민은행이 지난 3개월간 순매수한 금은 32톤이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이 향후에도 당분간 금 매입 속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중국이 보유한 금 규모는 약 800억달러 가치에 달하지만 3조달러가 넘는 외환보유고를 감안하면 전체 자산의 약 3% 정도만 금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 1위 금 매입국인 러시아의 경우 외환보유고의 19%를 금으로 보유하고 있다.   FT는 금 매입 속도로 봤을 때 중국이 지난해 전 세계에서 금을 가장 많이 매입한 러시아, 카자흐스탄을 제치고 조만간 세계 1위 금 매입국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미-중 무역분쟁이 시작된 이후 중국은 달러 자산을 지나치게 보유하고 있는 것이 위험하다는 인식을 갖게 됐다. 따라서 달러를 대체할 수 있는 실물 자산으로 다변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가능성은 낮지만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잘 이뤄지지 않을 경우 중국이 보유한 달러 표시 자산의 동결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중국은 미 국채 보유액을 줄이는 상황이다. 미 재무부 통계에 의하면 중국이 보유한 미 국채 규모는 계속 감소세를 보여 지난해말 기준 1조1235억달러를 나타냈다. 1년 전 1조1849억달러와 비교할 때 600억달러 넘게 줄인 것이다.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 갈등과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지속되는 상황에서 당분간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2019년 3월 23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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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23
  • 북, 비핵화협상 중단 위협에 환율 ‘출렁’
    지난 15일 원·달러 환율 1137.3원 ‘연중 최고치’   이달들어 지정학적 리스크가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북한이 비핵화 협상 중단을 시사한 지난 15일에는 원·달러 환율이 1137.3원로 연중 최고치를 찍기도 했다.   한국은행에 의하면 지난달 원·달러 환율은 평균 1122.9원으로 전월(1128.6원)보다 0.6% 하락했다. 지난 12월부터 수출 감소세가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2월 27~28일 개최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탓이다. 이렇듯 원화 강세추세는 북미 협상 결렬이후 대내외 불확실성이 불거지며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8일까지 7거래일 연속 원달러 환율이 상승(원화약세)하며 방향성을 틀었다.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중국 경제지표 둔화, 영국 브렉시트, 인도와 파키스탄의 국경분쟁 등이 달러화 강세를 부추기면서 원화약세 기조가 지속되는 형국이다. 특히 지난 15일에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평양에서 외신을 상대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미국과 더 이상의 비핵화 협상을 중단시키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긴장감을 키웠다. 이후 곧바로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 협상을 지속해 나간다고 밝히면서 일단 한반도 지정학적 리스크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황이다.   일간 환율의 변동폭은 과거 북한의 핵도발 때와 사뭇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7일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재건 소식이 전해지면서 8일 원달러환율은 6.50원 오른 1136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이전 북한 도발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10원~20원이 출렁이던 원·달러 환율의 모습과 비교해 크게 변동성이 낮아진 것이다.   이처럼 원·달러 환율이 낮은 변동성을 보이는 이유는 달라진 환율 위상을 보여주는 단편으로 해석된다. 지난 4일 기준 한국의 외평채 5년물 CDS프리미엄은 29bp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가 최근 노딜 브렉시트 위험 등 요인으로 소폭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그런데 최근 CDS프리미엄 수준은 일본(20bp)보다는 높지만 영국·프랑스(36bp) 등과 유사한 수준이다. CDS 프리미엄이 낮다는 것은 한국물 채권의 부도 위험이 낮아 채권을 통해 외국 자금을 끌어들일 때 비용을 적게 들일 수 있다는 의미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4년부터 갚을 돈보다 받을 돈이 더 많은 순대외금융자산국이 됐다. 지난해 말 한국의 순대외금융자산은 4130억달러로 지난해 말 외환보유액 4037억 달러를 초과한 바 있다. 지난달 말 외환보유액은 연말보다 더 늘어난 4046억7000만달러다.   또한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흑자규모가 지난해 4월(13억6000만달러 흑자)이후 감소세지만, 지난 2012년 5월이래 81개월 연속흑자 행진을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올해 수출이 다소 주춤한다고 해도 하반기부터 수출 반등이 예상되면서 연간 흑자기조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여러 요인들은 북한 리스크가 전쟁 직전 수준의 위기감을 가져다주거나, 세계 금융시장 등에 큰 충격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예전과 같은 환율변동폭을 나타내기 힘들 것이라는 데 경제전문가들은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2019년 3월 2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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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23
  • 韓 수출, 中 부양책 효과 낮을 듯
    中 전인대, 경기부양에 4조1500억위안 이상 투입키로   중국 정부가 식어가는 성장엔진에 불을 붙이기 위해 우리돈 497조원(4조1500위안) 이상이 투입되는 대규모 부양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수출 감소세가 전환하기에는 여러 제약이 뒤따른다는 것이 경제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무디스는 ‘세계 거시 전망 2019∼2020’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로, 내년 2.2%로 각각 낮췄다. 이는 2%대 중반으로 추정되는 우리나라 잠재성장률 만큼도 성장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무디스가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낮춘 데는 수출 감소 전망이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 수출은 지난해 12월부터 감소세로 돌아서 이달에도 감소세를 면치 못할 전망이다. 관세청에 의하면 이달 1~20일 우리나라 수출은 280억달러로 전년동월대비 4.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된다. 주력 수출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25% 줄어든데다가, 대중국 수출이 12.6% 감소한 것이 주원인이다. 중국은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수출의 26.7%을 차지하는 최대 수출국이다.   최근 對중국 수출이 줄어든 것은 미-중간 무역 분쟁으로 인해 전통적인 글로벌 밸류체인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중국에 원·부자재와 중간재 등을 수출하고 중국이 완제품을 생산 미국 등에 공급해 왔다. 실제 우리나라의 수출에서 중간재 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기준 74%에 달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미국 투자은행 JP모건은 중국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p) 감소하면 우리나라 성장률은 0.5%p 하락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정부는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지난해 6.5%보다 낮은 6.0~6.5%로 낮춰잡고 있다. 이마저도 대규모 부양책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수치다. 그런데 중국 정부는 이번 경기부양책에서 기존의 인프라 중심 투자에서 벗어나 대규모 감세 및 내수 확대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 중국 수출에서 중간재 등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중국의 부양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업종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 중국 정부의 대규모 감세 정책이 자국기업이 경쟁력을 높일 경우, 중국기업과 경쟁하고 있는 우리기업에게는 수출경쟁력 측면에서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 또한 원부자재 및 중간재 등의 내수공급망을 늘리려는 중국 정부의 정책은 우리나라 수출기업에게는 큰 위협이다.   예를 들어 중국정부의 ‘중국제조2025 전략’은 이미 타격을 입고 있는 국내 철강, 조선, 자동차, LCD 디스플레이 등 분야 뿐 아니라 반도체, OLED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우리나라 수출 첨단 주력산업을 위협하는 전략이다.   이동통신분야 5G시장의 경우, 4G(LTE)시대와 달리 중국은 화웨이 등 기술력 중심의 기업을 앞세워 후발주자가 아닌 선도주자 반열에 올라서 있다. 중국에서는 내년 5G 시범상용화, 2020년 대규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톈진에서 5G 네트워크를 구축해 시범 적용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상하이, 허베이, 산시, 헤이룽장, 안휘, 허난, 후난, 광둥, 광시, 스촨, 구이저우, 윈난 등에서 5G 기초 인프라를 건설해 상용화를 가속한다는 계획이 나왔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경우 중국의 보조금 정책에서 노골적인 외국기업의 배제가 지속되면서 중국기업이 우리기업을 제치고 글로벌 1위 기업에 부상해 있다.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의 중국의 대규모 부양책을 반길 수만은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2019년 3월 2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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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23
  • 보건산업 내년 수출 200억 돌파 전망
    화장품 수출 절반 차지…북미·유럽 등 진출 가속화   보건산업 수출액이 매년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내년(2020년)에는 200억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최근 발간한 ‘2020년 국내 보건산업 수출 전망’ 보고서에 의하면 내년도 국내 화장품 산업은 전체 보건산업 수출액의 절반에 육박하는 91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의약품이 71억달러로 뒤를 잇고, 의료기기는 43억달러의 수출실적이 기대되고 있다.   보고서는 국내 보건산업이 질적-양적 동반성장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 국내 보건산업 수출은 144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18.3% 성장했다. 2004년 이래 15년 연속 두자릿수 성장률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의약품과 함께 화장품은 5대 수출 유망 소비재에 포함돼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출 증가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보건산업 수출을 견인하고 있는 K-뷰티의 선진시장 진출은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중국·홍콩이 40억달러(63.4%)로 가장 많고 이어 북미 6억달러(9.1%), 유럽(EU28개국) 2억달러(3.4%) 순으로 나타났다. 對유럽 화장품 수출액은 상대적으로 미미하나 전년대비 39.2% 증가하며 타 지역(중국홍콩 25.8%↑, 북미20.3%↑) 대비 높게 나타났다. 對EU 주요국 수출 증가율은 영국 70.4%, 폴란드 51.5%, 프랑스 45.9%, 독일 32%로 나타났다.   수출시장 다변화도 속도를 내고 있다. K-뷰티의 품질과 인지도 향상으로 기존 중화권 중심의 수출에서 미주, 유럽 등 선진시장으로의 진출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유럽 지역의 연평균 성장률(2014~2018)은 53.8%로 수출 최대국인 중국·홍콩(41.0%)은 물론 총수출(34.9%)의 평균 성장률도 크게 상회하고 있다.   보건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올해 보건산업 수출시장은 전년대비 20% 증가하며 높은 성장률을 이어갈 것”이라며 “보건산업 수출액은 지난 2000년 11억달러였던 것과 비교해 20만에  외연이 20배나 확대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9년 3월 22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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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22
  • 산업부, 친환경차·신재생 등 R&D집중 지원
    친환경차·자율차·태양광·풍력 등 3년간 年 3조2000원억원 투입   산업통상자원부가 향후 3년간 연간 3조2000억원의 R&D 예산을 친환경차·자율차·태양광·풍력 등 신산업에 투자한다.   산업부는 지난 7일 서울 생산성본부에서 ‘2019년 제1차 전략기획 투자협의회’를 열고 ‘산업기술R&D투자전략(2019∼2021년)’ 등 향후 산업기술R&D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산업기술R&D투자전략,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 2019년 산업기술정책펀드 운용 계획 등 3건을 상정해 각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산업기술 R&D 투자전략은 향후 3년간의 산업부 R&D 예산(年 3.2조원)의 구체적인 투자방향을 제시한 계획이다. 미래트렌드를 반영하여 향후 R&D 집중 투자가 필요한 편리한 수송, 스마트 건강관리, 편리한 생활, 에너지·환경, 스마트제조5대 영역 25대 핵심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별로 구체적인 투자방향을 마련했다.   예컨대 자동차 분야의 경우에는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에 집중하기로 하고, 철도·내연기관 등에 대한 R&D 투자는 점진적으로 축소·중단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경우에는 태양광과 풍력에 집중하고, 폐기물, 태양열·지열 등에 대한 R&D 투자는 점차적으로 축소·중단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산업부는 이번 산업기술 R&D 투자전략을 통해 “현재 70%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25대 핵심분야에 대한 R&D 투자를 2022년까지 95% 수준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협의회에서는 산업기술혁신촉진법에 따라 향후 5년간의 산업 기술R&D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2019∼2023년)(안)’도 논의됐다. 산업기술혁신계획은 R&D 투자전략에 더하여 기술개발 체계, 산업기술 인프라, R&D 성과의 시장진출 지원 시스템 등에 관한 계획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다.   동 계획은 이달 말에 개최되는 제5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의장 대통령)에서 최종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산업기술정책펀드의 경우 전략산업 육성과 우수 R&D 기업의 사업화 촉진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며, 2019년의 경우 450억원의 정부 출자금을 바탕으로 3개의 신규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차세대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해 배터리 소재, 장비, 셀 제조업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5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이차전지펀드’와 수소경제, 로봇, 빅데이터 등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전략분야 육성을 위한 300억원 규모의 ‘혁신성장 전략투자펀드’를 조성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속도전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으로 대응하기 위해 외부기술 도입을 주목적 투자대상으로 하는 1000억원 규모의 ‘Buy R&D 펀드’도 조성된다. 아울러 지난해 기 조성한 신산업 외국인투자유치촉진펀드와 GIFT펀드의 투자도 본격적으로 개시할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산업부 정승일 차관은 “향후 5년간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이에 따라 주요 국가별 산업경쟁력도 크게 재편되는 시기”라며 “이러한 중대한 전환기에 우리 산업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기술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해 나갈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2019년 3월 2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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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22
  • 車 생산·내수·수출 동반감소
    친환경차·SUV 판매호조에 수출액 ‘반등’   지난달 국내 자동차 산업은 생산과 내수, 수출이 동반 하락세를 나타낸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2019년 2월 국내 자동차산업 월간동향’에 의하면 지난달 국내 자동차산업의 실적은 전년동월대비 생산(-7.1%), 내수(-4.2%), 수출(-1.6%) 모두 일제히 동반하락했다.   생산의 경우 설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와 르노삼성 부분파업 영향으로 25만7276대 생산에 그치며 전년동월대비 7.1%가량 감소했다. 내수는 설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 및 수입차 판매 부진 등의 영향으로 전년보다 4.2% 감소한 12만617대를 기록했다. 수출은 세단형 모델 수출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1.6% 감소한 16만442대 판매에 그쳤다.   다만 수출은 금액으로 따지면 65억5000만달러로 전년동월대비 2.7%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와 스포츠다목적차량(SUV) 수출비중이 늘어난 효과다.    지역별 수출액은 북미에서 12.4% 증가한 10억9900만달러, 유럽에서 2.9% 늘어난 6억4300만달러로 집계됐다. 또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각각 42.9%, 20.7% 증가한 1억1700만달러, 1억7700만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중동과 오세아니아에서는 2억9900만달러, 1억6600만달러로 각각 8.4%, 25.8% 감소했다. 지난달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2.8% 줄어든 16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주목되는 부문은 친환경차 수출규모다. 친환경차 수출은 지난해보다 무려 20.3% 증가한 1만4028대를 기록했다. 전체 승용차 수출의 9.1%에 해당하는 규모다.   친환경차는 내수시장에서도 활약했다. 지난해보다 2.3% 증가한 7569대 판매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체 승용차 내수 판매의 7.4% 수준이다. 다만, 전기차(EV)의 경우 전년동월대비 무려 30.8% 감소했다. 보조금 지급이 2월 중 개시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19년 3월 22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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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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