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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DP디플레이터 역성장에 경제 ‘경고음’
    3분기 연속 ‘마이너스’…외환위기 이후 처음 지난달 물가상승률 사상 첫 0% 기록 최근 경기후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가운데 GDP디플레이터가 3분기 연속 역성장하면서 디플레이션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의 최근 발표에 의하면 올해 2분기 실질 GNI는 453조3080억원으로, 전기대비 0.2%를 증가에 그쳤다. 실질 GNI는 전체 국민이 국내외에서 벌어들인 임금과 이자, 배당 등 모든 소득을 합친 지표다. 실제 우리 국민 생활수준을 GDP보다 정확하게 보여준다. 실질 GNI는 직전 1분기(-0.3%) 마이너스에서 벗어났지만 지난해 2분기부터 1년 내내 0%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실질 GNI가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할 경우 리세션(경기후퇴)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가운데 명목성장률과 실질성장률의 격차인 GDP디플레이터마저 3분기 내내 역성장을 기록하면서 경기우려를 높이고 있다. 한국은행에 의하면 올해 2분기 GDP디플레이터는 전년대비 0.7% 하락했다. 이는 3분기 연속 마이너스인 동시에 2006년 1분기(-0.7%) 이후 최저치다. GDP디플레이터 값은 올 1분기 -0.5%, 지난해 4분기 -0.1%을 각각 기록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국민 경제 전반 물가 하락폭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특히 GDP디플레이터가 3분기 연속으로 마이너스를 보인 건 IMF 외환위기가 왔던 1998년 4분기~1999년 2분기 이후 처음이다.  GDP디플레이터가 낮아진 건 명목 성장률이 실질성장률을 밑돌았기 때문이다. 2분기 전년동기대비 명목성장률은 1.3%, 실질성장률은 2.0%를 나타냈다. 전기대비 명목성장률은 1분기 -0.8%에서 1.5%로 껑충 뛰었지만 전년동기 대비로는 1분기(1.2%) 대비 증가세가 미미했다. 명목성장률이 물가를 반영하는 만큼 실질성장률보다 높은 게 일반적이지만, 최근 저물가 흐름으로 상황이 역전된 것이다. GDP디플레이터의 역성장이 이어지면서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GDP디플레이터는 소비자물가지수와 더불어 물가지수를 나타내는 2대 지표다. 그런데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를 기록했고, 좀 더 세밀히 따지면 전년동월대비 마이너스(-0.038%)를 기록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제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유전 피격 사태로 국제유가가 올랐지만 물가는 지난달에 이어 9월에도 마이너스(-) 상승률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상황이다. 최근 두바이유 가격은 사우디아라비아 유전피격사태로 단숨에 배럴당 60달러 위로 껑충 뛰었다. 그런데 지난해 두바이유 월평균 가격은 8월 72.49달러, 9월 77.23달러, 10월 79.39달러로 현재 두바이유 가격수준보다 10달러 이상 높았다. 게다가 지난해에는 폭염 여파로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농산물가격이 급등했지만 올해는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돼지열병 영향으로 돼지고기가격이 급등세를 타고 있지만,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이처럼 저성장, 저물가로 인한 디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부와 한은은 현재 우리나라의 경기는 디플레이션 상황이 아니라고 진단하고 있다. 최근의 저물가는 공급적 측면에 따른 것이지 총체적 수요 감소에 따라 물가가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국책연구기관과 민간에서는 소비·투자 등 시장의 ‘수요’ 위축으로 저물가가 구조적으로 고착화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경제동향 9월호’에서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0.0%를 기록한 데 대해 “수요 위축에 공급 측 기저효과가 더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2019년 9월 20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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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합
    2019-09-20
  • 한은 금보유량 6년째 ‘제자리’
    보유량 104.4톤 유지…추가 금보유 신중   세계 중앙은행의 저금리 기조 속 금값이 오르면서 일부 신흥국 중앙은행 위주의 금확보가 경쟁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한국은행도 추가 금확보를 검토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가운데 한은의 금보유량은 6년째 변동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현재 한국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금은 104.4톤이다. 한은은 외환보유액(2019년 7월말 기준 4031억1000만달러)의 1.2%를 금으로 갖고 있다. 지난 2011~2013년 금 보유량을 집중적으로 늘린 이후 6년째 제자리다.   한은이 금 보유량 확대에 소극적인 이유는 크게 2가지가 꼽힌다. 중앙은행의 위치와 과거 고점에서 금을 매입했던 트라우마 때문이다.   한은은 외환보유액 운용에 있어 유동성과 안전성, 수익성을 고려한다. 한은은 경제위기시 최종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 즉시 현금화해 시중에 자금을 공급할 수 있는 유동성이 높은 자산(미국 국채, 정부채 등)이 더 매력적이다. 또 금은 무수익자산으로 보유하는 동안 별도의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고 보관비용도 생긴다.   한은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금을 영란은행에 보관하고 있는데 보관료는 글로벌 투자은행 등에 빌려주고 받은 대여수익으로 충당하고 있다. 금을 영란은행에 보관하는 이유는 영국 런던이 금시장이 활성화된 만큼 금괴 거래가 편리하다는 이유에서다.   한은이 금의 추가매입을 꺼리는 이유는 과거 트라우마 때문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제금값이 치솟자 한은이 금을 늘려야한다는 국정감사 지적까지 나올 정도였다. 이에 한은은 외환보유액 운용자산 다변화를 명분으로 금을 매입했다. 그런데 2011년 9월 온스당 1900달러에 육박했던 금값은 2013년 2월말 금 가격은 온스당 1600달러 밑으로 떨어졌고, 추가하락 전망이 우세해지면서 한은은 금 매입을 중단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향후 글로벌 경기와 달러화 가치 전망 등을 고려하면 한은도 다시 금 매입을 진지하게 고민해볼 때라는 지적이 나온다.   /2019년 9월 19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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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합
    2019-09-19
  • 수출기업 5년 생존 어려워
    10곳 중 8곳 5년 내 교역 활동 접어   국내 수출기업들의 절반은 1년내 교역활동을 접고, 5년이 지나면 생존률은 더 떨어져 10곳 중 2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이 최근 발표한 ‘2018년 기업무역활동 통계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우리나라 무역활동 기업수와 무역액은 22만8676개사, 1조1116억달러다. 이는 전년대비 7465개사(3.4%), 810억달러(7.9%)가 각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달성한 것이다.   이 중 수출 활동기업 수는 9만7388개사로 전년대비 2156개사(2.3%) 증가하면서 수출액도 전년대비 314억달러(5.5%)가 증가한 6035억달러로 집계됐다.   무역시장 진·퇴출 현황에서는 지난해 5만9588개사가 무역시장에 새로 진입해 전체 교역기업 중 26.1%를 차지한 반면 퇴출(중단)기업 수는 5만2123개사로 23.6%를 기록, 진입 기업수가 퇴출기업을 상회했다.   국가별 수출입 기업수가 많은 상위 10개 국가를 분석한 결과, 수출은 싱가포르(35.9%), 수입은 홍콩(50.5%)에서 진입률이 가장 높았고, 퇴출(중단)률은 수출입 모두 홍콩(35.7%, 51.0%)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 싱가포르가 신흥교역국으로 급부상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입 활동을 유지하는 기간인 생존율에 대한 조사에서 1년 생존율은 수출기업은 49.8%, 수입기업은 52.1%, 5년 생존율의 경우 수출기업은 17.4%, 수입기업은 18.3%로 나타나 기업 10곳 중 8곳은 5년 내 교역 활동을 접는 것으로 분석됐다.   수출품목의 경우 1년 생존율은 산동물(53.8%), 5년 생존율은 화약류(21.1%)에서 가장 높았고 수입은 1년 생존율(60.2%), 5년 생존율(35.8%) 모두 육류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수출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수출 공헌율 조사에서는 경기(23.7%), 충남(15.2%)이, 품목별로는 전기제품(30.6%), 기계·컴퓨터(12.8%), 자동차(10.1%)가 높았고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66.4%)에서 높게 나타났다.   /2019년 9월 19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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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9
  • 서민 불법사채 시장 내몰려
    법정최고금리 제한·DSR 2금융권 확대 등 영향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와 대부업 법정최고금리 하향조정이 서민들을 불법 사채시장으로 내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에 의하면 지난 3월 일본계 대부업체 1위인 산와머니는 신규 신용대출을 전면 중단했다. 지난해 2월 대부업 법정 최고금리가 24%로 조정된 지 1년여 만이다. 다른 대부업체들도 이미 저신용자 신용대출을 접은 지 오래다.   업계에 의하면 대부업체들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관리지표 시행으로 1·2금융권에서 대출이 막힌 우량 차주들을 상대로 한 대출상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DSR이 적용되지 않는 대부업 주식담보대출로 우량 차주들이 몰리면서 과거와 같이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신용대출에 목매달 필요성이 줄어든 것이다.   특히 대부업 법정 최고금리는 2011년 6월 39%에서 2014년 4월 34.9%, 2016년 3월 27.9%로 인하된 데 이어 지난해 2월 24%로 제한됐다. 이는 대부업계가 서민대출을 꺼리는 직접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대부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부업 1위인 산와머니까지 신규 신용대출을 중단하면서 대부분의 대부업체가 신용대출 사업을 접었다”며 “이전부터 법정금리 조정은 단계적으로 이뤄져왔지만 최근 법정금리 제한 이후 자금조달비용과 부실충당금 등을 고려하면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의하면 지난해에만 45만명의 저신용자가 불법 사채시장으로 밀려난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대형 대부업체들도 신용대출을 중단하면서 올해 불법 사채시장으로 내몰릴 저신용자 수는 지난해보다 15만명 가량 급증한 60만명에 달할 것이라는 추정이 나오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사람 중 7~10등급의 저신용 차주 비중은 2017년 말 74.9%에서 지난해 말 72.4%로 줄었다. 전체 차주의 신용등급 상향이 원인이라기 보다는 줄어든 만큼 통계에 잡히지 않는 불법 사금융시장으로 밀려났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2019년 9월 19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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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합
    2019-09-19
  • 8월 전문건설업 수주 큰 폭 감소
    건정연, 전월비 72.7%…전년동월대비 81.3% 수준    지난달 전문건설업 수주가 토공과 실내건축을 위주로 비교적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17일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유병권)은 전문건설공사의 8월 수주실적과 9월 경기전망을 담은 경기동향을 발표했다. 이에 의하면 8월의 전문건설공사 수주규모는 전월의 약 72.7% 규모인 4조5850억원(전년동월의 약 81.3%)으로 추정되었다.   이 조사의 수주실적은 전문건설공제조합의 공사보증금액을 근거로 추정되었으며, 경기평가(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SC-BSI)는 대한전문건설협회의 16개 시‧도별 주요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설문한 결과이다.    원도급공사의 수주액은 전월의 63.4% 규모인 1조3440억원(전년동월의 약 102.3%)으로, 하도급공사의 수주액은 전월의 약 77.6% 수준인 3조2640억원(전년동월의 약 74.8%)으로 추정되었다.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실적 및 전망 추이   한편, 2019년 9월의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는 8월(44.4)보다 크게 개선된 61.1로 전망되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정부의 재정정책의 확대가능성과 건설투자 확대기조 등을 감안하면 하반기 이후로도 건설수주의 급격한 감소가 현실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    참고로 대한건설협회에 의하면 금년 상반기의 건설수주는 전년대비 0.9% 증가한(공공부문 7% 증가, 민간부문 1% 감소) 72조824억원으로 집계되었다. 이때도 민간 주택수주는 전년 동기대비 8.7% 증가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건설업의 전망이 비관적인 것만은 아닌 것으로도 볼 수 있다는 지적이다.    동 조사에 대해 이은형 책임연구원은 ‘최근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정부의 선제적인 건설투자 확대방침 등을 감안하면 금월의 수주감소는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2019년 9월 1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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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7
  • 日 불매운동에 수입차 판매 급감
    8월 판매율 전월비 절반가량 감소…점유율 ‘뚝’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배상판결에 불복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한-일 무역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일본차 불매운동이 격화되고 있다. 일본 수입차업체들은 불매운동의 직접적 표적이 될까봐 마케팅도 자제하는 분위기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의하면 지난달 렉서스, 토요타, 혼다, 닛산, 인피니티 등 일본차 5개 브랜드의 판매실적은 총 1398대로 전년동월대비 56.9%나 급감했다. 전월에 비해서도 46.7%가 줄었고, 한-일 갈등 이슈가 본격화되기 전인 6월과 비교하면 65.6%나 감소했다. 업계는 외제차 주요 구매층인 30~40대 위주의 일본차 보이콧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불매운동 첫 달인 7월 일본차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17.2% 감소한 2674대로,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적었다. 이는 통상 계약 후 인도까지 기간이 국산차에 비해 긴 수입차의 특성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즉, 한일 갈등 이슈에 따른 일본차 판매 감소는 8월부터 본격화됐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일본차 중 렉서스의 지난달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7.7% 증가했다. 이는 주력 모델인 ES가 지난해 10월 풀체인지되면서 그 이전 판매가 줄었던 기저효과가 반영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일본차 불매운동 여파가 가시화되면서 지난달 수입차 시장에서 일본차 점유율은 7.7%로 한 자릿수로 주저앉았다. 지난해 8월 16.9%와 비교하면 거의 절반수준으로 떨어진 것이다. 1∼8월 누적 판매도 전년동기대비 18.3% 적은 14만6889대를 기록했다. 다만, 올해 들어 누적 점유율은 18.8%로 여전히 지난해 동기(15.4%)보다 높다. 이번 사태가 벌어지기 전까지 유럽차 판매가 주춤한 상황에 일본차가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인데다가, 위축되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 전체의 부진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l 일본차 판매가 꺾인데 따른 반사효과는 독일 브랜드가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독일차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24.3% 뛰었다. 브랜드별로 메르세데스-벤츠가 6740대로 123.3% 치솟으며 1위 자리를 지켰다. 그 다음으로 BMW 4291대(80.1%), 미니 1095대(36.2%) 등이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2019년 9월 1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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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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