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05(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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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년층, 中企 취업 꺼려
    中企, 전체일자리 83%차지…연봉·근로환경 안 맞아 최근 청년들의 실질 실업률이 20%를 넘고 있는 가운데 대다수 중소기업들이 인력부족을 호소하는 미스매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청년들은 생계 등을 위해 단기아르바이트에 나설망정 중소기업 취업은 꺼리고 있다. 놀라운 점은 청년들이 중소기업 취업에 관심이 있음에도 실제로 취업은 기피한다는 점이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20~30대 사람인 회원 2816명을 대상으로 공동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고 있나’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1.0%(1998명)가 ‘예’라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조사에서 63.5%가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한다는 응답보다 7.5%포인트 높은 수치다. ‘아니다’라고 답한 818명(29.0%)의 2배 넘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은 중소기업에 취업하기를 꺼린다. 중소기업 취업을 고려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응답자(복수응답)의 70.9%(580명)와 67.8%(555명)는 ‘열악한 복지혜택’과 ‘낮은 연봉’을 들었다. ‘회사 성장 및 존속에 대한 불확실성’(41.6%) ‘직원 성장을 위한 지원부족’(30.1%) ‘폐쇄적인 의사결정시스템’(24.4%) 등도 이유로 꼽았다. 또한 한국고용정보원 ‘고용조사 브리프’ 최신호에 실린 보고서에 의하면 청년 취업자 23.4%는 1년 미만, 19.8%는 1~2년 미만 첫 일자리에서 이탈했다. 첫 직장에서 2년을 못 채우고 그만두는 비율이 43.2%에 달했다. 기업규모별로는 소기업(50인 미만) 평균 지속기간은 36개월, 중기업(50인 이상~300인 미만)이 40개월, 대기업(300인 이상)은 48개월로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근속기간이 짧았다. 청년층의 취업기피 이유는 역시 임금이 1순위다. 통계청에 의하면 국내 청년층(15~29세)이 처음 가진 일자리에서 받는 월 임금은 150만원∼200만원이 34.1%로 가장 많았고, 전체의 79.5%는 월 임금 200만원 아래 구간에 있었다. 임금 이외에도 청년들이 직장을 그만두는 이유로 근로시간 불만족이 꼽히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청년들은 직장을 선택할 때 급여 수준이 가장 높지 않아도 근로시간이 짧은(평균 40시간, 주5일제 법정근로시간) 일자리를 선호하지만, 지난해 잡코리아 설문에서 중소기업의 주당 근무시간은 평균 49시간 58분으로 조사됐다.    /2019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 뉴스
    2019-11-19
  • 트럼프, 車관세 미뤄 업계 긴장
    관세 무기로 韓·日·EU 압박…지소미아 카드 ‘우려’   美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산 자동차와 부품에 25%에 달하는 높은 관세를 매기겠다며 韓·日·EU 등 동맹국들을 위협한 이래 1년6개월이 지났지만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그사이 미국은 한국과의 FTA재협상, 유럽의 자동차 업체들의 대규모 투자 약속, 일본의 농산물 개방과 대규모 옥수수 구매 약속 등 많은 이득을 챙겼다. 다만, 유럽과 일본의 약속은 아직 지켜지지 않았고, 한국만 FTA재협상이 이뤄졌을 뿐이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9월, 한미FTA를 개정하며 미국으로 향하는 한국산 픽업트럭의 관세를 20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애초 2021년 1월 폐지 예정이었지만 2041년 1월까지 늘렸다.   픽업트럭은 미국 시장에서 수요가 가장 큰 차종으로 포드와 쉐보레 등 미국 업계가 독식하고 있다. 결국 한국산 픽업트럭에 2041년까지 관세 25%를 부과해 한국 픽업트럭의 미국 진출을 막은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는 애초 지난 13일(현지시간) 예정한 ‘수입차 관세 부과’ 여부 발표를 또다시 미루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또다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압박용 카드로 자동차 관세 부과카드를 꺼내들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제품이 미국 경제와 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대통령이 해당 물품의 수입을 제한하거나 최대 25%의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국으로 한 해 8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우리나라로서는 관세 25%부과는 사실상 대미수출 중단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50~60억달러로의 인상요구(기존대비 5배 이상)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 등을 우리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정부는 이러한 미국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를 빌미로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를 발동 시킬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것이 일각의 관측이다. 만일 미국이 자동차관세 부과 강행에 나선다면, 대북정책을 외교 1순위로 두어온 우리 정부가 한·미·일 삼각 안보동맹에서 탈퇴 결정을 내릴 지가 관건이다.   /2019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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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금융
    2019-11-19
  • 내년도 코스피지수 전망…상승에 무게
    미-중무역분쟁 완화·기저효과美 대선 변수…상고하저 가능성   국내 증권사들 대다수는 내년도 코스피지수가 올해보다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에 의하면 증권사들은 내년 코스피지수가 최고 2500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9개 증권사는 지수 상단을 2400이상으로 내다봤다.   증권사들에 의하면 미중무역전쟁 등 대외불확실성 악화와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으로 올해 증시가 박스권에 갇혀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다면, 내년에는 G2간 분쟁이 완화되고 세계 경제도 저점에서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 기업들의 순이익 증가율도 올해보다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올 상반기 상장기업의 순이익은 전년대비 43%나 감소했다. 반도체 부진, 주력산업 수출 위축, 내수 부진 등 영향에 더해 임금상승 등 부가적인 요인이 순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연말로 들어서면서 순이익 전망치가 개선되면서 감소폭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고, 코스피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3곳 이상이 실적 전망치를 낸 주요 상장사 279곳의 내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65조7919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131조616억원)보다 26% 증가한 것이다. 올해 부진했던 실적의 기저효과만으로도 영업이익의 증가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증권가에선 올해 코스피 상장사의 전체 순이익이 80조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내년에는 100조원대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내년도 코스피 상단을 가장 높게 잡은 증권사는 메리츠종금증권과 케이프투자증권으로 메리츠종금증권은 2020년 주식시장은 지난 1년 반의 환경보다 나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 증권사는 내년 지난 2년간의 약세장 탈피하고 시기적으로는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갈수록 이러한 흐름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증권사는 코스피 상장사 순이익은 올해 약 35% 감소했다가 내년 26% 반등할 것으로 추정했다.   반면 키움증권은 내년 코스피 상단을 2250으로 증권사 중 가장 낮게 예측하는 등 내년 주식시장을 보수적으로 전망했다. 키움증권은 “2020년 한국 증시는 실적 바닥론이 이어지며 연초에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나,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 둔화 우려 및 글로벌 정치 불확실성이 불거지며 변동성 확대될 것”이라며 내년 코스피가 상고하저의 흐름을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키움증권은 미국 대선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지목하며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할 경우 중국과의 무역분쟁은 격화될 전망으로 내다봤다.   한편,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내년 코스피 밴드는 2000~2400선에서 움직이며 고점은 상반기 중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2019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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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금융
    2019-11-19
  • 집값 상승에 가계대출 증가세 ‘꿈틀’
    올 1~10월 증가폭 41.6조원저금리 등 영향 증가폭 우려   한 동안 안정세를 보이던 가계대출 증가세가 주택담보대출 증가세와 맞물려 다시 가팔라질 조짐이다.  한국은행의 ‘2019년 10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의하면 지난달 금융권 가계대출은 8조1000억원 증가했다. 증가폭은 지난해 같은달(10조4000억원)에 비해 2조3000억원 감소했으나, 직전 달(3조2000억원) 대비 4조9000억원 확대됐다.   올해 1∼10월 누적 증가폭은 41조600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조9000억원 축소됐다. 1∼10월 누적 증가액은 2017년 74조4000억원에서 지난해 60조5000억원으로 줄어든 데 이어 올해도 증가세가 둔화했다. 정부가 도입한 신DTI(총부채상환비율),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시행 등 대출심사 강화가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에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지난달 가계대출이 전월대비 증가폭이 가팔라진 것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10월은 이사 수요 등으로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 부동산 가격 상승 추이를 보면 연말로 갈수록 급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지난달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액은 7조2000억원으로, 올해(1∼10월) 월평균 증가 폭(4조6500억원)을 크게 웃돌았다. 앞서 서울 지역 아파트 매매와 전세 거래가 늘면서 가계대출 증가액은 지난 8월 7조4000억원으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9월에는 4조8000억원으로 꺾였으나 가계대출 증가세가 다시 한 달 만에 반등한 모습이다.   가계대출 증가를 세부적으로 보면 주택담보대출이 4조6000억원 증가해 증가폭이 컸던 8월(4조5800억원) 수준을 웃돌았다. 10월 기준으로는 2016년 10월(5조4000억원) 이후 가장 큰 증가 규모다.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매매 및 전세 관련 자금 수요가 지속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의 11.6대책 이후 분양가상한제의 부작용으로 서울 강남 4구와 마용성, 그리고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아파트값 상승 분위기, 일부 지방도시의 부동산 규제완화 여파 등을 고려하면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더욱 우려되는 부분은 가계부채의 양적 증가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가계부채는 지난해 1534조원으로 1500조원을 돌파했고, 올해 1600조원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GDP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지난 2016년 81.8%에 달했고, 지난해에는 86.1%까지 치솟았다.   그런데 2017년 IMF가 80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를 보면 GDP대비 부채비율이 36~70%를 유지할 때 1인당 GDP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이보다 높아지면 오히려 1인당 GDP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이를 우리나라에 적용하면 가계부채 비율이 1% 증가할 때 소비는 0.08% 줄어들고, 실질국내총생산도 0.1%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에는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령화 등 영향으로 가계부채 연체율이 증가세를 보이는 등 가계부채의 질 역시 악화되는 추세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외교 갈등, 재정악화가 국가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경우 가계부채 폭탄이 터질 것이라는 경고가 일각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은 역대 최고수준에 올라있지만, 수출회복이 더뎌지고 저성장이 지속될 경우 후한 평가가 지속될지는 의문이다.   /2019년 11월 1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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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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