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19-12-05(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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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장품 수출 부진 털어
    10월 수출 5억1600만달러…전년동월비 9.2% 증가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이 2분기 부진을 털어내고 역대급 호황을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10월 수출입 동향’에 의하면 지난달 화장품 수출액은 6억2600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동월대비 약 9.2% 증가했다. 액수로 따지면 10월중 역대최대 규모다.   지난달 화장품 수출액은 특히 중국과 일본 그리고 아시아 지역에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관세청의 10월 1일~25일 집계 기준으로, ‘K-뷰티’ 텃밭인 중국으로의 수출액이 2700억 달러에 달해 전년동월대비 22.4%나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일본으로의 수출액도 양국 사이의 극심한 갈등과 상관없이 59.5% 증가 3000만달러어치가 수출됐다. 기타 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액은 6000만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12.9% 증가했다.   품목별로 보면 메이크업 및 기초화장품의 수출액이 4억3190만달러 수준(전년동월대비 19.0%↑)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유지했다. 성장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인체용탈취제로 300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출해 247.5%에 달하는 증가율을 기록했다. 향수류도 수출액이 100만달러 수준으로 육박, 성장률이 145.9%나 됐다.   올들어 월별 화장품 수출액은 1월 4억6100만달러(이하 괄호안 전년동월대비, 0.8%), 2월 4억6500만달러(21%), 3월 5억9200만달러(-2.7%), 4월 5억7400만달러(-1.7%), 5월 5억8000만달러(-2.8%), 6월 4억7300만달러(-14.4%), 7월 5억900만달러(0.3%), 8월 5억1800만달러(1.0%), 9월 5억6900만달러(15.1%) 등이다.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36.5%에 달하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총 수출액은 62억6019만달러에 달한다. 올해의 경우 지난달까지 누적수출이 53억6700만달러 수준으로 지난해보다 소폭 증가한 실적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업계는 수출 텃밭인 중국에서 현지 인디 브랜드 성장과 글로벌 뷰티 브랜드 기업의 점유율 강화 등으로 점유율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고 우려하며, 기초 화장품 라인업 강화, 홍보 채널 강화 등 경쟁력 강화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19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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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8
  • 소재·부품·장비 육성이 산업경쟁력 ‘직결’
    기술수준 경쟁국가의 89%핵심기술·가격경쟁력 차이↑   일본의 수출 규제를 계기로 국내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립화를 통한 산업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는 진단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정부는 특별회계를 신설해 5년간 2조원이상 투자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통해 집중 육성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국내 반도체 산업을 필두로 하는 전자부품의 수출규모는 지난해 1386억달러로 주요 품목별 수출 비중의 43.8%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실리콘잉곳, 불화수소, 포토리지스트와 같은 핵심소재 및 기초소재는 전량 수입하거나 극히 일부를 생산하는데 그치고 있다.   앞서 중소기업중앙회는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등으로 인한 국내산업 불확실성 증가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1002개 소재·부품 및 생산설비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 기술 구현수준 및 기술개발 관련 애로조사’실시, 결과를 발표했다.   주요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인 제품의 경쟁국가(기업)’에 대한 질문에는 미국(131개사), 일본(116개사), 독일(79개사), 국내기업(51개사), 중국(31개사) 순으로 응답했다. 美·日·獨 등 선진국이 주요 경쟁국가인 셈이다.   경쟁국가(기업) 및 경쟁기업의 기술수준을 100으로 했을 때 응답기업이 자체적으로 판단한 기술 구현 수준은 평균 89.0%였다. 세부적으로는 중국 대비 기술수준은 115.0%으로 국내 기업이 기술우위에 있다고 판단했다. 반면 미국(96.4%), 유럽(86.8%), 일본(89.3%) 등에 비해 자사 기술력이 떨어진다고 응답했다.   기술개발 진행 현황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50.7%가 현재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답했다. 제품개발 완료 및 사업화(상용화)까지 소요 예상기간은 ‘6개월~1년 이내’가 34.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1~3년 30.3%, 3개월 이내 14.0%, 3~6개월 이내 13.0% 순으로 응답했다.   하지만, 이러한 응답과 현실과는 실제적인 차이가 있다. 경제전문가들에 의하면 국내 소재·부품 산업의 발달이 늦어진 이유는 정부 정책지원이나 개별 기업의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다. 본질적으로 특수한 사업구조로 소재·부품 산업이 국내 산업생태계와 기업 환경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소재·부품 분야는 일반적으로 개발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개발에 성공하더라도 판매가 보장되지 않는다. 또, 판로를 확보한다 해도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당장 국내 중소기업이 정부지원 등에 힘입어 기술개발을 통해 국산화에 성공해도 기술검증이 쉽지 않고, 양산체계까지 이어지기 어려운 환경이다. 대기업에게 무조건 비싼 가격을 매겨 국산제품을 쓰라고 강요하다가는 대기업 수출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 저하만 낳을 수 있다. 오히려 기술개발과 실증까지는 정부와 대기업의 지원속에 이뤄지더라도, 판로 자체는 글로벌 시장에서 냉정한 평가를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정부도 예산투입이 전부가 아니라 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및 화학물질관리법 등의 개정 및 R&D분야의 주52시간제 제고와 기초 산업소재분야 연구개발 지원 확대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산업자립의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9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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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8
  • 이차전지, 소재·부품 경쟁력 시급
    한·중·일 각축전…핵심 소재분야 경쟁력 낮아   급성장하고 있는 이차전지(리튬이온배터리 등) 시장에서 우리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재·부품 경쟁력 강화가 시급하다는 진단이 나온다.  업계에 의하면 전망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세계 이차전지 시장은 2017~2025년 금액 기준으로 연평균 10% 이상 성장이 전망된다. 리튬이온배터리는 크게 모바일 IT기기에 사용하는 소형전지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대용량 전기저장장치(ESS)로 나뉜다.   소형전지 시장은 지난해 기준 삼성SDI가 세계 1위(26.9%)이며 LG화학이 2위(21.3%)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 중국의 ATL, 일본의 소니 파나소닉 등이 뒤를 잇고 있다.  ESS용은 아직 시장규모가 작은데, 삼성SDI와 LG화학 SK이노베이션 3사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차전지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는 일본의 파나소닉이 테슬라 납품으로 점유율 1위(30.0%, 2018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중국 업체가 중국 당국의 자국산업 보호정책에 힘입어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며 CATL(18.0%) BYD(12.6%)로 2, 3위를 차지했다. LG화학은 10.6%로 2017년 2위에서 지난해 4위로 주저앉았다.   더 큰 문제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등 리튬이온배터리의 핵심소재 부문에서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높지 않다는 점이다. 이차전지 생산원가에서 이들 핵심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달한다. 그런데 소재시장에서 한국은 기술력으로는 일본에, 가격·물량면에서는 중국에 뒤지고 있다.   한국의 양극활물질(양극재) 세계시장 점유율은 2011년 11%에서 2017년 9%로 떨어졌다. 반면 중국은 23%에서 68%로 급등했다. 전해액도 비슷한 양상이다. 음극활물질(음극재)의 경우 중국과 전통적인 탄소산업 강국인 일본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분리막은 일본이 1위로 점유율은 63%에서 54%로 낮아졌다. 반면 중국은 11%에서 36%로 껑충 뛰었고, 우리나라는 13%에서 10%로 소폭 낮아졌다.   /2019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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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8
  • 조선업, LNG연료추진선 수주 ‘순항’
    LNG운반선·추진선 수주랠리韓 친환경선박 기술력 ‘우위’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빅3’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LNG 추진선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력을 앞세워 연간 조선수주 1위 탈환에 나서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의하면 한국 조선사들은 10월 한 달 동안 세계 선박 발주량인 150만CGT(표준환산톤수의 86%인 129만CGT를 수주했다. 척 수로 따지만 36척중 17척을 수주한 것이다. 중국은 이기간 15만CGT(8척)를 수주해 점유율 10%를 보였다. 일본은 3만CGT(2척)를 수주했다.   우리기업들은 2019년 누적 수주실적도 1위에 올랐다. 올해 1월~10월 누적 수주실적은 한국이 695만CGT(161척, 39%), 중국은 611만 CGT(265척, 35%)로 우리기업들의 수주가 중국선사들을 앞질렀다. 일본과 이탈리아가 각각 233만 CGT(139척, 13%)와 114만 CGT(15척, 6%)로 뒤를 이었다.   1~10월 누적 수주금액을 살펴보면 한국이 159억7000만달러로 3개월 연속 1위를 지켰다. 2위 중국은 136억7000만달러로 집계됐다.   다만, 1~10월의 글로벌 누적 발주량은 1769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 2847만CGT보다 38% 감소하며 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신규 발주가 줄면서 글로벌 조선업계의 수주잔량도 소폭 줄었다. 10월 기준으로 글로벌 수주잔량은 7454만 CGT로 9월보다 96만CGT가 줄었다. 이 기간 일본의 수주잔량이 71만CGT줄어 가장 감소폭이 컸으며 중국은 63만 CGT가 줄었다. 반면 이 기간 한국은 수주잔량이 94만CGT 늘어 유일하게 수주잔량이 증가한 나라로 파악됐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이 2642만 CGT로 가장 많고 한국이 2132만 CGT, 일본이 1191만 CGT로 뒤를 잇고 있다. 한국 수주실적이 중국에 밀린 이유는 중국 조선사들이 자국물량을 싹쓸이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적 수주금액으로 볼 때 친환경 고부가선박 위주로 수주한 한국이 126억7000만달러를 기록해 중국(126억5000만달러)을 근소한 차이로 앞서고 있다.   국내 선사들은 올들어 친환경 고부가 선박, 특히 LNG운반선에 이어 LNG추진선 분야에서 아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주를 거의 휩쓸고 있다. 업계와 외신 등에 의하면 조선업 맡형인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로열더치셸과 최대 8척의 LNG선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올해 LNG선 24척(LOI 포함)을 수주하게 된다. 삼성중공업(18척·LOI 포함)과 대우조선해양(9척)까지 합치면 올 들어 지난달까지 조선 빅3의 LNG선 수주 건수는 51척에 달한다. 지난해 12월 50척을 돌파했던 것과 비교해 속도가 빠르다. 다만, 예전과 달리 신규조선 발주가 줄어드는 추세라 지난해 성적을 넘어설지는 미지수다.   /2019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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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8
  • 車 생산·판매 부진 속 친환경차 수출 ‘씽씽’
    생산·내수·수출 트리플 위축친환경차 수출 전년比 103%↑   올들어 자동차 업계가 생산·내수·수출 모두 위축되는 극심한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친환경차 수출은 호조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10월 국내 자동차 산업 동향’에 의하면 올들어 지난달까지 누적 생산량은 326만669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4% 감소했다. 또한 내수판매의 경우 144만5902대로 전년동기대비 3%나 감소했다. 수출의 경우 총 198만5632대가 수출되어 전년동월대비 0.3% 감소했다. 다만 이 기간 누적수출금액은 353억8000만달러를 기록 전년동기대비 6.7% 껑충 뛰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친환경차 비중이 높아진데다가 지난달까지 지속된 환율 효과(원화약세)도 한 몫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가운데, 친환경차 수출은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국내 기업들의 전기차 투자 확대 및 해외 마케팅 강화, 환율 효과,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전기차 인프라 여건 개선에 따른 수요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 들어 지난달말까지 친환경차 수출액은 총 25억66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103.3%나 증가했다. 친환경차 수출은 무려 33개월 연속 전년동월대비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는 이러한 추세라면 올해 친환경차 수출액이 처음으로 3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해 18억200만달러를 기록하며 처음 10억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1년 만에 또다시 신기록을 갈아치우는 것이다.   이처럼 전기차 수출이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면서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졌다. 지난해에는 4.4%에 그쳤으나 올해(1∼10월)는 7.3%까지 높아졌고, 특히 지난달에는 9.2%에 달해 조만간 10%대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친환경차 수출은 대수기준으로도 증가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의하면 친환경차는 올들어 10월까지 누적 수출대수는 20만4003대로 전년동기대비 36.6%나 급증했다. 하이브리드(HEV)는 12만395대가 수출돼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10.8% 증가했다. 순수전기차(EV)의 경우 5만7781대가 수출되어 무려 118.9%의 증가율을 보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종은 2만5191대가 수출되어 78.6%의 수출증가를 나타냈으며, 수소차(FCEV)는 636가 누적수출되어 267.6%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전기차 업계 한 관계자는 “인프라 여건이 우수한 미국과 최근 수요가 계속 늘어나는 유럽연합(EU) 국가를 중심으로 전기차 수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친환경차 수출이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배터리 기술을 빠르게 혁신하면 친환경차 미래는 밝을 것이고, 배터리 기술이 현재 수준에서 머무른다면 발전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예를 들어 현대차 코나EV(SUV 전기차)는 완전 충전했을 때 406㎞를 주행할 수 있다. 배터리 충전 시간은 64kWh 기준 급속충전(80%)시 54분, 완속충전(100%)시 9시간35분이다. 기존 가솔린차와 비교했을 때 충전시간이 길고 주행거리도 짧다. 정부 보조금 제외시 차체의 가격이나 충전 비용에서도 아직까지는 경쟁력이 없다는 평가다.   /2019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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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8
  • 팹리스 EDA툴 공동 활용 지원
    ‘EDA 툴’ 가격 1~2억원…중소·창업 기업 비용부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팹리스에 대한 반도체 EDA 툴 공동 활용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과기부는 추가경정예산 46억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업계에 의하면 EDA 툴은 반도체 설계를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SW)로서, 팹리스에 필수적 도구다. 하지만 구매비용이 1개당 1~2억원에 달해 중소 팹리스 및 창업기업에게는 상당한 비용 부담이 됐으며, 이에 중소 팹리스들을 중심으로 그동안 지원 필요성이 제기됐다.   특히 정부와 반도체 업계가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경우 국내 팹리스 규모는 영세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팹리스 분야의 세계시장 점유율도 1% 미만에 그치고 있다. 또한 팹리스 기업의 창업 수도 줄어들어 2012년도에는 6곳에 달했던 팹리스 창업 수가 지난해에는 단 한 건에 그치고 말았다.   과기부에 의하면 팹리스별로 약 10여종의 EDA 툴을 사용하며, 반도체 개발비용 중 EDA 툴 및 시제품 제작 등에 약 80%가 사용된다. 또한 지난 5~6월 국내 팹리스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정책 수요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기업의 대다수(40개사 중 38개사)가 EDA 툴 지원을 최우선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중소 팹리스 및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시행한 후 전문가 심의위원회를 통해 수요가 높은 EDA 툴 29종을 선정했다. 그리고 판교에 위치한 ‘HPC이노베이션허브’ 내 서버에 EDA 툴을 설치하여 지난달 말부터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섰다.   EDA 툴 사용을 희망하는 팹리스는 수행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판교센터에 온라인(e-mail)으로 사용신청서를 제출하고, 사용료를 납부하면 자사의 컴퓨터에서 서버에 접속하여 EDA 툴을 활용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EDA 툴 사용료를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비용의 약 1% 수준으로 책정했다. 또한 창업 3년 이내의 스타트업에게는 사용료를 개별 구매 비용의 약 0.1% 수준으로 책정하고, EDA 툴에 대해서도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우대할 예정이다.   /2019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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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8
  • 이통사-케이블TV 기업결합 업계 ‘지각변동’
    공정위, 지난 10일 첫 승인KT 점유율 독주 종식 예고   유료방송 업계에서 이동통신 대기업이 운용하는 인터넷TV(IPTV)를 중심으로 한 기업결합이 가시화되면서 업계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0일 공정위는 SK텔레콤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를 모두 승인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심사와 방송통신위원회 사전동의만 남겨두고 있어 사실상 9부 능선을 넘었다는 평가다.   공정위의 이번 판단은 3년만에 정반대로 달라진 것이다. 공정위는 지난 2016년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M&A에 대해 유료방송 시장의 경쟁을 제한한다며 불허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와관련 공정위는 “유료방송 시장에 큰 변화가 있었고, 지금은 3년 전과 상황이 매우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유료방송 시장이 디지털 중심으로 개편되면서 인터넷 TV(IPTV) 가입자 수는 케이블 유선방송사업자(SO) 가입자 수를 추월한 상황이다. 또한 3년 전에 비해 경쟁 제한 우려도 줄어들었다. 2016년에는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간 합병을 승인할 경우 총 21개 구역에서 평균 60.1%에 달하는 시장점유율을 가져갈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이번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은 17개 지역 평균 시장점유율이 46.1%에 그칠 것으로 추정된다. 공정위는 1위 통신사업자 SK텔레콤과 3위 LG유플러스 간 시장 지배력 차이도 3년 전과 올해 심사 결과가 다른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유료방송 시장의 환경도 완전히 달라졌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가 국내 시장을 잠식한 가운데, 디즈니, 애플 등도 OTT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며 국내 진출이 예상된다.   반면, 국내 케이블TV 업체들은 영세한 규모 때문에 수익성이 줄어들고 독자 생존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이에 유료방송 업계에서는 지난해부터 IPTV를 활용해 미래 먹거리를 찾고 있는 통신사에 인수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대안이라는 이야기가 언급되기 시작했다. 이동통신사 측에서도 해외 OTT 공룡들과 경쟁하려면 덩치를 키워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양사의 기업결합심사가 마무리되면 당장 내년부터 유료방송 시장은 통신사가 주도하는 3강 체제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CJ헬로를 인수하는 LG유플러스는 시장점유율 24.5%로 2위에 오르고, 티브로드와 합치는 SK텔레콤은 23.9%로 3위를 차지한다. 그간 점유율 1위(31.1%, KT스카이라이프 포함)로 독주해온 KT를 바짝 뒤쫓는 형국이 되어 경쟁이 강화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반면, KT는 딜라이브 인수를 추진했지만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이 33%를 넘지 못하도록 한 합산 규제에 발이 묶인 상태다.   /2019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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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8
  • 中企 사이버공격 취약…피해 98% 집중
    1건당 13억1000만원 피해사이버보안 인식 강화 시급   국내 중소기업들은 사이버 공격에 지극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이나 중견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정보보안 인력과 예산이 부족하고, 정보보안 투자에 대한 경영진의 인식과 의지도 빈약해 다수 요소에서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정보보안 업계의 평가다.   특히 5G시대가 개막된 가운데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사물인터넷(loT) 등 비즈니스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어 중소기업의 정보보안 강화를 위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의하면 2014년 2291건이던 사이버 범죄는 2017년 3156건으로 37.8%나 증가했다. 그런데 KISA가 내놓은 2017년 기업 규모별 사이버 침해 사고율을 보면 전체 피해기업 중 98%가 중소기업이었다.    한국랜섬웨어침해대응센터의 ‘2019년 상반기 기준 랜섬웨어 업종별 피해 분석 결과’를 봐도 중소기업(43%)과 소상공인(25%)의 피해율이 대기업(1%)보다 월등히 높았다.   중소벤처기업부에 의하면 해킹 공격 등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기술 유출 피해 금액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3021억원에 달했다. 2017년 기준 중소기업의 총 피해 금액은 1022억원으로 건당 평균 13억1000만원이었다.   사이버 공격이 발생하면 중소기업의 피해는 집계된 피해 추정액보다 더 막대할 수 있다. 시스템 다운으로 인한 업무 차질, 데이터 사용 불가능, 이메일 등 해킹을 통한 정보유출, 가짜 송장발부 등을 통한 입금유도 등 다양하다.   앞서 지난 2018년 삼성반도체 협력사인 A사는 자사 서버 40여 대가 랜섬웨어 공격에 당해 30억원에 이르는 보상액을 해커에게 지급하고 데이터 암호를 풀었다. 이후에도 강도 높은 보안 감사를 받아 사업에 큰 차질을 빚어야만 했다.   중소기업의 사이버보안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인식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실무진이 OS업그레이드나 백신프로그램 구매·설치, 데이터 백업 등에 대해 투자를 요청해도 경영진이 사이버보안 중요성을 낮게 평가하고 단순히 비용으로만 생각해 투자 우선순위에서 사이버보안이 밀려나는 경우도 적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삼성반도체 협력사 A도 랜섬웨어 공격을 받기 전 보안 담당자가 여러 차례 백업(원본 데이터 복사본) 등의 보안 강화를 경영진에 요구했지만 무시당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결국 경영진의 안일한 인식이 30억원이라는 막대한 피해액을 낳았다는 결론이다.   보안업계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중소기업에 사이버보안을 지원하지만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에 의하면 정보화 시스템이 발전한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회사가 시스템 구축 시 백업을 필수화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사이버보안 관련법과 보안 인증제도 등의 개선 등 법령정비의 필요성이 대두 된다.    한 보안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사이버 공격이 복잡하고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어 100% 완벽한 보완책이 있을 수 없다. 데이터 백업의 습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19년 11월 1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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