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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4개의 기사가 검색되었습니다.(page 1/31)

유통가, 한-中 해빙무드에도 전망 ‘미지수’ 성창희 기자
업계 사드 보복에 체감경기 ‘쌀쌀’…이전 수준 회복 ‘주시’ 유통·관광업계에게 지난해는 한반도 사드배치로 촉발된 중국의 경제보복에 한·중 관계가 악화된 한 해였다. 최근 한-중 관계가 사드갈등 봉합으로 해빙 무드에 접어들었음에도 올해 전망은 아직 미지수다. 체감 경기가 아직 살아나지 못한 데다, 중국 수...
유통업계, 동남아 소비시장 ‘눈독’ 신은숙 기자
지난해 아세안 수출 952억달러…전년대비 27.8% 급증 유통업계가 동남아 소비시장 공략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동남아는 경제발전에 따라 소비 여력이 있는 중산층이 급증하는 지역으로 인구 기준으로 중국·인도에 이은 세계 3위 소비 시장으로 우리기업의 진출이 확대되는 추세다. 동남아 인구는 중국·인도에 이...
유통가, 동계올림픽·설 특수 ‘기대감’ 이정아 기자
동계올림픽 테마 상품전…명절세트 예약 할인판매도 봇물 내수침체에 어려운 한해를 보냈던 유통가가 새해들어 동계올림픽 테마 상품전과 명절세트 예약 할인판매 등 특수 기대감을 한껏 부풀리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앞서 지난달 28일부터 설 선물 예약판매를 개시했다. 롯데는 롯데·비씨 등 신용카드로 구...
유통가, 복합쇼핑몰 의무휴업 ‘울상’ 이정아 기자
올 하반기 월2회 의무휴업 실시…스타필드·롯데몰 등 적용 신세계와 롯데 등 유통 대기업들은 올 하반기 복합쇼핑몰 의무휴업 시행이 예상되면서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스타필드나 롯데몰 같은 대기업들의 복합쇼핑몰은 대부분 365일 영업을 해왔다. 명절 당일의 경우 오픈 시간을 일부 조절하긴 하지...
백화점·마트 협력업체 파견직 ‘갑질’ 신은숙 기자
자발적 인력파견 형식 갖춰 법 우회…인건비 협력업체 전가 최근 백화점·대형마트의 협력업체에 대한 파견직 ‘갑’질이 이슈화되고 있다. 물품 구매라는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이벤트·할인판매·판촉 등 행사시 협력업체에 인력을 파견토록 하지만, 실제 인건비 부담은 협력사에 떠넘긴다는 지적이다. 업계에 의...
최저임금인상 편의점 등 자영업자 ‘울상’ 성창희 기자
편의점 성장률 올해 14%→내년 8% 위축 내년 편의점 시장 매출 성장률이 증가하지만, 성장세는 지난해보다는 한 풀 꺾일 것으로 전망된다. 최저임금인상에 따른 나비효과가 편의점 운영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유통업계에 의하면 올해 3분기 편의점 시장 누적성장률은 전년대비 14%를 기록했다. 2014년 7...
유통업 무인화 바람 동참 ‘속도’ 성창희 기자
자영업자 자동화 투자 부담, 소비자 반감이 변수 글로벌 유통업계에 무인화 바람이 불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인건비 부담이 높아진 우리나라 유통업계도 빠르게 무인화에 동참해 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에 의하면, 중국에서는 최근 자판기 시장이 급성장세...
대형유통업, 납품사·골목상권 ‘상생협력’ 신은숙 기자
中企 제품 PB 전환 금지·납품가 조정·거래수량 서면 교부 등 대형유통업체가 납품사, 시장상인 등 골목상권과의 상생협력 방안을 내놨다. 최근 대형 유통업체는 거래 관행 개선 및 납품업체·골목상권과의 상생협력 자율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체인스토어협회, 백화점협회, TV홈쇼핑협회, 온라인...
유통가 금한령 해제 기대감 이정아 기자
베이징·산둥지역 단체관광 움직임 중국 일부 지역에서 한국 단체관광을 금지한 금한령(禁韓令)이 해제됨에 따라 국내 관광·유통업계가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아직은 반쪽짜리 단체 관광 허용인 데다 본격적 유커 귀환은 내년 초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분위기는 이미 크게 달라졌다는 진단이다. 중국 언론에 ...
롱패딩 열풍에 평창 동계올림픽 ‘후끈’ 성창희 기자
품질·기능성 강화로 가성비 좋아…고객 개성 표현 한계 평창 롱패딩’ 열풍에 아웃도어 업계에 모처럼만에 활기가 돌고 있다. 평창 롱패딩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을 기념해 롯데백화점과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이 함께 기획하고 신성통상이 만든 제품이다. 거위털(구스다운)을 충전재로 사용한 롱 패딩 점퍼다....
내년 유통전망 키워드 ‘SHIFT’ 신은숙 기자
기술·인구 요인 유통 패러다임 대전환 도래 이마트 유통산업연구소는 내년 유통산업은 기술·인구 등 급격한 환경 변화로 인해 유통 패러다임이 대전환(SHIFT)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 트렌드의 변화를 SHIFT의 앞 글자를 조합해 내년도 유통업계 키워드로 풀었다. 먼저 1∼2인·맞벌이 가구가 늘고 고령화가 심화하...
유통가, 내수회복·세일 효과 ‘톡톡’ 이정아 기자
지난달 이른 추위에 패딩 열풍…美 블랙프라이데이에 ‘세일’ 맞불 유통가에서 11월은 전통적으로 비수기에 속했지만, 올해는 강추위와 美 블랙프라이데이에 세일 맞불을 놓는 등 지난달 실적이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주요 백화점들은 이달 3일까지 올해 마지막 정기세일을 진행했다. 각 백...
‘大-中小’ 기업 상생협력 불공정행위 높아 성창희 기자
하도급, 대금 지금기일 위반 등 621건 달해 정부가 상생협력법·하도급법 등을 통해 자진개선을 유도하고 있지만,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수·위탁거래의 불공정 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탁·위탁 거래란 제조, 공사, 가공, 수리, 판매, 용역을 업(業)으로 하는 자가 물품, 부품, 반제품 ...
유통가, 사드갈등봉합·평창올림픽 기대감 성창희 기자
국내 기업 中 단체관광객 맞이 준비…광군제에 온라인 할인 봇물 한반도 사드배치에 따른 한-중 간 갈등으로 1년 이상 숨죽이고 지냈던 여행·유통 업계가 최근 기대감에 차 있다. 정부가 사드갈등 봉합을 정식으로 발표한데다가 평창올림픽이 다가오면서 올림픽 특수 가능성도 점쳐지기 때문이다. 여행업계에 따르...
올 코리아세일페스타 절반의 성공 그쳐 신은숙 기자
지난해 대비 평균 5% 매출 증가…할인율 기대 이하 국내 최대 쇼핑관광 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올해 절반의 성공에 그친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에 의하면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가한 주요업체 100곳의 총 매출액은 10조8060억3300만원으로 지난해 행사보다 5.1% 증가했다. 행사기간 중 오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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