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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413개의 기사가 검색되었습니다.(page 1/28)

산양삼, ‘산양○○’표기 근절 나선다 1 성창희 기자
산림청, ‘산양삼’만 공식인정…과대 광고로 소비자 피해 우려 삼(蔘)은 최고의 건강보양식, 한약재로 우리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산림청에 의하면 산양삼은 2015년 103톤이 재배되고, 최근 재배면적이 2200~2300ha에 달하는 등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일부 유통업자들이 산양삼에 산양산...
공정거래조정원, 상반기 분쟁조정 급증 김선아 기자
일반불공정거래 접수 전년비 62% 증가…·가맹사업거래 26%↑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올 상반기 접수된 분쟁조정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조정원에 의하면 상반기 접수 건수는 1377건으로 전년동월(1157건)대비 19% 증가했다. 처리 건수 역시 124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71건)과 비교해 28% 증가...
상반기 날씨·일코노미 상품 ‘불티’ 이정아 기자
공기청정기·에어컨·즉석요리·가공식품·펫용품 등 매출 급증 올해 상반기 유통업계에서는 날씨와 일코노미(1인 가구+이코노미)가 매출을 좌우했다. 늘어만 가는 미세먼지 오염 일수와 5월부터 찾아온 때 이른 더위로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등 날씨 관련 상품이 불티나게 팔렸다. 또한 ‘혼밥’, ‘혼술’ 등을 ...
공정위 프랜차이즈 전속고발권 ‘도마위’ 신은숙 기자
가맹본부 ‘갑’질 갈수록 태산…공정위 고발 3년간 전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갑’질이 도를 넘어선 가운데, 최근 3년간 공정거래위원회가 검찰에 고발 조치한 사건은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현행 가맹사업법 개정과 공정위 전속고발권 폐지도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지난해 공정위가 처리한...
프랜차이즈 ‘본부-가맹점’ 이익공유형으로 ... 성창희 기자
중기청, 이익 공유방식 정관·계약서에 명시해야 우대 지원 정부가 프랜차이즈 지원사업을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이익을 함께 나누는 이익공유형 중심으로 개편한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이익의 공유방식을 미리 협동조합정관·가맹계약서에 ‘이익공유 계약항목’으로 명시해 이익을 나누는 업체를 우대 지...
유통업 대기업 ‘갑’질 과징금 상향 신은숙 기자
자료 제출 회피 기업, 형사처벌에 이행 강제금까지 부과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 유통업의 ‘갑’질에 대한 과징금을 상향하는 등 내용을 담은 대규모유통업법 과징금 고시 개정안을 최근 행정 예고했다. 개정안에 의하면 과징금 수준을 부당 반품한 금액 등 법 위반 금액의 30~70%에서 60~140%로 크게 높였다. 업체...
폭염·마른장마에 얼음장사 ‘방긋’ 이정아 기자
제조업체들 라인 증설 ‘풀가동’…올 전년대비 100억원 성장 전망 지난달부터 빠르게 시작된 폭염과 이달 장마도 마른장마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에 얼음 제조업체들은 특수를 누리고 있다. 얼음 매출이 급격히 늘자 식용얼음 제조업체들은 설비를 증설하고 공장을 ‘풀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 의...
유통가 대용량 마케팅 뜬다 김선아 기자
‘가성비’ 대결 넘어 ‘가용비’ 마케팅 불꽃 최근 유통업계는 가격 대비 성능을 강조한 ‘가성비’에 이어 대용량 포장으로 g당 단가를 낮추는 대용량 마케팅, 즉 ‘가용비’ 대결로 치닫고 있다. 이는 장기 불황 속 음료와 과자, 화장품까지 ‘알뜰’ 소비가 트렌드화 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통업계에 의하면...
치킨가격 도미노 인상…가맹점은 폐업위기 신은숙 기자
육계가격 상승→치킨 가격 인상→매출 하락 악순환 AI 여파로 닭값이 수개월째 고공행진하면서 치킨업계가 도미노 가격인상에 들어갔다. 가격이 오르자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에 불만을 나타내고 일부에서는 불매운동까지 나서는 상태다. 하지만, 가맹점들은 수익성이 낮아져 폐업위기에 몰렸다고 호소한다. 업계...
유통가, 채널 따라 ‘희비’ 엇갈려 이정아 기자
대형마트 실적 향상 VS 전통시장·백화점 등 부진 소비심리가 지표상으로 회복되면서 대형마트 등이 수혜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부 유통가는 소비심리 회복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난달 소비심리 지수는 108로 2014년 4월(108.4)이후 3년 1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
이른 더위에 계절상품 판매 ‘호조’ 김선아 기자
에어컨·선풍기 등 ‘불티’…커피·맥주 등 식음료 ‘껑충’ 때 이른 더위가 유통업계의 계절상품 판매에 불을 붙였다. 뜨거운 초여름 더위가 이어지면서 에어컨·선풍기 등 냉방기구부터 에어컨, 음료수 등 계절상품 수요가 큰 폭 급증한 것이다. 이마트에서는 5월 한달간 에어컨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66.2% 급...
새정부 유통업 규제 강화 업계 ‘촉각’ 김상용 기자
대형마트 영업이익 2%↓, 편의점 5%↓ 전망 새정부의 유통산업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대형마트, 편의점 등 유통 대기업들의 영업이익이 현재 추정치보다 2~5% 정도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최근 하나금융투자증권은 새정부의 유통업 정책 불확실성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책불확실성에는...
유통가, 고용확대·정규직 전환 동참 성창희 기자
롯데, 1만명 비정규직 3년간 단계적 전환 등 나서 유통대기업들이 새 정부 기조에 맞춰 고용확대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유통업체의 이러한 동참 움직임이 유통규제 강화 기조 속에 지속될 수 있을지 의구심을 나타내는 시각도 있다. 최근 중국의 사드 보복 사태 등으로 어려움을 겪...
커피 소비 증가에 시장 성장세 신은숙 기자
국내 판매 시장 규모 6조4041억원…전년대비 11.1% 증가 우리나라의 커피 소비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커피류 시장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12년 321잔을 기록한 이후 연평균 5.2%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국내 렌털 시장이 뜬다 이정아 기자
지난해 렌털시장 26조원 육박…내년 30조원 돌파 전망 유통업계에서 렌털시장이 급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을 직접 구매하기 보다는 필요한 시점에 일정기간 빌려 사용하거나, 장기할부의 변형 형태로써 렌털이 선호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업계 일각에서는 물가상승에 비해 가계 소득이 정체되고 있는 것이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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