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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건물, 피난안전지대 의무화 확대해야
화재시 유독가스·차열 등에 강한 대피공간 마련해야

최근 고층건물의 화재로 인한 인명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에 승강식 피난기나 화재대피함의 설치 확대, 피난안전구역의 의무화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달 21일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는 사망 29명을 포함, 총 58명의 인명피해를 냈다. 앞서 2015년 1월에도 의정부(5명 사망·139명 부상)에 이어 지난해 2월 경기 화성시 동탄 상가 화재(4명 사망·48명 부상) 이후 10개월만의 화재 참변이다.

 이들 고층건물 참사의 공통점은 건물주가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점과, 가연성 외장재 등이 사용되어 유독가스가 인명피해를 키웠다는 점 등에서 찾을 수 있다.

 국토부 등에 의하면 국내 30층 이상 고층건축물 2315동 가운데 6%가 건물 외벽에 화재에 약한 ‘드라이비트’ 단열재를 사용하고 있다. 2015년 건축법령이 개정된 이후엔 고층 건축물의 불연성 외장재 사용이 의무화됐지만 그 이전 건축물에는 가연성 외장재가 사용돼도 별다른 개선책이 없는 상태다.

 고층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초기 주 대피경로는 계단이다. 하지만, 통로가 연기나 화염 등에 노출됐을 경우 피난이 여의치 않다면, 승강식 피난기나 화재대피함, 피난안전구역을 활용해야 한다. 저층 화재 대피에 주로 사용하는 완강기, 구조대 등은 방법을 숙지 못하면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그리고 에어매트 역시 탈출시 부상 위험이 따를 수 있다.

 또한 비상계단을 통한 대피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노약자에게는 제약이 따른다. 피난안전구역의 경우 현재 층수가 30층 이상인 초고층 건축물에만 적용되어 일반화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승강식 피난기나 화재대피함의 보급을 늘리는 것이 묘수가 될 것이다.

 화재대피함 ‘LIFE LINE’ 제조사인 (주)이엔에프테크 남중오 대표는 “실내공간의 화재발생시 불길과 유독가스의 확산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화재발생초기 2분 이내면 현관을 통해 대피할 수 있지만, 이후 발견하게 되면 대피가 어렵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만약 이번에 불이난 제천 스포츠센터에 제대로 된 대피시설이나 우리가 세계최초로 개발해 신기술 인증과 국제특허를 획득한 화재대피함이 설치되어 있었더라면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니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대피시설의 설치 이외에도 이번 제천 화재에서도 보듯 화재사고시마다 빠지지 않는 불법주차 문제도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방업계에 의하면 기존의 소방기본법상에는 구조대원들이 화재현장에서 불법주차된 차량을 제거하거나 이동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럴 경우 차량파손 시 피해보상은 시·도지사가 담당하도록 정해져 있었지만, 실제로는 해당 구조대원이 개인적으로 부담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지적이다. 그리고, 화재시 소방차 출동을 방해하는 주차 위반 벌금이 가벼운 것도 문제다.

 이에 현재 청와대에 국민청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처럼 소방차들이 소유자의 동의 없이 차량을 부수고 화재진압 장비 즉각 투입하는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국민적 목소리가 높다. 또한 국회에 계류된 소방을 방해하는 불법주차에 대한 과태료 부과, 손해배당 대상에서 소방관을 면책하는 등 관련 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도 필요해 보인다.

/2018년 1월 5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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