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보건/환경

....생수·어패류 등 미세플라스틱 건강 위협
에비앙 등 브랜드 생수 이어 어패류도 ‘미세플라스틱’ 검출

 최근 마시는 생수부터 어패류에 이르기까지 ‘먹을 것’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면서 우리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 비영리 매체 오브미디어(Orb Media)는 미국 플로리다내 뉴욕주립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팀에게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연구를 의뢰했다. 연구팀이 브라질과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케냐, 레바논, 멕시코, 태국, 미국등 9개국 내 250종의 생수를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각 생수들이 100마이크론(㎛) 이상의 플라스틱 입자가 ℓ당 평균 10개 발견됐고, 이보다 작은 입자는 평균 314개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에비앙, 아쿠아피나 등 널리 알려진 생수를 포함 전체 조사 대상 생수중 93%에서 플라스틱 조각들이 발견되며 충격을 더했다.

 미세플라스틱의 검출은 비단 생수에 그치지 않는다. 지난해에는 수돗물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된다는 결과가 발표된 바 있고, 최근에는 국내산 어패류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는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지난해 2월부터 11월까지 관련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국내 패류에 대한 미세플라스틱 잔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미세플라스틱을 분석하는 기법을 확립한 후 분석법을 활용해 시장유통 국내산 패류 4종(굴, 담치, 바지락, 가리비)에 대한 미세플라스틱 잔류 실태를 조사했다. 시료는 서울, 광주, 부산의 수산물시장의 각각 3곳 이상의 소매점에서 구매한 것이다.

 분석결과 미세플라스틱은 100g당 바지락에서 34개, 담치에서는 12개, 가리비에서 8개, 굴에서 7개가 검출됐다. 패류 4종의 평균값은 지역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다만 굴은 부산이 서울보다, 바지락은 광주가 나머지 두 지역보다 높았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 검출된 미세플라스틱 값은 국외에서 보고된 값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연구팀은 “수입 수산물이 국내 수산물 수급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중국산 수산물에서 미세플라스틱의 농도가 높게 보고된 바, 수입 수산물에 대한 미세플라스틱 잔류 실태에 대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시중 유통 수산물에 대한 미세플라스틱의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농도 변화추세 관찰 및 비정상적으로 높은 미세플라스틱 오염 수산물 유통여부 감시 및 차단도 필요하다는 제언도 내놨다.

 현재 과학계에서는 인체에 해로울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미세플라스틱의 오염원은 대부분 인간이 버린 플라스틱이 원인이다. 땅에 묻은 플라스틱이 분해되면서 토양을 오염시키고, 바다에 버린 플라스틱이 분해되면서 해양을 오염시키고 있다. 이렇게 오염된 토양과 해양에서 서식하는 생물들은 먹이사슬에 따라 미세플라스틱이 체내에 누적되고 있는 것이다.

 일부 동물실험에 의하면 바다로 유입된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된 해양생물은 성장이 더디거나 생식 능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과학자들은 현재로선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는 없지만, 정교하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한다.

/2018년 4월 11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목록보기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