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유통

....유통가 캐릭터 협업 활발
가정의 달, 어린이·키덜트족 타깃 마케팅

 유통가의 캐릭터 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아이들의 전유물로만 여겼던 만화·애니메이션 등 캐릭터 상품들이 ‘키덜트(Kidult)족’이라는 수요층이 생기면서 업계의 협업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가정의 달’을 맞아 유통업계는 어린이와 키덜트족을 타깃으로한 집중 마케팅에 돌입한 상태다.

 키덜트는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의미하는 신조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와 유통업계 등에 의하면 국내 키덜트 시장 규모는 2014년 5000억원대에서 매년 20% 증가해 2016년에는 이미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주요 외식업계와 유통업체들이 캐릭터와 협업을 통한 테마 행사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한촌설렁탕은 5월 핀란드의 인기 캐릭터 무민과 협업해 무민 인형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도 좋아하는 캐릭터의 인기와 한정 수량이라는 희소성으로 공략하고 있다. 매장에서 3만원이상 결제하면 무민 인형 3종 중 하나를 3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롯데리아도 최근 인기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의 짱구 피규어 제공 행사에 이어 포켓몬스터의 캐릭터 잠만보와 이상해씨 대형 인형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한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상품 증정 외 캐릭터를 아예 메뉴로 출시하는 경우도 있다. 배스킨라빈스는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 바나나 맛의 부드러운 아이스크림 ‘미니미니 미니언즈’를 포함해 상단에 피규어를 얹은 케이크 ‘미니언즈 친구들’ 등을 선보였다. 또한 제빵 프랜차이즈 파리바게트는 노래하는 핑크퐁과 상어가족의 피크닉, 콩순이 공룡송 케이크, 이집트에 간 트래블러 뽀로로 등 인기 캐릭터와 협업한 케이크를 출시했다.

 지난 13일까지 ‘한정판 미니언즈 인형(35cm)’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개최한 바 있는 롯데백화점의 경우 유니버설스튜디오 코리아와 협업해 유니버설 캐릭터 팝업스토어를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오는 31일까지, 잠실점 에비뉴엘에서 6월 13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2018년 5월 15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목록보기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