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유통

....올림픽·춘절 맞아 중국인 관광객 기대감
유통업계 할인이벤트 풍성…금한령 해체 효과 없어 우려도

 이달 중국의 설날인 ‘춘제(춘절)’와 평창동계올림픽까지 예정돼 있어 유통업계는 중국인 관광객 공략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프로모션을 예정하고 있다. 다만, 최근까지도 금한령 해제 효과가 미미해 올 중국인관광객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18일부터 이달말까지 예정된 코리아그랜드세일 기간 중국인관광객 대상 마케팅을 대폭 강화한다. 오는 8일부터 이달말까지 중국 은련카드와 함께 ‘롯데백화점 X 은련카드 춘절 K-beauty 럭키박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은련카드로 화장품을 10만원이상 구매하면 롯데상품권 1만원권과 시슬리 등 인기 브랜드의 화장품 샘플 15종을 증정한다. 본점 1층에 은련카드 부스를 설치하고 은련카드로 100만~5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5% 롯데상품권을 준다.

 현대백화점은 코리아 그랜드 세일 기간에 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신촌점·판교점·디큐브시티 등 5개 백화점과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가산점에서 중국인관광객 대상 마케팅에 나선다. 중국인이 선호하는 200여 개 브랜드를 선별해 10~40% 할인 혜택을 줄 예정이며, 이달 말까지 화장품을 10만원 이상 구매하는 중국인에게 1만원 상품권과 10여 종의 화장품 샘플을 담은 ‘H박스’를 증정키로 했다. 또한 이기간 택시영수증을 지참하고 백화점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1000명에게 구매 금액과 상관없이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 기간 은련카드로 50만원 이상 구매하면 5~10% 상품권을 증정할 계획이다. 본점에서 20만원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디저트 교환권 1만원권을 준다. 2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라운지 이용, 퍼스널 쇼퍼 서비스 등 VIP 혜택도 제공한다.

 이처럼 백화점 업계가 중국인 관광객 특수를 노린 마케팅에 나서고 있지만, 중국인 관광객이 예상만큼 늘지는 미지수다. 한 예로 제주 관광업계는 중국의 설인 춘제(春節) 연휴(2월 15∼21일)를 앞두고 중국인 관광객의 제주 관광상품 예약이 접수되지 않고 있다며 근심 어린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규모 단체관광객은 춘제 한 달 전부터 연휴 관광상품을 구매했던 관행으로 볼 때 올해 춘제 연휴에는 중국인 관광객의 제주 방문이 크게 늘지 못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춘제 연휴 제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지난 2013년 3만6400여명, 2014년 4만5000여명, 2015년 5만2000여명, 2016년 5만2000명 등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한반도 사드 배치 갈등이 불거진 지난해 춘제 기간에는 4만2000여명으로 전년대비 중국인 관광객이 19.2% 줄어든 바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한·중 관계 개선에 따른 중국의 사드 보복 완화가 현실화돼 업계가 내심 기대했으나 한국 단체관광상품 판매를 금지한 금한령(禁韓令) 해제에 대한 중국 정부의 추가 조치가 없었다. 여기에 전세기와 크루즈선 운항 금지도 지속되면서 우려가 줄지 않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018년 2월 1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목록보기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