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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中 중추절 연휴 마케팅 ‘불꽃’ 성창희 기자
황금연휴 맞아 유커 증가할 듯…업계, 다양한 서비스 제공 면세점 업계가 이달말부터 다음달초까지 이어지는 중국 중추절과 국경절 연휴를 맞아 특수 잡기에 나섰다. 한·중 관광업계에 서서히 해빙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맞이하는 중국 연휴로 다수의 중국인 관광객(이하 유커)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백화점 오프라인채널, 특화매장에 사활 신은숙 기자
상권 맞춤형 쇼핑몰·전문매장 개설 등 고객취향 저격 성장지체에 빠진 백화점 업계가 ‘특화 매장’으로 성장 돌파구 모색에 사활을 걸고 있다. 온라인 유통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오프라인의 영향력이 감소 추세를 보이자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백화점 업계는 특정 상권에 맞...
올 코리아세일페스타 지원 줄여 이정아 기자
기간 10일 단축…지원예산 전년비 40% 감축 올해 정부의 코리아세일페스타 사업에 대한 지원예산이 줄면서 흥행에 지장이 예상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지난 정부에서 메르스사태 이후 침체된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도입됐다. 미국의 연말 대규모 세일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를 본 따 추...
PB상품 전성시대 틈탄 상술 주의해야 성창희 기자
일부 PB상품 가격 NB상품보다 가격 높아 가성비를 따지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무난한 성능에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자체브랜드(PB) 상품이 전성기를 이루고 있다. 다만, 일부 PB상품은 제품의 가격이 NB(제조업체 브랜드)보다 높아 주의가 요구된다. 업계에 따르면 PB상품의 역할은 향후 더 커질 전망이다. PB상...
온라인 유통성장이 자영업 위협 신은숙 기자
온라인쇼핑거래액 9조원 돌파 VS 자영업 매출액 ‘뚝’ 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이 오프라인 중심의 매장운영이 이뤄지고 있는 자영업의 몰락을 부추기고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지난 5월 기준 온라인쇼핑거래액은 9조544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2.7%(1조6723억원) 증가했다. 전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비중이...
역시즌 상풍판매 ‘증가’ 이정아 기자
올겨울 한파 예고…롱패딩 등 이례적 매출성장 지난달 유통가의 역시즌 마케팅이 성황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유래없는 폭염에 시달린 소비자들이 지난해 학습효과로 인해 올겨울 한파를 걱정하면서 겨울상품 할인을 적극적인 소비기회로 삼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모바일커머스 티몬에 의하면 역시즌 상품인 ...
유통가, 추석선물 사전예약 판매경쟁 ‘불꽃’... 성창희 기자
백화점·마트 사전예약으로 알뜰족 타깃팅…상품군 대거 확대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가 이달 추석 특수를 잡기 위한 사전예약 판매경쟁에 돌입했다.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통해 실속 구매를 하려는 알뜰소비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이마트는 지난 2일을 시작으로 다음달 12일까...
지난해 구강위생용품 對中 수출 ‘흔들’ 신은숙 기자
지난해 수출 750만9000달러 그쳐…일본·태국이 추월 지난해 우리나라의 중국 구강위생용품 수출이 큰 폭 줄면서 경쟁국인 일본과 태국 등에 추월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KOTRA가 분석한 중국 위생용품 수출입실태 조사 자료에 의하면 중국의 치약 수입액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2016년 54.1%(1억3327만달러)에서...
유통가, VR마케팅 속도전 이정아 기자
롯데·현대·신세계 등 체험존 인기몰이 유통업계가 가상현실 기반의 VR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부터 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 ‘빅 3’가 소규모로 VR 체험시설을 운용한 데 이어, 최근에는 롯데백화점이 매장 1개 층을 VR 체험관으로 오픈하며 속도전에 나서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가상현실 플...
맥주 종량세 전환 무산에 업계 ‘분통’ 성창희 기자
출고가 기준 세금 체계 속 수입맥주 신고가 낮춰 감세 맥주업계가 세금부과방식의 전환이 무산되면서 국산 맥주의 세금 역차별 지속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기획재정부는 세법 개정을 통해 맥주 종량세 전환을 검토해왔지만 소비자 후생과 세금 형평성 등을 이유로 끝내 이를 포함시키지 않은 것으...
폭염에 실내장사 ‘웃고’ 실외장사 ‘울고’ 신은숙 기자
대형쇼핑몰·마트·백화점 ‘북적’ VS 전통시장 발길 ‘뚝’ 지속되는 폭염에 에어컨을 틀고 실내에서 장사하는 대형쇼핑몰·마트·백화점에 고객이 몰려들고 있다. 반면 더위와 싸우며 실외에서 장사해야 하는 전통시장에는 손님 발길이 ‘뚝’ 끊기며 대조를 이루고 있다.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월드몰과 타워에...
유통가, 워라밸 직장인 타깃 마케팅 이정아 기자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평일 저녁 특수 기대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유통업계가 직장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에 따른 사회적 변화로 저녁시간을 이용해 취미·문화생활을 즐기거나 자기계발에 나서는 직장인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이마트·홈플...
백화점, 겨울 파카 등 비수기 제품 땡처리 성창희 기자
7~8월 휴가철 매출 ‘뚝’…정기세일, 역시즌 마케팅 등 호객 유통업계가 대표적인 비수기인 7~8월을 맞이하면서 각종 여름상품 세일과 겨울파카 등 ‘역시즌’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등 고객 잡기에 나섰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 7~8월은 백화점 업계의 대표적인 비수기다. 7월말과 8월초에는 직장인들의 휴가...
1인가구 증가에 주점·음식점 매출 ‘울상’ 신은숙 기자
혼술·혼밥 증가로 편의점 등 매출늘어…52시간 근무제 ‘엎친데 덮친격’ 소비 침체와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음주 문화 변화 등 영향으로 주점·음식점 등 매출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 결과에 의하면 올해 4월 기준 주점업의 생산지수(불변지수, 이하 동일)는 97.3으로 잠정 ...
무인매장, 매출 줄어도 이익 증가 이정아 기자
인건비 절감 효과 커…무인 매장 다양화 추세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중소상인들의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무인 매장’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무인 매장은 인건비 부담이 없어 유인점포보다 매출이 줄더라도 이익은 오히려 크게 늘릴 수 있다는 강점이 부각된다. 다만, 초기 투자비가 증가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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