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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4개의 기사가 검색되었습니다.(page 1/32)

한-중 해빙무드, 한류바람 ‘솔솔’ 성창희 기자
中 우한·충칭, 韓 단체관광 허용…통관·검역 완화 체감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체계)배치 갈등으로 경색됐던 한-중 관계가 해빙 무드에 들어서면서 면세점·화장품 업계가 수혜 대상이 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온다. 사드 갈등 이전만 하더라도 중국에 한류 바람이 불면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
유통업, 인건비 상승에 무인화 ‘활로’ 신은숙 기자
일부 매장 시범 도입…편의점·마트 등 도입 늘 듯 유통업계가 치솟는 인건비와 근로시간 단축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무인화에서 활로를 찾고 있다. 이미 편의점 등 일부 24시간 영업장에서는 무인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건비 부담이 큰 대형마트 업체들도 일부 매장에 무인 계산대를 시범 도입하는 등 업계 전반에...
유통가 캐릭터 협업 활발 이정아 기자
가정의 달, 어린이·키덜트족 타깃 마케팅 유통가의 캐릭터 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아이들의 전유물로만 여겼던 만화·애니메이션 등 캐릭터 상품들이 ‘키덜트(Kidult)족’이라는 수요층이 생기면서 업계의 협업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가정의 달’을 맞아 유통업계는 어린이와 키덜트족을 타...
유통가, PB상품 차별화 전략 ‘승부수’ 성창희 기자
체감물가 상승에 PB상품 대세…차별화 콘텐츠로 소비자 공략 내수침체가 장기화된 가운데 소비자들의 체감물가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제품생산을 위탁해 유통·브랜드 마진을 절감한 자체브랜드(Private Brand)상품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대형마트, 편의점, 홈쇼핑 등 유통업체...
편의점, 최저임금 인상에 성장세 ‘주춤’ 신은숙 기자
CU·GS25·세븐일레븐 등 점포·영업익 줄어…심야영업 중단도 변수 1~2인 가구 증가 등 소비트랜드 변화에 고성장을 지속해 온 편의점의 성장세가 최근 주춤한 모습이다. 최저임금 인상 여파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데다가, 지난달 심야영업 중단 요건이 완화되면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업계에 의하면 최근 편...
배달 유료화에 가격 인상 ‘초읽기’ 이정아 기자
교촌치킨, 내달 배달 유료화…배달외식 업계 동참 촉각 국내 1위 치킨업체인 교촌치킨이 이달 1일부터 전국 가맹점에서 배달 서비스를 유료화 했다. 치킨프랜차이즈가 가맹본부 차원에서 배달서비스를 유료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내 치킨업체는 물론, 배달 외식업체들도 유료화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
산양삼, 산양산삼 표기에 소비자 혼란 1 김상용 기자
야생에서 자란 산삼 오인…산양삼 품질표준화에도 걸림돌 일부 판매사업자들이 산양삼을 산양산삼으로 표기하는 등 과대광고가 끊이지 않아 소비자들의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산삼(야생삼)을 대체해 인공적으로 산에서 삼을 재배하는 기술(장뇌삼)을 발전시켜 왔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소비패턴 변화에 유통채널 균열…온라인 급성... 성창희 기자
1인 가구 증가에 소포장 제품 수요 늘어…농수축산물 필수상품 등극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전통적인 유통채널간의 경계도 점차 무너지는 상황이다. 기존에는 전통시장, 대형마트, 편의점, 창고형 할인점 등 업태별로 추구하는 가치와 집중하는 타깃이 조금씩 달랐다면 최근에는 이러한 ...
대형유통업 신사업 곳곳서 차질 신은숙 기자
국내, 골목상권 보호로 규제강화 VS 해외, 규제 풀어 내수활성화 국내 대형 유통기업들이 추진하는 각종 신사업이 전국 곳곳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골목상권 보호를 명분으로 유통업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데다가 지역 상인들의 반발도 극심하기 때문이다. 국내 상황과는 달리 해외선진국에서는 유통규제를 풀어 내수를...
배달 유료화에 가격 인상 ‘초읽기’ 이정아 기자
교촌치킨, 내달 배달 유료화…배달외식 업계 동참 촉각 국내 1위 치킨업체인 교촌치킨이 내달 1일부터 전국 가맹점에서 배달 서비스를 유료화하기로 했다. 치킨프랜차이즈가 가맹본부 차원에서 배달서비스를 유료화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내 치킨업체는 물론, 배달 외식업체들도 유료화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지고...
화훼, 내수·수출 감소세에 농민 ‘주름살’ 성창희 기자
장미 한 속 3000~4000원 불과…수출마저 급감 소비 침체와 가격 하락, 인건비 상승 등으로 화훼농가의 어려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여기에 수입산의 거센 공세와 수출 감소까지 더해져 산업 위기라는 말들이 오가고 있다. 특히 일부 품종의 경우 로열티 지급분이 적지 않아 품종 국산화와 차별화 등을 통한 경쟁력 확...
전자파차단 허위·과장 광고 근절 이정아 기자
전파연구원-온라인쇼핑협 MOU…실시간 모니터링 전자파 차단에 대한 허위·과장 광고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며 불법제품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국립전파연구원과 온라인쇼핑협회가 맞손을 잡았다. 국립전파연구원은 최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소비자보호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
원양어업 수산물 유통 혁신해야 김선아 기자
명태값 1000원 책정 시 원양선사 몫 337원 불과 원양어업을 통해 잡은 수산물은 조업선사가 가져가는 이익보다 유통 비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통과정의 혁신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반적으로 농수산물의 경우 유통 비용은 소비자 가격의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유통 구조의 개혁 없이는 농·어...
중부목재유통, '목재는 우리 분신이죠' 1 신은숙 기자
‘내실·소통 경영’이 흑자전환…내달 28일~30일 ‘목재야 놀자’ 개최 식목일을 앞두고 산림자원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 중부목재유통센터(센터장 김종태, 사진)가 국산목재의 우수성 홍보와 국산목재 자급률 향상의 기수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어 주목된다. 김종태...
유통가, 건기식 시장 성장세 ‘쑥쑥’ 성창희 기자
내수침체·유통규제에 사업다각화 모색 내수침체가 길어지고 정부의 유통규제가 강화되면서 유통업체들이 사업다각화를 통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기존 사업 외에 눈을 돌리는 신시장으로 최근 급성장하는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이 꼽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국내 건기식 시장 규모는 2012년 1조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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