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전기/전자

....낙뢰 방지 및 유도 방호 기술력이 핵심 파워

(주)엘이씨코리아, 美 LEC사 이어 프랑스 Indelec사와 기술협력
낙뢰방호 관련특허 10여건…산업 및 국방분야, 발전소 등 다수 공급

 지구 온난화로 전세계적인 낙뢰피해가 증가하는 가운데, 한반도도 낙뢰 빈도가 60~70%가 늘고 강도도 20~30% 세지면서 낙뢰방호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토털낙뢰방지시스템 전문기업 (주)엘이씨코리아(대표 허성환, 사진)가 낙뢰방지 및 유도기술을 확보, 이 두 기술을 복합적으로 접목시키는 ‘LPS 기술융합 Solution’에 도전해 화제다.  

 허성환 대표는 “전자화·시스템화·데이터화 된 사회에서 주요산업 시설은 외부 자극에 취약한 전자장비들을 보호하기 위해 첨단화된 낙뢰방지시스템이 필요하다. 우리는 美 LEC사의 낙뢰방지기술(DAS)의 국산화 성공에 이어 지난 2016년 9월 프랑스 Indelec사와 기술협력하게 됐다”며 “낙뢰방지와 유도의 외부피뢰시스템의 상호 보완적인 기술 융합을 통해 접지시스템 및 이상전압보호장치 등을 더한 토털 낙뢰방지시스템으로 완벽한 낙뢰방호에 도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엘이씨코리아가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한 프랑스 Indelec사는 1985년부터 광역피뢰침(ESE) 을 제조하고 있는 회사로 UL·CE·RTN·UNICAMP 등 국제기관들로부터 인증을 취득, 표준규격에 규합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제조사다.

 Indelec사의 원격제어 광역피뢰침 PREVECTRON3은 ESE 주변에 형성된 공간전하를 상향리더 발사 직전에 소멸시키는 기술로 높은 신뢰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원격 제어를 통해 중앙관제실에서 실시간으로 광역피뢰침 정상유무와 제어장치 배터리 이상유무, 낙뢰유입 횟수를 카운트할 수 있고, 피뢰침 최초의 모듈러 방식이 적용되어 고장난 부분만 교체가 가능해 유지보수에 있어 한 발 앞서가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별도의 제어장치 배터리가 외부전원 없이 자동 충전되도록 태양광 충전 및 뇌운에 의한 전계강도를 이용 하부전극을 통해 충전되는 기술도 갖추고 있다.

 허 대표는 “피뢰 기술은 역사가 270년에 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새로운 기술들이 연구개발 되고 있다. 일반피뢰침은 유도거리도 짧고 속도도 느려 이를 보완하기 위해 ESE기술이 개발 됐다. 전자식 ESE를 설치해 놓으면 반경 107m에 접근하는 모든 낙뢰를 유도하게 된다. 공원, 골프장, 넓은 고수부지 같은 곳은 직격뢰에 대한 피해만 막으면 되므로 비용이 많이 드는 낙뢰방지가 아닌 낙뢰유도가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리조트, 공원, 위락시설, 대형콘도들, 케이블카 등 낙뢰방호가 필요한 곳이 늘고 있다. 현재 제일 낙뢰에 취약한 곳이 학교인데 건축법상 높이 20m이상 건축물에만 피뢰침을 설치토록 하고 있다. 그런데, 20m미만이라고 낙뢰가 안 오는가? 통계에 의하면 1년에 200~300회이상 학교에 낙뢰가 떨어진다. 그래서 자회사인 (주)프로콘시스템을 통해 일부 학교와 한국전력(양산지사) 등에 ESE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사는 향후 Indelec사와 협의해 제품의 국내 생산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낙뢰방지시스템에 대해서도 원격모니터링시스템 적용을 준비하고 있다.

 허성환 대표는 “낙뢰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신기술을 도입하면 낙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소비자 인식변화가 필요하고, 초기투자비가 더 들더라도 내구성·성능을 고려하면 비싸지 않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또한 전문업체에서는 정확한 기술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며 “국내에 광역피뢰침이나 낙뢰방지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는 10개 미만에 불과해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주)엘이씨코리아는 1996년 설립이래 낙뢰방호시스템 관련 10여건의 특허를 득하고 낙뢰방지시스템 공급과 기술자문까지 토털솔루션을 제공해 왔다.
 
 동사의 토털 낙뢰방지시스템과 유도시스템은 우수한 성능과 품질로 훈련소 무인감시카메라 시스템, 각 부대 후방경계과학화시스템, 국방과학연구원, 군 사격장, 탄약고 등 국방분야를 비롯, 위험물 저장소, 발전소, 플랜트, 산업·레저시설, 유류저장탱크 등에 적용되어 낙뢰 피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2018년 5월 9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목록보기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