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정보/통신

....SW업계, 블록체인기술 접목 본격화
핸디소프트·포시에스·투비소프트·한글과컴퓨터 등 진출

 국내 소프트웨어(SW) 업계가 블록체인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탈중앙화를 기반으로 보안성, 신뢰성을 갖춘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이 4차산업혁명시대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업계에 의하면 최근 핸디소프트, 포시에스, 투비소프트, 한글과컴퓨터 등이 블록체인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들은 그룹웨어, 전자문서 등을 주요사업으로 삼아 성장해왔는데, 최근 자사 비즈니스에 블록체인 기술 접목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공공분야 그룹웨어에서 전문성을 쌓아온 핸디소프트는 KT와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 시스템 시범사업’ 주관사업자로 선정돼 사업을 추진 중이다.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 시스템’은 유권자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손쉽게 투표할 수 있고, 투표 내용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투표 데이터의 위·변조 위험 및 선거 관리자의 부정위험 등을 방지하는 솔루션이다.

 국내 전자문서·리포팅 SW개발업체인 포시에스도 전자문서에 블록체인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포에시스는 지난해 7월 블록체인 기업 블로코와 업무제휴를 맺고 전자문서 보안강화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 양사는 이미 롯데카드의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회원가입시스템을 함께 구축했고, 현대기아차의 블록체인 기반 서약서 관리시스템 구축사업도 진행 중이다.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문서 활용은 더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글과컴퓨터도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면서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스마트시티 내 전자정부 구현 등 정부 지원 사업을 토대로 한 행정서비스, 스마트 금융, 스마트 계약, 스마트 카, 스마트 헬스케어 등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할 방침이다. 자회사인 한컴시큐어가 조만간 출시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에스렛저’가 적용될 전망이다.

 기업용 UI·UX업체인 투비소프트도 가상화폐 평가시스템와 같은 솔루션과 함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추진 중이다. 동사는 지난 5월 고려대학교 블록체인 연구소와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공동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투비소프트의 강점인 사용자 환경 및 경험 개발 SW, 핀테크 기술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진보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도 블록체인 기술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블록체인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국내 시장 활성화를 위한 6대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6대 시범사업은 축산물 이력 관리, 개인 통관, 간편 부동산 거래, 온라인 투표, 국가간 전자문서 유통, 해운물류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세계최고 국가대비 90%수준의 기술력 확보, 전문인력 1만명 양성, 블록체인 전문기업 100개 이상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8년 7월 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목록보기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