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정보/통신

....재난통신망 사업발주에 통신업계 ‘주목’
올해 3개 사업 일괄발주…사업비 1조4000억원 규모

 정부의 재난통신망 사업발주가 본격화되면서 통신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공공안전통신망포럼에 의하면 재난·철도·해상 관계기관들은 공공안전통신망 사업 추진 계획을 확정했다. 재난안전통신망(PS-LTE)과 해상통신망(LTE-M)은 올해 본 사업을 추진하며, 철도통합무선망(LTE-R)은 규모 확대가 예정되어 있다. 올해만 1조4000억원 규모 사업 발주가 예상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3년차(2018~2020년) 재난망 본사업과 이후 5년간 운영을 수행할 사업자를 올해 모두 선정할 예정이다. 단말기를 제외한 1조2430억원 규모 사업이 일괄 발주된다. 이는 사업 연속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조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라는 것이 행안부의 설명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1~3년차 사업을 각각 2~3개 지역으로 구분해 사업자를 선정할 것”이라며 “한 사업자가 운영센터를 중심으로 리더십을 갖고 다른 사업자는 기지국만 구축하는 등 사업자별 차등을 둘 방침”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구축과 운영이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구축 업체가 운영도 책임질 수 있도록 장기계속사업으로 발주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사업에 참여했던 중소기업이 운영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중소기업 참여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행안부의 사업계획에 의하면 2015~2017년 평창·강릉·정선 등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지역에서 이뤄진 시범·보강 사업에 연계해 중부권 5개 시도(1단계), 남부권 9개 시도(2단계), 수도권 3개 시도(3단계) 등 2020년까지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운영센터 2개소가 신축되며, 기지국도 1만5447식이 설치될 예정이다. 당초 사업에 포함됐던 단말기 24만대보급은 망 구축 후 경찰청·소방청 등 수요처에서 개별 발주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통합무선망 구축이 가장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철도망의 경우 올해 1027억원 규모 사업이 예정돼 있다. 이 중 경부고속철도 LTE-R 구매·설치가 800억원을 차지한다. 포항 영일만신항 및 울산신항 인입철도, 제천-풍기, 이천-충주 구간에도 LTE-R 도입이 예정되어 있다.

 철도시설공단 주관 일반·고속철도 사업 외에 도시철도인 서울지하철 사업을 합하면 규모는 더욱 확대된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 5호선 연장 구간인 하남선 사업자를 선정했다. 올해 5호선 전체와 가장 긴 노선인 2호선을 위한 LTE-R 사업이 연이어 발주될 예정이다. 철도시설공단에 의하면 관련 사업 발주 예상 금액은 2027년까지 9500억원 규모에 달한다.

 해상망의 경우 지난해까지 시험망을 구축,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가 진행됐는데, 하반기 350억~400억원 규모 망 구축 사업 발주가 예상되고 있다.

 통신업계는 이번 재난망 수주가 4차 산업혁명 기반인 통신망 구축과 관련한 기술·제품을 연계할 기회로 보고 있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재난망 구축사업은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 외에도 다양한 파생산업을 연계할 기반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KT·SK텔레콤·LG유플러스 등 이통3사 모두 내부적으로 재난망 사업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걸로 안다”고 전했다.

/2018년 5월 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목록보기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