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산업

....국내기업, 인도시장 진출 확대 ‘시동’
13억 인구 시장잠재력 커…연 7% 고도성장도 매력적

 대중국 투자를 늘려왔던 국내 기업들이 포스트 차이나로 불리는 인도 시장으로 눈 돌리고 있다. 인도는 우리나라의 신시장 개척의 주춧돌이 될 뿐 아니라 수출 전초기지로써까지 기대되는 나라다. 문재인 정부도 신남방 정책의 핵심 파트너로 인도를 꼽고 있다.

 KOTRA 등에 의하면 인도는 인구 12억8000명으로 중국에 이어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국가로 분류된다. 경제적으로 아직은 미숙하지만, 중산층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소비구조의 고급화가 급진전하고 있어 새로운 시장으로써의 기대감이 높다.

 최근 수년간 세계가 저성장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을 때 인도만은 탄탄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지난 3년간 평균 7% 이상의 고도 경제성장을 이뤄냈다. 특히 인도는 35세이하 생산가능 인력이 8 억명으로 중국보다 많다. 또 GDP 규모는 세계 7위로 휴대폰 가입자 세계 2위, 자동차 판매 세계 4위 등 거대 시장을 갖고 있다. 지난해 인도와 우리나라의 무역액은 200억달러를 돌파했고, 이 금액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한류에 대한 인도의 반응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특히 인도는 풍부한 IT인력과 영어소통 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강점으로 꼽히며, 인도정부는 대대적인 산업 지원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어 해외 기업들의 투자 환경도 좋은 편이다. 인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산업회랑 건설과 스마트시티 개발은 산업도시나 도시 간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고용 문제와 지역·계층 간 불평등 문제를 해결한다는 게 인도 정부의 복안이다.
 
 인도 정부는 도시화 및 인프라 프로젝트에 적극적이어서 우리 기업의 참여 가능성이 큰 곳이다. 인도는 현재 도로·항만·전력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뿐 아니라 환경·교통·폐기물에너지 분야에서 우리기업들의 진출 및 기술 이전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우리 기업이 정확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정보를 교류한다면 인도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에 진출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KOTRA측의 설명이다.

 한 예로 인도 정부는 2019년까지 11조7000억원을 투입해 인도 전역에 화장실 6000만개와 하수도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로 인해 파이프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원료 및 건축 분야 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다가올 가능성이 높다.

 화학업계 한 관계자는 “인도는 미국과 중국에 이은 세계 3위 플라스틱 소비국으로 알려져 있다”며 “인도 시장이 아직 공략할 여지가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의 인도시장 진출은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조업 강국으로의 도약을 원하는 인도 정부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을 실현하고자 제조 허브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세제 개혁, 노동법 개정, 부정부패 척결, 산업허가 간소화, 사업환경 개선 등 외국 기술을 받아들일 환경을 이미 갖춰 놨다.

 하지만, 인도 진출에는 난점도 적지 않다. 인도는 종교와 사회·문화적 환경이 크게 다르다. 게다가 경영 특성도 우리와 달라 우리기업이 무턱대고 진출해서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따라서 인도 전문가를 활용하거나 인도를 이해하면서 진출하는 전략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8년 3월 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목록보기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