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산업

....4차산업혁명 위기 의식에도 대응 미흡
산업硏 조사, 위기의식 60%체감…대비착수 기업은 전년比 2%↓

 4차산업혁명 시대를 눈앞에 둔 우리 산업계는 위기의식 체감이 높아진 반면 대응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연구원은 매출 최소 500억원과 종업원 200명 이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최근 2년에 걸친 연속 실태조사에 나섰다. 산업연은 설문 응답업체 253개사 중 매출 규모가 최소 1000억원 이상 규모의 160개사를 대상으로 연구분석한 결과, 최근 1년간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인지도와 이해력은 높아졌다.

 2016년 조사에서는 4차산업혁명의 내용을 ‘전혀 모른다’와 ‘모른다’의 비율이 각각 3%, 16%를 차지했으나, 지난해에는 ‘전혀 모른다’고 응답한 기업은 사라졌다. 그리고 ‘모른다’는 기업도 7%로 감소했다. 1년 동안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지도가 12%포인트(p) 이상 상승, 지난해 인지도는 95%를 나타냈다.

 다만, 우려되는 점으로 ‘알고 있다’는 기업의 비중이 13%p 증가한 데 반해, ‘매우 잘 알고 있다’는 기업의 비중은 오히려 1%p 감소, 전문 지식에 대한 자신감은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의 영향에 대한 기업들의 체감은 위기쪽으로 기울어졌다.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위기의식을 체감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그렇다’는 견해와 ‘그렇지 않다’는 견해가 2016년에는 반반 정도였는데, 2017년에는 위기의식을 체감하는 쪽으로 크게 변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조사에서 위기의식을 매우 심각하게 체감하는 기업은 4%, 보통 체감하는 기업은 56%로 합계 60%의 기업이 위기를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은 이러한 현상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지도와 이해력이 증가하면서 현상유지만으로는 4차 산업혁명에 대처하기 곤란하다고 기업들이 판단할 결과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봤다.

 다만, 4차산업혁명이 기회를 가져올 가능성에 대한 인식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느끼는 기업은 2016년 35%에서 2017년 45%로 10%p 증가했다.

 하지만, 대응 준비와 관련해서는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투자, 기술개발 등 대응착수에 나선 기업의 비중은 2016년 24%에서 지난해 22%로 오히려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단계인 계획수립을 포함하더라도 1%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무관심이 1%p 증가했고 무계획의 비중은 40%로 변동이 없는 상태이다. 이는 4차산업혁명에 대한 기업들의 관망자세가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산업연은 혁신능력이 없고 혁신 의사가 없는 기업으로서 상황에 맞게 합리적 판단을 한 것일 수도 있다고 보았다. 후발자의 우위에 안주하고 모방과 추격의 틀에 갇혀있는 기업의 경우 혁신적 행태가 필요한 시기에 관망세로 돌아서는 것이 오히려 당연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의 성격과 진행속도를 고려할 때 빠른 시간 내에 수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업종별 대응 역량은 일반기계·전기전자·자동차 업종이 선두권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들이 4차 산업혁명의 선도그룹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정부가 협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2018년 2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목록보기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