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CEO초대석

....도로 사면 옹벽공사에 녹색 옷 입힌다


(주)지오환경, S.P.A 공법…안전성·친환경성 돋보여

 태풍과 집중호우 등 기상재해가 빈발하면서 도로 사면의 붕괴 사고 위험을 높이고 있다. 국내 한 생태복원 전문기업이 자연친화형 사면보강 공법으로 안전과 환경 두마리 토끼를 잡고 있어 주목된다. (주)지오환경(대표 이준희, 사진)이 그 주인공이다.

 (주)지오환경은 지난 2000년 설립이래 자연석과 식생녹화 등을 통해 구조적 안전성과 환경친화성을 겸비한 공법 기술 개발에 주력해 왔다. 그 결과 스톤네트 공법, 스톤매트 공법, 랩스톤 공법 등을 개발, 업계 최초의 자연석을 이용한 하천 호안 가꾸기로 경안천, 청계천 2,3,4 공구 등 다양한 하천공사에 적용하며 주목을 끌었다. 이어 동사는 스톤네트와 스톤매트를 결합한 ‘울트라매트’공법을 개발, 기술력을 인정받아 방재신기술·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받고, 홍제천을 비롯, 수해상습지역인 매포천 등 전국 하천에 도입돼 활약하고 있다.

 이준희 대표는 “유사한 공법·제품에 비해 가격이 약간 높지만, 성능과 품질·내구연한 등이 크게 우수해 시간이 지날수록 경제성이 높아진다. 특히 유속이 빠른 곳에서는 우리제품이 사용되어 치수안정과 생태복원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발주처의 경우 성능·내구연한 등을 따지기보다 가격에 비중을 두다보니, 고가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경우가 다수다. 다만, 특수하고 난이한 경우에만 우리기술을 도입한다. 우리제품은 철망이 알루미늄 합금 철망이라 초기비용은 비싸지만, 내구연한이 길어 수명이 10년이상이라 절대 비싸지 않다”고 덧붙였다.

 (주)지오환경은 검증된 구조안전성과 생태복원 기술을 기반으로 10여년전부터 친환경 도로사업에 뛰어들어 친환경 성토·절토 사면 보강공법을 선보이고 있다. 아연도금 철망 배면에 식생매트를 부착하는 성토사면 안정공법인 그린매쉬월(G.M.W)공법의 경우 동해고속도로, 음성-충주간 고속국도,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진입도로 개설공사 外 다수의 성토부 옹벽에 적용되었다.

 이 대표는 “성토부 옹벽공사는 도로공사 수주 사업이 많다. 이 공법은 매트에 식생이 가능해 미관효과와 더불어 철망과 보강재(지오그리드)가 결합되어 가요성 구조체로 부등 침하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또한 철망도 용융아연도금 처리로 부식에 강하다. 공장 제작으로 품질 균일성을 갖추고, 조립 및 시공이 간단해 공기단축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주)지오환경은 절토부 공사의 경우 세미프리케스트판넬(S.P.A)공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 공법은 영구앵커 시스템에 의해 절토 사면을 안정시키고, 상부에 식생콘트리트 벽체를 쌓는 방식이다. 방식 및 방청이 뛰어난 하중 분산형 영구 앵커체가 사용된 공법으로 사면 절토구간 최소화, 수목식재에 의한 생태복원 가능, 앵커 정착부에 돌출부가 없어 자연스런 경관을 연출하는 등 자연친화적이며 미관성이 뛰어나다.

 이준희 대표는 “절토부 공사는 국토부 쪽 사업이 많다. S.P.A 공법은 구조적 안전성이 탁월하다. 그리고 부지 이용 효율이 높고, 공장에서 제작되는 프리케스트 판넬의 경량화로 운반비도 적게 든다. 현장 조립 인장철근과 현장 타설 배면 콘크리트와의 일체화로 유연한 적응성이 확보되며 시공이 간편하고 공기도 최소화한 공법”이라며 “최근 도로공사의 양평∼이천 고속도로(부대공) 사업의 특정 공법 심의를 통과해 향후 추가수주의 길이 열렸다”고 설명했다.

 S.P.A 공법은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진입도로 공사, 행정도시-대덕테크노벨리 도로 건설공사, 계룡1농공단지 조성사업, 용두산공원 급경사지 보수보강공사 등 다양한 곳에 적용되어 성능을 입증하고 있다.    

사진설명: S.P.A공법이 적용된 고양시로 79호선

/2018년 9월 11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목록보기 | 다음글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