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금융

  산업

  건설/부동산

  정보/통신

  전기/전자

  중소/벤처

  유통

  보건/환경

  사회

   지상갤러리

   명장초대석

   골프

   보석여행

   신간안내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http://ieckr.com/


 기사 검색

   

 인물정보 검색

  

CEO초대석

....도어록 1세대 … 자존심 건 ‘기술력’

(주)유니코하이테크, 디지털도어록 KS 1호 기업…동남아 수출 주력

 우리나라에서 디지털도어록이 대중화되면서 업계는 신시장 창출에 골몰하고 있다.
 
 (주)유니코하이테크(회장 하수홍, 사진)은 국내 1세대 도어록 기업으로 IoT시대에 발맞춘 기술 개발과 해외진출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하수홍 회장은 “IMF외환위기 등 어려운 시기를 거치면서도 우리회사가 큰 어려움 없이 성장해 올 수 있었던 것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해 신뢰를 쌓아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주)유니코하이테크는 1970년 설립이래 도어록 외길을 걷고 있는 전문기업이다. 동사는 기계식 현관정과 전기개폐기 등으로 시작해 2000년대 디지털도어락 시장에 뛰어들었고, 현재는 ICT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도어록을 생산하며, 스마트 홈 시큐리티 전문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이 회사의 UN-P7000시리즈 제품인 ‘푸시풀 스마트 도어록’은 편리하고 안전한 원스템 푸시풀, 프리미엄 퀵패스 지문(스마트폰에 적용하는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인식 모듈)탑재, 비밀번호 유출방지 시스템, 화재대비 안전시스템 등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프레임 레버를 주키로 하는 UN-9000BS-F 제품은 지문인식 모듈이외에도 음성안내 시스템, 화재대응형 풀 내화설계 등 최신기술이 도입됐다. 보조키 부문에서는 인체감지 열림버튼 시스템 특허기술이 적용되어 드릴과 철사 등을 사용한 불법침입을 방지한다.

 (주)유니코하이테크는 반세기 동안 품질향상 노력과 철저한 납기, 철저한 A/S로 고객신뢰를 쌓으며 지난 2004년 법인전환하고, 2006년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INNO-BIZ) 획득과 국내 최초로 디지털도어록 KS를 획득(1호)했다. 당시 디지털도어록의 품질안전성이 의심되자 전기충격에도 열리지 않고 비상시 수동개폐가 가능한 제품이 요구되어 KS규격이 마련되었는데, 유니코하이테크 제품이 이를 충족시킨 것이다. 2016년에는 제품안전의 날 행사에서 국가기술표준원장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수홍 회장은 “우리가 디지털도어록 표준화에 기여한 것이다. 그런데 디지털도어록은 비디오폰과 달리 중소기업 적합으로 지정되지 않아 대기업과 경쟁하다보니 중소기업으로서는 기술·디자인·품질을 고수해 오고 있다”면서 “창업때부터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무차입 경영과 매년 20% 가까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 회장은 현재 경영은 차헌승 대표에게 맡기고 연구소 소장으로써 연구개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기술개발만이 중소기업의 생존의 길이라는 하 회장은 해외수출을 위해서는 수출지역에 적합한 규격과 표준, 기능 등에 맞춰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수홍 회장은 “지금 업계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서 저가·중저가·고가·프리미엄 제품군 등 차별화된 제품개발과 해외수출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우리는  인도·베트남·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대부분 지역과 중국, 중동 등 수출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수출 비중이 매출의 20~30%에 이르고 있다”며 “향후에도 기술력과 전문성을 밑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8년 7월 31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목록보기 | 다음글 |

HOME | 회사소개 | 독자투고 | 구독문의 | 광고안내
Copyright 2000 동아경제신문사 All rights reserved